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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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나 지금이나 다를 게 없다는 것이 확실하다. 어제 마야-아스테카 문명에 관한 책을 읽다 대항해시대가 언급된 것을 보고 아하.. 결국 여행이구나 싶다. 탈레스의 혁명을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지식이나 문명의 폭발적인 성장에는 반드시 여행이라든지, 항해라든지 하는 '이동'의 개념이 들어가 있다. 이동은 결국 만남이고, 만남은 타자와의 교류를 전제한다. 대항해 시대 관련 세 권의 책이 보여 함께 담아 본다. 송동훈의 <대항해시대의 탄생>은 항해 시대의 탄생과 과정 등을 탐험한다. 이제 대항해시대가 긍정적 측면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분명, 돈이든 명예이든, 아니면 불가피한 선택이었든 대항해시대의 동기는 필연적인 결과를 도출한 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관점의 변화, 그리고 과학의 발전 등이다. 그러나 반대로 라틴 아메리카의 경우는 착취와 멸망이라는 비운을 맞게 된다. 주경철의 <대항해시대>는 이러한 문명과 지식의 측면을 잘 강조하고 있다. 무네 후유 <대항해시대>는 탄타지를 소재로 하지만, 상당한 역사적 사실과 기술을 뒷받침하고 있어 흥미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한다. 


















문젤로의 책은 '만남'에 촛점을 맞춘다. 특히 서양과 중국과의 만남에 포커스를 맞추고 그로 인한 결과들을 추려낸다. 













조금 오래된 책이기는 하지만 권홍우의 <부의 역사>는 대항해시대부터 석유전쟁까지의 부의 이동을 추척한다. 결국 부는 사람들의 필요와 갈망에 의한 것이다. 당대의 필요, 사람들의 관심,,, 부는 사람들의 욕구인 셈이다.










대항해시대가 발동한 이유 중의 하나는 부를 위한 갈망이며, 뭔가를 새롭게 시도함으로 자기만의 것을 도출하려는 욕망이 아니었던가. 바다절벽의 두려움을 깬 것은 어쩔 수 없는 호기심과 부에 대한 갈명이 크다. 뭔가 해야 하니... 이유야 어찌되었건 현재 라틴 아메리카는 부의 변두리에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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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찰코아틀... 톨텍 왕국에서 유래되어 아즈텍과 마야 문명에도 이어져온 깃털달린 새라고 한다. (새-케찰, 코아틀-뱀)  종종 뱀의 모양으로 나타나지만 비의 신이다. 그런데 진짜 비의 주신은 타로 있다. 틀라록이다. 틀라록은 차크로 불렸다. 아즈텍에서는 틀라록으로 불렸다. 

비의 신 틀라록

이미치출처 위키디피아


 멕시코의 유명한 피라미드가 있는 테오티우아칸에도 케찰코아틀 피라미드가 있을 정도다. 케찰코아틀이란 단어로 검색하니 두개가 보인다. 하나는 신화적 상상을 더해 만든 동와히고, 다른 하나는 어린이를 위한 역사서이다.  어쨌든 처음 들어보는 신화속 존재인데 의외로 사람이 알고 있다는 것도 신기하다.
















멕시코의 역사가 희미하다는 것도 이상할 일은 아니다. 아직 정확하게 발견된 것은 없으니 말이다.  대략적인 역사를 보면 기원전 8000년 전에 농경문화가 시작되었고, 기원전 2300년경으로 보이는 토기가 발견되면서 문명의 시대가 열린 것으로 보인다. 이 당시는 구바빌로니아 문명 시기다. 기원 14세기경 올멕 시대가 오고, 그 즈음에서 사포테가, 테오티우타만, 톨텍 문명이 일어난다. 그렇게 희미한 역사가 이어지다 기원후 14세기 아즈텍 문명이 시작된다. 지금의 멕시코시티 자리다. 학자들은 이 당시 이곳의 인구가 20-30만으로 보면 당시 세계 최대 도시이다. 지금은 3천만이 넘지만... 


대지의 여신 코아틀리쿠에 석상

[최근의 학자들은 라틴 아메리카의 고대사가 이집트 고대사와 어느 정도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특히 상형 문자에서]


1521년 스페인의 침략으로 아스텍은 멸망 당한다. 그리고 모든 유산과 건물은 파괴된다. 멕시코시티는 파괴된 아즈텍 도시 이에 세워진 도시이다. 멕시코의 역사를 다른 책이 거의 없다. 있어도 개론식에 불과하다. 그나마 엘리엇의 <대서양의 두 제국>에서 약간 학문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다. 그만큼 라틴 아메리아카의 고대사는 미지의 세계이며, 밝혀야할 숙제가 많은 곳이기도 하다. 그런데 정세가 이리도 불안하니 그 일을 누가할까..
















에이드리언 길버트와 코트렐이 공저한 <마야의 예언>은 통해 그들이 왜 인신공양을 해야 했는지 이해가 된다. 십자가 형태는 태양신을 뜻하고, 여신의 발에서 비가 흐흔다. 이곳에도 역시 홍수 신화가 존재한다. 또한 구바벨로니아에 있었던 지구라트와의 연관성도 흐릿하지만 보인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믿지 않지만 일부는 수메르 문명의 후예들이 라틴 아메리카로 건너간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추측한다. 아직 멕시코 고대사는 축적된 자료가 너무나 없다... 멕시코는 뭐하고 있는지.. 내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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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멍청이라니... 요 녀석들도 시도때도 없이 공부하는 책상에 자리를 펴고 눕는다. 아내는 세상의 모든 고양이 책은 다 사서 읽을 보양이다. 난 멍청이로 생각하는 고양이들을 말이다... 하여튼 표지 있는 고양이 눈빛이 맘에 안 든다... 미야베 미유키의 신작이 나왔다. 아직 한 번도 읽어 보지 않은 작가지만 표지에도 역시 고양이다. 


















찻잔에 고양이 하나 그려놓고. 비싸게 받는다면 아내는 투덜 걸니다.. 헉.. 난 관심도 없는데.. 투덜거리는 것도 알고보면 관심인가 보다. 그게 아니고서야....

햐여튼 오늘 중고 알라딘에서 사온 세 권 모두 고양이 책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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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드디어 나왔네요. 바클레이의 <바울과 선물>입니다. 작년부터 고~~옫 번역 될거라는 소문이 나왔는데 드디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의 바울 논쟁의 최신이며, 최종이라할 수 있는 책입니다. 그동안 샌더스와 던, 라이트를 중심으로 새 관점 주의자들이 주도했던 바울신학을 바클레이가 '선물'이란 개념으로 완전히 새롭게 쓴 바울 신학입니다. 중간기와 1세기 근동과 그리스도 지역의 선물의 개념을 주도 면밀하게 살핀 후 바울 신학의 핵심은 '선물'이라고 주장합니다. 기대됩니다. 


던의 바울 신학이 재판되어 나왔네요.. 던의 바울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이해는 충분히 읽을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규태 목사님이 번역한 롱네커의 바울 역시 좋은 책입니다. 아마 이 세 권은 최근의 바울에 대한 좋은 연구 도서이자 주요 핵심을 찌른 책들이라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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