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 한눈에 오를 주식만 골라내는 재무제표 완전 공략법
이강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관련 팟캐스트를 많이 듣기 시작하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가치투자를 시작해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뉴스나 주식시장의 분위기에 따른 주식 매매가 아니라 기업과 주식의 가치를 판단하고 투자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읽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되어 이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학창시절 상업과목을 통해 부기를 배워 책을 읽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책을 읽기 전보다 많은 정보를 얻었다는 느낌 역시 적었다. 아마도 이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은 계속되는 경험을 통해 축척되어 내 것으로 만들어야 제대로 된 지식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 책을 읽기전에 접한 다른 책과 마찬가지로 책에서 예를 든 재무제표가 실제로 공시된 자룔를 활용하여 현재 실적이 좋은 기업에 대해서도 알게되고, 기업 각각의 강점도 알 수 있게 되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의 실적에 비해 저평가된 주식을 매입하여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이외에도 수익의 상당부분을 주주들에게 배당하는 고배당주에 대한 소개도 유용한 팁이었다고 생각한다.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가 가장 중요한데, 여러 재무 제표의 항목 속에서 감가상각비 등의 역할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산의 감소를 감가상각으로 처리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현금이 나가는 것이 아니므로 새로운 자금력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이를 포함하여 EBITDA라는 항목으로 관리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이 책 내용이 온전히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앞으로 할 일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