그림책을 읽다 - 그림책에서 만난 열다섯 개의 철학 에세이
진선희 지음, 한우리북스 편집부 엮음 / 한우리문학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그림책을 보는 어른을 사람들은 좀 유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아마도 그림책은 아이책이라는 선입견에서 가지게 된 잘못된 고정관념에서 비롯된건지도 모른다. 그림책에서 만나는 열다섯개의 철학 에세이! 그러므로 우리 어른들에게 그림책을 다시금 보게 만드는 책이 되어줄지도 모른다. 사랑, 행복, 자유의 세가지 주제로 그에 걸맞는 열다섯개의 그림책으로 철학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사랑을 주제로 똥이야기로 유명한, 하지만 이미 고인이 되신 권정생샘의 [강아지똥]이 새삼 더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강아지똥 자신을 희생해 민들레가 꽃을 피울수 있게 하는 희생적인 사랑! 강아지똥은 민들레 꽃을 피우는 일이 바로 자신의 소명이었음을 알고 아낌없이 자신을 내어주고 사랑을 이룰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는 이 세상에 어떤 소명을 가지고 태어났는지를 생각해야한다는 사실까지 일러주는 책이다.

 




행복을 주제로한 지각대장 존, 이 그림책은 그림 그 자체에 참 많은것들을 담고 있다. 아주 크게 그려진 존이나 그림자도 색도 없는 존, 아주 작아진 존 등등 그림이 가지고 있는 면면이 모두 철학이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영혼으로 살던 어린아이 존이 자신의 기운을 잃고 점점 보통의 인간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담은 참 놀라운 책이다. 물론 모든걸 잃기만 하는것은 아니다. 분명 어떤것은 거짓말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기도 하니까!




자유를 주제로 신기한 그림을 그리기로 유명한 앤서니 브라운의 [동물원]을 통해 현대인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일요일에 동물원에 놀러간 가족의 모습을 보며 우리 가족의 모습을 보는것만 같은 책, 행복해야할 가족나들이가 점 점 우울해지고 슬퍼지고 급기야 자신이 창살에 갇힌 꿈을 구게 되는 어쩌면 좀 무서운 느낌을 주는 책. 동물원 우리속 동물이 오히려 현대문명의 틀속에 갇힌 우리 인간을 구경하는것은 아닐까 하는 깜짝 놀랄 반전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그림책을 읽다]를 읽다보면 그림책을 단순히 그림보는것에 그칠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고 있는 면면을 살필수 있어야함을 깨닫게 해준다. 구구절절이 철학을 이야기하는 책보다 그림한장만으로 사랑과 행복과 자유의 깊은 뜻을 깨닫게 해주는 그림책이라니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그림책을 보라고 권하고 싶다. 유치하다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속에 담긴 철학을 찾아보라 일러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