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은 아이폰에 다운받아 보기도 하고 킨들로 읽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종이책만 못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일단 전자책 서재는 실제 서재처럼 시각화가 어렵다. 서재에 꼭 반듯하지 않아도 손때 묻은 책을 꽂아두는 일은 시간과 공간을 함께 점유하는 일이다. 어떤 기억을 꺼내 보거나 어떤 비교와 대조가 필요할 때 전자기기를 켜 전체적인 그림을 떠올리는 일은 쉽지 않다. 육백여 권의 책을 남기고 나머지를 정리하며 전자책에 집중해보자,던 생각은 많이 흔들리는 중이다. 편혜영의 신간 판형은 정말이지 마음에 쏙 들었다. 세로 판형이 길고 전체적으로 얇고 크지 않은데 품고 있는 자간도 좁지 않고 활자도 보기 시원하다. 이 맛에 종이책을 떠나지 못하나 보다.



내친 김에 킨들 크기와 비교해 보니 거진 비슷하다. 킨들의 최대 단점은 한글책의 절대 부족과 터치감이다. 반응이 한 박자씩 늦다. 활자를 키우고 줄이는 기능과 영문 신간의 접근성은 좋지만 아무래도 나의 영어 실력 부족과 게으름은 서재에 종이책을 쌓는 일과 전자책장에 먼지 앉는 책들을 채우는 일과 별반 차이가 없다. 오히려 더하다. 조금만 읽다 재미가 없으면 별 죄책감 없이 중단하는 경우가 킨들에서 더 많다. 바로 클릭만 하면 결제되는 기능 때문에 막내 아이가 킨들을 가져가 사정없이 결제해 버린 것들 수습하는 과정도 귀찮다. 킨들은 고도의 출판계의 상업성과 문학의 감성을 절묘하게 조합시킨 것 같다. 책을 이렇게 손 안에 다 들어오게 하는 과정을 그저 터치 하나로 가능하게 하다니 일말의 망설임도 차단하는 영리함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쌓이는 책의 물성을 못 느끼니 그저 클릭 하나만으로 전자책 서고는 배가 빵빵해진다. 


종이책은 내용의 물화가 아닌데 언뜻 손에 잡히는 한 장이 그 허구에 한 뼘쯤 더 다가가는 것만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그러고 보면 나는 아직도 종이책 욕심을 버리지 못하나 보다. 손안에 들어오는 그 단단하지만 부드러운 느낌은 여전히 떨칠 수가 없다. 줄도 긋고 간지도 붙이고 그렇게 이제 남한테 넘기지 못하는 상태로 만들고 나면 마치 나만의 이야기가 되는 느낌은 심한 착각이지만 그 착각조차도 좋다. 


이러다 또 전자책으로 가기도 한다. 언제까지나 활자만 내 눈 앞에서 사라지지 않기를 바랄 뿐.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북깨비 2018-05-12 0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자책 서재에 책 표지 말고 책등으로 정렬해서 책꽂이처럼 보이게 하는 기능이 있나요?

blanca 2018-05-13 00:59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북깨비님. 제가 못 찾는 걸 수도 있는데 알라딘도 그렇고 킨들도 책등은 아니고 책표지 정면으로 구입책이 보이네요.

Nussbaum 2018-05-12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blanca님이 올리는 페이퍼를 보면 저와 유사한 취향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전자책은 너무 쉽게 주문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저도 킨들과 리디북스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들을 보면 가끔 그런 생각이 들어요. TV 속에 나오는 어떤 연예인. 이상형이지만 만날 수 없고, 대화할 수도 없는.

blanca 2018-05-13 01:01   좋아요 0 | URL
리디북스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공간과 나중을 좀 저리 치워놓는다면 그 종이책이 주는 설명하기 힘든 느낌을 좀 즐겨도 되지 않을지. 아, 저희 아이가 제 맹점을 정확하게 알아서 비싼 책 막 클릭해서 다 결제해 놓고 도망가요. ㅡㅡ 절대 킨들을 손 닿는 곳에 두면 안 되겠어요.

세실 2018-05-12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활자가 좋아요.
줄 긋고, 띠지 붙이고.....나만의 이야기가 되는 착각^^
책을 구입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blanca 2018-05-13 01:06   좋아요 0 | URL
그죠,그죠. 전자책도 하이라이트를 할 수 있지만 그게 참 손으로 쭉 긋는 느낌이랑은 다르고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것도 불편해요.

psyche 2018-05-13 0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전자책 종종 읽지만 물론 종이책이 훨씬 좋아요. 그래도 환경때문에 어쩔수없이 전자책을 읽게 되고 또 그렇게 읽다보니 익숙해지네요. 워낙 집순이라 그런지 집에서 클릭만으로 도서관 책 빌리고 반납도 자동으로 되는것도 장점이에요.
그리고 저는 와이파이를 끄고 써요. 도서관책은 컴으로 연결해서 옮기니까 와이파이 쓸 필요없구요. 와이파이 꺼놓으면 밧데리가 오래가거든요. 블랑카님도 꺼두시면 아드님이 팍팍 결제하는 걸 막으실 수도 있겠네요

blanca 2018-05-14 01:57   좋아요 0 | URL
아, 프시케님, 저 와이파이 꺼두는 것 생각도 못했어요. 그러고 보니 정말 그렇네요.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해요.^^

단발머리 2018-05-18 13: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올초에 여행가면서 크레마 사운드 구입해서 페란테 시리즈는 아주 야무지게 잘 읽었어요.
하지만, 그 이후에는.... 아, 크레마 사운드는 어디엔가 잘 있습니다 ㅠㅠ

저도 아직은 종이책이 좋고요. 전자책은 읽어주기 기능이 아주 좋던데, 그건 핸드폰으로하다 보니까...
언제쯤 전자책이랑 친해질까요~~~~

blanca 2018-05-19 02:07   좋아요 0 | URL
오, 페란테 시리즈를 전자책으로 다 읽으셨어요? 저는 아직 페란테는 안 읽어봤는데 궁금하네요. 아우, 저는 종이책이 훨씬 좋아 큰일이에요. 다시 또 책 욕심이...안 그래도 읽어주기 기능 좋다고 그러더라고요. 전자책은 글자 키우기 기능은 좋은 것 같아요. 나이가 들어 노안이 오면(안 오기를 간절하게 바라보지만) 전자책으로 간다,는 이야기도 들었어요.

단발머리 2018-05-19 09:42   좋아요 0 | URL
아이구.... 다는 아니구여.
제가 정확히 못 했네요. 1권은 이북, 2,3권은 도서관책으로, 4권은 구입해서 읽었어요.
그 때 막 크레마를 구입해서 익숙하지 않았는데 페란테 덕분에 크레마랑 많이 친해졌죠. 크레마 전도 친구도 크레마 처음 사용할 때 쭉쭉 읽히는 쉬운 책(?)으로 시작하라 권하더라구요.
그나저나 우리의 종이책 사랑ㅋㅋㅋㅋ
종이책이여, 영원하라!!!

transient-guest 2018-05-19 0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자책에 관심이 쪼끔 있는데 절판된 책이나 ebook으로만 나오는 책, 그리고 PDF로 갖고 있는 고전무협지 같은 걸 제대로 보고 싶어서에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킨들로 한국책을 보는 건 꽤 어렵다고 하네요. 역시 크레마를 구해야하는건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도 종이책이 더 좋아서 사실 전자책에 가는 관심은 딱 이 정도의 목적 때문입니다.ㅎ

blanca 2018-05-19 02:09   좋아요 1 | URL
맞아요. 킨들은 한글책은 전무하던걸요. 고전무협지가 PDF로 소장할 수 있군요! 한글책과 영어책 다 마음껏 지르고 싶은데 현실은 녹록지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