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워크 - 강렬한 몰입, 최고의 성과
칼 뉴포트 지음, 김태훈 옮김 / 민음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하는 일에서 최대, 최고, 최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집중하는 방법과 그 필요성에 대해서 논한 책이다. 황농문 교수의 몰입 시리즈와 같은 주제의 책인데, 이 책이 좀 더 방법론적인 면에서 자세하게 쓰여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일에서나 책을 읽을 때 집중하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 단순하게 나이때문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될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즉, 집중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계획적인 수련이 필요한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시험 등의 집중을 위한 노력하는 활동을 하지않으면서  점차로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특정한 기술에 집중하면 연관된 신경회로가 독립적으로 거듭 발화하게 되고, 신경회로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면 희소돌기신경교라는 세포가 해당 신경 회로의 뉴런 주위로 수초층을 형성하기 시작하고 그에 따라 해당 신경회로와 연계된 기술이 확고해진다는 것이다. 즉, 집중하는 능력은 쓰면 쓸수록 발달하고, 그렇지 못하면 퇴화하게 된다는 것으로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나이말고도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는 원인으로는 이 책에서는 크게 두가지, 직장문화와 인터넷 (SNS)을 들고 있다. 고도의 집중이 필요한 일보다는 루틴한 일처리 (이메일 처리나 상시적인 프로젝트 회의)를 하며서 시간을 보내는 문화가 회사 등의 직장에는 매우 만연해 있는데, 그 이유는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쉬운 길이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즉, 어려운 길을 가지않고 쉬운 길을 가면서 대단한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만 신경쓰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저자처럼 교수나 법조인, 의사같은 전문직이 아니고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회사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일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도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문화를 벗어나서 제대로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반 정도롤 인터넷과 SNS의 해악과 이를 조절하는 방법과 노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인터넷과 SNS의 문제점이 무척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예전에도 이 문제를 생각한 적이 있다. 이 책에서는  매 시간 인터넷이나 SNS에 빠져들면서 본래 업무에 집중하는 능력이 떠러이지게 되므로 아예 인터넷이나 SNS를 가능한 한 하지 않거나 시간 제한을 두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일을 하다가 머리를 식히는 방법으로 인터넷을하거나 SNS를 보아왔는데 이 책의 충고를 받아 들여 인터넷이나 SNS를 하는 것이 정말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만 제한된 시간 내에 하도록 노력하여야겠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SNS를 통해 (친구의 소식보다는) 뉴스를 많이 접하는데 최근 국내외 상황이 급변하여 SNS를 많이하게 되면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었던 것 같은데, 이를 접하는 시간과 경로를 철저하게 조절하면서 얼마나 나 자신이 발전할 수 있을 지 지켜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