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김미연, 강남엄마되지 말고 

왕따 엄마 되라?


참 특이하다. 교사도 아닌 증권사 직원이 학습특강이라니. 그러나 그녀의 세미나에서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만큼 그녀의 적중률?이 높다는 말이 될 것이다. 유진투자증권연구위원인 김미연은 <교육의 정석>을 출간하면서 일반고 학생들이 명문대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증권 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그녀가 대학의 정보를 정리하면서, 대학 맞춤형 학생들을 만들고자하는 부모의 열의 때문에 교육의 정석을 펴낸 것이다. 인생이 이렇게도 풀리는구나. 입시정보의 최강, 강남 엄마가 다 잘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가 입시를 망칠 수 있다고 예언한다. 그리고 이렇게 조언한다.


"자녀 입시 준비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버려라. 지나치게 겁먹을 필요도 없다. 생각처럼 어렵지 않으니까. 아이의 적성과 장점을 파악해라. 거기에 맞는 입시 전형과 학교를 전략적으로 대비하자. 오픈된 입시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입시 경쟁이 싫다? 그렇다면 아이가 입시를 거치지 않고도 사회에 나가 통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가 뭔지 함께 고민하라."



 
 
 

이런 책이 싫어졌어! 


이틀 전 알라딘 중고 서점에 들러 이철환의 <연탄길>을 구입했단. 구입할땐 몰랐는데 집에 와서 보니 한 권에 천원이다. 세상에 이럴 수가. 그냥 입을 다물 수가 없다. 책이란 고유한 가치가 있어 가격이 책정되기 나름이기에 싸다고 무조건 좋은 건아니다. 좋은 책은 끊임없이 재판되어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그러나 한 때 시대를 점령했던 책들은 어느 순간 사라지고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바로 이 책이 그런 책이다.  인터넷 알라딘에 들어와 책을 검색해보니 정말 책이 모두 절판되고 더이상 판매되지 않는다. 심지어 회원중고의 경우 300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거의 종이값만 받고 팔겠다는 말이다. 문화관광부 추천도서이고, TV에서 추천되어 수백만의 독자들이 읽지 않았던가. 그러나 이젠 시간이 흘러 사람의 기억에서 사라져가고, 남은 기억조차 흐릿해졌다. 당시는 불행히도 난 이 책을 읽지 못했다. 다만 그 유명세를 기억하며 나중에 읽어야지 속으로만 다짐했고, 오늘 그 약속을 지킨다. 연탄길 시리즈는 그 후로도 몇 권이 더 추가되었고, 어린이용으로도 계속 출간되었다. 



















책을 펼쳐 들고 읽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가슴 찡한 이야기들이 즐비하다. '감동스럽다'는 표현이 적절한다. 가장 첫장에 나오는 청소부 아줌마의 이야기는 가슴뭉클하게 한다. 그런데 이런 책이 싫어졌다. 청소부 아줌마에게 친절을 베푼 인간다움이 싫은 것이 아니다. 청소부 아줌마가 비상계단에 쪼그리고 앉아 점심을 먹어야하는 사회적 구조를 말하지 못하는 비겁함이 싫은 것이다. 거지에게 얼마의 자비를 베푸는 행위는 칭찬할만하나, 계속하여 거지를 양상하는 사회적 악에 침묵하는 이런 류의 책은 딱 질색이다. 그렇다고 이 책을 읽지 않는다거니 부정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계속 읽을 것이고, 이런 류의 책도 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미시적 자비에 함몰되어 거시적 안목으로 사회의 구조적인 악을 침묵한다면, 이런한 책은 '민중의 아편'일뿐이다. 





 
 
 

[주목시간] 세월호를 침몰 시킨 자본주의 바이러스

 

지난 달 읽었던 책 아우슈비츠의 생존작가였던 프리스 레비의 <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에서 레비는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그건 생존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기적인 자들이었고, 증언자들 역시 못되먹은 인간들이라는 점이다. 즉 정말 고통을 당하고, 참 증언을 해야할 이들은 대부분 죽었고, 극소수 남은 자들은 입을 다물었다. 그런데 증언하는 이들, 자신들이 아우슈비츠에서 고통을 당했다고 입을 여는 이들은 진짜 증인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가짜들은 아니지만, 간접적인 증언자들이 것이다. 유대인들이면서 독일군이 주는 사소한 혜택 때문에 유대인들을 화장시키는 일을 했던 특수부대들의 이야기다.

 

"특수부대의 생존자들 운 좋게 죽음을 모면한 극소수였다. 해방 후, 그들 중 누구도 흔쾌히 당시의 이야기를 전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경악스러운 경험을 말하지 않았다. 이 부대들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는 이 생존자들의 '교사자들'의 시인에서 나온 것이며, 우연히 특수부대와 접촉할 기회를 가졌던 독일인 또는 폴란드인 '민간인들'의 진술에 담긴 암시들로부터 나온 것이다."(57쪽)

 

기억이란 믿을 수 없다. 시간이 지나면 왜곡되기 마련이고, 어떤 이들의 수작에 휘말려 전복되기도 한다. 세월호 사건이 아직도 진행중인 지금, 우리가 해야할 일은 다른 것이 아닌, 증언자들의 기억을 보존하고 문자화 시켜 기록하는 일이다.

 

 이번에 민주사회를 위한 변화 모임에서 세월호에 대한 증언들과 사건들을 하나하나 추려내어 정리하고 있다. 그 처음 책을 우리 앞에 내 놓았다. <416 세월호 민변의 기록>이란 제목으로 출간 되었다. 반드시 잊지 말아야할 중요한 기록들을 민변들이 하고 있는 것이다. 크게 환영하는 바이며, 앞으로 더 많은 책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박원순 서울 시장은 이렇게 추천했다.

 

 부패와 비리, 부실과 무능, 이기심과 탐욕으로 빚어진 세월호 참사의 비극은 대한민국의 벌거벗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대한민국은 2014년 4월 16일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로 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을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합니다. 민변의 기록은 그 디딤돌이 되어 진실에 다가서는 데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_박원순(서울시장)


머리말은 세월호가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니라 국가기관이 결탁한 부조리와 부패의 결과라고 지적한다. 맞는 말이다. 그래서 광화문에서 아직 나오면 안 되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는 결코 단순한 교통사고나 조류독감 같은 전염병이 아니다. 그것은 ‘돈’과 ‘권력’을 성공의 잣대로 평가하고, 사람의 안전과 생명마저 비용의 문제로 취급해온 정부의 정책과 제도 그리고 그에 편승한 기성세대가 빚어낸 사회구조적 재앙이다. 선박의 침몰은 기업과 이를 감독할 국가기관이 결탁한 부조리와 부패의 결과일 뿐 원인일 수는 없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이다. 얼마 전 <니가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고, 감히 서평을 올리지 못했다. 진한 감동에 걸맞지 않게 내용이 복잡해 무슨 말을 써야할지 난간했기 때문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은 감동과 치밀한 플롯이라는 내공이 있기 때문에 다작가임에도 불구하고 나오는 책들마다 베스트셀러에 등극하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책 역시 최고의 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목이 절발이라는 누군가의 말처럼 제목부터 남다르다. <공허한 십자가>는 이유 없이 살인을 저지른 범인들에 대한 사회적 판단이 무엇인지를 말한다. 우발적 범죄이기 때문에 그들을 용서해 주거나 감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어난다. 그러나 피해자의 가족들은 그들에게 치를 떤다. 왜 무엇 때문에 그을 용서해 주어야 하는가.

이 책은 마치 세월호를 침몰시킨 주범들과 그들을 조정했던 국가기관에 대한 이야기 일수도 있다. 정부는 아직도 세월호는 우발적 교통사라고 말한다. 그러나 또 다른 사람은 의도적 침몰이라고 말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 번책은 지금 우리나라의 이야기다. 아마도 많은 팬들을 이끌어 낼 것이다.



마지막 한 권 더 추가 한다.  토마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이다. 피케티 교수는 '피케티 신드롬'을 일으킨 장본인으로 파리경제대 교수로 제직하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자본주의가 자진 불평등의 이유가 무엇인지를 탐색한다. 그는 돈이 돈을 증식하는 자본수익률이 일을 해서 벌어들이는 경제성장률를 앞서가고 있다고 말한다. 간략하게 정리한다면 돈이 돈을 낳는다는 말이다. 가진 자는 더 많이 갖게 되고, 가난한 사람은 아무리 일을 해도 가난해질 뿐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최근에 나온 경제학 서적 중에서 가장 탁월한 책이라고 감히 말한다. 



누군가 그랬다. 세월호가 침몰한건 결국 돈이었다고. 일하지 않고 돈을 먹어대는 그 괴씸한 놈들 때문이라고. 아직 세월호는 끝나지 않았다. 이제 시작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좀비들을 만들어내는 자본주의 바이러스를 박멸해야하지 않을까.




 
 
 

삶은 타향이다. 


나에게 가족은 없었다. 어릴 적 나는 묘한 생각에 사로 잡혀 있었다. 우리 가족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 외계인이라고 생각했다. 아니면 내가 외계인이든지. 나와 타인은 그렇게 본질적으로 다른 종족이었다. 가끔 심하게 바름 부는 날. 신작로에 나가 두 팔로된 날개를 펴고 긴 호흡을 들이 마시고 독수리 눈으로 앞으로 바라본다. 그리고 날개짓하며 하늘로 비상한다. 지구를 떠나려는 심산이다. 그러나 나는 날지 않았고, 다시 집으로 돌아 가야 했다. 지구를 구하기 위해. 


초등학교도 들어 가지 전부터 가진 생각이었다. 왜 그런 생각을 했을까? 근래에 들어와 성장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그것이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탓이라고 전문가들은 짐작했다. 그런가 싶어 고향에 내려가 부모님께 물었다. 나는 어릴 적 어땟냐구? 혼자 잘 놀았다. 부모가 신경쓰지 않아도 아무 거나 먹지 않고, 아무 데나 가지 않고. 그래서 부모님은 나에게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고 나는 늘 혼자였다. 맞는가보다. 나는 애착형성이 되지 않아 나를 제외한 모든 인간을 외계인 취급했다. 아니면 내가 외계인 이든지. 즉 나와 타인은 다른 우주 사람이다. 


고로 나는 지구인이든지, 화성인일 것이다. 아니면 말고.


요즘 여행을 가고 싶다. 집은 타향이 아니던가. 타행에 이르면 집은 다시 고향이 된다. 집을 고향 삼아 타향을 여행한다. 난 화성인이거든. 경남 여행을 위해 자료를 준비중이다. 맛집 여행? 안간다. 관광여행, 절대 안 간다. 그럼 무슨 여행? 역사여행한다. 나의 조상들이 지구에 남겨 놓은 흔적을 찾는 여행이다. 


<경남의 막돌탑과 선돌> 이책 진짜 특이한 책이다. 이런 연구도 하나 싶은 정도로 특이한 책이다. 그래서 좋다. 신화적이고 신비적 느낌이 팍팍 오거든. 좀더 역사적인 책 <경남>이 있다. 경남에 있는 역사물을 찾아 나선 여행이다. 지구인의 작품이 아니다. 화성인의 작품이다. 그래도 부산 사람인데, 부산 역사도 살펴 봐야지. 그래서 <부산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도 구입 예정이다. 이 좋은 책이 리뷰 하나 없고, 페이퍼 하나 없다. 내가 처음이다. <부관 연락선과 부산>이란 책, 부산의 흔적을 찾아가는 멋진 책이다. 역시 서평도 페이퍼도 없다. 내가 처음이다. '나는 확설히 화성인이다.' 이런 책만 골라 구입하니 말이다. 

















근대의 산물은 여러가지다. 그러나 가장 돋보이는 물체가 바로 쇠로된 마차. 기차다. 검은 연기 뿔뿔 날리며 매섭게 달려오는 괴물을 보라. 저게 근대의 정신이자 영혼이다. 부산은 기차와 뗄수 없는 운명이다. <매혹의 질주, 근대의 횡당>, 책 제목도 얼마나 멋진가. 아닌가? <부산을 쓴다>라는 이상한 책도 있다. 부산의 지명을 이용해 소설로 쓴 것이다. 부산 출판사인 산지니에서 출간했다. 그런데 이런책 내가 안 사면 누가 사지? 

















귀중한 책인데 진짜 안 팔리는 책 몇권. 구입 목록에 집어 넣었다. 절판되지 말아햐 할텐데.. <부산의 꿈> <지역과 문화유산> <시민을 위한 부산의 역사> <시민을 위한 가야사> 등이다. 부산의 꿈은 하리야부대를 공원으로 만들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이야기다. 아직도 가보지 않은 부산시민공원. 다른 책들은 부산을 이해하는 정말 좋은 책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