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도시적인 삶 - 무지개떡 건축 탐사 프로젝트
황두진 글.사진 / 반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가장 도시적인 삶>은 무지개떡 건축이란 개념을 주장한 황두진 건축가가 우리나라에 새워졌던 무재떡 건축 개념에 맞게 설계된 여러 건축물을 답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무지개떡 건축이란 하나의 떡에 다양한 색과 맛을 담고있는 무지개떡처럼 하나의 건물에 다양한 용도 또는 목적을 추구할 수 있는 다용도 건축물을 말한다.


가장 도시적인 삶이란 제목이 말하는 것처럼 교통지옥에 시달리면서 하루 2~3시간씩 출퇴근에 시간을 빼앗기는 것 대신 가정과 주택이 한 건물에 같이 있어서 자신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건물을 추구하는 것이 무재개떡 건축의 주 목적인 듯이다. 하지만 직장 근처에 사택이 있어 직장 동료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 주로 호소하듯이 개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24시간이 전부 직장생활이 되어 버리는  단점이 더 커질 수 있어,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선호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을 것 같지는 않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우리나라에서 존재하는 거의 모든 무재개떡 건축은 아파트라는 주거공간과 상가가 함께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 것 같다. 사실 이런 종류의 건축물은 유럽 등지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무척 아름다웠던 것 같은데, 이 책에서 소개된 건물들은 흉물스러운 건물들이 더 많은 것 같아 안타까울 것 같다. 한 건물에서 다양한 용도를 추구하는 것 이외에도 보다 많은 것을 고려할 수 있어야 우리나라에서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어린 시절 살았던 집이 가게(약국)이 붙은 일종의 무지개떡 건축물이라 인상이 깊은 책이었다. 책 후반에 소개된 외국 건축물은 우리나라의 건축물과는 달리 무척 아름다와서 무척 부러웠고, 용도가 다양한 건물을 추구하더라도 아름다움을 놓쳐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하게 느꼈다.



예전에 자주 다녔지만 이제는 거의 가보지 못하는 반포상가, 세운상가, 낙원상가 등의 최근 소식을 알 수 있어서 무척 반가왔는데,앞으로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으면 한다. 이 책에서 소개된 건물 중 비교적 관리가 잘 된 낙원상가 건물의 이 책에서 소개된 장점을 보니, 주위의 고궁을 공원처럼, 교보문고를 개인 서재처럼 살 수 있다는 말인데, 뉴욕 맨해턴에 살면서 센트럴파크에서 산책하는 느낌을 한국에서 느끼는 것과 비슷한 곳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기회가 되면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