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쌍하구나?
와타야 리사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쌍하구나 라니 뭐가 불쌍하다는 걸까?' 하는 호기심에 책을 펼쳐보게 되는 이 책, 꽤나 흥미진진하게 읽히는 소설이다. 책은 두개의 소설이 실려 있는데 책 제목의 '불쌍하구나?'는 옛애인을 한집에 들인 남자친구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여주인공의 심리를 무척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두번째 소설 '아미는 미인'은 예쁜친구를 단짝으로 둔 동성의 친구의 이중적인 심리를 정말 잘 그려보이고 있다. 사람의 심리를 특히 여자의 심리를 꿰뚫어 글을 쓰는 작가를 새롭게 알게 되어 반가운 소설이기도 하다. 


사실 사랑하는 남자가 다른 여자와 한집에 산다고 하면, 것두 몇년씩이나 사귀다 헤어진 여자친구와 한집에 산다고 하면 아무렇지도 않을 여자는 없다. 물론 책속의 주인공 쥬리에 또한 그런 심정이지만 착한 여자 콤플렉스라도 걸린양 남자친구를 이해하려고 애쓰는 모습이라니 참으로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 남자 아니면 남자가 없는것도 아닌데 사랑이라는 콩깍지가 씌이고 보니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에게 괜히 밑보일까봐 진심을 털어놓지 못하는 쥬리에! 점 점 의심이 쌓여 급기야 남자친구의 집에 머무는 그 여자를 찾아가기도 하지만 직접 대면하고 보니 측은지심이 발동, 자신의 본심을 드러내지 못하고 말다니, 한심하다. 하지만 결국 남자친구의 핸폰 문자를 확인하고서야 자신이 얼마나 착각속에 살고 있었는지를 깨닫고야 만다. 


여자는 그렇다.(왠 개콘 멘트가,ㅋㅋ) 아니 남자도 그렇지 않을까?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이성과 한집에 산다고 하면 어느누가 곱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결국 자신의 이성보다 감성에 앞서 사투리를 마구 난사하는 쥬리에의 거침없는 행동에는 마구마구 박수를 보내고 싶은 심정이 된다. 결국 착각속에서 헤어나와 남자를 걷어차고 나오는 쥬리에, 비록 자신의 실패한 사랑땜누에 문앞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을지언정 진정 잘했다고 다독여주고 싶은 캐릭터다. 


그리고 예쁜친구를 단짝으로 둔 사카키! 사실 이 캐릭터는 왠만한 여성이라면 다 겪어봤을 법한 캐릭터가 아닐까 싶다. 물론 나보다 못한 친구를 곁에 두고 있을때도 있지만 어쩌면 운명은 얄밉게도 꼭 이쁜 친구를 단짝으로 붙여주는지 참 알다가도 모를일이다. 언제나 모든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이쁜 친구 아미로 인해 늘 친구의 그늘에 가려지는 자신의 처지가 한심스러워 사실 속마음은 불편하기 그지 없으면서도 그런 자신의 속마음을 친구에게 들키지 않으려 그저 헤헤 좋다고 밖에 할 수 없는 사카키! 그런데 어느순간 대단히 멋지고 좋은 남자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행복한 결혼을 할 줄 알았던 예쁜 친구 아미가 얼토당토 않은 남자에게 빠져 불행이 눈에 뻔히 보이는 결혼을 하려는 그들 편에 서려 한다. 


사카키는 물론 친구가 진심으로 누군가를 좋아하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처음보았고 그래서 그런 친구를 응원해주려고 하는것이지만 주변사람들은 그것이 모두 그동안의 질투에서 비롯된 못된 행동이라 말한다. 그제서야 사카키 또한 그동안의 자신의 진심을 들여다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고 자신을 단짝으로 여겨 좋아해주던 아미에 대한 자신의 심리를 되돌아보게 된다. 그리고 비로소 늘 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있는 친구가 사람들의 관심과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늘 고독속에 머물러 있었음을 알게 되고 그래서 그런 기대없이 자신을 아무렇지 않게 대하는 사람을 좋아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아채게 된다. 그리고 아미의 결혼식에서 사카키 또한 진심으로 친구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하는 참 감동적인 이야기다. 


두 이야기는 참 많이 다르지만 결국 두 이야기속 주인공 모두 이중적인 심리에서 벗어나 진정성 있는 자신의 모습을 찾게 되는 이야기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더이상 갈팡질팡 하지 않고 남자를 걷어차버린 쥬리에와 진정한 우정을 깨닫게 된 사카키와 같은 모든 여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 그냥 진실되게 내 마음을 받아들이고 솔직한 내 모습이 되어 살아갈수 있기를!아자 아자 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