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 수업 - 마윈의 과학 스승 리먀오 교수의 재미있는 양자역학 이야기
리먀오 지음, 고보혜 옮김 / 더숲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양자역학을 다룬 책이 아니라, 일만물리에서 다루는 원자핵의 구조와 광학의 기초 그리고 현대물리학의 역사를 다루는 책이다. 일부분의 물리학 지식에 해당되는 부분은 무척 내용이 쉬운데 반하여 현대물리학의 역사에 해당되는 부분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내용도 제법 나와  과연 누구를 대상으로 이 책을 썼는지 감 잡기가 어려웠다. 양자역학에 대해 그리 많은 책을 읽은 것은 아니지만 읽은 책을 손꼽아 보자면 초보자를 위해 쓴 책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하고 앉아있네 시리즈에서 나온 양자역학책, 작은길에서 나온 만화 양자역학, 그리고 조금 전문적이고 어려운 수준인 우연에 가려진 세상 등인데, 이 책 <양자역학 수업>의 내용은 그 책들과 거의 겹쳐지지 않는다.

이 책의 1장은 일반적인 양자역학 서적을 읽기전 기초 내용에 해당되고 2장은 파울리의 배타원리를 통하여 물질이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데 쉽지 않았다. 3,4장은 양자역학의 용도로 양자컴퓨터에 관련된 내용 등이 나온다. 이 부분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그리고 2장과 3장 사이에 일반적인 양자역학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간략히 소개되어 있다. 아마 다른 책을 읽어보지 않은 독자라면 무척 어려울 것이다.

양자역학에 대해 하나하나 차분하게 알려주는 책은 아니지만, 초보자들에게 양자역학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기 위한 목적을 위해서는 제 역할을 하는 책이라 생각된다. 어떻게 보면 내자신이 국내 서적들의 일률적인 서술방식에 익숙해져 이 책의 구성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자역학은 앞으로 제대로 공부해 봐야할 분야임에는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