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공각기동대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 2017

원작 오시이 마모루-애니 공각기동대攻殼機動隊: Ghost In The Shell, 1995’

감독 루퍼트 샌더스

출연 스칼렛 요한슨 등

등급 : 15세 관람가

작성 : 2017.03.30.

  

고스트의 속삭임은 들리지 않았으니.”

-즉흥 감상-

  

  작품은 인간과 로봇의 경계가 무너져버린 미래시대에 대한 설명은 잠시인간의 뇌를 기계에 이식하여 만들어진 그녀에게 이야기의 바통을 쥐어주며 시작의 문을 엽니다그리고 1년 뒤테러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섹션9’라는 조직에서 일하고 있는 그녀를 보이는데요. ‘쿠제라는 인물이 사람들의 뇌를 해킹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그것이 테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수사에 착수합니다하지만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진실은그녀를 혼란에 빠뜨리고 마는데…….

  

  다른 건 일단 그렇다 치고 원작과의 싱크로율이 어떤지 궁금하다구요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애니 공각기동대攻殼機動隊: Ghost In The Shell, 1995’에 대한 비교를 물어보시는 거죠개인적으로 만화의 장면들을 실사로 생각보다 괜찮게 옮겼다고 생각했습니다하지만 스토리텔링에 있어서는 혼란에 빠지고 말았는데요미스터리로 남아 있었기에 신비로웠던 쿠사나기 모토코에게 과거를 안겨줌으로 서신비감과 리더로서의 카리스마가 사라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다리던 인형사는 나오지 않고 듣도 보도 못한 쿠제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데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알려달라구요저도 그 점이 이상해서 공각기동대와 쿠제를 함께 검색해보았습니다그러자 쿠제는 공각기동대-시리즈 Ghost In The Shell: Stand Alone Complex 2nd GIG, 2004’에 등장했던 인물임을 알게 되었는데요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영화를 시리즈로 기획하고첫 번째 실사 영화인 만큼 인형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중심으로 만들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함께 영화관을 찾은 지인은 원작을 모르고 봐서 그런지 몰라도 나름 괜찮았다고 하지만먼저 만들어졌던 시리즈를 전부 맛본 상태에서 만난 이번 작품은으흠흥미로웠던 동시에 배신감을 느꼈다고만 적어보는군요.

  

  이번 작품에 후치코마나 타치코마는 나오냐구요작은 녀석들은 나오지 않았지만큰 녀석은 등장했습니다그리고 큰 녀석에 올라탄 쿠사나기의 근육 파열 장면(?)까지 멋있게 연출되었는데요인상적인 장면들은 실사화에 맞춰 멋지게 옮겨졌지만으흠모르겠습니다여기서 조금만 더 적어버렸다가는 분노의 미리니름(?)이 될 것 같으니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작품을 만나시어 감상과 생각의 시간을 가져주셨으면 하는군요.

  

  ‘바토나 아라마키’, ‘토구사’, ‘사이토’, ‘이시카와’ 등의 공안9과 인물들은 어떻게 연출되었을지 궁금하다구요나쁘지는 않았습니다바토일 경우 타임라인이 뒤틀리며 눈이 의안으로 만들어지는 이야기가 영화에서 등장하고 말았으며아라마키인 경우 다른 사람들은 전부 영어로 말해도 홀로 일본어로 대사를 읊는 색다른 카리스마를 보여줬는데요그 밖의 출연진들은 이름만 언급되었을 뿐 그들만의 개성이 거의 실종된 상태였습니다거기에 쿠사나기 또한 홍일점이 아니게 되었다는 점이으흠뭐 그렇다는 겁니다.

  

  혹시 영화가 다 끝나고 추가영상이 있었는지 알려달라구요토닥토닥 괜찮습니다엔딩크레딧과 함께 팬이라면 너무나도 익숙한 음악이 멋지게 울려 펴지긴 했지만혹시나 하고 기다려본 추가영상은 나오지 않았는데요분위기만 보면 이제 시작일 뿐!’이었지만일단은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답을 기다려볼까 합니다.

  

  그럼노력한 흔적이 가득인 작품이었던 만큼 영화와 관련된 모든 분들께 소리 없는 박수를 보내며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데요이번 영화의 개봉과 함께 만화책도 정식 발매가 되었다고 하니빨리 만나보고 싶습니다.


TEXT No. 2788

[팬카페][트위터][페이스북]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qualia 2017-03-31 0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한오타 님은 한국에서도 《공각기동대》와 같은 영화가 나올 수 있다고 보는가요? 인간 정체성에 대한 존재론적 성찰이나 인간의 사이보그(Cyborg)로의 진화나,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혹은 현실과 가상이 뒤섞인 미래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 따위를 다루는 영화가 한국에서도 나올 수 있다고 보는가요?

무한오타 2017-04-01 21:18   좋아요 0 | URL
qualia 님은 왜 한국에서 공각기동대와 비슷한 영화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나요?

qualia 2017-04-01 21:56   좋아요 0 | URL
우선 한국 영화감독들이나 영화인들(제작자 포함해서)이 그쪽 방면엔 관심이 좀 희박한 것 같아요. SF 장르에는 관심도 별로고 소질도 별로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한국에 SF 장르가 정착하지 못하는 것이겠죠. 한국 영화감독들이나 영화인들 주된 관심은 음주가무, 주색잡기, 권력놀음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 영화는 이 두세 가지로 총정리가 거의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주 일반화해 말하면, 한국인들 주된 관심사가 바로 저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한국인들의 수준만큼 영화인들도 그 수준에서 놀고, 영화 장르도 그 수준이나 유형에서 놀게 되는 것이란 얘기죠. 《공각기동대》 같은 SF 장르 영화 제작은 일본이나 서구권에 맡기고 우리는 그저 놀라워하고 열광하면서 감상하는 것으로 족하겠다는 그런 태도인 것 같아요. 우리 한국인들 거의 모두가 말입니다.

무한오타 2017-04-01 22:47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개인적으로는 SF뿐만이 아니라 ‘장르문학‘자체가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본논리의 영향으로 다양한 장르에대한 실험이 표면에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심의 부족‘보다는 ‘정서적 측면에서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혹시,

영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Resurrection Of The Little Match Girl, 2002‘은 보셨나요?

아니면 ‘열한시 AM 11:00, 2013‘라던가,

그것도 아니라면 ‘무서운 이야기 3 : 화성에서 온 소녀 Horror Stories III, 2016‘...는 좀 아닌 것 같군요.

아무튼 ‘인류멸망보고서 Heavenly Creature, 2011‘도 궁금해하는 중이구요.

아! 고전 명작으로는 드라마 ‘엠 M, 1994’은... 음~ 너무 옛날건가요?

qualia 2017-04-02 06:25   좋아요 0 | URL
저것들 이외에 《지구를 지켜라!》, 《괴물》, 《디워》, 《설국열차》 등등도 있죠. 이것저것 찾아보면 평지돌출 식으로 있긴 있죠. 장르 규정에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요.

무한오타 2017-04-02 21:00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

혹시나 국내 작품 중 괜찮은거 발견하시면 살짝 찔러주시기 입니다^^ b

표면적으로는 빛을 보지 못했더라도,

숨은 명작이나 마니아들만 암암리에 아는 작품이 분명 존재할 것이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