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화학 - 화학의 역사가 세상의 근원을 바꿨다! 세상을 바꾼 과학
원정현 지음 / 리베르스쿨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을 새롭게 배우기 시작하는 중학생 정도의 학생들에게 과학사를 통해서 학생들이 배울 화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소개해 주는 책이다. 리베르에서 나온 책은 쉽고 재미있게 쓰여있어, 아이에게 앞으로 배울 과목에 대해 미리 알수있도록 권하기에도 적합하고 나자신도 예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책읽는 재미도 솔솔하여 좋아하는 편이다. 


학교에서 화학을 배운 지 제법 시간이 흘러서 기억이 나지않아 정확하진 않지만 학교 교과목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은 (틀린 이론이니 어쩔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연금술이나 플로지스톤 이론에 대해 상당히 많은 분량을 들여 설명하고 있다. 틀린 이론이긴 하지만 오랜 기간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믿어져 왔기 때문에 과학사의 관점으로는 제법 중요하고, 또한 이러한 이론의 뒷받침으로 향후 보다 중요하고 정확한 이론이 등장할 수 있게 되었기에 이런 책을 통해 공부해보는 것은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현대 화학은 라부아지에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연소(산화) 반응 시 실제로 어떤 과정을 거치는 지거의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었고 그와 더불어 산소와 수소도 발견하였기 때문이다(또한 물질의 이름을 정할 기준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토록 뛰어난 사람이었지만 프랑스 혁명 시기에 처형되는 비운을 겪게 되었는데,이 사건을 수학자 라그랑주는 이 머리를 베어 버리기에는 일순간으로 족하지만, 프랑스에서 같은 두뇌를 만들려면 100년도 넘게 걸릴 것이라고 탄식했다는 것에 무척 공감이 간다.


4장과 5장은 화학에서 가장 중요한 주기율표와 분자구조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오는 내용 중 학교에서 배우는 화학 과목의 내용을 담은 부분은 이 부분만인 것 같다) 학창 시절 주기율표를 공부하고 물질들의 특성과 연결시킨 적은 있어도 이 책에서 나온 것 처럼 여러사람들에 의해, 시행착오를 거쳐서 나온 것은 그동안 잘 몰랐던 사실인 듯하다. 그런데, 화학에서 가장 중요한 주기율표르의 탄생에 기여한 인물들이 노벨화학상을 받지 못했다는 것은 안타까운 점이다.


6장과 7장은 양자역학에 관련된 내용인데, 양자화학이라는 분야가 있지만 이는고등학교 수준에는 배우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 아마도 물리학 (핵물리)에 속한 내용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소개되었다. 아마도 4장과 5장에 나온 분자모형과 관련된 내용이라 이 책에서 다룬 듯하다. 


리베르출판사에서 나온 다른 시리즈보다는 좀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지만, 해당 분야 과목을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 그 과목에 대해 맛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