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3.0 : 미래 사회를 지배할 새로운 인류의 탄생 - 새로운 문명은 인간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는가
피터 노왁 지음, 김유미 옮김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94-95
"우리는 죽음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있다. 죽음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개인적인 참사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누군가가 죽은 사실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의 이메일을 받는다. 그들은 죽음을 부당한 것으로 여긴다. 나는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한다. 그러나 이것은 죽음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다. 1900년대에는 아무도 죽음을 개인의 참사로 여기지 않았다. 그들은 죽음을 애도하고 비탄에 빠졌지만 도처에서 죽음을 목격했다."(앤 라이스)

109-110
"모든 세대는 새로운 방안과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인간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해왔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들이 우리의 미래에 잠재되어 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이는 우리가 무언가를 합성할 때 나타나는 상승효과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도 같다. 가능성은 더하기로 증가하지 않는다. 곱하기로 증가한다."(스탠퍼드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폴 로머)

173
"구석기 시대의 어느 단계에서 여성은 배우자가 침대로 오지 않고 불 옆에 붙어 있는 것 때문에 불만이 쌓였을 것이다. 최근에는 텔레비전이 부부와 가족의 모임 장소가 되었다."(힛치드닷컴 편집자 스티브 쿠퍼)

173
"노동 계층의 아내들은 그들의 경쟁자가 텔레비전이라고 말한다."(1966년 뉴욕 타임스)

181
"기술은 불륜의 과정을 단축시켰고 당사자들이 불륜 현장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애슐리매디슨 창립자 비더만)

226
기술은 경제적인 부를 증가시키고, 생활 조건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는 점에서는 분명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개인으로서의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결코 긍정적이지 않다. 노유 스님의 말대로 기술은 우리를 서로 멀어지게 하는 동시에 훨씬 친밀한 관계와 더 깊은 단계의 프라이버시를 추구하게 한다.

239
"당신은 오늘 이곳에 오기 전에 ‘올 것인지 안 올 것인지’ 결정했다. 기술은 당신이 이곳에 오는 것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오기로 결정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노유 스님)

248
"돈은 당신에게 행복을 사줄 수 없지만 행복 옆을 지나가는 큰 요트는 사줄 수 있다."(데이비드 리 로스)

268
"우리는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많은 것들을 제거했지만 또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많은 것들을 잃어버렸다."(덴마크 인적자원 컨설턴트 셰롤프)

275
"국민을 위한 행복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정부가 존재하는 목적이 없다."(1729년 부탄 법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