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 경제학과 심리학으로 파헤친 행복 성장의 조건
폴 돌런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
우리의 행복은 ‘주의를 어떻게 할당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21
우리의 행복은 ‘주의를 어떻게 할당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36
ppp(pleasure-purpose principle, 목적의식 원칙)는 즐거움과 목적의식을 찾고 고통과 무의미함을 피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보통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몇몇 감정이 어떤 목적에 도움이 되는 경우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원리를 설명해준다.

66-67
영국과 독일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인생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
a. 더 부유한 사람들
b. 젊거나 늙은 사람들(40대와 50대는 인생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다)
c. 더 건강한 사람들
d. 사교 활동이 많은 사람들
e. 결혼한(혹은 적어도 동거 중인) 사람들
f. 교육 수준이 좀 더 높은 사람들(학위를 따는 것은 좋지만, 인생 만족도를 최대로 높이고 싶다면 박사학위는 따지 않는 편이 좋을 듯하다)
g. 신앙심이 깊은 사람들(어떤 종교든 상관없다)
h. 직업이 있는 사람들
i. 통근 거리가 짧은 사람들

78-79
행복의 생산 과정은 곧 ‘주의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우리의 행복에 투입되는 정보들은 우리의 주의를 끌려고 서로 경쟁을 벌이는 수많은 자극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임에 따라 그 정보들이 행복으로 바뀌는 것이다. 투입과 산출 간의 고리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것이 바로 주의력이다. 살면서 겪는 똑같은 사건과 정황도 우리가 거기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느냐에 따라 우리의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81
주의를 최적으로 할당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주의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생산성이 높은 기업은 노동력과 기계 장치들을 혹사하지 않듯, 우리도 주의력을 소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평형 상태에 이르렀다는 느낌이 들면 주의력을 잠시 휴식시키는 것이 좋다.

152
어떤 활동이나 목표가 행복에 도움이 되는가 판단하기 위해 피드백을 사용할 때는 즐거움과 목적 의식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 (지금의 상실을 훗날 보상받을 수 있으리라는 잘못된 믿음으로) 너무 많은 행복을 너무 오랫동안 포기해서는 안 된다.

191
습관의 고리는 다음의 세 단계를 거쳐 형성된다.
1 신호: 우리의 뇌를 자동 모드로 전환시키는 계기
2 반복 행동: 육체적 혹은 정신적 행동 그 자체
3 보상: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고리인가 아닌가 결정
습관의 고리가 한 번 확립되고 나면 동기와 의식적 의도가 변하더라도 그것을 끊기 어려워진다.
습관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호와 보상은 내버려두고 반복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