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미래] 끝나지 않은 진실 게임

끝나지 않은 진실게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다면 책 표지에도 있듯이 아이의 표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왜 끝나지 않은 진실게임인지는 책을 읽어야 확인 할 수 있어서 약간 아쉽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이야기...다시금 억울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기도 해서 좀 불편하다.라는 느낌을 지우지 못했다.

["그러는 너는? 김소정이 우산을 자랑할 때 너도 옆에서 부러워했잖아. 너는 어제 우산살이 자꾸 꺾이고 뒤집어져서 버려야겠다. 김소정 우산이랑 똑같은 걸 사야겠다. 그러지 않았어? 그럼 박승유 너도 우산 도둑이냐?"....본문중]
[박승유의 말을 듣고 모두 내가 가난하니까 새 우산은 사야 하는데 살 돈이 없을 테고, 그러니 남의 새 우산을 훔쳤다고 생각하는 것이다....본문중]
주인공은 우석이라는 아이다. 할머니와 함께 산다. 친구의 사물함에 시험지가 빠져나와 있는것을 넣어주고는 곤경에 빠졌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고는 가난하니까 훔쳤다고 생각을 많이 한다. 그건 맞다!!! 우석이라는 아이가 일반적인 것에 반박하는 내용이 있다. 돈이 없다고 해서 남을 것을 훔치는 건 아니다. 부자인데도 괜히 남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이 친구의 생각을 엿보았다.
가난한 사람보다 부자인데 더 욕심을 부리는 건 사실인 것 같다.

[박승유는 자기 가슴을 쾅쾅 쳤다. 다들 두눈으로 똑똑히 보았다고 하니, 아니라고 할 수도 없고 얼마나 답답할 것인가. 나는 승유가 얼마나 답답한지 잘 알고 있었다....본문중]
승유는 지석이 가방을 밟았는데, 가방에 들어 있던 휴대폰 액정이 깨져 있다면 그건 당연히 승유란 아이가 의심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그전에 지석이가 휴대폰을 떨어뜨려서 액정이 깨졌는데 모르고 있다고 승유가 덤땡이 쓴거라면 승유는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그리고 그 휴대폰이 사라졌다면 누구를 의심하겠는가?는 모두에게 물어보고 싶다.

["제 가방이랑 사물함은 다 털어 보였으니까 이제는 나머지 아이들도 다 가방이랑 사물함을 털어 보여야 해요. 그래야 도둑을 잡을 수 있으니까요. 누가 지석이의 전화기를 가져 갔는지 꼭 밝혀야 해요."...본문중]
이번에도 승유의 의심에 우석이가 지석이의 전화기를 가져간 아이로 낙인 찍히면서 우석이는 자신의 가방과 사무함, 주머니란 주머니 모두 털어보여 주었다.
의심이 얼마나 무섭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실 알고 보면 그건 아닌데 왜 그런 의심을 만들게 되는 것인지 안타까웠다. 정작 당사자는 얼마나 억울하고 슬프고 괴로울까 ?

["박승유! 아까 네가 그랬잖아. 눈으로 훔치는 장면을 보지 않아도 상황이나 증거, 증언을 보고 그 사람이 도둑이다 싶으면 도둑이 되는 거라며? 네가 아까 나한테 그랬잖아."...본문중]
["너는 내가 훔쳐 가는 걸 본 사람이 없는데도 두번이나 나를 도둑으로 몰았잖아.  그런데 너는 본 사람이 없으니 도둑이 아니다 이거야? 김소정이 우산을 자랑할 때 부러워했으니까, 내 우산에 구멍이 났고 우리집이 가난하니까 내가 우산 도둑이라며? 어제 김소정의 새 우산을 부러워한게 나 한 사람이야? 너도 부러워했잖아. 그런데도 너는 나를 도둑으로 몰았잖아!"...본문중]
여기에서 이제는 진짜 도둑이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상황에 맞는 증언이나 상황에 맞는 정황등만 있으면 누구나 범인이 되는 것이다.
실제로 일어나든 일어나지 않았던 것은 중요하지 않다. 상황이 범인을 만드는 것이다.
범인으로 몰린 사람은 정말 억울 할 것이고 속이 탈 것이다. 승유처럼 범인으로 몬 사람은 그것을 모른다.
자신이 당해보지 않는다면 그것은 모를일이것이다.
의심은 의심을 낳는다는 말이 있다. 진짜가 아니라면 추측만으로 판단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정말 범인은 아무도 모른다. 책에서 정답이 숨어 있다.
우석이인지 승유인지 아니면 제 삼의 인물인지는 책속에 나와있다.
우리가 헉하며 놀라운 진실이 숨어 있다.
끝까지 읽어본다면 함부러 남을 의심하면 안된다고 느낄 것이다.
 


김양이의 독서록이다.
우석이의 억울한 얼굴이 잘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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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나무생각] 1등 용이가 사라졌다

만약 다른 세계에 다른 내가 있다면 과연 어떤 모습일까라는 상상해 본 적이 있을까?
나의 모습이 못나고, 우습고, 하는 것마다 잘 안될때면 더욱 더 이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지 않을까 한다.
지금의 나의 모습이 전혀 다른 나라면 어떨까?

잠시 상상해보자!
다른 세계의 난 어떤 모습일까?

["찌질이는 손님을 끌어들이고, 찌질이 험마는 생선을 팔고. 이렇게 손발이 척척 맞는 환상적인 생선 가게는 처음 봤어. 생선 팔기 대회에 나가면 찌질이네 복식조가 틀림없이 금메달을 따고도 남을거야."....본문중]
주인공 용이의 집은 시장에서 생선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용이네반 친구인 기웅이는 용이네 가게가 생선가게이고 생선냄새도 나고 공부도 못하고 사사건건 못살게 구는 친구다.
기웅이가 반친구인 정재와 홍주와 함께 용이를 놀린다.
만약 우리 아이가 이런 놀림을 받는다면 무척이나 슬플 것 같다.

['언제쯤 나도 1등이라는 걸 해서 선생님이나 엄마한테 칭찬을 받을 수 있을까?' 생각하면 할수록 내가 쓸모없는 사람 같았다. 죽었다 깨어난다 해도 1등 할 자신은 없었다.  나를 괴롭히는 기웅이 등쌀에 숨소리 한번 제대로 못 내는 것도 한심하다.....본문중]
답답하다. 한껏 뛰어 놀아도 모자란 아이들이 1등이라는 등수가 행복의 수치라고 생각하니 답답하다.
더욱더 문제는 선생님의 태도라는 것도 큰 문제인것 같다. 당연히 1등해서 반위신이라던지 선생님의 입지가 높아지는 건 맞겠지만 아이들을 사랑해야 하는 선생님이 등수에 차등을 두고 아이들을 판단하는 건 안된다고 본다.
공부보다는 운동을 잘하는 친구가 있고, 혹은 미술, 과학, 발명과 장사등 여러가지 다른 소질을 보일 수 있는 친구들도 많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한다고 모두가 성공하지는 않는다. 성공으로 가는 기회가 많아지는 것이지 공부=성공이라는 법칙은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다.
공부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것은 섣부르다.

[평행우주는 우리들이 살고 있는 우주 말고 다른 우주가 또 존재한다는 말이다.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과학 이론인데, 평행 우주론에 따르면 다른 공간에 동시에 존해하는 평행세계는 서로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세게일 수 있다고 한다....본문중]
찌질한 용이가 자전거를 타면서 다른 세계로 넘어오면서 1등 용이로 변한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런 세계가 있다면 다른 세계의 나를 만나게 된다면 어떨까? 상상해본다.

[아빠는 입버릇처럼 말하곤 한다. 1등이 아니면 소용없다고. 1등만이 성공할 수 있다고.  엄마 역시 내가 1등만 하는 완벽한 아들이길 바란다...본문중]
다른 세계에 사는 1등 용이의 스트레스이다. 영재학원에서 사실은 꼴등이고, 다른 아이들에 비해 아이큐도 낮다는데서 본인도 실망하기도 했다. 그중 엄마, 아빠의 기대감 역시 아이의 스트레스이다.
1등만이 존재하는 세계에서 1등으로 살아남아야 하는 용이의 모습이 남아있고, 현재를 사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기도 해서 짠했다.

[지난번에 나는 이기고 싶어서 넘어진 아이를 못 본 척 그냥 지나쳐 버렸다.  그런데 나보다 어린 3학년 아이는 친구를 도왔다. 저 아이가 진짜 승자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배려하는 게 진짜 이기는 거였다....본문중]
용이가 대단한 건 욕심을 냈다가 진짜 무엇인가가 중요하는 걸 알게 된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을 두와주고 배려하게 진짜 이기는 것이고 이렇게 못한 자신이 부끄럽다고 느낀점!!! 삶을 배워가면서 우리가 더 나은 사람으로 변하게 되는 과정을 몸소 느끼는게 가장 중요하다. 그로 인해 행동도 변하게 된다면 그 사람은 발전 가능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찌질이 용이가 현재 살고 있는 세상으로 되돌아 올 수 있을까는 책에서 봅시다.
찌질이 용이가 1등 용이가 되어서 느끼게 된 점이나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릴줄 아는 사람이 되었을까하는 건 책에서 확인해봅시다.

현재 우리아이들에게 1등만 강요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할 때 인것 같습니다.
공부보다는 인성이 먼저가 되는 학교이고 가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한건 다른 세상으로 간 1등 용이는 1등 스트레스에서 벗어났을까? 하는 것과 어떤 세상의 어떤 모습을 경험하게 되었는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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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림] 엄마생각

엄마를 생각하면 항상 왜이리 마음이 포근해지고, 눈물이 찔금 나오기도 하는 것일까?
그것이 알고 싶다...

우리가 생각하는 엄마는 어떤 마음일까?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여기 나오는 살쾡이 엄마는 어디를 가는 것일까?
아기들을 두고 어디를 가야만 하는 것인지? 알고싶다.

살쾡이 엄마가 휘 아이들을 둘러보고는 어디론가로 발걸음을 옮긴다. 엄마는 어디를 가는 것일까?
남은 아가들은 어떻게 해야만 하는 것일까?

 


아무것도 모르는 아가들이 엄마를 찾아나서는데
왠지 우리가 알고 있는 책중에서 비슷한 책이 있는데 그책과 묘하게 비슷한 감정을 가지게 만드는 책이다.
보림에서 출판한 [엄마마중] 어린 아가가 철길위에서 전철이 지나갈때마다 "우리 엄마 없소?"라고 묻은 장면이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살쾡이 삼형제가 엄마를 찾아 떠난다. 산속에서 도시로 어떠한 위험이 도사리는지도 모른체!!!!
마음이 쓰인다라는 표현은 이때 쓰는 표현인게 분명하다.
마음이 쓰인다. 신경이 쓰인다. 혹여 다치기라도 하면 나의 마음도 아플것 같다.

"살쾡이 삼형제 나란히 걸어가요.  길고 노란 줄을 자박자박 따라가요.".......본문중
아가 쾡이들이 나란히 도로길을 걸어가는 모습은 귀엽지만 왠지 위태위태하다.
차라도 지나가면 어떡하나?라는 걱정이 드는 것은 나도 엄마이기 때문일까?
찻길 한가운데 공사중이다. 하지만 아가 쾡이들은 유쾌하고 재미있게 지나간다.
나도 모르게 안심하게 되는 장면이기도 하다.
아가들아 제발 위험한 길로 가지 말아줄래라는 혼잣말을 하게 만든다.
호기심 많은 쾡이들은 맛있는 냄새를 따라가는 것인지 사람들의 뒤를 쫓아가면서 치킨집 닭을 얌얌 먹어버린다.
그러다 주인한테 들켜 혼나고 놀라서 도로위로 뛰어들어가지만 싱크홀이 생겨서 구덩이속에 빠져버려서 덜컥 가슴이 내려앉았다.

"호랑이 굴에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본문중
"엄마 목소리가 떠올라요."....본문중
어떤 위험이 있던지 엄마의 목소리가 아기 쾡이들의 뇌리에 남아있다.

"두리번 두리번, 드디어 찾았어요! 산비둘기가 일러 준, 초록 십자가 반짝이는 곳."....본문중
엄마가 왜 아이들을 남기고 떠났는지 알게 되는 대목이다.

"오늘도 여린 생명이 길을 건너다. 먼지처럼 사라집니다. 이제는 자동차가 모든 길을 독차지한 줄 아직 모르나 봅니다. 먼 옛날 탁 트인 벌판에서 먹이를 구하고, 짝을 찾고, 새끼를 기르며 바람과 친구하던 때로 아나 봅니다.  어쩌면 발을 묶는 땅을 떠나 자유로운 공중에 새로 태어나려 먼지로 흩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작가의 말....본문중"
아무것도 모르고 읽고 나서 다시 한번 더 정독해서 읽고 그림을 하나씩 다시 보았다.
원래는 모두의 것이 였지만 사람의 편리함이나 이기심때문에 이제는 사람만의 것이 되어버렸다.
길도 산도 들판도 강도 하늘도 모든 것이 다 사람들의 이기심때문에 그렇게 된것이다.
동물들이 살아가야하는 곳이 그렇게 사라져 버렸다.
그런데도 먹을 것이 없기때문에 마을로 내려오면 무조건 막고 죽이기까지 한다.
[엄마생각]의 살쾡이 엄마는 착한 운전자를 만나서 그나마 동물병원에도 가게 된 것이다.
많은 동물들이 차에 치이면 죽거나 다쳐도 병원은 커녕 그대로 밞고 지나가 버리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동물들의 사체가 길위에 도로위에 버려져서 차 바퀴에 밞히고 먼지가 되어 사라져간다.
누구의 잘못인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동화책이라고 해서 아이만 보는 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글자수가 많다고 더 많은 교훈을 주는 것은 아니다.
동화책이지만 사람들의 이기심이 동물들을 아프게 하고 슬프게도 한다.
동물이라고 해서 무시하기보다는 그들을 위해 우리가 해줘야 할 것은 꼭 해줘야 할 것이다.
살 수 있는 공간, 먹이등 우리가 해줘한다. 모두가 생존하고 함께 살아가야 한다.

 


김군이의 독서록이다.
아가 살쾡이의 눈이 참 슬퍼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엄마가 아픈것을 알고 있어서 그런가?라는 의문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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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부터 시골에서 자라서 고라니, 멧돼지등 본 적이 있다.

옛날보다는 지금 시골에 고라니, 멧돼지등 밭에 키우는 농작물들을 마구 먹거나 혹은 밭을 파헤쳐 놓는다고 난리다.

한 해 지은 농사를 망친다.

하지만 동물들을 생각한다면 먹을게 없고 살아가는 숲이나 산이 없어지는데가 많으니 산 아래 농가로 내려올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런 동물들에게 해줄 수 있는 건 무엇일까? 고민해보자.

 


"요것 좀 봐라. 다른 나무들은 벌써 이렇게 열매를 맺었단다. 너도 요렇게 예쁜 열매를 달아 봐야 하지 않겠냐? 요거 보고 애 좀 써 봐라."...본문중

"너도 참. 얘는 나무야. 사람이랑 다른 게 다연하지. 너는 책을 그렇게 많이 읽었다면서 그것도 모르느냐? 나무는 나무의 눈과 귀가 있는 거다. 나무가 사람하고 똑같이 생긴 눈과 귀를 가지고 있으면 그게 더 이상한 거 아니냐?".......본문중

"올해도 와 주었구나. 겨울동안 힘들었지? 애썼다.  하이고, 그런데 이찌 이리도 곱다냐. 이렇게 고운 빛이 도대체 어디서 온것이냐."...본문중

시골로 이사온 지요가 갓난이 할머니를 처음 보았을때 갓난이 할머니는 핸젤과 그레텔에 나오는 마쉬할멈처럼 혼잣말을 하는 할머니였다.

갓난이 할머니하니 왠지 익숙하다. 시골에 사시는 할머니중에 꼭 있는 이름중에 하나요.

사실 나의 할머니 성함도 시골에 있는 이름중에 어이없을 정도의 흔한 이름이였다.

그래서 더욱 정겹다.


'할머니, 저는 네 살 때부터 책을 읽었어요.  하지만 여섯살이 될때까지 엄마, 아빠라는 말밖에 못했어요.  대신 할머니는 말을 잘 하잖아요. 글 배우는게 조금 늦은 것뿐이에요.  제가 아직도 말을 더듬는 것처럼요.' .... 본문중

"할미가 너만 했을 때는 먹고 사는게 힘들어서 공부할 생각도 못했다. 그런데 살 만해지니까 까막눈이라는 게 얼마나 부끄럽던지.  아이들이 학교에서 종이를 가져와서 주는데 눈 앞이 캄캄하더라.  그때마다 화를 냈다.  엄마 바쁜거 안 보이냐? 아버지에게 갖고 가라.  그렇게 속이면서 지금까지 살아왔다.  글 모른다는 말이 차마 목구멍 밖으로 안 나오더라."...본문중

"할미는 이상하게도 감자를 캐거나 쌀을 수확하는 철이 되면 자꾸만 슬퍼진다.  좋으면서도 슬프다.  너는 그 이유를 알겠느냐? 감자 한알도 마음껏 못 먹던 어린 시절이 자꾸만 떠올라서 그런다.  가난하던 시절이 자꾸만 떠올라서, 기쁘면서도 슬픈 것이다."...본문중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핑 돌았다.

지요가 말을 더듬에서 친구들한테 놀림받았고 시골로 와서 부끄럼 타서 말을 못하는거 왜에는 이제는 괜찮다는 마음을 담아서 갓난이 할머니에게 힘을 드린다.

글을 가르쳐 달라는 갓난이 할머니에게 괜찮다고 아직도 할 수 있다고 자신의 모습을 대입해서 생각하는 것이 지요는 마음이 따뜻한 아이다.

눈물이 핑돌게 하는 마지막 할머니가 감자하나 그렇게 슬퍼하는게 우리들의 할머니, 엄마의 모습 같아서 마음이 아팠다.


내용을 담아야 하는데 너무 이야기에 빠져서 빼먹었다.

한글을 모르는 갓난할머니가 지요에게 밭앞에 라니야, 위험해 도망가라는 팻말을 만들어 놓았지만 밭에서 다친 고라니를 만나고 치료해주고 나서 다시 만난 고라니로부터 땅바닥에 고마워라고 써놓았다는게 이야기의 내용이다.

하지만 난 지요가 말더듬이로 있다가 시골로 와서 모두 여유로움을 가지고 지요의 말을 들어주고, 친해지는게 우선적인 내용이고 그 과정에서 갓난할머니가 자신처럼 글을 알고 있지만 늦게 말을 한점이 갓난할머니가 여태 글을 몰라지만 말을 잘하기때문에 글을 늦게라도 배우면 되는 것이라며 할머니를 생각하는 마음이 중심이다.


"우듬지가 흔들리는 걸 보니 비가 오겠다.  얼른 뛰어가거라."....본문중

"봄비는 일 비고, 여름비는 잠 비고, 가을비는 떡 비고, 겨울비는 술 비란다."....본문중

"봄볕에는 며느리 내보내고, 가을볕에는 딸 내보낸네.".....본문중

"개굴가 목청껏 우는 걸 보니 비가 오겠구나."......본문중

우리가 알지 못하는 지식도 숨어 있다.

아름다운 우리말 우듬지, 봄비, 여름비, 가을비, 겨울비의 숨은 뜻부터 딸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속담이나 과학적인 속담들도 나와있다.

아! 그런 뜻이 있구나 라고 놀라웠다.


읽으면서 어릴적 돌아가신 새하얀 머리를 가진 할머니가 생각났다.

우리 할머니도 한글을 모르셨다. 옛날엔 여자가 학교를 가면 도망가거나 이혼한다고 여겨서 안가르쳤다고 들었다.

아!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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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감는 책 아기그림책 나비잠
최정선 지음, 김동수 그림 / 보림 / 2018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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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감는게 공포가 아니라 즐거움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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