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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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어 가면 초기와 중반 그리고 후반이 있다. 내가 좋아했던. 이제는 고인이된 김열규의 <독서>를 읽어보면 독서의 사계절이 있다. 내가 살아온 삶과 유비 시킬 수 없을만큼 갭이 크지만 나름 의미는 있다. 난 이분의 책이 참 좋다. 


어쨌든 처음 책을 읽을 때는 모든 것이 새롭고, 모든 것이 다 보인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서로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보인다. 즉 겹쳐 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좀더 시간이 지나면, 책은 모두 똑같아 진다. 그때가 되면 독서의 양은 줄어들도 굳이 속도는 놓이지 않아도 된다. 그 정도되면 한 시간에 열 권도 읽는다. 왜 다른 부분만 읽으면 되니까. 물론 이건 자기계발서나 논문 등을 말한다. 소설로는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많은 독서량은 저자들의 심리와 사상을 꿰뚫어 보는 능력? 아니 자동적으로 감이 온다. 


그래서 불필요한 반복을 읽기 싫어지는 것이고, 새로운 것을 찾는데, 그것이 책의 깊이와 속도를 좌우한다. 또한 후반부가 되면 알았던 내용의 이면을 읽으려고 한다. 나이가 들면 왜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게 되는지를 생각하니.. 문득 독서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들에게 알베르토 망구엘의 <은유가 된 독자>를 선물 받고 읽는 중이다. '여행자로서의 독자' '상아탑 속의 독자' '책벌레' '그리고'...  난 알베르토 망구엘이 좋다. 어쨌든 이번으로 세 권의 책을 완독한다. 밤의 도서관, 독서의 역사. 그리고 은유가 된 독자.... 결국 독자도 읽히는 대상이다. 책이 독자를 읽다는 것. 참으로 기이하면서 합당하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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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프로스트

이 분 책 정말 좋다. 일상도 읽고, 모험도 읽고, 오늘 성육신 교회도 읽었다. 처음엔 다 다른 저자인줄 알았다. 그런데 저자를 보니 동일하다. 내가 좋아하는 저자의 성향을 갖고 있다. 좋다. 나머지 책들도 기회가 되는대로 읽자. 


































그런데 바보 예수로 검색하니 수십권이 보인다. 다른 책들도 읽어 보고 싶다. 바보 예수라.. 왜 바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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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인간. 그냥 웰지의 투명인간 쯤으로 생각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투명인간은 보다 다양한 측면을 지닌다. 가장 흔하게, 무시당하는 인간이고 소외당하는 인간다. 그는 보이지 않는다. 아니다. 볼 수없다. 인간의 가치에서 벗어난 무의미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때론, 투명인간은 끊임없이 보이지 않은 곳, 그러니까 투명인간이 되어 감시하는 존재로 전이된다. 의미는 확장된다.


















호모사피엔스(Homo sapiens), 지혜의 인간이지만, 머리를 사용하는 생각하는 인간이 더 가깝다. 그런데 왜 그게 중요한 것일까?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사유의 방법이라 말하지만 호모사피엔스의 본질은 축적된 정보이며, 그것에 근거한 응용이다. 그러므로 호모 사피엔스는 문자와 기호와 긴밀하게연결되어 있다는 점은 눈여겨 보아야 한다. 
































여행의 얼굴. 여행이 붐이다. 그것도 국내가 아닌 해외로. 그러나 달리 해보자. 보는 것 말고, 그리고 쓰고, 체험해 보자.. 그리고 여행의 본질인 나를 만나러 가자. 지난 번 여행인가 관광인가로 이야기한 적이 있다. 관광의 개념은 근대의 양상이며, 교양의 차원이었다. 그러나 그것이 굳이 나쁘다고만 말하기는 그렇다. 시대 속의 여행방법이다. 지금, 이 시대가 추구해야할 여행은 '나를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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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출(摘出). 거슬리는 단어다.


본시부터 익히 아는 단어지만, 이상하게 마음을 상한게 한다. 이유를 알아보려 생각하고 또 생각하니 불법장기거래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냈다. 오래 전, 서울에서 있어던... 바로 사건 때문이다. 가끔 보았던 영화 속에서 장기적출이란 이야기로 인해 마음이 상한 것이다. 수단화된 인간, 누군가를 위해 자신의 일부를 '적출' 당하는 사람들의 괴로움이 몸으로 전해진 탓이다. 


한 동안 적출이란 단어를 쓰지 않았고, 신문 기사에서 그 단어가 나오면 의도적으로 외면했다. 그러다 어느 작가의 글에서 적출을 발견한다.


그는 다른 의미로 사용한다. 적출, 그러니까 '끄집어 내거나 솎아 내는 것'으로서 복잡하고 무의미한 것들로부터 중요한 의미를 적출한다는 의미다. 그제서야 적출이란 단어가 한 발자국 다가왔다. 그리고 문장 속에서 사용해 보았다.


책은 영혼의 가이드다. 그는 적출된 언어와 문장으로 구성되어 단아하고 단촐하지만 사유의 세계로 인도하는 최적의 가이드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언어의 세계는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기억이고, 타자와 상황이란 삶의 맥락 속에서 만들어지는 무엇이다. 누군가를 아는 것은 그가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발견된다. 읽고 싶은 책 두 권을 골랐다. <착한 사람들>,, 누군가에게 착하고 누군가에게 악한 한 사람의 심리상태, 그리고 밑줄긋기. 마음이 가는 곳에 밑줄을 긋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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