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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미생(未生)' 연재가 시작되었을때. 많고 많은 웹툰 중의 하나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나마 '혹시'라는 기대를 하게 된 것은 미생의 작가가 '이끼'를 그린 윤태호님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이끼를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림체가 요즘 웹툰처럼 화려하지 않고, 일본풍의 비현실적인 미소녀 캐릭터도 전혀 나오지 않는 이상한 그림입니다. 마치, 김홍도의 풍속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좀더 길게 늘려놓은것 같다고 해야 할까요? 색깔도 총천연 컬러가 넘치는 웹툰 세상에서 이끼는 희끄리 죽죽한 색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만화의 흡입력이란. 그리고 화려하지 않지만 그 강렬함이란.

이끼를 본 사람들은 영화로 만들어진다고 했을때 그 그림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기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굉장히 궁금해 했을 겁니다. 사실 우려가 좀 더 많아 보였다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해 봅니다.

 

물론. 영화화 얘기에서 주인공은 박해일씨가 해야 한다고 주장하던대로 되었지만, 주인공이 누구인지 조차 햇갈리게 만든 마을 이장은 쿠웨이트 박으로 유명한 박주봉씨가 아닌 분이 되었지요.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아무튼. 이끼를 풀어냈던 작가의 직장이야기는 어떨까 많이 궁금했습니다. 바둑이야기에서 출발합니다. 주인공은 프로기사를 꿈꾸다 낙오(?)한 고졸 새내기였지요. 바둑과 연계가 된다고 하니 옛날 바둑이 몇년전의 프로게이머 처럼 유명하던 시절의 고리타분함이 들어 있을거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기좋게 당했죠. 바둑은 바둑인데 고리타분하지 않고 생생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의 마린과 저글링이 돌아다니듯 만화속 인물들은 움직였습니다.

 

웹툰의 등장인물이 움직인다?

만화속 이미지가 애니메이션 효과를 준 파일이 아닐진데 움직일리 없습니다. 하지만, 미생의 인물은 움직입니다. 분명히 표정을 짓고, 말을 하고, 감정을 느낍니다. 그럴리가요? 맞습니다. 물리적으로 그럴리가 없지요. 하지만, 읽고 있는 저의 머리속에서는 움직임입니다.

흑돌과 백돌. 오로지 흑백으로 만들어진 바둑판에 인생이 들어 있다고 말하는 어르신들의 말처럼 웹툰에 인생이 들어 있습니다. 분명히 컬러만화인데 흑백처럼 보이는 그 그림이요.

 

지독히 현실적이면서 지독히 비현실적이기에 빠져듭니다.

드라마를 봅니다. 그 드라마가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런것은 판타지로 봅니다. 어떤 드라마는 다릅니다. 현실적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 드라마는 비현실적입니다.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마치 현실에 있는 것 처럼 보이기에 드라마에 빠져들듯이. 작가는 노련하고 능숙하게 우리를 끌어들입니다. '자 봐바! 당신들 이렇게 살고 있지?'

미생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주위에 있지만 주위에 그런 직장인은 분명히 없습니다. 이런 앞뒤 안맞는 이야기를 꾸려 가는 것이 작가의 힘입니다. 눈이 벌건 직장 상사는 있습니다. 앞뒤 안가리고 제 몸 망가지는 것 잊으며 일하는 직장인도 있습니다. 때론 더 높은 임원에게 도박을 거는 상사도 있고. 계약직 직원에게 따스한 눈길을 보내는 상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 그 모든 것을 가진 상사는 없습니다.

 

현실과 비현실을 잘 버무린 작가의 솜씨에 빠져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작가가 만든 만화속 인물을 가족처럼 쳐다보게 되고, 다음에 어떤 일이 벌어지고 그 일들을 잘 해결해 나갈지 궁금합니다. 그러면서 끊임없이 주위 사람들과 비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또 만나기 어려운 웹툰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런 이야기를 계속 만들어 내야 하는 작가의 어려움은 얼마나 심할지 이해하기도 어렵습니다. 막연히 작가분이 지금처럼 계속 잘 만들어 주기를 바라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엔 미생의 업데이트를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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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중고매장 종로점 내부 소개

  중고서점에 대한 개념이 바뀐 것은 
  미국 Oregon Portland에 있는 Powell's Book Store를 방문한 이후이다.
  내 기억이 맞으면 위의 서점은 세계에서 가장 큰 중고서점이다.
  (아니더라도 확실히 미국에서는 가장 큰 중고서점이 맞을게다)
  그곳에서 가져왔던 예쁜 상점 Map도 있었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

  서점이란 이런 거야! 라는 아우라를 뿜어대던 그 곳.
  분명 새책이 가득한 기존의 서점에서는 느낄 수 없는 연륜을 풍기는 매력
  오래된 숲을 들어갈때 느끼는 그런 느낌과 비슷하다.
  어딘가 모던하지는 않지만, 편안함과 넉넉한 풍모로
  그보다 더 중요한 '깊이 있는' 품을 내밀고 있는 서점이랄까?

  이번 알라딘의 중고서점을 보니 기대 반 아쉬움 반이다. 

  기대는 중고책이라는 것이 더 이상 참고서류의 낡은 먼지가 쌓인
  고리타분한 물건과 동등한 취급을 받을만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또한, 중고서점을 방문하는 것이 아주 큰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아쉬움은 너무 깔끔해보인다고 해야 할까?
  미국의 서점에서 느낀 '오래된' 그래서 넉넉하고 '깊은' 맛은 좀 떨어져 보인다.
  아직 가보지 않았기에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사진은 너무 세련되어 보인다.  

  그런들 어떠리.  

  이번 연휴에 아이를 데리고 한번 즐기러 가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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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일이 있다.
  어떤 사람이 성공한 직장인인가를 따지는 일. 

  과연 어떻게 하면 성공할까?
  또는 어떤 사람이 성공한 사람일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우리가 인정하기 싫어할 뿐이지 

  엄청난 매출을 일으킨 사람?
  또는 기술을 개발한 사람?
  아니면, 정치를 너무나 잘 한 사람? 

  글쎄. 이렇게 말하면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는다.
  구체적인 사람의 이름을 떠올려봐야 겠다. 

  GE의 잭윌치?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삼성의 이건희? 

  너무 큰가? 그럼 오늘자 경제신문이나 경제 잡지를 펴 들고
  거기에 등장하는 '인터뷰이'들을 한번 찾아볼까? 

  아니, 무엇을 찾아도 상관없다.
  직장에서 성공한 사람이란 

  끝까지 살아남은 사람이다. 

  전쟁터의 승자는 누구일까?
  맞다. 생존한 사람이다.  

  우리는 생존한 사람이 전해주는 이야기를 그대로 믿으며
  그 이야기에서 성공비법을 찾아내곤 한다.  

  그게 맞을까? 

  세상살이가 자기 뜻대로 된다고 믿는다면 그 말이 맞을 것이다.
  그렇지만, 세상살이가 자기 뜻대로 되는 경우도
  사실은 자기 뜻과는 별개로 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
  우리들이라면  

  그 사람들의 성공비법이란 
  결국, 생존자들이 믿고 있는 '생각(Fiction)'일 뿐이지, 사실(Fact)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서점에 깔려 있는 '성공 비법'에 관련된 책을 열심히 탐독하며
  거기에서 뭔가를 발견해 내고 그것을 적용해보려고 애쓰곤 한다.  

  세상 사람들의 생긴 것이 다 다르듯
  성공의 비법은 모든 사람에게 다 다르다. 

  남의 성공비법을 추종하는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그런 사람들이 있어 '성공'관련 책들이 판매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보다 본인에게 충실하고, 현실을 냉정히 바라보며,
  더불어 기도해라.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성공이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노력해라.
  오래 생존할 수록 그대는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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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누가 썼는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글쓴이에 대해 별 관심이 없다. 

  게다가 책이란 것은 워낙 글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어지간히
  매력적인 글을 쓰지 않는 이상 잘 기억하지 못한다.
  물론, 이렇게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은 나의 아둔한 머리때문이라는
  사실도 인정하는 바이다.  

  머리가 약간 아둔한 사람이라도 그림은 좀 다른 느낌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이 작가의 이름은 아직도 나는 모른다. 
 

하지만, 작가를 소개하는 글을 보는 순간. 아! 이 사람이구나 라고 알 수 있을만큼 매력적인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다.  

이 작가의 그림체는 어지간한 사람도 단번에 알 수 있을만큼 자신의 솜씨를 잘 드러내보인다.
특히나 그림은 작가의 그림체와 '고증'이라고 부를만큼 시대의 배경을 잘 나타내고 있다. 

낚이게 된 책은 '십자군 이야기'라는 책이었다. 왜 낚였냐고 묻는다면 
'십자군 이야기'가 달랑 두권 나오고 멈추었다는 사실로 대답하고 싶다.  

아주 재밌게 읽던 책이 마무리 되지 않고 중간에 뚝 끊겨버렸을때의 그 허망함은
느껴본 사람만이 안다. 마치, 너무나 만족스러운 코스요리를 발견하고 두번째 코스가 나와
그다음 요리가 무엇인지 기다리는 도중에 주방장이 튀었다는 느낌정도일까? 

그럼에도 이 잘난 - 이 부분만큼은 개인적으로 인정하고 싶다- 그림책쟁이의 요리는
다시 먹고 싶을만큼 매력적이다.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관습중에 하나이지만, 서울대를
나왔다는 사실을 늘 밝혀주는 출판사의 마케팅 덕분에 나는 출신학교까지 알고 있다.
사실, 서울대와 그림책쟁이의 상관관계가 얼마나 있는지는 당최 알 수 없는 부분이다.  

서울대와 상관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의 그림은 많은 것을 담고 있다.
사람들의 생김새부터 그 사람들이 입고 있는 배경 하나하나가 그냥 허투루 그리지 않았다는
느낌이 전달된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 상당히 많은 나름의 공부를 하고 소화하여 그림을
그린다고 하니 그런 내공이 실리는 것은 아닐까? 덕분에 다작을 하지는 못하는 듯하다. 

자신의 독특한 그림을 유지하면서 그 안에 많은 정보를 담는 그의 그림실력은 충분히
매력적이기에 낚이면서도 또 그의 신간이 나오면 서점에서 꼭 들추어보게 된다. 

하지만, 이제 더이상 낚이지 않으리 다짐한다. 책장에 끝나지 않은 책들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모습을 보는 것도 꽤나 거슬리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나온 책도 꾹 참고 참아서 완간이 되면 세트로 질러볼까 생각중이다.
댓글에도 나왔던데, 대체 '십자군 이야기'는 잊은걸까? 그렇다면 참으로 아쉽다.
한나라 이야기 만큼은 완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돈도 마음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을 위해 이번엔 마무리 잘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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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액등기는 등기부등본에 등록되어 있는 금액을 줄여서 다시 등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액등기는 왜 하게 될까요? 

  보통의 일반인들은 집을 살때 자기의 돈 100%로 사지 않습니다. 그럼 누구 돈으로?
  다 알다시피 부모님께 돈을 받는 특이한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은행을 이용하게 됩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려서 집을 사게 되는 것이죠.  

  은행은 돈 빌리는 사람(저를 포함)의 관상을 보고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얼굴이 착하게 생기고, 초등학교때부터 성인이 될때까지 각종 표창과 모범상을
  받았다고 해도 그것을 근거로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그럼 무엇을 가지고 돈을 빌려줄까요? 제가 사려고 하는 집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게 됩니다.
  집의 가치를 잘 계산해서 필요한 금액 만큼을 빌려주게 됩니다. 이경우를 '담보대출'이라고
  하지요.
  그때 은행은 담보를 가지고 돈을 빌려줬다는 증명서를 '등기부등본'에 남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3억원짜리 집을 사면서, 집을 담보로  1억원을 빌렸습니다. 

  등기부등본을 떼어 보면 자랑스럽게 본인의 이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이후 한발자국의
  틈도 없이 은행이 가져가야 할 금액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Q. 1억원이 되어 있을까요?  

  아니요. 1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든 제반비용을
  포함해서 담보를 잡게 됩니다. 한 1억 2천에서 3천만원이 잡혀 있을 것입니다. 
  (설명을 위해서 1억 2천만원이라고 하겠습니다)
 

  자. 이제 아주 열심히 일을 해서 빚을 열심히 갚았습니다. 1억원 중에 5천만원을 갚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등기부등본을 떼봅니다.  

  Q. 절반을 갚은 후 등기부 등본을 떼면 은행이 가져가겠다고 한 돈이 줄어있을까요? 

  아니요!. 원래 은행이 가져간다고 해 놓은 1억 2천만원이 그대로 잡혀 있습니다.
  은행이 사기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은행은 5천만원 갚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이 가져가겠다고 처음 약속한 금액을 은행 스스로 줄이는 일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돈을 갚은 뒤에야 등기부등본 상에 은행의 권리를 지울 수 있습니다.

  마음이 불편하긴 하지만 사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더 열심히 갚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일이 생겨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집을 팔기는 싫고, 그럼 전세를 줘야 되겠네요. 전세를 내어 놓았습니다.
  얼마에 내어놓을까? 그럴리는 없지만 전세 시세가 2억이라고 해보겠습니다.
  2억에 내놓고 세입자를 찾습니다.  

  괜찮은 세입자가 나타났습니다. 그 사람이 등기부등본을 보더니 한마디 합니다.
  "빚이 너무 많습니다" 친절하게 설명드립니다 "제가 절반을 갚았어요"
  세입자는 믿을 수 없다는 표정입니다. "등기부 등본을 정리해 주셨으면 좋겠는데요?"
   

  Q. 5천만원 갚은 내용을 어떻게 등기부등본에 정리할 수 있을까요? 

  네. 감액등기입니다. 등기를 다시 하는 것이죠. 동일한 담보물(집)을 근거로 은행이 설정해
  놓은 금액을 줄이는(감액) 것입니다.  

  이런 방법이 있는줄 몰랐던 저는 감액등기를 해주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다가 뭔가 깨름직 합니다.  

  Q. 은행에서 감액등기를 해달라고 하면 공짜로 다 해줄까요? 

  아니요. 은행은 등기를 다시 하는 비용을 청구해서 받습니다. 
  금액이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10만원 안쪽. 하지만, 집주인의 입장에서 감액등기는
  시간과 비용이 드는 귀찮은 문제라는 점입니다. 나름 괜찮은 해결책 중 하나는
  부동산 중개소에서 등기비용을 부담하는 방법입니다. 집주인은 시간을 부동산 중개소
  에서는 자신의 이익 중 일부를 손해보는 것입니다.

  적절한 방법은 어느 것일까요?

  A. 가장 간편한 방법은 은행으로부터 대출금이 얼마가 남아 있는지를 증명 받아
     세입자를 안심시키는 방법입니다. '금융거래 내역서'에는
     설정된 담보금액과 현재 잔액이 나옵니다. 물론, 계약 당시와 잔금을 치를 당시에
     대출금액이 변동 없다는 사실을 증명해야겠지요.  
     문제는 집주인이 이렇게 해놓고서 나중에 대출을 더 읽으키는 것입니다.
     악덕 집주인을 만나는 경우에 세입자는 당하게 되어 있지요.

 B. 감액등기를 하는 것입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라도 거래를 해야 한다면, 어느정도
     귀찮음과 일정 정도의 비용은 감수해야 합니다.  
     집주인에게는 단순한 귀찮음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다시 담보 대출을 받아야 할 경우 설정비용이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기회비용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감액등기는 꼭 필요하면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매번 자신의 대출금 변동내역을
  등기로 하는 것은 최적의 수단이 아닌것입니다. 서로 믿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서로 믿을 수 없는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는것이 필요합니다.
 

  법률적인 용어는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법적인 내용의 경우에는 자신이 다시한번
  확인하고 습득하는 습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즉 이 글을 100% 믿지 마시라는 뜻)
  또한, 사례에 대한 설명은 직장인의 수준에 맞춰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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