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숨을 곳이 없다 - 스노든, NSA, 그리고 감시국가 스노든 시리즈 1
글렌 그린월드 지음, 박수민.박산호 옮김, 김승주 감수 / 모던타임스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다큐멘터리 영화 <시티즌포>가 개봉했다는 말을 듣고 찾아가 보려고 했으나, 집 주변에 네다섯개의 영화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영하는 곳이 없었고, 반나절 이상 시간을 내어 멀리가야 하는 상황이라 차일 피일 미루다보니 그나마 내가 찾아 갈 수 있는 영화관에서도 내려버려서, 아쉬운 마음에 도서관에 가서 이 책을 빌려왔다.

 

 2013년 5월, NS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로 미국 정부에 의한 대규모 비밀 감시 시스템이 세상에 알려졌다. 미국내 통신사와 인터넷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감시시스템을 폭로한 이 책은 그 때 스노든과 함께 이 문제를 밝혔던 기자 글렌 그린 월드가 당시 상황을 자세히 기록한 것이고, 영화 <시티즌포>는 당시 동행해서 취재했던 다큐멘터리 감독 로라 포이트러스가 촬영한 것이다.

 

 미국도 9.11이후 사회가 더욱 경직되어 테러에 대한 위험을 이유로 국민의 자유는 조금 침해되어도 상관없다는 인식이 점차 팽배해지는 와중에 스노든은 자기가 근무하는 NSA에서 위험인물들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과 나아가서는 전 세계 국민들까지 무차별적으로 감시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것을 폭로하기로 결심한다. 우리가 북한의 존재이유로 국가보안법을 가지고 개인의 자유가 침해당하고, 연일 카카오톡의 감청여부가 이슈가 되고 네이버, 다음같은 인터넷회사가 이미 정권에 아부하고 있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어떻게 어떤 범위로  대국민감시가 이루어지는지 너무 잘 알고 있는 스노든은 그만큼 철저하게 폭로 준비를 하고, 자기의 입장을 외압에 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변해 줄 수 있는 기자와 다큐멘터리 감독에게 메일을 보내 도움을 요청하는데 그들이 어떻게 접선을 하고 폭로를 준비했으며 그 후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자세히 다룬 내용을 읽다보면 미국이라고 우리와 다를게 전혀 없고, 오바마 행정부가 들어서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믿었던 데 반해 오히려 오바마 행정부가 더욱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감시를 실시하며 언론과 내부고발자들을 탄압해왔는지 그 실체를 알고나면 허무해지기까지 한다. (오바마...너마저ㅠㅠ)

 

 

 폭로를 결심한 스노든이 어떤 사람인지, 그가 왜 내부고발자가 되어야 했는지를 읽는 것도 아주 흥미롭다. 그러나 내가 더욱 놀랐던 건 미국 사회에서도 이미 언론이 권력의 하수인이 되어서 [워싱턴 포스트]나 [뉴욕 타임스] 같은 언론사에서는 이미 정보를 알고 있어도 일부러 기사를 실어주지 않는다던가 단발성 보도로 끝내거나, 제보자에 대한 인신공격들으로 몰아가서 사건을 은폐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까지 다 고려하여 스노든은 민권변호사 출신의 저널리스트이고 당시 [가디언]지의 기자였던 글렌 그린월드에게 연락을 한 것이다.

 

 스노든은 자신이 내부고발자임에도 불구하고 기사가 나간 후에 자신의 정체를 숨기려 하지 않았고 오히려 바로 공개해서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 것을 최소화 했다. 그로 인해 그는 아직도 망명중에 있으며  폭로의 댓가로 오랫동안 사귄 여자친구, 천국같은 하와이에서의 삶, 가족, 안정적인 직업, 두둑한 봉급,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삶을 모두 포기해야 했다. 글렌이 처음 스노든을 접선 했을때, 이 어마어마한 파장이 우려되는 폭로를 하는 사람은 당연히 나이가 지긋해서 모든 삶을 놓아버려도 많이 아쉽지는 않을 사람일거라 생각했다가 너무나도 젊은 29세의 앳띤 청년이라는 사실에 놀란것도 이해가 가는 일이다.

 

 

 이 책은 디지털 사회는 개인의 해방과 정치적 자유를 가져올 것인가, 과거 촤악의 폭군조차 생각 못한 무차별 감시체제를 탄생시킬 것인가하는 질문을 던지며 우리 사회에서도 너무나 익숙한, 너무나 오래된 숙제인 안전과 자유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미국 역시 대다수의 보수 언론들이 '헌법에 보장된 시민적 자유를 존중하지만 죽고나면 시민적 자유가 무슨 소용있는가' 하는 말도 안되는 논리를 편다. 다른 모든 가치에 앞서 물리적 안전을 중요시하는 국가는 그 댓가로 자유를 포기하고 당국이 거머쥔 모든 권력을 허락할 것을 요구하지만 그 절대적 안전이라는 것이 얼마나 비현실적인 개념이라는 것은 우리도 너무 뼈저리게 경험하지 않았나?  정작 중요하게 보호받아야 할 안전은 물에 빠진 국민을 단 한명도 구해내지 못하는 안전이었다는 것을 말이다!!

 

 # 대량 비밀 감시 시스템을 운영하는 국가가 지닌 위험성은 역사상 어느 시점보다 지금 훨씬 더 섬뜩하다. 국가는 감시를 통해 자국민의 행동을 점점 더 많이 아는 반면, 국민들은 비밀이라는 벽에 둘러싸인 정부가 하는 일을 점점 더 모르게 된다. (...)

 건강한 민주 국가는 이와는 반대다. 민주 국가는 책임과 국민의 동의가 필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자신의 이름으로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지 알아야 한다. 이런 사회는 드물게 예외가 있지만 국민이 정부 관리가 하는 일을 모두 알고, 그렇게 때문에 이들을 공공부문에서, 공직에서, 공공 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이라고 부른다는 것을 근거로 한다. (...) 투명성은 공무를 처리하고 공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에게 필요하다. 나머지 사람들에게는 프라이버시가 필요하다. (270쪽)

 
 정부와 언론이 투명하지 못한 현실에서 이런 내부자의 고발과 목숨을 걸고 알리리려는 양심있는 기자들과 각종 탄압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돕는 사람들의 존재가 그나마 희망을 준다. 그래서 더욱 건강한 시민의식이 간절해진다.

 

 

 * 영화 <시티즌포> 예고편

 

* 스노든의 위험한 폭로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11-30 18: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일어난 테러와 다음 테러지로 지목된 미국이 성명 발표했던 기억이나는데요.
9ᆞ11테러 이후 자신들은 꾸준히 테러집단에 대한 비밀 감시를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 없다는 이야기였어요. 아마도 비밀 감시라는 단어에는 무고한 일반시민이 포함되었을테고, 실제로 무고한 시민이 테러범으로 오인되어 강압 조사를 받았다는 기사도 본것 같아요. 지금 미국은 다음 테러지로 지목당했으니 더더욱 개인의 인권보다는 국가의 안전이라는 명목아래 감시가 심해졌을텐데... 하지마랄 수도없고 그렇다고 하랄수도없고 참 힘든 사안같아요. 거기다 세상에 알린 스노든 같은 사람은 내부고발자라는 낙인을 찍어서 위험인물로 분류해버고 말이죠. ㅜㅜ
그러나저러나 우리나라는 왜자꾸 언론탄압을 진행하는지 ..카카오그룹을 잡고 흔들어대니 이러다 문자 다 검열당하는거 아닌가 모르겠어요ㅜㅜ

살리미 2015-11-30 19:12   좋아요 1 | URL
이 책을 읽으면서도 꾸준히 들었던 의문은 어디까지 국가권력의 개입을 인정해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이었어요. 사실 미국의 정보전을 따라갈 나라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전에 읽었던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에서도 공산주의자들을 색출한다는 명목으로 그들이 국민들을 대상으로 모집한 정보들이 어마어마 했다고 나와있었어요. 개인의 사생활에 대해 모르는게 없었다고요. 지금은 거기서 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일반인들의 사적인 통화내용이나 메일까지도 메가데이터라는 이름으로 다 정리, 수집 된다고 하더라고요. 이런 실상인데도 언론을 매수하여 일반인들에게는 감시 감청은 없다고 말하니 스노든이 폭로를 결정한 것이죠. 사실 비밀감시가 안전을 위한 것인지, 정권 유지를 위한 것인지도 불투명하죠. 정말 이런 상황에서 최소한 언론만이라도 제 기능을 해야하는데 언론들마저 정권의 앞잡이 노릇을 하는 걸 보면 답답할 뿐이고요. 책을 읽으며 우리도 안심할 수는 없다, 댓글도 다 검열이 되고 있을테고, 이미 나의 성향은 조목조목 정리되어 보고되고 있을거라는... 무서운 생각이 들었어요 ㅎㅎ

서니데이 2015-11-30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큐멘터리 영화라면, 원작은 아니지만, 참고할만한 책 정도 되는 모양이네요. 미국 사례로 설명한 내용이 많을 것 같아요.
오로라님, 따뜻하고 좋은 저녁 시간 보내세요.^^

살리미 2015-11-30 20:43   좋아요 1 | URL
스노든이 폭로할 당시 함께했던 기자가 쓴 책이고, 함께 홍콩의 호텔에서 열흘간 머무르면서 긴박하게 인터뷰를 하고 기사를 내보내고, 마지막에 스노든이 안전하게 홍콩의 영사관에 망명신청을 하는 내용까지, 그리고 그 폭로 이후의 미국사회와 언론들이 어떤 행태를 보였는지까지 아주 자세히 나와있는 책이에요. 그때 함께한 로라가 찍은 영상은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졌고요. 영화랑 책을 함께 보면 참 좋을텐데 아쉽네요. IPTV 서비스를 기다려야겠어요~

2015-12-01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 영화에서나 보았던 일이 실제로도 일어나는군요. 다른나라도 아닌 미국에서... 아니, 미국이라서 가능한 일일까요. 뜨악하는 심정입니다. 이건 딴소리지만, 저는 이상하게 의심할 여지가 없는 정의나 악의를 보면 왜 의심이 드는지 모르겠어요. 어딘가 비어있는 느낌이랄까. 모자란 것 같달까... ˝뻥치시네~˝ 같은 식의 의심이 아니라, 뭔가 한 손은 뒷짐지고 보여주지 않는 사람 같달까. 책도 영화도 보지 않은 제가 이런 말부터 늘어놓기가 좀 우습지만요. 그냥 글을 읽다보니 갑자기 그런 생각이 -_-ㅋ 29살이면 저와 비슷한 나이인데... 대단한 분이네요. 말투나 눈빛에서 묘하게 안정감과 신뢰가 느껴져요. 엥... 쓸데없는 소리 해서 죄송~ 존꿈 꾸세용 (저도 영화나오면 볼게요! 아이피티비 서비스~)

살리미 2015-12-01 01:28   좋아요 1 | URL
ㅋㅋ 인디안밥님 통신보안!! 이런 책은 읽는 동안 저도 맘이 편하진 않아요. 분노하기도 하고 의심스럽기도 하고 허무해지기도 하죠. 저도 기사는 본 적 있지만 스노든이라는 사람의 인터뷰를 직접 본건 이번이 첨이라.... 참 어린 나이에 대단하다 싶더라고요. 저 사람 대학을 나온 것도 아닌데 자기가 좋아하는 일 하다 정말 좋은 직장 잡은 거거든요. 그런 환경에서 모든 걸 다 내려놓고 내부고발자가 될 수 있었을까... 정말 대단한 일이다 싶어요. 어릴때부터 읽었던 책이 영향을 줬다고도 하고 젊은 세대들에겐 사이버 상의 자유가 더욱 중요하기도 하니까 용기낼 수 있었다고도 하는데 무엇보다 자기의 신념은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생각이 확실하더라고요.

인디언밥 2015-12-01 0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모야 언제 로그아웃됐지; 오로라님 죄송.. 저 인디안바비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