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코스투라 1 - 그림자 여인 시라 샘터 외국소설선 9
마리아 두에냐스 지음, 엄지영 옮김 / 샘터사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제 2차 세계대전의 와중에 있는 마드리드, 언제 어떻게 될지 불안불안한 시기에 바느질로 먹고 사는 두 모녀에게 운명은 가혹라히 만치 힘겨운 시련으로 닥쳐오게 되는데 옷을 재단하고 바느질하는 손재주를 타고난 시라는 자신의 운명에 맞서 어떻게든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다. 물론 그녀가 그렇게 시련을 견딜수 있었던건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 그저 사랑에 눈이 멀어 한 남자에게 모든걸 빼앗긴채 버림을 받는 한차례 시련이 그녀에게 세상 보는 눈을 뜨이게한지도,  혹은 그녀를 도와주는 손길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여리여리한 겉보기와는 달리 스스로 운명에 맞서려는 강한 의지를 지닌 여자이기 때문인것도 같다.  


 

무엇보다 그녀를 운명의 수렁에서 빠져 나올수 있게 해준것은 그녀만이 가진 특별한 바느질 재주다. 이 책의 제목 '라코스투라'는 바느질을 의미하고 있기도 하지만 한땀 한땀 바느질을 하여 완성되는 하나의 작품처럼 이 세상 모든것들이 그렇게 하나하나 연결이 되어 이 세계를 그녀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엄마와 함께 바느질을 배워 바느질로 먹고 살던 시라는 약혼자를 만나 결혼할일만 남겨두고 있지만 어느날 첫눈에 사랑에 빠져 결국 약혼을 파기하고 그 남자와 살게 된다. 그리고 아버지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그녀 앞에 나타난 아버지는 많은 재산을 물려주지만 그 재산으로 인해 그녀는 전혀 새로운 세상으로 발을 들이게 되고 그녀의 파란만장한 생이 시작된다.  어쨌든 자신의 특기인 바느질로 다시 일어서게 되는걸 보니 그런 재주가 있어 다해이라 여겨진달까? 하지만 달콤한 사랑의 말을 속삭이며 시라를 한순간 사랑에 빠지게 만들었던 첫 남자와의 인연은 어쩐지 불안불안하기만 하다.


사랑에 푹 빠진 남자를 따라 엄마가 있는 고향을 떠나 모로코에서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리라는 창대한 꿈을 꾸고 있던 시라! 자신의 사랑이라고 철썩같이 믿었던 남자에게 모든 재산을 털리고 빚까지 떠안은채 다시 스페인 테투안으로 쫓기듯 도망치게 된다. 하지만 자신을 잡으러 쫓아온 경찰관에게 오히려 도움을 받고 머무르게 된 여관집에서 암담한 하루하루를 보내다 여관집 여주인으로 인해 우연히 시작하게 된 바느질로 새로운 삶을 모색하기에 이른다. 어쩌면 천만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여전히 전쟁으로 오도 가도 못하는 마드리드에 홀로 남아 있을 엄마에 대한 그리움으로 스파이로 활약하기도 하면서 새로운 사랑에 눈뜨게 된다. 다시는 사랑같은거 하지 않으리라 다짐했던 시라지만 큐피트의 사랑의 화살은 누구도 피해갈수 없는듯,

세계대전이 일렁이는 유럽을 배경으로 비참한 나락으로 떨어진 시라라는 한 여인의 파란만장한 삶을 통해 우리는 고통과 아픈 시련으 견디고 성장해가는 시라의 모습과 유럽의 역사를 동시에 즐길수 있다. 게다가 비밀 첩보작전처럼 전개되는 이야기가 무척 흥미진진하며 개성이 뚜렷하면서도 시라를 물심양면으로 돕는 주변인물들 또한 이야기의 재미를 더해준다. 이제 다시 사랑하는 남자를 만난 시라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다음권이 자못 기대가 되며 얼마전 끝난 장옥정이라는 바느질 잘하던 궁녀가 중전이 되었다가 사약을 마시는 지경에 이르게된 드라마가 파노라마처럼 지나가기도 한다.

 

이야기가 좀 장황한 느낌이 없지 않아 들지만 어쨌든 한 여자를 주인공으로 펼쳐지는 대서사극이라는 사실에 괜히 즐거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