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조건 - 절망을 이기는 철학 - 제자백가
이주희 지음, EBS MEDIA / Mid(엠아이디)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자백가를 다룬 EBS 다큐를 책으로 펴낸 <생존의 조건>에서는 유가, 묵가, 도가, 법가를 다룬다. 하지만 내가 볼 때 핵심은 묵가에 있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우리사회에 묵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많이 알려진 사상가들과 함꼐 제자백가라는 시리즈로 묶어서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고 본다.

 

나 자신이 묵가의 사상을 접했을 때 무척 놀랍고 참신하다고 생각하는 등 매우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술자 출신이라는 점도 호감이 가는 이유이다), 이 책의 부제가 절망을 이기는 철학이고, 다른 사상가들에 비해 훨씬 절박하고 힘없는 민중의 편에서 있었던 사상가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배경이 되는 시기는 춘추전국시대이다. 전에 제자백가에 대한 책을 읽을 때는 왜 이시기에 많은 사상(또한, 그 이상의 사상이 현재까지 나오지 않는다는 점도 있고)이 나올 수 있었는가에 대해 주목하였는데, 그 때는 절대강자가 없는 시대, 왕권이 약한 시대이기에 많은 사상이 발달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접한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생각은 핵심을 놓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쟁이 끝임없이 계속되는 절망의 시대이기에, 또한 그 전쟁의 틈바구니에서 힘없는 백성들이 가장 고통받았던 시기이기에 이들의 고통을 줄여지고 치유해주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제자백가들의 사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민중의 고통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인 전쟁을 막기 위해 방어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직접 전쟁에 참가하는 모습은 말로만 떠드는 사상가가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지식인의 모습은 무척 인상적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많이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을 때는 자신의 모든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주고 청빈하게 살았던 성 프란치스코와 비슷한 삶을 살았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 온 몸으로 다른 사람들을 위한 삶을 사는 겸애의 삶을 산 사람들이 (고대 중국에) 있었다는 사실이 무척 인상적이고, 또한 현대에 사는 우리에게 주는 울림도 무척 강하다.

유가에 대해서는 우리사회에서 무척 잘못 이해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형식에 치우친 예절, 윗사람(지배계층)에 대한 예의... 하지만 유가에 대해 바로 이해한다면 유가의 사상 역시 핵심은 타인에 대한 공감이라고 생각한다. , 끝나지 않는 전쟁으로 고통받는 민중들을 구원하기 위해 그들의 입장을 생각하고 배려하여야한다고 유가들은 생각한 것 같다. 하지만 어떻게 유가의 사상이 후대에는 지배자들의 피지배계층을 다루는 수단으로 바뀌게 되었는지 알 수 없다. 그 이외에도 현실을 구원하기에는 여러 부족한 점이 있기에 도가의 비웃음을 사기도 한 것 같다. 묵가에 비해 신분이나 제도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점이 유가의 한계가 아니었나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도가의 사상은 민중의 고통을 외면하고 지식인들이 자신에게만 충실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춘추전국 시대의 전쟁의 원인이 되는 생각이나 갈등이 시각을 조금만 넓혀도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깨우침을 주는 역할을 준다고 생각한다. 다른 책에서 접하기도 했는데, 도가의 사상은 자신의 본모습을 발견하는 인문학적 역할로는 훌륭한 사상적 토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의 주제인 절망을 이기는 철학으로는 큰 역할을 하지는 못 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전쟁의 직접적인 피해자인 민중들을 위한 내용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법가의 생각은 사람(지배자)에 따라 달라지지 않고 시스템으로 구축된 국가운영을 생각했던 무척 현대적인 사상이다. 법가의 대표적인 인물인 한비자가 자신의 뜻을 크게 펼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하였기에 무척 아쉬운 점이다. 그런 이유인지 다른 사상에 비해 크게 꽃피우지는 못한 것 같다. 위에서 소개한 묵가, 유가, 도가의 사상이 꾸준하고 제대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하는데, 끝내 큰 결실을 얻지 못하고 사상으로만 남은 이유가 시스템 구축 (사상의 법제화)이 실패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2016, 춘추전국시대라는 절망의 시대를 돌이켜 보고, 그 시대 그 절망을 이겨내기 위한 제자백가의 사상을 공부하는 이유는 또 다른 이유로 절망의 시대가 된 현실을 이겨내기 위한 지혜를 얻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얻은 겸애, 타인에 대한 배려의 지혜를 제대로 시스템화하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