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공병호의 성경 공부


공병호씨가 기독교 서적을 출간했다. 놀랍다. 그가 언제 교회를 다녔던가? 하여튼 그의 책 쓰는 속도는 광속이다. 이번에 출간한 책은 소위 말하는 기독론인 <공병호가 만난 예수님>이고 4월에는 신론에 해당하는 <공병호가 만난 하나님> 가장 첫책은 올 1월에 출간한 <공병호의 성경공부>다. 역시 대단한 분이다. 깊이는... 글쎄. 그럼에도 명료하고 분명하게 써내려간다. 일단은 환영이다.  종이책과 더불어 이북도 함께 내 놓았다. 공병호씨의 책은 이북으로 봐도 무난하지 않을까. 





















 
 
 

8월 기독교 신간




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

나의 사랑하는 여러분께

여호야김 왕의 면도칼

청매9-10월
















행동하는 교황 파파 프란치스코



 
 
 

[저자읽기] 한나 아렌트

 


 

여성학자다. 묵직한 무게감을 가진 주제와 양장으로 일관하는 한길사의 편집을 보며 남성 원로 학자인줄 알았다. 이렇게 나는 무식하다. 얼마 전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 대해 읽으면서 대단한 분이라는 감이 들었다. 그래서 좀 더 알아보기로 마음먹었다.

 

먼저 그녀는 유태인이다. 1906년 아버지의 고향인 쾨니히스베르크에서 유년시절을 보낸다. 쾨니히스베르크는 임마누엘 칸트의 고향이다. 베를린에서 청년기를 맞이한다.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거에게 철학을 공부한다. 하이데거와 연애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후에 하이데거가 나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자 깊은 환면을 느끼고 돌아선다. 유태인이었던 그녀에게 나치에 협력한 하이데거의 태도는 혐오스럽게 보였을 것이다. 아렌트는 하이데거를 떠나 하이델베르크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실존주의 철학자인 카를 야스퍼스의 지도를 받아 박사 학위를 받는다. 논문의 주제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에 입각한 사랑의 개념이었다.

 

1993년 파리로 망명하여 시온주의자들과 함께 활동한다. 1941년에는 피레네 산맥을 넘어 뉴욕에 와서도 유태인을 위한 활동을 이어간다. 1946-1948년까지는 뉴욕의 한 출판사의 책임 편집자로 일한다. 그후 1963년 시카고 대학 교수가 되기까지 많은 글을 발표한다.

<전체주의의 기원>(1951), <인간의 조건>(1963), <과거와 미래사이>(1961), <혁명에 관하여>(1963) 등이 있다. 이후에도 그는 몇 권의 책을 더 출판하게 되는데 가장 탁월한 책은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과정을 다룬 <예루살렘의 아이히만>(1963)이다. 이 책은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켜 지성계의 큰 반항을 불러왔다. 그해 <혁명에 관하여>를 저술했고, <어두운 시대의 사람들>(1968), <공화국의 위기 : 정치에 있어서 거짓말>(1969), <시민 불복종>(1969), <폭력의 세기>(1969), <정신의 삶>(1978)을 썼다. 마지막 정신의 삶은 미완의 책이다. 앞선 인간의 조건에서 다 말하지 못한 사유, 의지, 판단의 정식적 활동을 체계적으로 저술하려던 것이다. 3부작 마지막 부분인 판단을 구상하던 집필하던 1975124일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독서일기] 인간의 조건



오랫만에 보수동 책방 골목을 찾았다. 토요일 오후에 찾은 건 처음이다 평일이나 월요일에 자주 찾는다.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아~ 이곳이 바로 관광지구나. 그랬다. 이곳은 부산 보수동 책방골목인 것이다. 필요한 책을 찾았다. 자주 찾는 곳은 대우 서점이다. 책도 많고 아저씨도 착하다.


한나 아렌트의 <인간의 조건>

서대숙의 <김일성>

김용서의 <한국형 보수주의와 리더십>

김옥균 외 <한국의 근대사상>

모두 네 권이다. 안타깝게 한나 아렌트의 책 외는 모두 절판된 책들이다. 하기야 요즘에 누가 저런 책을 읽겠는가. 정말 중요한 책인데 정말 안 읽는다.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 







태백산맥을 읽고 난후 많은 생각의 변화들이 일어났다. 특히 한국 근대사가 일방적인 주입된 결과 였음을 알았고, 민족이 아닌 미국적 그릇된 역사관에 경도되었음을 알았다. 시대를 앞서 가던 많은 사람들이 왜 친일파 친미파가 되었는지, 기독교가 왜 일본과 미국의 손을 잡아야만 했는지 알았다. 경시된 역사의 저편의 불편한 진실들이다. 그들이 아우성이다. 나를 알아 달라고. 진실은 왜곡 되었다고 말한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 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열열히 환영했다. 그런데 다른 한 쪽에서 광란의 몸짓으로 사탄이라고 부르짖는다. 한국 개신의 민낯이 처절히 드러나는 순간이다. 똥 묻은 개가 재 묻은개 나무라는 식이다. 개신교의 이러한 기묘한 움직임은 한국 근대사를 모르고는 이해할 수 없다. 지금 개신교에서는 한국이 개신교가 '교황에게 몰려 간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실이다. 나도 개신교인이지만, 지금 개신교의 우격다짐을 결코 용납할 수가 없다. 싫다. 진짜 싫다.

















한국의 근대를 다룬 책들이 꽤 있다. 일반 역사서술을 넘어 경제라는 주제로. 식민지론의 관점으로, 법의 문제를 다룬 책들이다. 모두 버릴게 없는 책들이다. 돈이 되는대로 사모을 작정이다. 살림이 거덜나지는 말아야 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