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이야기 2 - 민주주의의 빛과 그림자 그리스인 이야기 2
시오노 나나미 지음, 이경덕 옮김 / 살림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인 이야기II는 살라미스 해전 이후의 그리스를 다룬다. 천재적 전략가이자 영웅이라 불릴만한 데미스토클레스 이후 중요인물인 페리클레스 그리고 알키비아데스의 그리스가 역사적 배경인데, 불리한 여건 속에서 페르시아와의 전쟁을 승리를 이끈 시대에 비해 아무래도 긴박감이나 흥미가 다소 떨어지는 시대이다.


강한 외세의 침략에 대항하여 여러가지가 다르지만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이 힘을 합쳤던 이 전 시대에 비해, 이 시대는 아테네가 중심이 되는 델로스 동맹과 스파르타가 중심인 펠로폰네소스 동맹과의 갈등과 전쟁 시대를 다룬다.

데미스토클레스가 페르시아와의 전쟁을 이긴 후, 델로스 동맹을 잘 유지하면서 아테네의 정치를 유지한 것은 페리클레스의 능력이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상대편인 스파르타쪽에서도 유사하게 현명한 판단을 하기도 하였고, 페르시아와의 전쟁을 통해서 서로 협력한 역사가 남아있고 또한 서로의 힘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펠리클레스 이후의 아테네는 꾸준히 그릇된 판단을 하였는데, 그나마 강한 리더십과 전쟁을 이끈 능력이 있었던 알키비아데스가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만한 기회가 없었던 것도 아쉬운 점이다. 이에 반하여 스파르타의 경우는 스파르타의 정식 시민은 아니었지만 (스파르타 고유의 교육이나 사고방식과 다른 점을 갖춘 것이 아이러니하게 강한 리더십을 가지고 아테네와의 전쟁을 이끈 바탕이 되는 것도 인상적이다) 능력있는 장군인 브라시다스나 리산드로스 등이 전쟁을 이끈 점도 인상적이다.

민주적인 절차가 무너지면서 능력있는 리더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든 아테네와 정식시민이 아니라도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준 스타르타 두 국가의 운명이 서로 뒤바뀌게 된 것은 무척 인상적이다. 전쟁의 승부 뒤에 숨겨져 있는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찾는 것이 이 시대의 중요한 점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