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 - 소확행을 위한 해외 취업, 실전 뉴질랜드 생존기 해외 취업/이민 생존기
정진희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나에게 뉴질랜드는 굉장히 평화로운 자연의 나라로 인식된다. 한번밖에 다녀오지는 않았지만, 그렇게 날씨가 좋은 편도 아니었지만, 어딜가나 한국보다는 자연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런데 그런 곳에서 아예 오랫동안 살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구체적으로 상상해보지는 않았어도 아무 정보없이 간다면 참으로 막막할 것 같다. 요즘에 한국에서도 살기가 워낙 퍽퍽하다보니 예쁜 자연이 있는 뉴질랜드로 이민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은근히 많아지는 것 같다. 그런데 연고가 없는 곳에서 아무 대책없이 갈수는 없고, 이왕이면 조금은 정보를 찾아보고 가는 편이 훨씬 안전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뉴질랜드에서 일하고 싶은 모든 사람이 읽으면 참 좋은 책이다. 해외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거쳐야할 절차가 참 많다. 한국이라면 내가 이미 대한민국 국민이기 때문에 제약이 별로 없으나, 외국인 노동자로 일한다는 것은 결코 만만치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워킹 홀리데이로 뉴질랜드에 갔다가 이제는 IT기업에서 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 한국인이다. IT 기술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현지인과 동등하게 경쟁하기란 아무래도 열위에 있는 조건을 극복하기 만만치 않았다. 그런 실제 경험담을 바탕으로 쓰인 글이었기 때문에 그 어떤 안내서보다 더 생생하게 와닿았던 것도 사실이다.

해외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엇보다 내가 원하는 나라의 언어를 최대한 능숙하게 습득하고 갈 것을 강력 추천한다. 언어보다 기술이 더 중요한 직업도 분명히 있겠지만, 비슷한 수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말을 더 잘하는 사람이 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다. 연봉이나 직급도 더 높은 자리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저자가 영어를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을 충분히 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은 가지고 있었지만, 일을 하기 위한 비즈니스 영어는 또 다른 문제이다. 계속 영어를 모국어로 쓰던 사람과 외국어로 배운 사람의 차이는 분명히 있기 마련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지인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점을 제외하면 뉴질랜드는 근무 조건이라든지 주변 환경이 좋은 나라임에는 분명하다. 자신이 인생에서 어떤 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충분히 고려해보고 해외 생활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아무 준비없이 무턱대고 이민을 가는 것보다 나보다 먼저 비슷한 일을 경험한 사람을 조언을 얻는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가이드는 없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과 책 등에서 미리 정보를 찾아보곤 한다. 뉴질랜드로의 취업을 고려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아마 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