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 가까이 피고 지던 녀석의 이름이 ‘끈끈이대나물’. 오늘 꽃씨를 받아놓고서야 이름을 찾아보았다. 몹시 궁금하면서도 한편으론 몰라도 그만이라는 무심함이 공존하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알아야만 할 것 같은 묘한 어긋남이다. 꽃이나 사람이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는 관계가 돼야 신뢰와 친목이 다져지는 것을 간혹 잊는다. 편지봉투에  깨알보다 작은 씨를 받아 이름과 날짜를 적어놓았다. 내년 봄, 자그만 새싹으로 만나기를.




코스모스, 코스모스 노래를 불렀더니 이웃의 아주머니가 운동 다니러 오시는 둑길에서 슬쩍 하셨다면서 두 뼘 정도 큰 코스모스를 주셨다. 허연 뿌리가 햇볕에 드러나 축 늘어진 것을 오전에 심었는데, 저녁에 보니 바짝 곤두서 있다. 꽃을 보면 씨를 받고 싶어진다. 하나씩 하나씩 이름을 기억해 두었다가 봄날에 뿌리고 싶다. 화원에서 예쁜 화분에 심어진 화초를 사다 놓는 것과 직접 씨를 받아 뿌려 크는 과정을 보는 건 천지 차이다.




몇 포기 얻어 심은 브로콜리도 무럭무럭 자란다. 파란 애벌레가 보여서 담배 우린 물을 아침저녁으로 분무했더니 다행히도 무탈하게 크고 있다. 시골에서 공수해온 대파도 부추 심은 사이사이로 모종했다. 흙냄새를 잘 맡아서 반듯하게 자라기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란여우 2008-06-29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깨알만한 꽃씨에서 뿌리가 내리고 꽃잎이 생기고 꽃술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우몽님의 뿌리가 내리고 술이 익기 위해 아프시되 너무 깊이 앓지는 마요.
우린 모두 알고보면 아프면 안되는 사람들입니다.

끈끈이대나물, 여름까지 졌다 폈다 하는 모가지가 길어 예쁜 꽃이죠^^

겨울 2008-06-29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대 중간 중간에 끈적이는 갈색의 액이 묻어있어 벌레를 잡는다는데,
어쩌다 재수없게 걸리지도, 좋아라 달려들지도 않는 듯 해요.

혼자라서 아프지 말아야지 하는 것도 있지만,
일단 아프면 무력감이 밀려들어서 싫어요.
한없이 작아지고 낮아져 땅으로 꺼질 듯한 그 존재감 없는 기분 참 싫잖아요.
전 여우님 아프시다는 소식 들으면 특히 많이 놀라는데요.
왠지 큰일이라는 생각에 마구 당황스럽다는.
그러니까 누구보다 건강하시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