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롯데 마트에 들렀다. 마트 안에 있는 서점에 들렀다. 내가 가는 곳은 언제나 동일 하다. 한 곳은 글쓰기 서적과 다른 한 곳은 역사 철학 심리학 관련 서적 코너다. 


몇 달 만에 들러보니 못보던 책이 몇 권 보인다. 사진을 찍어 두었다. 꽤 좋은 책들이다. 당분간은 책을 사기는 힘들 것 같다. 그래도 담아 둔다. 


눈에 들어온 건 <웹 소설 작가 되기> 좋은 책이다. 매우 실용적이다.

















중2 혁명도 담아 두었다. 아들이 내년이면 중2다. 걱정이다. 












 
 
 

[태백산맥] 까끔댁


조선시대 여자들의 이름은 없었다. 있다해도 부르지 않았다. 요즘에는 '누구 엄마'로 부르는게 보통이지만, 조선시대는 '~댁'으로 불렀다. 자신이 살았던 마을이름을 붙이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부산에서 오면 '부산댁', 양산에서 오면 '양산댁'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꼭 그렇지 많은 않은 것 같다. 조정래의 태백산맥에 보면 승주에서 시집온 '까끔댁' 이있다. 원래 호칭은 '승주댁'이라고 해야 한다. 그런데 사람은 그렇게 부르지 않고 '까끔댁'이라고 부른다. 왜 그럴까?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 봤다. 


까끔댁은 무심결에 그 한숨을 따라서 쉬고 있었다. 까끔댁은 산이 많은 승주에서 시집을 왔고, 산이 겹겹인 산골 마을을 '까끔실'이라고 부르기에 그녀의 택호는 자연히 까끔댁이 되었다.<태백산맥> 4권 193쪽

















여자 호칭 속에는 정체성이 있다. 자신의 이름이 아닌 타인의 관계 속에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의 엄마' '~댁' 등은 지역과 관계에 종속되어있는 여자의 정체성을 보여 준다. 근대는 종속에서 독립으로 나아가는 중간쯤 되는 곳이다. 조선이란 봉건사회에서 대한민국이란 현대로 넘어가는 과정 속에서 일어난다. 


근대화는 곧 여성의 자기이름 찾기에 맥아 닿아있다. 근대가 시작되면서 시작된 주민등록증 발급은 불가피한 여성의 작명으로 이어진다. 이름이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에서든 결국 여성은 자기의 이름을 찾았고, 역사는 새롭게 써지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자기 이름을 찾은 현대의 여성을 진정한 여성이라 말하기가 왜그리 껄끄러운지 그 이유는 뭘까?



 
 
 

조정래(趙廷來), 그는 뜨거운 남자이다. 이름은 익히 들어 알지만, 그를 읽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소설은 좋아하지 않았던 것이다. 조금씩 공부하면서 그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중이다. 먼저 위키백과부터 뒤졌다.

 

"조정래(趙廷來, 1943년 8월 17일 ~ )는 대한민국의 소설가이다. 서울 보성고등학교와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대표작으로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등의 역사소설이 있다.조정래의 작품은 문학계에 큰 영향력을 미쳤는데, 실제로《태백산맥》의 경우 무혐의 처분을 받을 때까지 11년이나 국가보안법 위반 논쟁을 일으켰다. 현재는 모교인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며, 2007년 《오, 하느님》(문학동네)을 저술하였다."


작년 처음으로 읽은 책은 그의 글쓰기 책이다. 


<황홀한 글감옥>이란 책인데,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운 책이다. 특히 날마다 출근하듯 글쓰라는 이야기와 운동 부분에서 전혀 뜻밖의 일이었다. 의혹이 일었던 것은 태백산맥과 같은 장대한 대하소설을 책상에 앉아서 그것이 가능한지 궁금했다. 지금 2권을 읽고 있는데, 한국근현대사를 꿰뚫고 있는 그는 역사의식과 통찰력은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다. 역시 대가다운 힘이 느껴졌다. 아마도 책을 쓰기 전 수많은 정보수집과 여행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태백산맥을 쓰기 전 여수 순천 벌교를 끊임없이 탐방했을 것이다.





조정래의 대표적인 책은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이다. 

《아리랑》은 조정래가 쓴 역사소설이다. 해냄 출판사에서 전집으로 출판했으며, 프랑스어로 편역되기도 했다. 일제 강점기 당시 전라북도 김제시를 배경으로 일본의 수탈과 우민화교육에 대해 적나라하게 고발하고 있다. 일제에 협력한 친일 반민족행위자에 대한 고발, 사회주의계와 비사회주의계 독립운동가에 대한 언급은 역사소설로서 아리랑이 가진 특징 중 하나이다.(위키백과:아리랑)


역사적 연대기로 본다면 일제시대를 다룬 <아리랑>에서 해방후 한국전쟁 전 일어난 여순사건과 빨치산을 다룬 <태백산맥>, 그리고 그 이후 한국의 현대사의 아픔을 다룬 <한강> 순이다. 모두 인물도 다르고, 사건 전개도 다르지만, 조정래라는 한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한국 현대사를 조밀하게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탁월하다.











이번에 출간된 <정글만리>의 경우는 소설이기 보다는 보고서에 가깝다. 출판사 소개에 의하면 중국 다시보기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가진 사회주의나 공산국가로서의 중국이 아닌 중국식 자본주의에 주목한 것이다.

작가는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어 G2로 발돋움한 중국의 역동적 변화 속에서 한국, 중국, 일본, 미국, 프랑스 등의 다섯 나라 비즈니스맨들이 벌이는 숨막힐 듯한 경제전쟁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낸다. '꽌시(關係)' 없이는 옴짝달싹할 수 없다는 그곳에서 성공을 좇는 이들의 욕망과 암투가 다종다양한 중국식 자본주의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이와 더불어 급속한 개발이 빚어낸 공해 문제, 중국 특유의 '런타이둬(사람이 많다)' 이면에서 벌어지는 인명경시의 세태, 먹고살기 위해 고향을 뒤로하고 대도시의 빈민으로 전락한 저소득 농민공들의 모습 등은 과속 성장의 폐해를 드러내며 인간 존재란 무엇인가를 곱씹게 한다. 또한 거대 비즈니스를 둘러싸고 경쟁하는 한국와 일본의 비즈니스맨들이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과거사와 그 저변에 흐르는 미묘한 감정까지를 적확하게 포착하고 있다.















허수아비 춤과 인간연습, 오 하느님의 경우 단권으로된 장편 소설이다. 대하드라마를 쓴 대작가라 장편 소설이 작게 보인다. 해냄에서 출간한 초기 대표작품 세트와 명문장 모음으로된 10권짜리는 꼭 사고 싶은 책이다. <불놀이, 대장경, 상실의 풍경, 비탈진 음지, 어떤 솔거의 죽음, 황토, 유형의 땅, 외면하는 벽, 그림자 접목, 감동의 명문장>이 들어가 있다. 2013년에 다시 인쇄된 것이라 보기에도 딱 좋다. 















아직 알아가는 중이라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책 값만 해도 만만치 않으니 두고두고 공부할 것이다. 



 
 
 

태백산맥, 그 장엄한 막이 열리다.


조정래 작가의 장편소설 <태백산맥>을 읽고 있다. 몇 달 동안 한국 현대사를 나름 공부하면서 많은 회의와 아픔을 겪었다. 미안하고 화가났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의 역사에 무지하고, 민중의 아픔을 몰랐던 것이 미안하고, 미군정과 친일파들이 저지른 악을 알고나니 화가 난다. 어쩔때는 화가나서 참을 수가 없을 때도 있었다. 그러나 몇 달 전에 사두고 읽지 않고 있던 <태백산맥>을 꺼내 들었다. 우연이라면 우연일 것이고, 필연이라면 필연인 만남이다. 여순사건의 자료를 찾는 중 어떤 분에 조정래의 <태백산맥>이 여순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감상문을 올려 놓은 것을 읽었다. 한국 현대사의 원류를 다루는 소설인지는 알았지만 바로 '그 사건'이란점은 놀랐다. 당장 꺼내 읽기 시작했다.


과연 그랬다. 여순사건 직후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주류는 빨치산 이야기지만 벌교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민중들의 고통한 한을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를 통해 들려 준다. 그런데 그것만은 아니었다. 때론 걸죽한 농담도 농밀하게 담겨있다. 정하섭과 무당 소화의 첫날밤 이야기는 첫 권부터 혼란에 빠드렸다. 너무 야~~~했다.  그러나 아름다운 야함이었다. 



"그녀(소화)는 벽을 바라보고 앉아 소리 없이 저고리를 벗어내고 있는 참이었다. 그 더움 속의 몸짓은 그를 흡입하는 걷잡을 수 없는 마력이었다. 그의 전신의 피가 뜨거운 기름으로 변했다.  수천의 불꽃은 일시에 그녀를 향해 뜨거운 혀를 내밀었다."(9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