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젠트리피케이션을 말하다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학술총서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기획, 신현준.이기웅 엮음 / 푸른숲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개념과는 별개로, 예전에는 서울에서 살았지만, 20세기말 서울을 떠나 지방에 사는 사람으로서 현재 서울의 모습이 궁금한 생각 때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지방을 살면서 가끔 서울을 방문하다고 하더라도 공연이나 행사하는 곳만 방문하고 돌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책에서 소개되는 변화해가는 서울의 모습을 목격하기도 어렵고, 특히 신문이나 방송에서 어렴풋이 듣던 가로수길이나 경리단길 같은 곳에 대한궁금한 점을 풀 방법이 거의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이 책이 출간된 본 목적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궁금점을 해소할 수 있었다.

젠트리피케이션의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 인터넷 등을 통해서 이 개념과 연관 된 뉴스를 점한 적이 있다. 연예인 싸이나 리썅의 입주민과의 마찰이 바로 이 젠트리피케이션과 관련되었다고 생각된다. 젠트리피케이션의 정의는 도시환경의 변화로 중,상유층이 도심의 주거지로 유입되면서 주거비용을 끌어올리고, 비싼 월세나 집값 등을 감당할 수 없는 원주민들이 다른 곳으로 밀려난 현상으로 이 책에서 소개되었는데, 그 과정 속에 중간 계급 외부자들에 의해 도심이 재생되고 부유층에 의해 그 성과를 빼앗기고 축출되는 현상은위에서 언급된 국내에서 발생한 사건 등에서 볼 수 있다.

서울에서 새롭게 형성되는 문화를 일군 사람들이 그 성과를 제대로 얻기도 전해 자본의 논리에 따라 축출되는 모습을 보면서 무척 씁쓸한 느낌과 함께 뭔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을 저버릴 수 없다. 이 책에서 소개된 것 처럼서울이라는 도시에서 새로운 가치와 문화를 만들어 놓은 사람들의 노력이 평가절하되고 축출된다면 아무리 자본주의 체제라 하더라도 안타까운 느낌이 들 수 밖에 없고, 새로운 문화를 이끈 사람들을 축출한 자본이 그 문화적 가치를 지킬 수 있을 지, 그 의미는 제대로 알고 있는 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 물론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현상은 현재 진행형이기에 그 문화적 가치를 지키고 가꾸기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노력한다면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되길 기대한다.

이 책에서 소개된 다른 지역과는 달리 노후화되고 낙후되는 종로3가에 대해 마지막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과거에 집창촌이 있었다는 역사에 의해서나 주위의 다른 지역의 발전계획에 비해 발전시키고자하는 방향도 애매한 상태에서 노인들의 파라다이스가 된 이곳의 풍경을 읽으면 앞으로 인구 노령화가 시각해지는 대한민국에서 노인들을 위한 정책이 얼마나 부재한 지, 노인들의 삶이 얼마나 피폐한 지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 수중에 약간의 돈이 들어오는 경우 문화활동이나 독서가 아닌 술과 향락을 추구하는 노인의 모습에 안타까운 느낌이 들고, 과거 젊은이들의 문화를 함께했던 종로거리가 새롭게 발전된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다시 돌아올 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