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 - 40회 

세월호, 읽기를 변화 시키다


난 그동안 독서가였다. 지금도 여전히 독서 한다. 독서는 여전히 나의 일부이며 삶의 축이다. 지금까지의 독서는 순전히 쾌락적 독서였다. 그러나 이제부터 쏟아 내기 위한 적극적인 독서로 바꾸었다. 세월호의 침몰은 나에게 '지각변동'을 가져다 주었다. 안이하게 나만의 즐거움을 위해 구석에 틀어박혀 책만 읽을 것이 아니었다. 이제 누군가를 위해 책을 써야 겠다는 결단을 이끌어 냈다.


나는 가방끈이 짧다. 전문가다운 소양도 갖추지 못했다. 잘하는게 없다. 그래도 한 가지는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것은 소설이다. 책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편집의 눈으로 책을 읽고, 소설가가 되기 위한 작가 준비생으로 책을 읽을 생각이다. 나는 세월호를 소제로하여 추리소설을 쓸 생각이다. 그것이 몇년이 걸리든 상관 없다.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하여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마음 뿐이다. 


오늘 도착한 책 목록이다. 


G. K. 체스터튼 <결백><의심>

채은 <서머힐에서 진짜 세상을 배우다>

루신다 닐 <아들은 원래 그렇게 태어났다>

이철환 <연탄길>

정은숙 <책 사용법>

김진섭 <책 잘 만드는 책>

마틴 라이언스 <책, 그 살아있는 역사>




































 
 
 

더이상 무슨 말이 더 필요하나?


우린 얼마나 더 많은 증인의 이야기를 들어야하고 부모들의 피 끊는 소리를 들어야 할까? 언론은 가족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정부의 이야기를 퍼다 나른다. 현장에서 직접 보고 체험한 이들은 깡그리 무시 당한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다. 무엇을 판단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현장을 찾는 것이고, 현장의 증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그래서 초동수사가 중요하고, 현장보존이 중요한 것이다. 그런데 세월호 침몰은 그것을 잃었다. 



이러한 오도는 다른 무엇보다 사실관계를 배제했기 때문이다. 진실을 알려보려하지 않고 정부는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예측한다. 참으로 암담한 것은 언론사들을 그것을 퍼나라며 진실인 것처럼 부풀린다. 이 사건 외에 또 하나의 논쟁은 바로 새움 출판사의 <이방인> 번역이다. 나는 까뮈는 좋아하지도 관심도 없다. 그러나 그는 중요한 사람이다. 그의 대표적인 책이 <이방인>인데 이미 많은 곳에서 출판 되었다. 새움출판사에서 다시 출판하는 것은 고전의 대열에 올라 갔다는 뜻이다. 그러나 너무 이상한 것은 번역에 관련된 논쟁이 너무 뜨겁다는 것이다. 


불어에서 번역했으니 영어에서 번역했으니 하는 많은 이야기들이 난무한다. 어제(21일) 새움 블로그에 번역에 관련되 해명 글이 올라 왔다. 

http://saeumbook.tistory.com/436

당사자와 추측이 얼마나 다른가를 보여주는 명백한 사례이다. 나는 이번 기회를 통해 사실과 추측이 얼마나 다르며, 또한 왜곡의 가능성이 얼마나 많은가를 다시 알게 되었다. 중요한 건, 사실 팩트다. 제발 사실에 집중하라.


자, 얼마나 많은 곳에서 이방인이 출판되었는지 살펴보라. 많은 이들이 새움의 이방인을 공격하는 이유는 공격적인 광고 때문일 것이다. 바로 이거.

"우리가 읽은 <이방인은 카뮈의 <이방인>이 아니다.>"


그럼 누구의 이방인가?












































 
 
 

책은 죽었다!



책은 죽었다. 그러나 다시 부활한다. 책을 어떻게 읽느냐는 어떻게 보느냐다. 책은 관점이고, 세계이며, 사상이다. 강명관의 <조선시대 책과 지식의 역사>을 구입해 읽은 생각이다. 저자는 조선시대을 '책'이란 키워드로 분석하다. 책으로 본 조선이라고 해야 옳다. 고려시대부터 조선의 책 역사를 다루고 있다. 조선은 책의 나라다. 책 없이 조선을 말할 수 없다. 조선에서 책이 그토록 중요했던 이유는 과거제도 때문인데, 중국에서 들여온 성리학의 영향으로 유가서적들을 읽고 또 읽었다. 모든 시험을 오지 책을 읽고 암송하고 풀어내는 방법을 사용했다.


책을 머릿속에 넣으려는 속셈이다. 그러나 책을 읽고 뜻을 밝히나 실천하는 이가 없으니 무슨 소용이랴. 책은 죽었다. 책이 죽었으니 나라도 망하리라. 조선은 망했다.


루쉬앵 페브르의 <책의 탄생>은 책이 가진 혁명성을 다룬다. 책은 그릇이다. 위허함 그릇이다.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책의 역사에서 15-16세기를 빠뜰릴 수 없다. 인쇄술의 발달은 세계 역사의 지축을 바꾸어 놓았다. 인쇄술의 발달은 책의 관전의 변화다. 양피지로 된 책은 지금의 한 권짜리 책이 수천만원이었다. 책은 책이 아닌 것이다. 진정한 책은 텐베르고 인쇄기 발명이후에 탄생한다. 


저자는 이러한 책의 변화를 주목하면서 인쇄술의 발달과 함께 찾아온 의식의 변화를 같이 다룬다. 낭독에서 묵독의 변화, 공유에서 사유에로의 변화는 곧 새로운 혁명의 시기를 가져온다.



그러나 책은 죽었다. 왜냐하면 더이상 혁명을 이루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세월호 침몰 초기 해양 전문가들은 입을 열었다.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고 저러면 안 된다고, 어느 순간 인터뷰에 응하지 않는다. 왜일까? 지령이 내려왔기 때문이다. 입을 다문 것이다. 


책도 마찬 가지다. 책도 입을 다문다. 로버트 단턴은 <책의 혁명>에서 책이 가지 혁명성은 언급한다. 그러나 놀랍게도 시대를 바꾼 혁명서는 위대한 철학서나 전문서적이 아니었다. 조잡하고, 야하고, 버릇없는 내용이 가득한 3류에 가까운 책들이었다. 단턴은 또 다른 책 <책의 미래>에서 쿠테베르크 인쇄기가 시민 계몽을 이루어 시대를 바꾸었다면 이제는 전자책이 그렇게 할것이라고 예언한다. 시대에 맞게 담는 그것이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로버트 단턴의 책들은 꼭 읽을 필요가 있다.

















 
 
 

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 - 39회 

세월호 침몰에서 한국의 침몰을 보다



정도전, 나는 아직도 그가 생경스럽다. 단지 위험한 인물이라는 것, 이성계와 손을 잡고 고려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세웠다는 것, 조선의 정신적 기틀을 마련하고 토사구팽 되었다는 것은 안다. 그는 왜 위험한 인물이 되었는가? 왕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왕을 허수아비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왕이 아닌 사대부가 다스리는 나라.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의 합의와 논의가 만드는 나라였기 바랬다. 사대부란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당시로서는 혁명적 발상이었다. 나는 이것이 진정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세월호가 침몰했다. 세월호의 침몰을 보며 한국의 침몰도 보았다. 세월호는 한국이 가진 모든 것의 총체다. 온갖 비리와 형식주의, 편리주의와 안전불감증, 무능과 무책임의 상징이다. 사고 후 대처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하는 사람인지도 모르는 선장과의 일부 직원들. 죽도록 내버려두는 해경과 군의 모습은 전체주의의 악을 보았다. 




정도전이 왜 정몽주와 다르게 고려를 버렸는지 알 것 같다. 새로운 나라가 아니고서는 도무지 희망이 없기 때문이다. 그도 고려를 사랑했고, 개혁되길 바랬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 수록 그것은 불가능한 일임을 알게 된다. 새로운 희망은 고려에서는 불가능했다. 무능한 왕이 다스리고, 부패한 기득권층이 야합하여 만들어가는 세상에 환멸을 느낀 것이다. 


나는 이 나라가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나라, 경제 모든 면에서 썩지 않은 곳이 없고, 제대로 된 곳이 없다. 아직도 언론을 통제하고, 거짓된 이야기만 흘리는 언론들을 보면서 속이 터질 지경이다. 역사의식도 없고, 진정한 민족의식도 사라졌다. 


아! 대한민국, 소망도 희망도 없는 나라가 되었다. 교통안전을 위한답시고 청와대로 가는 부모들을 막았다. 지금이 진정 2014년이 맞단 말인가? 내가 지금 1970년에 있는 것은 아닌가. 이게 정말 대한 민국이란 말인가? 슬프다 정말 슬프다. 


땅바닥에 엎드려 사죄를 드려야할 정부가 길을 막고 인간띠를 만들고, 안정을 운운하며 길을 막는다. 이게 짅짜 우리나라인가? 이게 진짜 아이를 잃은 부모를 생각해주는 정부인가? 





눈물이  나온다. 다시 살아야 겠다. 지금까지 살아온 것과 다르게 살아야 겠다. 지금까지 읽은 책과 다르게 읽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