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그려준 코끼리 아기 코끼리 코코 시리즈 1
양미주 글.그림 / 북극곰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 창작그림책챌린지 수상작 - 아기 코끼리 코코 시리즈 1권, 아빠가 그려준 코끼리

 

이 그림책은 아빠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고 아이가 아빠가 무엇을 그릴지 궁금해하며 물어보며 시작한다. 아이는 아빠에게 '이게 뭐예요?'라고 묻는데, 아빠는 '코끼리'라고 대답을 한다. 과연 저 그림이 코끼리를 그린 게 맞는걸까? 그림책 속의 아이도, 그림책을 보는 아이도, 이 책을 읽어주는 사람도 저 그림이 정말 코끼리일까? 궁금해진다.

마치 저 선 속에, 선 뒤에 숨어있는 것을 찾아내려는 선이 하나 둘 그어지고.
그래도 믿지 못하는 아이와 코끼리라고 확신을 갖고 대답을 하는 아빠의 대화가 이어진다.
사실, 나는 두번째 페이지에서 선이 4개가 그어졌을 때 감이 왔다. 아, 코끼리 맞겠는데?

아이는 아빠에게 계속 코끼리가 아닐 것같다고 채근을 하고, 아빠는 하나 둘 코끼리를 그려간다. 
아이 눈 앞에 짠하고 나타난 코끼리 한 마리.
    

이 그림책이 여기에서 끝난다면, 정말 심심하고 재미없는 그림책이 되었을 것이다. 나는 이 그림 뒤부터 나오는 그림이 진짜 이 그림책의 재미라고 생각한다. 아빠가 코끼리를 그리는 과정을 지켜보며 아이는 아이대로 상상의 나래를 펼틴다. 아이는 아빠의 코끼리를 본 후에 자신의 코끼리를 그리기 시작한다. 

아이의 코끼리는 아빠의 코끼리보다 훨씬 역동적이다. 아빠가 코끼리를 그리는 동안 아이와의 대화가 이어졌다면, 아이가 코끼리를 그리는 동안 노래가 이어진다. 이 그림책 맨 뒷면에는 <나비야>에 맞춰 노래하며 코끼리를 그려보라고 제안한다.

무지개 연못에 빗줄기가 주루룩
시냇물이 졸졸졸 빗방울이 퐁퐁퐁
방귀를 뽕 뽕뽕뽕 뽕뽕 소리 귀 번쩍!
폭포수 쏴~아아 아이코, 코 차가워!

아이가 그린 그림은 아기코끼리 코코이다.
아기코끼리 코코의 모습은 그림책을 보며 직접 확인하시길.

아빠가 코끼리를 그리는 과정을 보면, 어렸을 때 노래를 부르며 읅바닥에 그림을 그리며 놀던 때가 생각난다. 노래 가사가 다 기억나진 않지만, 사람 얼굴 모양을 한 해골그림도 있었고, 병아리 같기도 한 닭 그림이기도 했다. 처음에는 무엇이 될 지 감이 오지 않는 도형에서 온전한 모습을 갖춘 무언가가 그려지는 과정은 놀이였다. 그 시절 놀이가 기억나는 그림책이다. 
 
그런가하면 아빠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그림을 그리는 장면은 내게는 익숙하지 않은 장면이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역할과, 아이와 놀아주는 역할, 아이의 육아와 교육은 온전히 나만의 몫이었기 때문이다. 아빠와의 유대가 좋은 아이들을 보면 부럽다. 이 그림책이 아이들에게 아빠의 목소리로 읽혀지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