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살상수학무기 - 어떻게 빅데이터는 불평등을 확산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는가
캐시 오닐 지음, 김정혜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 데이터를 이용한 정책, 행정이 점차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제시한 책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실체도 없는 4차 산업혁명을 언급하면서 마치 이것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처럼 엄청난 기대를 하고 있는 분위기인데, 이책은 정보혁명 (4차 산업혁명)이 불러 일으킬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정보혁명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정보혁명을 이용하는 주체가 자본주의적 사고, 신자유주의적 사고이기 떄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히 비교를 하자면 예전에는 새로 직원을 채용할 때 수많은  이력서에서 인종, 학벌 등으로 상당수를 걸러내는 방식으로 차별을 했다면, 현재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역 또는 각 개인이 스스로도 알지못하는 각 개인의 취향으로 걸러지는 것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이다. 이 책에서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빅데이터를 이용할 때 부정적인 목적 (대상자 중 일부를 걸러내는 것 등)이 아니라 긍정적인 목적(원하는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사람을 찾는 것 또는 그릇된 시각으로 인재를 놓치는 것을 가능한 한 피하려고 노력하는 것 등)로 바꾸면 이 책에서 언급하는 대부분의 문제를 피할 수 있으리라 느꼈다. 결국 빅 데이터나 정보혁명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자본주의적 사고가 문제라는 것이다. 

물론 빅데이터를 이용하려는 것 자체가 효율과 이익을 위해서이니 자본주의적 사고를 완전히 떠날 수는 없다. 하지만 민주주의와 평등, 인권 문제 등을 위협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셈이다. 대한민국도 차별이나 편견에서 오는 불평등이 엄청난 나라이니 만큼 정보혁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그 위험성을 항상 주지하고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를 위한 노력에 대해서는 결론부분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 시간이 없다면 이 부분만 읽는 것도 추천한다. 교수와 월스트리트 금융직을 거쳐 이 책에서 나온 문제해결을 위한 저자 캐시 오닐의 경력도 무척 흥미로우며 앞으로의 활동도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