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종교개혁일도 모르는 한국교회


교회 달력에 엄연히 10월 31일은 종교개혁일로 적혀 있다. 그러나 어느 교회 하나 종교개혁일이나

주일을 지키는 교회는 찾기 힘들다. 고작 몇 교회뿐이다. 그만큼 종교개혁은 한국교회에서 멀어졌고 정신이 딴 곳에 팔려있다. 루터를 단지 천주교와 결별 또는 교회만의 개혁이라고 보면 안된다. 그것은 정신의 개혁이며,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정식적인 종소리다. 종교개혁일의 무지는 곧 종교개혁 정신의 소멸이자 사멸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루터가 비텐베르크 성당에 걸었던 95테제는 교회에대한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금 교회 안에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개혁해보고자 했던 순수한 청년 루터는 미래를 내다보고 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자그마한 선택이 거대한 불길을 만들었고, 역사를 바꾸어 버렸다. 


 




 
 
 

김훈의 문장 앞에 이리 마음이 설레니 어찌 할거나



"줄을 치고 또 쳐도 마음을 흔드는 문장들이 넘쳐나는 게 김훈의 책입니다." 박웅현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줄을 치고 또 친다. 어떤 곳은 모든 문장에 줄이 쳐있다.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이것이 문장에 대한 탐욕이라면 인정할 밖에. 오랫동안 김훈의 자전거 여행을 구하기 위해 애를 썼다. 그러나 중고나 헌책이 아예 없었다. 아마도 나처럼 김훈의 <자전거 여행>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었던 것 같다. 이 책을 구하려는 이유는 단 하나, 김훈의 탁월한 문장을 마음것 만날 수 있어서이다.  


"자전거를 타고 저어갈 때, 세상의 길들은 몸속으로 흘러들어온다."

첫 문장이다. 


"갈 때의 오르막이 올 때는 내리막이다. 모든 오르막과 모든 내리막은 땅 위의 길에서 정확하게 비긴다. 오르막과 내리막이 비기면서, 다가고 나서 돌아보면 길은 결국 평평하다. 그래서 자전거는 내리막을 그리워하지 않으면서도 오르막을 오를 수 있다."


이 역시 프롤로그에 나오는 말이다. '여수 돌산도 향일암' 여행의 한 구절이다. 

"7세기의 봄과 13세기의 봄이 다르지 않고, 올봄이 또한 다르지 않다. 그 꽃들이 해마다 새롭게 피었다 지고, 지천으로 피어 있다."


설요라는 신라시대 여승이 꽃 피는 봄 산의 관능을 견디지 못하고 시 한 줄을 써놓고 절을 떠난다. 결국 대책 없는 충동에 사로잡힌 설요는 속세를 떠돌다 시 쓰는 사내의 첩이 되었고, 당나라를 떠돌다가 통천에서 객사 한다. 그렇게 7세기의 봄은 한 여자를 흔들었고, 지금도 봄은 수많은 여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다.


꽃 피어 봄 마음 이리 설레니

아, 이 젊음을 어찌할거나


김훈의 문장 앞에 이리 마음이 설레니 어찌 할거나






 
 
 


떠돌이 개와 고양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넘어

모두 잠든 시간, 삼거리 레스토랑에 화려하고 눈부신 네온등이 켜지고 요리사의 노랫소리가 울려 퍼진다. 어둠 속에서 눈빛을 반짝이던 개와 고양이들이 하나둘 레스토랑으로 들어가고, 그 모습을 지켜보던 아이도 용기를 내어 문을 여는데...


“인간들은 버린 개와 고양이를 도시의 천덕꾸러기쯤으로 여기고 있을 뿐이오. 그러나 우리는 좌절하지 않고 삶을 살아왔소. 인간들이 우리를 기억해 주기를 바라지도 않소. 우리가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오. 새콤차의 향기 속에, 셰프의 달콤빵 속에 오롯이 살아 있기 때문이오.”


<개와 고양이의 은밀한 시간>은 도시화와 인간의 이기심으로 버려진 개와 고양이들의 이야기다. 단순히 동물들의 이야기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결국 이기심과 무분별한 개발은 사람들에게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일깨운다. 모든 생명에게 삶은 나름의 의미를 지닌다. 얼룩 고양이 케네스 말처럼, 개와 고양이들은 서로를 기억하며 삶의 의미를 만들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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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실종자 시신 102일 만에 발견


뉴스특보로 보도된 세월호 침몰 사건. 그땐 단순한 사고인줄 알았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한국의 난맥상이 드러난 치명적인 사건이었다. 국민들은 잠들지 못했고, 까마득한 분노와 침울함으로 지켜봐야 했다. 해경의 무성의함과 언딘과의 불의한 유착 등이 속속 보도되고, 무능한 야당의원들의 답답함이 더해지면서 세월호는 더욱 깊이 가라 앉았다. 급기야 진보와 보수의 싸움으로 번지더니 이내 정치적인 이슈로 이어진다. 그렇게 세월호는 102일 지났고, 아직도 수십명의 사람들이 시체도 찾지 못하고 있다. 





아내와 마산에서 돌아오면서 뜸금없는 세월호 이야기로 이어졌다. 


"아직도 시체 못찾은 사람들은 어쩌죠? 시체라도 찾아내면 마음 편하게 보내기라도 할텔데. 그러지 못한 사람이 아직도 많으니 그들은 어쩌죠?"


분명 세월호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죽은 것은 비극이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시체라도 찾았으니 마음으로라도 보낼 수 있어 다행이다. 그러나 아직 찾지 못한 유가족들의 심정은 어떨까? 그것만 행각해도 마음이 답답해지고 다시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아! 무능하고 더러운 정부여. 언제 정신 차리려나. 우리나라 언제 살기 좋은 나라 되려나? 대통령 모독한다고 SNS까지 검열한다고 하니 답답하지 아니한가. 스스로 부끄러워 할 줄 모르니 이 어찌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들이며, 국민들을 위해 존재하는 이들일까? 표를 얻으려 치사하고 부끄러운 짓도 하던 이들이 이제는 고개를 빳빳히 세우고 오히려 국민들을 위협하고 있으니 살고 싶은 나라는 결코 아니다.



오늘 여학생으로 추정되는 시신 한구를 인양했다고 한다. 벌써 102일 지났으니 얼굴이나 외형을 가지고는 누군이지 알아보기 어려울터. DNA검사를 진행한다고 한다. 누구의 딸일까?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해야하는 것도 비극이다. 아직도 찾지 못하고 기다려야하는 유가족들의 심정은 어떨까? 시신을 찾았다는 말, 반가우면서도 더 답답해진다. 이것이 한국의 실상인가 싶어.



북캘린더에 - 2011.01.22 박완서 사망, - 1931.10.20 박완서 출생 이라고 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중의 한분인 박완서의 생몰연대가 북캘린더에 올라온 순간 세월호와 오버랩 되는 이유를 모르겠다. 죽음이 세월호의 침몰 사건과 상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혀 다른 죽음이기에. 고난과 역경을 지나온 세월이긴 하지만 충분히 살다간 고 박완서 선생님의 죽음은 아름답고 당연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세월호의 죽음은 억울하고 분통하고 답답하다. 똑같은 죽음 앞에서 이렇게 다른 상념이 뒤섞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모독>, 그리고 박완서 산문집인 <호미>, 호미는 개정판이다. 아이들에게 읽히고 싶어서인지 <그 산이 정말 거기 었었을까>는 만화로 출간 된다. 참으로 다행이고 고마운 마음까지 든다. 특히 박완서 선생님은 책들은 한국전란 속에서 이데올리기의 생얼을 체득한 탓인지 마음을 울리는 힘을 갖고 있다. 박완서 선생님은 죽었지만 죽지 않았다.

















세월호 사건은 어떤가? 그들도 죽었지만 죽지 않았다. 한이 맺혀 죽으면 귀신이 되어 돌아 온다고 한다. 죽어도 죽지 못하는 억울함을 호소하려 이 땅에 돌아 온다고 한다. 귀신을 믿지 않는 나로서는 황당한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그들의 슬픔과 한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공감하고 싶다. 세월호 이후 나는 그와 관련된 여러책을 읽었다. 특히 왜 사고가 일었났는가를 다루는 <하인리히 법칙>과 보수적 정치인들의 어리석음을 지적하는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짓>, 세월호 사건을 추적해 가는 <416세월호 민변의 기록>은 국가의 어리석음과 무능이 무엇인지 잘 보여준다. 작가들의 외침을 담은 <눈먼 자들의 국가> 역시 세월호를 잊지 않게 해주는 중요한 외침들이다. 죽음 이후, 생존자들의 거침없는 외침이 있어야 한다. 난 이 책들을 환영하고 기억할 것이다. 마지막 한 명의 시신을 찾을 때까지도 잊지 말아야 한다. 아니 잊을 수가 없다. 그 이후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