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이순신이 돌아왔다.




왔다 왔어. 그런데 예스24다? 누구지? 난 알라딘만 이용하는데? 얼마전 북이벤트에서 신청한 것이 당첨되어 도착된 책임을 간파? 했다. 어쨌든 나는 알라딘에 글을 쓴다. 자세히 알고 보니 어디서 본 듯한 책이다. 수년 전에 구입한 <이순신의 두 얼굴>과 표지가 똑같다. 저자도 똑 같다? 그런 같은 책? 이런 불길한 느낌은 뭘까? <그러나 이순산이 있었다>는 전혀는 아니지만 이전 책은 아닌 것만은 분명했다. 먼저 출판사가 다르고, 저자가 소개문에서 말했든이 이순신의 두 얼굴의 후속편이라고 말한다. 영웅 이순이 아닌 평범한 장수 이순신 이야기가 2004년에 출간된 <이순신의 두 얼굴>이라면, 이번 <그러나 이순신이 있었다>는 말 그대로 평범한 이순순이 비범한 이유를 찾는 작업이다. 이것도 앞선에서 책에서 다룬 것이기는 하지만, 이곳에서 좀더 치밀하게 다룬 것이라고 해야 옳다. 









 
 
 

[8월 마지막주 주목신간] 

싸가지 없는 진보들에게 고함


다작으로 유명한 강준만교수의 새로운 책이 출간되었다. 이름은 <싸가지 없는 진보-진본의 최후집권 전략>이다. 글쓰기 훈련을 시작하면서 건너 뛸 수 없는 사람의 중의 한 분이 '강준만 교수'다. 이분의 몇 권의 책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의 몇 권은 읽었다. 책쓰는 법을 배우려면 강준만에게 배우라는 말이 그냥 생긴 것이 아니다. 어느 정도 깊이도 있고, 치밀한 준비와 자료와 메모습관으로 책이 탄탄하다는 평을 받는다. 그 중에서 가장 즐겨 읽는 책-지금도 진행중인 책은 그의 <한국 현대사 산책> 시리즈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책이다. 이 외에도 <미국은 드라마다>와 <감정독재> <갑과 을의 나라> 등을 통해 정치와 시사적 책들을 줄곧 펴내왔다. 나의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강준만 교수는 '진보'다. 직접 물어보지 않았으니 자신이 뭐라 답할런지는 나는 모른다. 

















그런 그가 <싸가지 없는 진보>란 책을 냈다. 싸가지는 순 우리말로 '예의'를 뜻한다. 싸가지 없다는 말은 '예의 없고 버르장 머리 없다'는 뜻이 될 것이다. 진보인 그가. 적어도 진보에 가까운 그가 왜 진보를 향하여 싸가지 없다고 말하는가? 


나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진보는 싸가지 없는 족속이다. 왜냐하며 내가 진보이기 때문에 그것을 안다. 지금까지 나의 서재를 들여다본 이들이라면 내가 독종진보는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의 진보인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강준만 교수의 '싸가지 없는 진보'는 내부자 고발이며, 자성의 목소리인 셈이다. 지금까지 진보가 집권한 적이 몇 번이나 있던가? 김대중, 노무현이 전부이다. 그런데 찬찬히 들여다보자. 두 정권 시절 진보는 뜻을 합했는가? 적어도 싸가지 있는 행동은 했는가를 물어보면 '없다'가 답니다. 진보는 싸가지 없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우려를 나타낸다. 


이에비해 보수인 새누리는 예의 바름과 규율에 따라 움직인다. 새누리당의 파당은 미미하다. 민주당은 어떤가? 그 안에 수많은 다른 목소리가 있고, 시기와 다툼이 있다. 심지어 진보당은 많다. 그들을 다 합해도 새누리당을 이기지 못하면서 합하지도 않는다. 왜 일까? 진보가 가진 특성 때문이다. 진보는 탈권위적이고, 보편타당한 합리성을 추구한다. 개인의 인권이 중요하고, 당의 전체 입장보다 앞선다. 이것이 진보가 싸가지 없는 이유다. 진보는 개인만 있고, 보수는 전체만 있다. 


속담에, 서말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 했다. 반대로 읽어 보자. 꿰지 않으면 서말의 구슬도 소용이 없다. 일만의 군사라도 한 명 한 명의 힘이라면 100명의 하나된 적을 이기지 못한다. 진보당은 속성상 필패할 몹쓸놈의 잡당이다. 그러니 진보에게 싸가지를 논하지 말라. 그들은 태생적으로 싸가지 없으니. 제발 누군가 나서서 싸가지 없는 진보를 싸가지있게 만들 사람 없나?  



그리고 또 한 권. 남의 일이 아니라서. 오카자키 다케시의 <장서의 괴로움>. 필자도 책이 5천권 가까이 된다. 2-3년에 한 번씩 이사해야하는 묘한 직업 때문에 괴로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책이 1톤트럭 두대분이다. 이사짐에서 견적내러 와서는 곧바로 10만원 추가란다. 눈물 겹다. 이사가 끝이 아니다. 책을 정리하는데 꼬박 1년이 걸린다. 빠르다면. 결국 꼭 필요한 책이 아니면 아무렇게나 쌓아 두게 되었다. 이분, 자기책을 처분하려고 헌책방까지 열었다니 궁금증이 증폭된다. 장서광이나 독서광이라면 꼭 일어볼 좋은 책이다. 






 
 
 

한국 전쟁을 배경으로 한 소설


한국 전쟁과 좌우파의 이념 전쟁을 다룬 책들이 생각 외로 적다는 생각을 했다. 이러저리 검색해도 잘 나타나지 않았다. 그런 중 다른 이유 때문에 자료를 찾다가 새로운 몇 권을 더 찾게 되었다. 그중의 하나가 이미 고인이 된 박완서 선생의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이다. 한국전쟁을 몸으로 체험한 박왁서는 이것을 자전소설화 시켜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어린 시절 이야기가 <그 많던 싱아를 누가 다 먹었을까>이고, 청년과 그 이후의 삶을 다룬 것이 <그 산이 정말>이란 책이다. 

















오늘 또 한 권을 발견했다. 김동리의 <밀다원시대>가 그 주인공이다. 이것 또한 김동리의 자선소설이라고 한다. 우파 문학의 대표였던 김동리는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위기에 처한다. 갑잡스럽게 폭파된 한국다리로 인해 피난을 가지 못해 인민군을 피해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 했다. 주인공 이중구는 자신을 투영시킨 인물이다. 아내와 어린 것들을 충남 친정으로 보내놓고 홀로 혈혈단신 부산으로 피난간다. 이중구에게 부산은 낭만 항구도시가 아니라 '끝의 끝'이었다. 그는 자신의 마음을 달래여 광복동의 밀다원으로 향한다. 밀다원은 그의 정신적 피난처이자 안식처인 셈이다. 김한식의 <김동리>는 김동리의 삶과 정치성을 잘 설명해준 책이다. 꼭 참고할 책이다. 

















좌익 우익이란 오래된 단어들과 만나다보니 퇴형하는 듯 하다. 조정래의 태백산맥을 읽고 <아리랑>을 구입하지도 못하고 있다. 가을이 오면 많이 바빠진 터엔 속히 구해서 읽어야 겠다. 아내는 오늘도 돈 이야기다. 가난한 살림에 자꾸 책 사지 말란다. 어쩔 수 있나. 사지 말아야지. 그러나 정말 읽고 싶다. 





 
 
 

공병호의 성경 공부


공병호씨가 기독교 서적을 출간했다. 놀랍다. 그가 언제 교회를 다녔던가? 하여튼 그의 책 쓰는 속도는 광속이다. 이번에 출간한 책은 소위 말하는 기독론인 <공병호가 만난 예수님>이고 4월에는 신론에 해당하는 <공병호가 만난 하나님> 가장 첫책은 올 1월에 출간한 <공병호의 성경공부>다. 역시 대단한 분이다. 깊이는... 글쎄. 그럼에도 명료하고 분명하게 써내려간다. 일단은 환영이다.  종이책과 더불어 이북도 함께 내 놓았다. 공병호씨의 책은 이북으로 봐도 무난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