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주식회사 - 미생 플라톤의 직장생활 체험기
샤를르 페팽 글, 이나무 옮김, 쥘 Jul 그림 / 이숲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9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기술은 단원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지휘봉을 내려놓을 줄 아는 데 있다."(카라얀)

65
니체의 작업을 잘 들여다보면, 저 유명한 망치에 세 가지 용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모두 잘 알다시피 우상을 파괴하고 인간의 환상을 깨부수는 데 사용합니다. 둘째, 파괴자의 도구 역할보다는 내과 전문의가 환자를 검진할 때 쓰는 청진기 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팽팽하게 부어오른 환자의 배에 대고 조심스럽게 소리를 들으면서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성격의 본능이 꿈틀대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데 사용합니다. 셋째, 건물이 파괴된 자리에 새로운 건축물을 세울 때 못을 박는 데 사용합니다.

108-109
그(데카르트)는 "형이상학적 성찰"을 썼지만, 순수한 성찰에는 1년에 몇 시간 정도만을 할애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그는 추상적인 사유에 사로잡히는 것을 비판하고, 제대로 생활하고 행동하지 못하는 철학자의 이미지를 불식하려고 애썼습니다. 그는 덧붙여 말하기를 순수한 오성에 호소하는 책은 1년에 몇 시간 정도를 할애하여 읽으면 되지만, 감각에 호소하는 책은 하루에 여러 시간 읽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