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열 선생님의 미세먼지 이야기
최열 지음, 서용남 그림 / 다산어린이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환경 이슈는 언제나 호들갑스럽기 마련이고, 그 호들갑이 결코 쓸데 없는 짓(?)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환경 문제는 우리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가능한 유난을 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렇게 하루하루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며 살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몇이나 되었을까? 우리 동네, 내 주변 뿐만 아니라 이제는 전국 어디 그러지 않은 곳이 없다.

이 책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미세먼지를 설명한다. 이 책의 저자이기도 한 최열선생님과 최열선생님이 만든 도도라는 인공로봇, 그리고 미세먼지연구소의 어린이 연구원인 하나와 하늘이가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이런 형식은 어린이 기획도서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구성인데, 조금 식상한 구성이기도 하다. 하늘이와 하나가 미세먼지연구를 위해 탐사를 떠나는 과정도 매끄럽지는 않다. 중심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다고도 할 수 있지만, 다음에는 좀더 신선한 조합과, 문학작품은 아니지만 인과관계가 부드럽게 연결되는 이야기 구조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을 살포시 얹어본다.

 
미세먼지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아주 작은 알갱이이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눈에도 보이지 않고 공기 중을 계속 떠다니기 때문에 대기오염의 주범이기도 하다. 미세먼지 나쁨 수준일 때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마스크를 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초미세먼지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뇌졸중 같은 병을 일으킨다고도 하니 걱정스럽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아이들이나 노인들은 호흡기가 약하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외부활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책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고 있다. 최열선생님 궁금해요를 통해서는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나도 많이 헷갈렸던 것이기도 한데 황사와 미세먼지는 어떻게 다를까? 황사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모래먼지이다.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현상이지만 예전에는 단순한 모래바람이었다면 최근에는 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포함하고 날아오기 때문에 황사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미세먼지에 포함된 오염물질들 때문에 산성비와 산성눈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오존농도가 올라가기도 한다니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미세먼지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 책에서는 자동차 배기가스와 공장에서 내뿜는 미세먼지, 석탄을 태울 때 생겨나는 미세먼지생물성 연료라고 하는 것들을 알려준다. 그런가하면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에 대해서도 전달한다. 대기오염물질은 해당 국가 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 세계가 함께 힘을 합해야 한다.

미세먼지 없는 하늘을 보기 위해서는 어떤 일들을 해야 할까? 책에서는 국가가 시행 중인 정책 외에 나부터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특히 우리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소개함으로써 평소 생활습관으로 환경보호에 앞장 설 수 있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른인 나부터 반성을 하게 되었다. 미세먼지라는 단어조차 몰랐던 시대를 살았던 나와는 달리 매일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해야 하는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면 미안하기도 하다.

어린이책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좋겠다. 아이들과 함께 환경보호를 휘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함께 해야 할 일을 찾아보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워크북이 있어서 독후활동을 통해 실천하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도 하늘은 뿌옇다. 나들이가 많아지는 봄날, 깨끗하고 맑은 하늘을 많이 볼 수 없었던 것 같다. 우리의 하늘을 지키는 일은 우리의 건강과 경제를 모두 살리는 일이다.

*이 책은 다산어린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