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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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전부터 약간의 여유가 생긴 탓인지 청소는 안하고 로켓스토브를 만들고 있다. 오늘은 아랫 부분만을 뚫어 공기를 통하게 한 다음을 불을 집어 넣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불이 활활 타오른다. 불을 끄고 다시 붙이기를 서너번, 로켓스토브의 원리를 자세히 관찰했다. 드디어 결론을 내렸다. 완전 연소가 가능해 에너지 효율이 극대화 되는 원리. 그것은 바로 원활한 산소 공급에 있었다. 


로켓스토브는 좁은 입구와 좁은 화로를 통해 공기가 빠져 나가도록 설계된다. 이것은 좁은 공간을 통해 뜨거운 공기가 상승하는 원리를 최대한 활용한 것이다. 입구가 좁다보니 불이 붙으면 대단한 흡입력으로 외부 공기를 빨이 드린다. 그러면 안에 있는 나무는 많은 산소 공듭을 통해 완전 소화가 가능해 지는 원리다. 아직 화로를 좁히지 않있다. 정통적 로켓스토브 보다는 화로 안에 많은 나무를 집어 넣기 위해서이다. 화로가 좁으면 작은 나무나 쪼개진 통나무 만 넣을 수 있어 불편하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화로를 좁히지 않았다. 


결과는 약간 실망이다. 불이 붙어도 일부만 공가가 통하고 흡입구가 없는 쪽은 연소가 잘 되지 않는다. 그곳도 흡입구를 만들면 불이 잘 타겠지만 그렇게 되면 너무 강력한 연소력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생기게 된다. 약간의 보안이 필요한 것 같다. 



연일 담론에 빠져있다. 전에 읽은 적이 있는데, 이상하게 계속해 끌린다. 아마도 신영복 교수의 타계 소식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전에는 읽히지 않았던 주역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 마무리도 주역으로 끝내는 것을 보면 신영복 교수에게 주역은 의미심장한 책이 였던 것으로 보인다. 갑자기 주역도 읽고 싶어진다. 
















주역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모호하다. 그래서 글항아리 책으로 담았는데 괜찮은지 모르겠다. 로켓스토브가 공기의 원리를 깨우친 것처럼 주역도 삶의 원리를 담은 삶의 철학이리라.


"[주역]은 세계의 운동에 관한, 오래된 철학적 서술로 보는 것이 옳지 않을까 합니다."

(신영복의 <담론>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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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주목 신간

죄는 어디서부터 오는가?


'죄는 어디서부터 오는가?' 이 단순한 질문은 인류의 탄생이래 아직도 확연한 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각기 다른 종교들은 나름의 원인과 분석을 시도하지만 그들만의 아집에 사로잡힌 억지일 경우가 많다. 그만큼 죄의 기원은 오래되고 풀기 어려운 난제인 것이 분명하다. <눈먼 자들의 도시>의 저자인 주제 사마라구가 <카인>으로 되돌아 왔다. 죄인의 관점, 즉 카인의 관점에서 구약의 카인의 살인사건을 재해석한 소설이라고 한다. 죄인의 관점이라면, '내가 죄를 지을 때 당신(신)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를 묻는 것이다. 신학에서 이것을 '신정론(神正論)'이라고 한다. 즉 고난에 대한 하나님 뜻, 또는 생각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결국 세상을 통치하는 신의 완전성에 대한 피조물인 인간의 질문인 셈이다. 어쩌면 뻔해 보이는 <카인>의 스토리는 인간의 실존에 대한 지극히 깊은 물음을 상기 시켜준다. 그런데 왜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가 <카인>과 오버랩 되는지 알수는 없는 노릇이다.

















눈에 번쩍 뜨이는 한 권의 책이 보인다. 이젠 더이상 뵐 수 없어 아쉽기만 한 고 박완서 선생님에 관한 책이 나왔다. 개정판인가 했더니 대담집이란 타이틀을 달고 나왔다. 어제(2016년 1월 22일)가 고인이 된 5주년이라고 한다. 그러니 그날에 맞추어 한 권의 책이 나올만하다. 9명의 작가가 살아생전 나누었던 대화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박완서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니 보지 못했던 한 권이 보인다. <잊을 수 없는 밥 한 그릇>인데 생소한 책이다. 분명 예전에 나온 책을 개정해 출간한 책이렸다. 한파가 심해지니 더욱 보고 싶은 분이다. 시골에 내려온 뒤 열리지 않는 책 박스 때문에 자꾸 e-book에 눈에 간다. 아직 읽지 않은 <나의 만년필>은 이북으로 읽고 싶다. 이번참에 아이패드나, 갤럭시탭을 질러 그냥.... 
















의학박사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연구해온 베셀 반 데어 콜크((Bessel Van Der Kolk, M.D.)의 신간인 <몸은 기억한다>도 읽고 싶은 책이다. 소개 동영상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은 사람들은 타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데, 감정을 공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사건 당시의 과거에 머물러 현재를 부정하기에 이른다. 트라우마란 키워드로 검색하니 꽤 쓸만한 책들이 많이 보인다. 상처는 몸이 정신이 아닌 몸에도 깊이 새겨진다는 말은 진정성있는 것이다. <몸은 기억한다>는 과거의 상처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까도 고민하고 있다. 내가 아프니 모두 아픈 사람들 이야기만 들려 온다.
















불연듯 '죄는 어디서부터 오는가?'에 대한 답이 중얼거려 진다. 죄는 바로 무관심으로 온다. 자신의 욕망과 이득을 위해 이웃을 철저히 타자회 시키는 의도적 무관심, 바로 그것이 죄의 출발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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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심쿵한 일이 발생했다. 짙은 파란색 포장지에 쌓인 책이 도착한 탓이다. 책을 워낙 좋아하는지라 책이 택배로 오는 날이면 언제나 좋지만, 어제만큼은 사뭇 달랐다. 이사한지 한달 하고도 보름이 흘러갔다. 그동안 읽은 책은 고작 1권이다. 한 달에 열권에서 많게는 20권 이상을 읽어내던 독서광인데 겨우 한 권을 읽었다. 시골은 의외로 바쁘고 고된 일상의 연속이었다. 특히 이른 아침부터 일어나 식사를 준비하고, 아이들 통학 시켜추고, 맑은 날이면 오전에 뒷산으로 개들을 데리고 등산을 떠난다. 오후면, 집을 청소하고 수세식 화장식을 조금씩 만들어 간다. 책은 뒷전이다. 아니 읽을 수가 없다. 중노동에 시달리다보면 저녁을 먹고 난후 몸은 녹초가 되고 책은 거들떠 볼 수가 없다. 이러면 안 돼는데... 알면서도 어쩔 수가 없다. 결국 아내와 합의하에 저녁 먹은 후는 나에게 시간을 달라고 부탁했다. 방청소나 급한 용무가 아니면 서재에 들어가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데 시간을 쓰기로 한 것이다. 파란 포장지는 잊혀진 책의 맛을 되돌로 놓았고, 노동으로 지친 육신에 활력을 준 셈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보내 주어도 읽을 시간도 서평할 시간도 많지 않다. 꼭 서평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출판사의 입장과 나의 고집은 읽은 책은, 아니 보내준 책은 읽고 서평해야 한다. 이전에도, 이후로도 그렇게 할 것이다. 그게 나의 꿈이었으니까. 이번에 주문한 책은 <박정희 장군, 나를 꼭 죽여야겠소>와 <분자교정요법>이다. 또 한 권은 중고로 구입했는데, 정민교수의 <삶을 바꾼 만남>이란 책이다. 강진은 정약용이 유배된 곳으로 다산초당이 있는 곳이다. 강진에서 가르쳤던 탁월한 제자였던 '황상'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육백쪽 가까이 되는 거대한 분량에 가격도 23,800원이다. 
















2015년도 겨우 8일 남았다. 읽고 싶은 책이 산더미다. 일단 서재에 담아둘 필요가 있는 책을 골랐다. 데이비드 프롬킨의 <현대 중동의 탄생>을 현대 중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책이다. 찾아보니 이 외에도 이슬람과 중동, 특히 IS에 대한 책들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나를 심쿵하게 만든 건, 루 월리스의 <벤허>가 시공사에서 완역되어 출판된 것이다. 그동안 벤허는 기독교 출판사에서 개작되듯 번역한 책이 나오다, 그것조차 절판된지 오래다. 이번에 제대로된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나왔으니 꼭 읽어보고 싶다. 
















오늘 특이한 한 편의 영화를 감상했다. <도서관 전쟁>이란 기묘한 영화다. 아무리 쏴도 한 명도 죽지 않는 전쟁이다. 또한 한 권의 책을 지키기 위해 수백명이 서로 총구를 겨루는 기이한 이야기도 황당해 보이지만, 책의 역사 또는 분서와 금서의 역사를 안다면 충분히 공감할만한 이야기다. 사랑과 액션, 정치적 음모까지 허술하게 엮어진 영화이긴 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꼭 한 번쯤 볼만한 영화다. 검색하다보니 아리카와 히로 원작의 책과 만화도 보인다. 아마 이 책을 원작으로 영화가 만들어진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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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15-12-25 15:45   댓글달기 | URL
낭만인생님, 메리 크리스마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낭만인생 2015-12-28 20:07   URL
서니데이님 감사합니다. 이제야 봅니다. 시골이란 글쓰기가 쉽지 않네요. 멋진 2016년 새해 되십시오.
 

해가 뉘엿뉘엿 저물어간다. 이틀째 흰 눈이 펑펑 내린다. 벌써 이틀 전의 일이다. 아내와 나는 흰 눈이 펑펑 쏟아지는 길을 드라이브하며 시골에도 낭만이 있다는 것을 가슴 아리게 새긴다. 겨울은 이렇게 내 삶 깊숙이 내려 앉아있다.




시골이란 그런지 택배 받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어쩔 때는 도시처럼 하루 만에 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하루 내지 5일 정도 늦게 들어온다. 마음을 비우고 기다리지 않으면 애가 타서 죽을 지경이다. 특히 긴급하게 받아야할 약품들이 늦게 오는 날이면 택배기사에게 두세 번 전화를 해 부탁하기까지 한다. 시골이다 보니 물량이 적으면 모아서 와서 그런다고 한다. 어쨌든 시간은 흘러 점차 적응해 가고 있다.

 

바쁘긴 하지만 천천히 읽어가고 있는 책이 있다. 장준하 선생의 에세이 전집이 바로 그것이다. 모두 세 권인데 두 번째 책인 돌베개는 읽었고, 첫 번째 책인 <민족주의자의 길>을 읽고 있는 중이다. 검색해 보니 돌베개에서 <돌베개>를 출간했고, 세계사에서 <민족주의자의 길>을 판매하고 있다. 아마도 조만간 절판될 모양이다. 읽는 사람이 없는 가 보다.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벌써 1219일이다. 내일이면 꼭 열하루만 남기고 2015년은 흘러가 버릴 것이다. 삶의 여백을 만들고, 그곳에 사색과 성찰을 담으려 했다. 이상이 되고 말았다. 난 아직도 내가 누군지 모른다. 아니 삶의 여백이 없다. 삶의 여백은 마음의 여백인데, 나에게 마음의 여백이 없는 것이다. 차라리 바쁜 도시의 일상이 책과 더 가까웠다. 시골은 육체적 노동을 요구하느라 책은 손에서 일찌감치 멀어져 간다.

 

지난 주, 신영복 교수의 신간 <담론>을 구입해 읽고 있다. 신영복 교수의 책은 무엇이든 모두 사서 읽고 싶다. 벌써 6권 째 읽고 있지만 여전한 갈증이 괴롭힌다. <청구회 추억>이란 책은 전에 보지 못했는데 신영복으로 검색해 보니 보인다. <더불어 숲>은 개정판으로 다시 펴냈다. 기행문이라고 하는데, 자못 궁금해진다. 담론을 읽으니 <초사>를 소개해 두어서 역시 사서 읽고 있는데, 내용은 그림 탐탁치가 않다. 아직 나에게는 남방의 정서를 담은 <초사>조다는 북방의 <시경>이 울림이 크다.

 
















<초사>는 글항아리 출판사의 것이 완역본이다. 지난 주부터 <주역>도 함께 읽고 있는데, 점치는 책이라는 겉표지를 벗겨내면 결국 사람 이야기다. 한글로 번역되지 않았다면 중국 고전은 꿈도 꾸지 못했을 터이다. 하지만 불안전하지만 번역자들의 수고의 덕으로 중국 고전을 읽으면 깊어가는 겨울을 보낼 수 있는 은혜를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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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북 2015-12-20 21:06   댓글달기 | URL
와~ 눈 내리는 풍경이 정말 멋지군요^^ 제가 오랜만에 낭만인생님의 글을 만난 것인지 모르겠지만 오랜만에 글을 읽게되어 무척 반가웠습니다. 시골로 이사도 하시고 적응하시느라 여러모로 힘드실텐데 밝고 좋은 모습을 보려 하시는 부분들이 참 좋고요. 앞으로도 종종 소식 전해주시길 바래봅니다^~^ 꿀밤되세요 오호호호!

낭만인생 2015-12-23 20:14   URL
해피북님 찾아 주셔 감사합니다. 시골로 이사온지 어느덧 한달반이 지나갑니다. 그런대로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