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인문 강의를 권함 : 르네21 들뢰즈의 철학과 바디우의 철학

 

 

 

 

  르네21 수요인문강의 중 '들뢰즈의 철학과 바디우의 철학', 바디우의 존재론 편. 강사 박정태.  

  (선생님께서는) 알랭 바디우의 책은 많이 번역이 되었는데, 그의 책을 번역한다는 건 무지 어려운 작업이라 하셨다. 제목을 잊었는데 오래 전에 어떤 출판사가 판권을 사갔는데 아직도 번역이 되지 않았다고. 번역된 책들 제목을 보니 그 중 내가 인터넷 공간에서 알게 된 분께 선물을 드린 책도 보인다. 사랑 예찬. 제목만 보면 연애 지침서 같지만 아니다.  

  어떤 철학자에 입문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그가 사용하는 용어를 알고, 내용을 접하는 것이다. 분명 우리가 평소에 알고 쓰던 용어들인데 이상하게 읽으면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 도통 알 수 없는 그런 문장들을 자주 접한다. 번역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고, 그게 아니라면 그 철학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를 자기식으로 재정의해서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만의 독창적인 용어였는데 우리식으로 말을 바꾸다보니 우리에겐 익숙한 단어로 번역된 경우 중 하나에 속할 것. 바디우의 책 중 하나에 바디우가 사용하는 용어들을 해설한 부분이 있다고 하여 선생님께서는 이것을 번역하여 강의 자료로 주셨다. (배경이 들어간 것은 박정태 선생님이 직역한 바디우 용어 부분)

1. 유적 다수로서의 존재와 사건의 발생  
    이건 유적 다수란 존재를 수적으로 보겠다는 말이다. 수량으로 말이다.   

* 존재론  
-존재로서의 존재에 관한 학이자 현시에 대한 현시를 말함. 존재론은 순수 다수에 관한 사유이기 때문에 칸토어적 의미의 수학 또는 집합 이론으로 실현됨. 그리고 이러한 존재론은 비록 그것이 겉으로 논제화되지는 않았을지라도 이미 수학의 전체 역사 안에서 실현되고 있었음.  
-결코 일자에 의지함이 없이 순수한 다수를 사유해야 하기 때문에 존재론은 필연적으로 공리적임.

해설:
-현존은 존재가 존재자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신이 만물 속에 현존한다는 식. 현시는 그 모습 그대로 다 펼쳐진 상태를 의미한다.

-위 문장에서 칸토어라는 수학자가 등장하는데, 그의 수학 이론은 이렇다. 가오스는 무한을 한 상자 안에 다 담을 수 없는 것이라 했다. 칸토어는 자연수는 무한이라고 보았다. 무한으로서의 자연수를 상자 안에 담을 수 있다고 본다. 실수 또한 마찬가지. 무한수의 상자보다 실수의 상자가 더 크더라. 무한에도 크기가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보자. 0, 2, 4, 6, 8, 10으로 이어지는 짝수의 집합보다 1, 2, 3, 4, 5, 6, 7, 8, 9, 10 으로 이어지는 자연수의 집합이 더 큰 것 같이 보인다. 농도, 밀도의 차이가 있어 보이는데, 둘 다 무한한 수의 나열일 뿐이다. 또한, 각각이 1:1로 대응이 가능하다. 짝수 집합의 0은 자연수의 집합의 1에, 2는 1에, 4는 2에, 6은 3에 이후 계속. 우주와 지구에 사는 존재들도 마찬가지. 우주의 존재가 더 큰 것 같지만 일대일 대응이 가능하다.

  루트 2와 같이 개수를 셀 수 없는 쓸모 없는 수를 피타고라스 학파가 발견하였다. 가로 세로의 길이가 1센티미터인 정사각형을 두고 사람들은 그 정사각형을 이해했다고 생각했지만 루트 2의 발견으로 정사각형을 다 알고 있다고 여겼던 기존의 생각이 바뀐 것이다. 칸토어는 비가산 무한집합이 있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1, 2, 3, 4, 5, 6으로 이어지는 자연수는 힘의 크기가 가장 작은 가산 무한집합이다. 이것은 0.12345, 0.12346 으로 이어지는 실수의 집합과 일대일 대응을 하더라도 해당 실수 집합에 속하지 않은 새로운 실수들은 얼마든지 나올 수 있고, 그들은 자연수의 집합과 일대일 대응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무한한 자연수의 집합은 무한한 실수의 집합보다 작다. 결론은 무한에도 크기가 있다는 것. 바디우가 볼 때 칸토어로 인해 순수 다수에 관한 사유가 가능해진 것이다.  

-위 문장에서 '일자에 의지함'이라는 의미는 이렇다. 무언가에 속한다는 소속감이나 나를 가두는 테두리, 묶음, 정의함 등을 지칭한다. 1학년 1반, 르네21, 서울대학교, 백과사전에서 볼 수 있는 카테고리 동물, 식물, 포유류 등을 지칭한다.  

* 현시
-메타 존재론의 기초가 되는 어휘로서 실제적으로 펼쳐져 있는 다수-존재를 말함. 현시는 "불안정한 다수성"과 상통함. 현시와 비교하여 일자를 보자면, 일자는 결코 현시되는 것이 아니라, 다만 [불안정한] 다수를 안정되게 함으로써 그로부터 얻게 되는 결과일 뿐임.  

해설 :
-존재론은 '현시에 대한 현시'에 대한 사유.
-"철학은 현시에 대한 현시를 사유함으로써 현실을 인식한다."(바디우)
-집합으로 묶인 다수를 우리는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일자에 의지하는 것. 이런 식으로 묶여 있으면 새로운 것은 발생할 수 없다. 그런데 이 안에서 사건이 발생한다. 어떤 이들은 파리 시민임녀서 프랑스 국민이기도 하다. 파리 시민은 프랑스 국민 안에 있는 카테고리이다. 프랑스 국민이 루이 16세의 목을 쳤다. 파리 시민이라는 카테고리의 언어 코드, 지식 등으로는 프랑스 국민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는 것. 묶인 것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언어 체계로는 묶을 수 없는 사건인 것.  
_발생한 정치적 사건은 무한하게 불안정하게 펼쳐져 있는 유적 다수를 보여준 것이다. 현시에 대한 현시를 철학이 보고 존재의 모습을 읽어낸다. 존재의 모습이 이러이러하다는 것은 무한하게 펼쳐져 있다는 것, 이것이 진리라는 것. 철학은 진리를 인식한다. 철학은 진리를 생산하지는 못한다. 철학은 오직 인식할 뿐이다. 사건이 건수(현시에 대한 현시)를 주면 철학은 이를 인식한다.
-사랑은 도저히 접근 불가능한 둘의 체험이다. 사랑하기 이전에는 홀로 존재했거나 이 세상이 나를 포함한 여러 사람이 존재했거나 둘 중 하나. 사랑하는 순간은 오직 둘만 존재하게 된다. 이외의 사람들은 모두 사라진다. 둘의 체험인 것. 좋아하는 이유들이 각기 있겠지만 그런 조건들을 제외한 둘만의 체험이다. (작성자 주: 바디우의 <사랑 예찬>이 이런 내용이지 않을까)
-삶의 영역에서 정치(이것은 기존의 무엇을 깨고 발생하는 사건), 사랑, 예술(무한하게 펼쳐진 시적 언어), 학문(과학)은, 철학의 건수를 제공한다. 철학은 불연속적으로 일어난다. 철학의 종말을 논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하지만 시작은 없다. 철학은 건수를 통해서만 그때그때 존재하고 활동한다.
-'불안정한 다수'는 묶는 것이 없는 것. 현시이다.


* 상황
-현시되어진 모든 안정된 다수성. 따라서 그것은 다수성이되, 하나-로-셈하기의 체제 또는 구조와 더불어서 이루어진 다수성임.

해설 :
-안정되었다는 것. 하나로 셈하기를 통해 묶고 해석한 것. 묶는다는 것은 불안정함을 피하는 것이고 곧 안정이다.
_귀속 관계


* 공백의 공리
-전혀 원소를 갖고 있지 않은 유일한 하나의 집합이 존재하며, 이 집합은 공집합 표시를 그 고유의 이름으로 지님.

해설 :
-상황을 묶고 싶어 집합을 만들었는데, 여전히 불안정한 것이 있다. 그래서 그 나머지들을 묶은 기호가 공집합이다. 묶고 묶어서 안정화를 추구했는데, 아무리 묶어도 남는 것이 있다보니 이것도 기호로 묶은 것.


* 공백
-한 상황의 공백은 그 자체가 곧 자기 존재와의 봉합을 가리킴. (존재론적 상황 안에서인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하나-로-셈하기의 비-하나로서의 공백은 일종의 지정할 수 없는 점이라 할 수 있음. 현시되고 있는 것이 셈을 벗어난 형태 아래에서 현시 안을 배회함이 확인되는 것은 바로 이 점을 통해서임.
-공백의 공리를 참조할 것. 

해설 :
-상황의 참 존재는 묶인 것들을 벗어난 것. '공백=공집합=비하나'는 봉합. 자기 존재와의 접근을 가리킴.


* 귀속
-집합론의 근본적이면서 유일한 특징으로서 하나의 다수 베타(b)가 또 하나의 다수 알파(a)의 다수-구성 안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함. "베타는 알파에 귀속한다" 또는 "베타는 알파의 원소이다"라고 말함.  
-위의 말을 철학적으로 표현하자면, 하나의 항(또는 하나의 원소)이 어떤 상황에 의거하여서 현시되고 또 하나의 고려 아래 세어질 때 그 항은 바로 이 상황에 귀속하는 것이 됨. 포함은 재현을 가리키는 데 반해서 귀속은 현시를 가리킴.

해설 :
-'하나의 다수 베타'는 하나의 항이자 그 자체가 집합이다. 예를 들면 프랑스 국민, 파리 시민
-어떤 상황은 집합을 의미한다.
-"포함은 재현을 가리키는 데 반해서 귀속은 현시를 가리킴"은 포함된다는 것은 곧 재현이라는 의미이다.


* 상황의 상태
-[어떤 상황에 귀속하는 하나의 항이 그 상황에 의거하여서 하나의 고려 아래 세어지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한 상황의 구조 또한 그 상황의 상태에 의거하여서 하나의 고려 아래 세어짐. 따라서 상황의 상태는 셈에-대한-셈 또는 메타구조임.
-상태의 필요성은 [상황 안에서의] 공백의 모든 현시를 몰아내고자 하는 요구로부터 비롯됨. 상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상황을 가득 묶어 채움.
-상황의 상태는 상황의 부분들(부분-다수들 또는 부분집합들)을 대상으로 하나-로-셈하기를 가능케 함.

해설 : 
-공집합이 안정성을 해치니까 원래의 집합 {a, b} 집합의 부분 집합들 {a}, {b}, {a,b}, 공집합을 생각해본다. 이들을 원소로 하는 집합을 생각한다. 공집합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위 네 부분 집합을 묶는 새로운 집합의 탄생 p(a)=[ {a}, {b}, {a,b}, 공집합]. 이렇게 되면 [ ] 라는 언어로 공집합까지 다시 묶을 수 있다.
-항과 집합간의 관계
-'셈에 대한 셈' : 앞의 '셈'은 상황, 뒤의 셈은 이에 대한 셈. 예를 들어, 해병대 지부회라는 틀 안에 경기 해병대 지부회, 충주 해병대 지부회 등이 묶인다. 귀속된 지역 해병대 지부회가 해병대 지부회라는 틀 안에 다 들어가 있는지 다시 셈하는 것이다. 하위 집합에 포함되는 원소는 하위 집합을 포괄하는 집합에도 포함되는 원소이다. 셈에 대한 셈을 하는 이유는, 묶어지지 않은 불안정한 것을 드러내고 세고 몰아내기 위함이다. 보다 안정적인 다수에 도달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인 것.
-집합과 집합 간의 관계

 
* 사건적 장소
-상황 안에 놓인 하나의 다수가 있되 만약 그 다수가 전체적으로 특이하다면, 즉 다수 자체는 [상황 안에서] 현시되고 있지만 다수 자신의 원소들 중 그 어느 원소도 [상황 안에서] 현시되고 있지 않다면, 이 다수는 하나의 사건적 장소임. 따라서 사건적 장소는 [상황에] 귀속은 하지만 근본적으로 포함은 되지 않으며, 또 그는 [상황의] 원소이지만 결코 상황의 부분 [부분집합]은 아님. 이리하여 그는 전체적으로 비정규적임.
-한편 이러한 다수는 공백의 가장자리에 접해있다고 말해지거나 또는 세우는 자로 불림.

해설 :
-국가라는 집합 안에 불법 체류자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국가의 행정적인 부분으로 보면 잡히지 않는다. 교사들은 진선여고 촛불 고딩들이 시청에 있는지 없는지 살피러 갔는데 시청 광장에서 본 그들은 진선여고라는 지식 체계, 언어 체계로는 그들이 그러고 있다는 것이 읽히지 않는다. 박정태 샘과 가족들은 주민등록이 말소되었지만 한국에 있을 수 있다. 들뢰즈식으로 말하면 개념적으로 읽히지 않는 것들, 특이한 것들인 셈.
-"공백의 가장자리에 접해 있다"라고 말함.


* 특이한, 특이성
-하나의 항이 특이하다는 것은 그 항이 (상황 안에서) 현시되고 있지만 (상황의 상태에 의거하여서는 [상황 안에서]) 재현되지 않는 것을 말함. 따라서 특이한 항은 상황에 귀속은 하지만 상황에 포함되지는 않으며, 하나의 원소이지만 부분은 아님.
-특이성은 돌출과 정규성에 대립함.
-특이성은 역사적 존재, 특히 사건적 장소의 본질적인 속성임.


해설 :
-박지성, 이영표, 펠레, 마라도나, 지단 등 축구 선수들의 집합이 있다. 박지성과 이영표가 둘이 뭉쳐 다녔다. 두 사람이 원소인 부분 집합이 형성된다. 이 상황에서 읽히고, 또 묶였다. 묶인 집합을 베타라고 하면 이는 전체 집합 알파에 포함된다. 베타를 집합으로 보지 말고 하나의 항으로 보면, 그것은 '한국인'이라는 항으로 바꿀 수 있다. '한국인'이라는 항은 '축구 선수'라는 집합 알파, 항 알파에 속하지 않는다. 집합으로 보면 묶이는데 항으로 보면 묶이지 않는, 읽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를 '돌출' 이라고 한다.
-애써 묶었는데 그 안에서 일부를 묶었더니 이상하게 묶인 집합을 벗어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즉, 일자는 없다는 것이다. 아무리 묶고 묶으려 해도 묶이지 않는 것이 나타난다. 일자는 인위적인 것이다.
-특이성은 역사적 존재, 정규성은 자연적 존재이다.

=> 정규적이다, 특이하다, 돌출적이다 라는 세 가지 경우가 가능하다. 정규성으로 잡혀 있는 한 사건은 발생하지 않는다.


* 초과점의 정리
-모든 집합 알파에게 있어서는 집합-p(a) 즉, 집합 a의 부분[부분집합]들로 이루어진 집합-의 원소이지만 집합 a의 원소는 아닌 집합이 최소한 하나는 꼭 존재한다. 따라서 외연성의 공리에 비추어 볼 때, 집합 a와 집합 p(a)는 서로 다른 집합임.
-집합 a 위에 가해지는 집합 p(a)의 이러한 초과는 일종의 국지적인 차이인 바, 코헨-이스턴으 ㅣ정리는 이러한 [국지적인] 초과에 그 어떤 전반적인 위상을 제공함.
-초과점의 정리는 언제나 최소한 하나 이상의 돌출이 있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음. 따라서 상황의 상태는 상황과 결코 일치할 수가 없음.

해설 :
-마라도나, 펠레, 박지성, 이영표 등을 원소로 하는 본래의 집합 알파의 원소들을 가지고 부분 집합을 만들어 이것을 p(a)라고 부르자. 박지성과 이영표의 묶음은 베타에 속하는데 이 베타는 알파에 속하지 않을 수 있다. 박지성과 이영표의 묶음은 p(a)에는 속한다. 알파(a)<p(a)라고 결론 내릴 수 있는 것. 둘은 각각 다른 집합이다.
-상태 p(a)가 상황 a를 초과한다는 것. 언제나 하나 이상의 최소한의 돌출이 있다는 것을 가리키고, 상황의 상태가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공백의 가장자리
-상황 안에 있는 사건적 장소의 위치상의 특징. [사건적 장소 자체는 상황 안에 현시되어 있지만] 사건적 장소와 그 어떤 원소들도 [상황 안에] 현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ㅏㅅㅇ황 안에서 보자면 사건적 장소 "아래에는" 오로지 공백만이 있게 될 뿐임. 달리 말하자면, 이러한 다수의 분산 배치는 이다수가 상황 안에서 무엇을 의미하든 간에 결코 상황 안에 있지 않음. 이러한 다수 중의 하나가 상황 안에서 공백의 가장자리에 접해 있다고 말해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임.
-기술적으로 표현하자면, '베타가 알파에 귀속됨'의 경우, 만약 모든 '감마가 베타에 귀속됨'(말하자면, 감사는 베타의 모든 원소를 말함)에 대하여 ''감마가 알파에 귀속됨'이 아닌' 경우라면, 즉 감마가 알파의 원소가 아니라면, 베타는 [알파 안에서] 공백의 가장자리에 접해 있다고 말해짐. 아울러 이 경우 베타는 알파를 세운다고 말할 수 있음. (이 점에 대해서는 세움의 공리를 참조할 것)

해설 :
-진선여고 학생들이 촛불을 들고 광장에 있긴 있는데 진선여고라는 코드로는 읽히지 않는다. 이를 두고 '공백의 가장자리에 있다' 라고 말한다.  


* 세움의 공리
-비어 있지 않은 모든 집합은, 그 집합 자신과의 교차[교집합]가 공백이 되는 원소를, 따라서 본래의 집합의 원소들이 아닌 원소들을 자기의 원소들로 지니는 그런 [집합으로서의] 원소를 최소한 하나는 소유하고 있음. 기호로 표현하자면, '베타가 알파에 귀속됨'이지만 '베타와 알파의 교집합이 공집합인 베타', 따라서 '감마가 베타에 귀속됨'일 때 ''감마가 알파에 귀속됨'이 아님'이 분명한 베타가 [알파 안에 최소한 하나 이상] 존재함. [상황의 개념을 빌려서 표현하자면, 상황에 귀속은 하지만 상황에 포함되지는 않는, 또는 상황의 원소이지만 부분은 아닌 특이한 항이 최소한 하나 이상 상황 안에 존재함]. 이 경우 베타는 알파를 [알의 입장에서 보자면 결코 지정할 수 없는 방식으로] 세우고 있다고, 또는 베타는 알파 안에서 공백의 가장자리에 접해 있다고 말하여짐.
-[모든 집합 알파는 '베타와 알파의 교집합이 공집합인 베타'를 최소한 하나 이상 자기의 원소로 지니며 이때 베타는 알파의 입장에서 보자면 도저히 지정할 수 없는 방식으로 알파를 세워 나간다는 점에서] 이 공리는 [모든 집합의] 자기-귀속의 금지를 함축함. 그리고 [베타가 지정할 수 없는 방식으로 알파를 세워 나감은 곧 사건의 지정할 수 없는 발생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이 공리는 결국 존재론은 사건에 대하여 인식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줌.

해설 :  
-모든 집합에는 사건적 장소가 있다. 파리 시민은 베타 정규적 항. 그런데 이 정규적 항이 읽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기존 집합 프랑스 국민 알파에서는 읽히지 않는다. 알파와 베타의 교집합이 없다. 즉 공집합인 것. 이러한 베타가 사건적 장소에 하나 이상이 있다. 이를 두고 베타는 알파를 세우고 있다고 말한다. 또는 베타는 알파 안에서 공백의 가장자리에 접해 있다고 말한다. 
-"세움의 공리는 모든 집합의 자기 귀속의 금지를 함축함." : 알파는 알파 자신에게 속할 수 없다. 칸토어의 자기 귀속의 금지 원칙. (러셀이 이를 위배하는 경우를 보여줌) 

 


댓글(1) 먼댓글(1)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당신에게 인문 강의를 권함 : 르네21 들뢰즈의 철학과 바디우의 철학
    from 자유, 그리고 자유 2011-10-11 12:26 
    수요일마다 르네21(http://www.renai21.net)에서 듣는 '들뢰즈와 바디우의 철학' 강의. 다섯 번째쯤 되는 것 같다. 바쁜 일로 두 번을 빠졌고, 세 번 중 두 번은 들뢰즈, 그리고 최근에 들은 강의가 바디우다. 들뢰즈 강의를 두 번 빠지긴 했지만 들뢰즈의 핵심 개념은 알았고, 들뢰즈보다 더 수학적 개념을 차용하여 어렵게 언어를 구사한다는 바디우에 입문한다. 들뢰즈나 바디우나 이름만 들어본 건 마찬가지. 들뢰즈와 바디우 강의를 들으면서,
 
 
jollyman 2012-04-05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초과점의 정리에 대한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군요. 이렇게 바디우 존재와 사건의 내용을 보다니 반가운걸요. 이게 박정태 선생님의 강의록이라면... 어쩌면 선생님이 번역하신 <들뢰즈: 존재의 함성>이라는 책에 붙어있는 어펜딕스에도 나올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서평질을 하다가 그 내용이 필요한 경우가 생겨서 구글 검색을 하니 아프락사스님의 블로그가 바로 뜨더군요. 문제는 이걸 거기다 어떻게 알아먹기 쉽게 넣느냐는 건데...ㅎㅎㅎ 답이 안나오는군요. 바디우가 그걸 증명해 놓은 걸 그대로 정리해서 쓰는 것도 그렇고...(증명된 걸 보고 있으면 꼭 사기를 당한 느낌이 나거든요.ㅎ) 아 참... 그리고 강의록 정리하신 글 처음에 언급하신 책은 <존재와 사건>이라는 책이구요, 그 판권을 15년이 넘는 기간동안이나 보유하고도 아직까지 책 번역을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출판사 이름은 새물결이라는 출판사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