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의 개혁가, 마르틴 루터 - 500년 전 루터는 무엇을 이루고 무엇을 남겼는가
박흥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가 종교개혁 500주년이기도 하고, 유럽의 중세사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여 마르틴 루터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다. 기독교 분야의 저자보다는 서양사 분야가 지은 책을 좋다고 생각한 이유는 종교에 대한 선입관이나 세계관 없는 종교개혁에 대한 설명을 선호하였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을 이끈 사람이라는 것이외에는 마르틴 루터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었지만, 최근 책보다 여행이라는 팟캐스트에서 루터를 다루면서 약간의 정보를 얻게 되었다. 하지만 기억에 남는 것이 거의없이 변비환자였다는 것만 기억에 남았는데, 종교개혁이라는 것과 변비환자라는 것이 너무 이질적이라 그에 대해 좀더 알고 싶었다. 하지만 이 책은 루터의 개인적이거나 인간적인 모습은 거의 소개되어 있지는 않아서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


면벌부로 부를 취하는 중세교회 세력에 대해 개혁을 주장한 루터의 핵심 사상 3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앙에 있어서 성경만이 유일한 권위라는 주장이다. 둘째는 믿음에 대한 강조이다. 노력이나 업적이 아니라 믿음으로 의로워진다는 주장이다. 세번째는 만인사제론이다. 루터는 그리스도인과 사제직을 일치시킴으로써 카톨릭교회의 교권주의와 성직주의를 부정했는데, 이점은 2017년 현재의 대한민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최근에도 종교인 과세에 대해 논란이 끊이지 않는데, 개신교를 탄생시킨 루터의 사상은 종교인에 대해 특별한 지위를 허락하지 않는 것을 생각한다면 답은 오히려 쉽게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루터의 생각은 현 개신교에서 성경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알고 있다. 로마서, 갈라리아서 등의 이해를 통해 믿음으로써만 구원받는다는 논리. 중세 기독교에 비해 한층 성장하고 민주적이 되었을 지는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는데, 왜냐하면 이는 이웃에 대해 선을 행하라는 예수의 생각에 집중한다기 보다는 예수를 (구약성경의 관점과 유사한) 숭배의 대상으로만 보는 바울의 신학과 이어지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책의 제목에서도 이야기한 것 처럼 루터의 개혁은 완성되지 못 했는데, 농민들의 개혁 의지도 완전히 받아들이지도 못하고 유대인에 대한 그릇된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이는 그의 신앙적 기초의 한계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가 바울보다는 예수의 사랑에 충실했다면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