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 우주, 지구, 생물의 탄생
옌스 하르더 지음, 멜론 편집부 옮김 / 멜론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히스토리라는 개념을 아직 중학생인 아이에게 가르쳐주는 것이 의미가 있을 지는 모르지만, 이 책에 대한 소개를 보자마자 아이에게 맨 처음으로 빅히스토리에 대한 눈을 뜰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글로된 설명이 아닌 만화책 (그래픽 노블)이고 설명이 매우 축약되어 있고 각각의 시대에 해당되는 생태계나 별자리의 그림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시대와 연관지을 수 있는 신화나 기타 예술작품의 장면 등이 삽입되어, 작가의 의도를 100%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 처럼 보인다.


<나의 문화유적 답사기>에서 유흥준 작가는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말을 하였는데, 정말 아는것만큼만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별과 생명의 탄생을 다룬 알파의 후속작으로 인류 문명의 역사를 다룬 베타도 출간 예정이라니 그 책 역시 기대되고 그 책은 조 더 이해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한다. 빅히스토리에서 생명의 탄생도 무척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별의 탄생, 특히 별의 폭발 등으로 인하여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 지 있었고, 인류를 비롯한 모든 생명ㅊ체의 근원에는 별이 있었다는 사실을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비롯하여 빅뱅, 인플레이션 이론 등이 모두 언급되는데 조금 더 친절한 설명이 추가되면 어떨까하는 아쉬운 생각이 많이 들었다. 

최초의 유기물이라는 코아세르베이트 가 지구 상에 나타나고 점차 복잡한 생명체가  나타나는 장면을 신화 속에서 인류의 탄생이나 성경속의 아담과 이브의 장면 그림 등을 함께 보여주어, 신화나 성경의 의미를 과학적으로 해석하고자하는 저자의 의도가 엿볼 수 있다  이 책 여기저기 포함된 이런 부분을 찾아보고 성찰한다면 보다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