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독서법 - 세계 최고 엘리트들은 어떻게 책을 읽을까?
하토야마 레히토 지음, 이자영 옮김 / 가나출판사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성과를 내는 1%의 비즈니스맨들의 상식을 띄어넘는 독서법
책 좀 읽는다고 하는 사람들에겐 남의 독서법이 그다지 흥미를 끌 요소는 아니다. 그래도 가끔 독서법과 관련 있는 책을 읽는 이유는,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이다. 아마도 독서법을 주제로 글을 쓰는 사람들도 그런 마음이 아닐까 싶다.

일단 이 책은 비즈니스 독서법이다. 내가 하고 있는 업무 중 하나가 독서경영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독서법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 평소 내가 읽는 책은 비즈니스와는 관련이 없는 즐거움을 위한 독서, 육아를 위한 독서, 교육을 위한 독서였다면 이 책은 직장인들을 위한 독서법이다.

하버드식 독서법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 내 과제에 직결되는 책 10권을 고른다.
→ 10권을 책상 위에 둔다.
→ 필요할 때마다 참고한다.

1장 책을 많이 읽는데도 왜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이 책의 저자가 일본사람이기 때문에 내용은 미국과 일본을 비교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의 학생들의 독서실태 비교에서 일본의 대학생은 4년간 책을 100권밖에 읽지 않지만 미국의 대학생은 400권을 읽으며, 하버드대학교나 예익대학교에서는 1,000권은 읽는다는 기사가 있었다. 그런데 저자가 실제로 느낀 바에 의하면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동급생들은 그렇게 책을 읽는 다독가가 없었다고 한다. 그들은 사례연구를 하기에도 빠듯한 시간때문에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고 한다. 물론 양국 학생들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독서량'의 차이가 아니라 '책 이용법'의 차이다. (p.29) 

일본과 미국은 독서감상문을 쓰는데서도 차이가 난다. 일본은 요약과 감상으로 나누어 독서감상문을 쓰는데 반해 미국은 이 책의 내용을 토대로 나는 어떻게 행동하기로 했는가에 대해 쓴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와도 다른 차이이다. 제대로 된 비즈니스독서법이란 책을 읽고 이해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고 실천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은 다음 '이 책에 쓰여 있는 이론을 지금 내 생황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를 생각해보고, 자신이 떠올린 다음 단계와 자기 나름의 결론을 적어둔다. (p.46)

2장 세계 최고 엘리트들은 어떻게 책을 읽을까
하버드식 독서기법의 효과는 첫째 확실이 집중할 수 있다, 둘째 늘 떠올릴 수 있다. 셋째 실천으로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하버드식 독서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게 직면한 과제, 지금 나의 상황과 흥미에 맞는 책을 골라야 한다.
어떻게 하면 그런 책을 고를 수 있을까? 저자가 제시하는 내게 맞는 책을 고르는 법은 다음과 같다.
①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훑어본다.
② 교수가 쓴 책을 고른다.
③ 주목하는 사람이 읽고 있는 책을 고른다.
④ 사회인을 위한 공개강의에서 추천하는 도서를 고른다.
⑤ 도표나 그림이 많은 책을 고른다.
⑥ 서점 순위를 활용한다. (p.71)

또한 저자는 반드시 끝까지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읽는 것도 괜찮다. 비즈니스 책읽기에는 빨리 읽기보다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이 부분은 학생들의 독서법에도 적용되는 부분이다.

3장 성과를 내는 1% 비즈니스맨들의 상식을 뛰어넘는 책 이용법
1. 눈에 띄는 곳에 둔다.
2. 공감대 형성에 활용한다.
3. 질문을 찾아낸다.
4. 어떤 책이든 얻을 것이 있다.

저자가 정리한 책 이용법은 위의 4가지이다. 비즈니스 책읽기에도 도움이 되지만, 평소 인간관계와 소통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활용가능한 이용법이기도 하다.

4장 나는 이렇게 읽는다!<실천편>
저자가 제시하는 비즈니스 책읽기의 실천편이다. 첫째는 기본을 다져야 한다. 고전을 읽되 '내 과제를 해결해줄 페이지', '내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페이지'를 골라 읽는 것도 괜찮다. 둘째는 책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익힌다. 셋째는 비즈니스영어를 마스터한다. 넷째는 전체적인 상을 파악한다. 다섯째와 여섯째는 비전을 만들고 리더십을 기른다.

결국 이 책이 말하는 바는 비즈니스 독서법이라 함은 과재를 해결하기 위한 독서가 되어야 하고 실천적인 독서가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빨리 읽어서 다독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 내게 필요한 자료를 찾고, 다음 단계를 실천하기 위한 내용을 알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