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사랑이었는지 - 사랑하고 싶지만, 사랑이 두려울 때
김종선 지음 / FIKA(피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는 참 신기하다. 분명히 다른 사람과 연애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모습은 왠지 어디선가 보았던 것처럼 비슷하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연애 이야기를 읽으면서 내 이야기처럼 여겨지고, 공감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사랑을 해보지 않고 연애를 글로 배운 사람들은 또 그 나름대로 행복하다. 하지만 연애라는 것은 마약과도 같아서 일단 한 번 맛을 보면 쉽게 끊기 어려운 것 같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인연이 끝나면 또 다른 인연을 찾아서 헤메나보다. 

이 책에는 수많은 모습의 연애, 사랑 이야기가 담겨있다. 방송 작가 일을 하는 저자의 이력 덕분인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처음 만났을 때의 설렘부터 시작해서 달달한 연애 이야기, 또 헤어지고 난 후의 감정 등 나와 꼭 같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아예 다르지도 않은 모습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예전에 그랬었지라는 동질감을 느껴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도 사랑을 하는구나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사실 사람들 사이의 만남이라는 것이 서로 모르는 남녀가 만나서 서로를 알아가고 또 계속 보다가 잘 맞지 않으면 헤어지는 순서라 서로 다른 것 같으면서도 참 닮았다. 

워낙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려있어서 짧은 단편 소설들을 읽는 기분으로 이 책을 읽어내려갔다. 이 책에 나와있는 어떤 이야기를 보면 연애와 사랑을 다른 감정이라고 하는데, 분명히 사전적으로는 다른 의미가 맞지만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과 오랫동안 연애하는 것은 어렵다. 스스로는 미처 깨닫지 못했더라도 그 또한 또다른 형태의 사랑이 아니었을까. 내가 경험한 것들이 나만 느끼는 것이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겪어나가고 있는 그런 과정이라고 생각하니 조금은 마음이 편안해졌다. 모든 사람은 각자 인생 이야기가 있겠지만 뒤돌아 생각해보면 그렇게 특별할 것도 없는 것이 사람의 인생이 아닐까 싶다. 그냥 나와 맞는 좋은 사람을 만나서 행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행복일텐데, 그 과정이 뭐가 그리 어려운 것인지 또 수많은 청춘들이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것이 남녀관계이다. 

지금 사랑을 하고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사랑하는 느낌이 어떤 감정인지 다시 되새겨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펼쳐보길 바란다. 다양한 색깔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나는 어떤 색깔이었는지 되새겨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치유하는 위안을 얻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