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쓰게 된다 -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
김중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는 일은 언뜻 평범해 보이지만 때로는 어떤 대단한 층위에 있는 것도 같아 ‘어찌 감히 내가’라는 의심의 시험에 들 때가 있다. 무엇보다도 글 속의 ‘나’는 언어의 체로 이미 한번 걸러진 후라 가짜 같기도 하고 너무 진짜인 것도 같아 민망해질 때가 있다. ‘나’는 ‘나의 삶’은 언어로 대변되는 것이 아니라 그 틈새로 빠져나가는 많은 것들의 그 허룩한 지점에서 서성이는 것이라 ‘쓰는 일’은 때로 한없이 허무해지는 것이다. 쓰는 일은 용기와 더불어 선별과 선택과 포기와 체념을 전제로 하는 것 같다.

이런 대목에서 김중혁의 <무엇이든 쓰게 된다>는 어깨도 다독여주고 손도 잡아주는 따뜻함이 있다. 그는 읽고 쓰는 일을
함부로 과장하거나 미화하거나 폄하하지 않는다. 김중혁이 쓰기 위해 동원하는 사물과 그가 쓰기 위해 읽어낸 많은 것들이 그의 사람 좋아 보이는 언어를 통과하면 한결 가볍고 한층 실한 것들로 거듭나는 기분이다. 그가 사용하는 애플의 펜슬과 이미 내가 쓰고 있는 팔레르모의 블랙윙만 있다면 무언가를 시작할 수도 있을 것 같은 호기를 불러일으킨 책임을 작가에게 물어도 될까.

그가 애플 펜슬로 그린 그림과 수능문제 형식으로 빚어낸 독자들 대상의 창의력 테스트는 이미 완결된 텍스트를 이스트처럼 발효시켜 ‘읽는다’는 그 단순하고 수동적인 행위를 창의적인 즐거운 소통으로 업그레이드시킨다. 확실히 김중혁은 유쾌한 작가다. 꼭 쓰는 일이 아니라도 우울해지고 소심해지고 자괴감의 동굴로 파고들고 싶어질 때 ‘그’를 권한다. 사는 일의 무게가 덜어지지만 그 의미는 더욱 깊어질 테니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7-12-29 0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 님이 그런 생각을 하실 때가 있다니,,,,겸손하세요.
제 아들 해든이 글을 올렸다가 님의 분홍공주 생각이 났어요. 어떻게 지내나요?? 의젓한 누나가 되었나요??? ㅎㅎㅎㅎㅎ 엄마 닮아서 글도 잘 쓰고 책도 많이 읽겠죠?^^

blanca 2017-12-29 08:08   좋아요 0 | URL
해든이와 분홍공주가 아마 동갑이지요? 동생과는 여섯 살 차이가 나는데도 어찌나 투닥거리는지 몰라요. ㅡㅡ 요즘 부쩍 어릴 때 모습이 많이 떠올라 기분이 참 묘해요. 벌써 사춘기 소녀 느낌이 나기 시작해요. 제가 분홍공주 나이 때도 기억이 생생한데... 해든이 큰 모습 사진도 보고 어찌나 쑤욱 컸던지 깜짝 놀랐어요.

라로 2017-12-29 16:49   좋아요 0 | URL
투닥거리고 할때가 좋은 때 같아요,,,ㅎㅎㅎㅎ
분홍공주 벌써 사춘기 느낌이 나는 군요!!!
가끔 아이들 얘기도 올려주시고 사진도 살짝 올려주세요~~~. 어떻게 컸나 궁금해요,,,해든이랑 동갑이라 더 궁금한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