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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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부터 읽기 시작한 허버트 조지 웰스 장편소설인 <투명인간>을 다 읽었다. 꼬박 5시간 정도 걸린 셈이다. 어제 저녁부터 읽었으니 말이다. 숨이 턱턱 막힐만큼 덥다. 얼마나 더운지 물속에 풍덩 빠지고 싶다. 


잔뜩 기대를 하고 읽기 시작한 책이지만 의외로 재미는 덜했다. 하지만 '투명인간'이 되었을 때 일어나는 몇 가지 사안들은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공포와 두려움을, 투명인간이 된 본인은 소외와 불편함을 갖는다. 


자료를 찾아보니 1986년에 우리나라에서도 영화로 제작된적이 있다. 제대로 보지는 않았지만 1933년에 한 번 나왔고, 2000년에 <할로우맨>으로 영화로 제작되었다. 투명인간이 되면 사람은 스스로 신이 된다고 착각한다. 보이지 않는 것은 일단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자는 보이지 않음으로 인해 타인에게 공포를 불러 일으키고, 본인은 숨기 위해 옷을 벗어야 한다. 거할 집도, 편하게 잠도 자지 못하며, 친구도 없다. 깊은 고독이 찾아 온다. 




웰스의 책 중에서 <투명인간> <모로 박사의 섬> <타임머신>이 대표작이다. 두 권은 열린책들에서 나왔지만 <모로 박사의 섬>은 문예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타임머신과 투명인간은 꼭 읽어야할 책이다. 두 권은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문명의 전환기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중요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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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을 주문하면서 번역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다. 처음 고른 책은 민음사였지만 곧 열린 책들, 그리고 다시 최민순.... 인터넷을 검색해 가며 번역자를 찾았다. 결국 낙점은 열린 책들로.... 









김운찬의 번역이 가장 무난하다고 할까? 사실 최민순 신부의 번역본을 사고 싶었지만 너무 오래된 책이라 접었다. 번역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완전 다르다. 고전으로 갈수록 번역자에 신경을 쓴다. 일반 소설의 경우는 번역자에 상관 없이 읽는다. 번역도 창작이  아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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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 오스터의 <보이지 않는>을 하루만에 읽었다. 그다지 재미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역시 폴 오수터다'는 생각이 드는 탁월한 묘사와 생동감있는 표현들이 좋다. 다른 책을 찾아와 담아 놓는다. 


폴 오스터의 글은 처음이라 생각했는데, <작가란 무엇인가>와 <빵굽는 타자기>는 읽었다. 그 땐 그가 누구인지 몰랐다. 이럴 수가 있나? 하여튼 이번에 그의 책을 읽고 배울 점이 많다. 특히 속도감있는 묘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술술 읽힌다. 배우고 싶다. 그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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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사인 이철규의 신간이 나왔다해서 검색했다. 일상에 대한 글을 기도해야 해서 신앙과 직장이란 제목으로 글을 쓸 참이었다.  제목을 끝까지 적기가 귀찮아 오늘도 그날.. 로 적었다. 원제목은 '오늘을 그날처럼'인데 '오늘도'로 잘못 입력한 것이다. 다행히 <오늘을 그날처럼>이 가장 먼저 검색된다. 그런데 너무나 비슷한 책,,, <그날도 오늘처럼>이 두 번째 잡힌다. 앞 뒤가 바뀌었다. 오늘.. 그날. 그날.. 오늘. 이렇게 말이다. 안상근 시인의 <오늘, 그날 같은 날>도 보이고, 최혜숙의 <그날이 그날 같은>도 보인다. 


문득... 문득... 오늘일나 시간이 아련하게 다가온다. 금새 지나간다. 아프게 말이다. 이렇게 귀중한 오늘.. 열심히 살아야지..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보이는 대로 사지만,, 인터넛 서점은 검색해 비슷한 제목도 구경한다. 맘에 들면 장바구니에 퐁당!!



















책 읽기를 몰어 오기에 먼저 이야기 세계사부터 읽으라고 했다. 두 권도 좋고, 한 권짜리도 좋다. 일단 그것 부터 읽자... 그냥 나의 개인적인 추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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