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비결 - 사기, 성공하는 관계를 말하다
박영규 지음 / Mid(엠아이디)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사기나 열국지를 읽을 때면 항상 오자서나 오기가 나오는 부분을 좋아했다. 이야기 자체가 가장 흥미진진하고 드라마틱하기도 했지만, 자신이 원하고 목적하는 바를 위해 모든 것을 불태운 사람들의 삶이 (자기계발서를 읽은 마음 비슷하게) 무척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계의 비결>은 사기에 관한 책이지만 이러한 한 사람의 모험담, 성공담 보다는 인력의 용인술에 주목한 책이다. 그런 이유에서 유방과 항우의 이야기에 가장 많은 지면을 사용하고 있다.예전에 초한지를 접했을 때는 단순하게  항우가 지고 유방이 이기는 이야기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몇년 전 주위사람이 초한지의 주제는 한사람이 모든 일을 할 수 없고 각 분야에 전문가에게 일을 맡여야 성공할 수있다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면에서 더 뛰어났지만 주위사람들을 운용하는 데 실패했던 항우의 이야기는 현재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생각한다.


초한지의 주제를 듣고나서 삼국지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는데, 내 나름대로로의 삼국지의 주제는 군주가 신하를, 윗 사람이 아래사람을 믿고 신뢰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야기 자체는 유비의 촉나라 중심이고 제갈공명의 활약이 가장 재미있지만 성공적인 나라는 조조의 위나라였다. 두 나라에 관한 이야기 중 가장 대비되는 것은 조조가 부하의 잘못을 덮어주기 위해 주우사람들의 얼굴에 붓칠을 하여 자신의 후궁을 희롱한 자를 못 찾게한 일과 읍참마속의 고사처럼 자신이 아끼는 부하지만 군율을 위해 죽이는 일이다. 그 이외에도 조조는 자신의 신하를 아끼고 잘 대우했지만 제갈 량은 꾸준히 관우, 장비를 견제하고 위연을 결국 반란을 하게 만드는 등 조직내에서 신뢰가 부족하게 만들었던 것 같다.


자신의 욕심때문에 주위 사람들의 지혜를 모으지 못한 항우 이외에도 2인자의 자리에 만족하지 못해 결국 반란을 일으키다 죽는 한신과 같은 인물들과 자시노다 아래에 있었고 흠도 많았지만 친구 관중을 천거한 포숙아나 자신을 죽이려고 까지한 관중을 용서하고 등용한 제환공 등의 모습을 보면 이 책이 말하는 성공하는 관계란 결국 자신의 사사로운 욕심을 버리고 대의를 위해상대방을 용서하고 믿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도 오랜 세월 자신들의 사사로운 욕심으로 나라살림을 거덜낸 인물들을 단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런 인물들이 지난 세월 서로 믿고 챙겨주었을 지는 몰라도 결국은 실패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삶은 그들의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국민을 저버렸기 때문이다.  사기 속에서 성공한 관계를 말한 <관계의 비결>가 말하는 바는 결국 소탐대실이고 대의를 위해 사사로운 감정과 욕심을 버리라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