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 내 코 북극곰 꿈나무 그림책 30
주윤희 지음 / 북극곰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극곰 그림책을 만날 때 마다 나는 은근히 기대하는 바가 있다. 귀여운 그림, 간결한 글밥, 숨어있는 또 하나의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에 뒤통수를 딱 치는 유쾌한 반전 말이다. '아이코 내코'는 그런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그림책이었다.

숲 속에서 울고 있는 코끼리와 그를 내려다보고 있는 달님. 아기 코끼리가 코를 잃어버렸나보다.  '내코'와 '아이코'가 내코의 코를 찾으려고 숲 속 여기 저기를 돌아다니는데, 숲 속에서 내코의 코와 비슷한 코를 찾아보지만 그 코는 다른 동물들의 코다.

나무가 울창한 숲 속에는 동물들이 숨어 있어서, 그림책 한 장 한 장을 넘길 때 손과 눈이 멈추는 곳이 많다. 아이코와 내코의 상황에 따라 달님도 따라 움직인다. 어두운 숲 속에서도 코를 찾는 두 친구의 앞을 밝혀주는 달님이 있어서 무서움도 두려움도 없어지는 듯하다. 한참동안 코를 찾아다니던 내코는  자기 코가 어디 있는지 기억해내는데...
코를 찾은 내코와 아이코는 신나게 물놀이를 하면서 논다. 그리고 내코는 또다시 뭔가를 잃어버린다.

내코와 아이코가 숲 속을 돌아다닐 때 잘 살펴보면 숲 속에는 정말 많은 동물들이 함께 살고 있다. 어두운 숲 속 구석 구석을 잘 들여다보면 동물친구들을 찾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런가하면 내코와 아이코의 모습을 보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달님의 표정도 살펴볼 만하다.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들이라면 달님을 보면서 흉내내어 보는 것도 재미있는 그림책 읽기가 될 듯하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자기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많다. 신나게 놀다보면, 마땅히 챙겨와야 할 것들을 그냥 두고 와버린다. 물질이 풍요로운 세상에서 사는 아이들이라 모자, 우산, 손수건, 가방 같은 것을 잃어버려도 아까워하지도 않고, 부모들도 새걸로 사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런 일이 한 번 두 번 반복되다보면 아이들은 물건을 소중하게 간수하는 것도, 잃어버린 물건을 되찾는 것도 하지 않는다.

자신의 물건을 내 몸의 일부처럼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어린이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