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혁명 - 매일 밤 조금씩 인생을 바꾸는 숙면의 힘
아리아나 허핑턴 지음, 정준희 옮김 / 민음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스북을 통해서 접하면서 알게된 언론사 허핑턴 포스트는 조금은 냉소적이면서 유머스러운 글이 재미있어서 좋아하는 편이라, 이러한 언론을 만들어낸 사람에 대해 알고 싶은 생각이 있는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저자에 대해서는 극히 제한적인 정보만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어서 조금 아쉽기는 했지만 책의 주제가 최근 고민해오던 숙면에 대한 것이라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비슷한 주제의 <안녕히 주무셨어요?>를 읽은 적이 있는데, 각 개인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에 비해, 제도 개혁 (업무시간이 나 수업시간을 1~2시간 뒤로 이동하자는 주장)이 많아, 큰 도움을 받지는 못 했던 것 같다. (저자의 주장 자체는 꽤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현가능성은 극히 낮은 것 같다) 아리아나 허핑턴의 <수면혁명>도 각 개인이 숙면을 취하기 위한 노하우나 수면을 위한 기술같은 내용은 많지 않다. <안녕히 주무셨어요?>에서도 소개되었던 것 같은데, 각성효과를 일으키는 청색광 차단관련 이야기와 함께 나 자신이 현재 쓰고 있는 f.lux라는 프로그램도 소개되는 것 정도가 최신 기술을 이용한 예이다. 

저자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야간에는 스마트폰의 기능이 약화되어 멍청이폰으로 바뀌는 휴대폰의 개념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다시 말하면 수면시간에는 회사업무나 SNS 등 모든 네트워크를 차단하고 수면을 취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수면을 다른 어떤 것보다 우선 순위에 놓을 수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고, 사실 이 책의 상당 부분은 이 점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류는 잠을 자기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을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보는 시각과 함께 잠을 자지 않고 노력하는 것에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보다 더했으면 더 했지 덜하지는 않았으리 생각한다) 저자의 경우도 언론계에서의 성공을 위해 비슷한 가치관을 가치고 살다가 욕실에서 쓰리지고 다치면서 수면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수면의 역할을 보면, 수면이 시간의 낭비가 아니라 뇌 내부의 독성물질을 청소하고, 깨어있는 동안 생각하지 못한 것을 수면 중의 잠재의식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사례 등을 이야기하였다. 요컨데 수면은 단지 쉬는 시간이 아니라  정상적인 뇌활동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7~8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이다. 또한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당이나 영양분에 대한 욕구를 발생시켜 비만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도 주목하여야 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성인이 된 이 후로는 이 책에서 말하는 충분한 시간의 수면을 취한 적은 거의 없는 것 같고 낮시간에는 카페인의 힘으로 버티면서 살아온 것 같다. 앞으로는 저자의 수면 혁명에 동참하여 불면과 카페인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