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빨강은 없다 - 교과서에 다 담지 못한 미술 이야기 창비청소년문고 32
김경서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좋아해서 미술전시를 자주 보러다니는데 늘 이쁘고 아름답다고 느끼는건 아니다. 어떤건 아름다워서 탄성이 절로 나오지만 어떤건 이해하기 어렵고 또 어떤건 이것도 작품이야 싶게 유치하게 여겨지고 또 어떤건 이걸 사람이 한게 맞나 싶게 놀랍기도 하다. 왜 그럴까?

학창시절 학교 교과서에 등장하던 그림들에 대한 선생님의 이야기는 참 지루하고 재미가 없었던 그때, 그래도 그림이 좋아서 졸업하고도 미술책을 소중히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학생이 된 마음으로 보라를 통해 미술수업을 다시 듣게 되는 이 책, 우리 아이들이 함께 읽었으면 싶다. 또한 보라의 그림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은 어른이 된 나의 그것과 다르지 않으니 어른들이 함께 읽어보면 더 좋겠다. 보라의 궁금증과 호기심에 대해 알기 쉽게 답해주는 선생님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다면 우리 아이들의 질문에 그래도 한마디쯤 해 줄 수 있는 어른이 될 수 있을것 같다.

이해하기 어려운 그림은 도대체 왜 그리는걸까? 하는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되는 보라와 선생님의 대화는 어른인 내가 가진 질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만드는 시간이다.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작품속에 담긴 그림의 역사를 통해 화가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화가가 무엇을 표현하고자 했는지를 더듬어 생각해 보게 만든다. 그리고 등산의 경험을 통해 개인마다 아름다움을 보는 눈이 다르고 또 그 아름다움을 알아봐주는 주체가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또한 과학시간 현미경으로 들여다 본 나뭇잎을 통해 자연이 아름다운 까닭이 변화와 통일, 균형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고 순수한 형과 색으로만 자연을 담은 몬드리안의 그림을 통해 자연에 숨겨진 조형요소와 원리를 새롭게 이해하게 된다.

진짜인척 우리의 눈을 속이는 그림속 비밀은 아무리 들어도 실증이 나지 않는다. 그저 명암을 이용하고 원근법을 통해 풍경이 눈앞에 펼쳐지는 실제인척 그려진다는게 너무도 신기하다. 수학적 표현법과 미술적인 표현법의 차이를 통해 관점의 차이를 알게 되고 때로는 철학적인 이야기까지 동원해 진짜를 그린다는게 어떤것인지 더욱 궁금하게 만든다. 이러거나 저러거나 굉장히 강렬하고 아름다운 아름다운 고흐의 그림, 조각조각 퍼즐같은 피카소의 그림, 형상이 비현실적으로 길쭉한 모딜리아니의 그림, 너무도 가늘게 표현된 자코메티의 작품, 축 늘어지는 시계를 통해 초현실적인 느낌을 담은 달리의 그림등 모두 작가가 느낀 감정이나 사물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된 작품들이다. 이들을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엿보게 된다.

정말 다양한 미술재료에 대한 이야기, 착시에 대한 이야기, 야외 설치미술이나 공공미술에 대한 이야기, 불고 던지는 등 표현 방법 조차 미술이 되는 이야기, 영화의 소재로 쓰이는 그림이야기, 사회현상을 담은 그림이야기, 사람들의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깬 미술이야기, 미술의 역사를 바꾼 미술이야기등 그동안 궁금했던 미술 이야기를 하는 보라와 선생님의 대화가 참 생생하게 전해져온다.

‘미술작품을 올바르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솔직한 느낌을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작가의 창조적 생각을 겸손하게 받아 들일 줄 아는 자세도 필요할 것 같아요. 내 생각만 주장하지 말고 그 시대와 작가에 대해서도 이해하려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겠어요. 예술은 공감으로 완성되는 거니까요.‘

보라의 경험과 솔직한 느낌과 생각이 어우러진 이야기를 통해 다다른 결론은 미술에대해 솔직하되 너무 이기적이지 말고 작가와 시대를 이해하고 열린마음으로 미술을 바라보자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