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정 - 20세기의 스무 가지 교훈
티머시 스나이더 지음, 조행복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강신주 작가가  우리나라에 파시즘의 징조가 있다고 경고하는 메세지와 함께 <비상경보기>를 출간하기도 했는데, 이는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라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미국의 트럼프 당선 등 전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최근의 프랑스 대선에서도 극우세력 후보가 당선권에 근접하여 그 기세가 강해지는 듯 했지만 다른 후보의 당선으로 다소 약해지는 것 같다. 이 책 <폭정>도 미국 내에 발생하고 있는 파시즘의 징조를 경고하고, 역사적 교훈을 통해 파시즘 또는 폭정의 위기에 빠지기 않기위한 교훈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가 제공하는 폭정을 막아내기 위한 스무가지 교훈 중에서 가장 가슴에 와닿는 교훈이 읽는 사람마다 다를 것으로 느껴지는데, 내게 가장 와닿았던 내용으로 "다섯번째 직업윤리를 명심하라"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지난 9년 동안 개발이나 세월호 참사의 원인 등에서 관련 전공학자등이 학문적 진리를 외면하고 정권과 자신의 이익만을 쫒았고, 현재도 부끄러움을 모르고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있는데, 이 책에서도 직업의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공동의 이해관계를 위해 언제나 지켜야 할 규범과 규칙을 지닌 집단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른 교훈들도 대의에 기여하라 , 일당 국가를 조심하라, 준군사 조직을 경계하라, 세상의 얼굴에 책임을 져라 등 비슷한 내용이 많이 있다. 그 밖에는 제도를 보호하라, 세상의 얼굴에 책임을 져라, 진실을 믿어라, 최대한 용기를 내라 등 삶을 살아가는 자세에 대한 교훈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국, 자신이나 눈 앞의 이익에 연연하지 말고 대의를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이 폭정을 막는 가장 중요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을 다시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파시즘의 징조가 보이는 이유는 공동체의 이익이 아니라 개인의 이익을 앞서 생각하는 이기주의가 판을 쳤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제는 다시 우리를 생각하면서서로를 아끼고 도와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