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21일 독서노트

"기본에 미쳐라"


그동안 시간이 쏜 살처럼 빠르게 지나는 듯한다. 잠깐이라도 한눈을 팔면 시간이란 놈은 어디로 가는지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할 정도록 날아가 버린다. 시간에 쫓겨사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한해가 이처럼 빠르게 지나면 허무함이 급하게 몰려 온다. 시간은 쏜 살이다.  잡을 수 없다는 말이고 빠르다는 말이겠지.. 하여튼 시간은 그렇게 흘러간다. 



과장이 심하기는 했지만 활이 가진 힘을 십분 보여준 아름다운 영화 '최종병기 활'... 어설픈 스토리를 충분히 상쇄시킬 만큼의 진지한 연기와 끊이지 않았던 긴장감은 이 영황을 2011년 최고의 영화로 끌어 올리기에 충분하다. 그동안 읽은 책을 정리해 보자. 












1. 인맥을 끊어라. 

 


인맥을 끊어라는 인맥을 만들라는 이야기이다. 그럼 왜 끊이라고 하는가? 필요하지 않는 것을 끊고 중요한 인맥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이다. 첫장인 이웃의 아내를 탐하라는 표현은 이 책이 가지는 인맥의 중요성과 적절성은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여튼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인맥은 공짜가 아니라 영업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맥도 영업이다.









2. 빅 아이디어

당신이 놓치고 있는 백억짜리 아이디어.. 표제가 재미있다. 이 책은 실제로 아이디어 하나로 엄청난 부를 창출한 사업가들의 이야기이다. 아이디어 하나가 인생과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아이디어만을 골라 실었다. 미국의 CNBC의 쇼 프로그램인 [빅 아이디어]를 책으로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을 알게 될 것이다.


Big ldea의 교훈 /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랑하고 과시히라. 그리고 직접 사용해 보라. 알리시아는 처만불로 불어나 사업으로 번성할 만큼 사람들에게 보여주길 꺼리지 않았다.


3. 어려울 수록 기본에 미쳐라


위기에 순간에 사람들은 대박을 꿈꾼다. 차근 차근 성실하게 일하기 보다 한 순간에 모든 것을 손에 쥐고 싶어한다. 이 때 사기꾼들이 등장한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다는 것은 나에게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기본은 원리요 통찰이다. 강상구님의 통찰력이 빛나는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본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책 속에서
"자신과 정한 약속을 어긴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거나 힘이 든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정한 프로는 자신이 잘못한 일을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는다."(85쪽)






4.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창의적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이다. 바퀴를 만들고 수레를 끌고 가기 위한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 냈다. 이야기 과정 속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고 만들어지는 가를 보여준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와 너무 닮은 주인공의 삶에 푹 빠지게 된다. 자 그럼 어떻게 창의적 생각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책의 일부이다.

5분 동안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운 과제에 대한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적어라.

그동안에 자신을 검열하지 마라.

아이디어를 다 쓰고 나서 마음에 드는 것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중 하나를 골라서 10분간 브레인스토밍을 하라.



5. 몰입과 소통의 경영


최고의 성과를 내는 몰입 창조형 조직 6가지 비밀. 표제의 글이다. 

몰입형 조직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불통의 조직은 강압적이고 굴욕적이지만 소통의 조직은 서로가 하나되어 원활하고 재미난 조직이 된다. 

저자가 말하는 몰입이란 소통에 근거한 재미와 열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조직을 어떻게 만드느냐이다. 저자는 6가지를 제시한다.

1. 이미지와 스토리를 활용하여 협곡을 연결하라.

2. 함께 그림을 그려라.

3. 경영진을 신뢰하라.

4.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라.

5. 전체 게임에 참여시켜라.

6. 실행 전의 연습...

제목만 보고는 정확한 의미를 찾을 수는 없다. 분명한 것은 이것은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먼저 준비될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협력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할리데이비슨의 이야기는 중요하다. 각 부분 부분이 각자의 일을 알고,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함으로 자신이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비전은 공유되어야 하고, 공유된 비전만이 진짜 비전이다.


7. 이상한 놈들이 온다.

파레토는 20%가 80%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물로 그 때는 그랬다. 그러나 여기에 세스 고딘은 반기를 들고 롱테일법칙을 주장했다. 그동안 소외되고 무시된 소수의 사람들... 그들의 집합체.. 버려진 80%에 집중했다. 귀중 마케팅이 아닌 컬쳐마케팅의 시작이다. 분산된 80%의 사람들이 혁신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신만의 취향과 취미를 고집한다. 세스고딘은 이것을 '별종'이라고 표현했다.


쿠텐베르크 시대는 갔다.(82쪽) 판 하나로 수천 수만장을 복사해내는 지식의 대중화를 주도했던 쿠덴베르크 인쇄술은 근대를 창조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동일한 사람들이 아닌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상한 놈들은 자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달았고, 그것을 향유하기 시작한다.

 

동일한 사고와 동일한 기대는 이제 필요없다. 다른 생각, 다른 결과, 다른 그 어떤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티브잡스가 말한 것처럼 다른 것의 시대가 된 것이다. 교육도, 경제도, 정체도, 심지어 가정환경도 다른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보기에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



많은 사람들이 하루 하루의 일과는 소훌히 한체 갑자기 스타가 되거나 부유해지는 '대박'을 꿈꾼다. 어리석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지 않는다. 그가 그렇게 된 것은 그동안의 훈련이 준비 되어있기 때문이다. 어려울 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수만년 전이나 지금이나 수만년 후나 여전히 진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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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딸기가 맞나 뺌 띠알아 맞나


텃밭에 심지도 않은 뱀딸기가 열렸다. 요녀석은 감칠맛 나게 생겼는데 먹어서는 안 되는 녀석이다? 아니다. 맛아 없어서 그렇지 정말 좋은 약이다. 어린 순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녹즙으로 먹으면 좋다. 열매와 뿌리줄기는 해열제와 진해제로 사용한다. 열매의 즙은 치질약으로도 쓴다. 심지어 뱀이나 벌레 등에 물렸을 때 생으로 찧어서 붙이거나 말린 약재를 가루로 빻아 기름에 개어 바르면 효과가 나타난다. 뱀딸기는 영어로 인디어 딸기( Indian strawberry)로 부른다. 


어릴 적 딸긴줄 알고 먹고 있는데, 친구가 와서 '뱀이 먹는 딸기니 먹으면 안 된다'고 일러 주었다. 그후로 한번도 먹어보지 않았다. 뱀딸기가 있으면 뱀이 주변에 있다고 믿어 잘 가지도 않았다. 참으로 억울한 세월이다. 먹어도 된다. 약이 되는 식물이니 앞으로 친해지고 싶다.




약용식물 책이 꽤 된다. 한 두권 사두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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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25 1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런 책도 있구나. 식탁의 교제가 이리도 소중한 것인데 잊고 산다. 한 끼의 식사는 생물학적 필요만 채우는 것이 아니다. 그곳에 또 다른 읽기가 존재한다.


"밥 먹자!"

누군가와 식사를 하다보면
그 사람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이렇게 알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의 이력서나 블로그에서 
읽을 수 있는 것보다
더 진실하고 중요하다.

_ 미셸 퓌에슈 < 나는, 오늘도 먹다>

(도서출판 이봄 페이스북에서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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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일기책은 미친 듯이 사야 한다.

 

한 동안 잠잠하던 지름심이 임하고 말았다. 참는다 참는다 하면서도 참을 수가 없다. 스마트폰에 미쳐 사는 아들보다 더한 책에 미친 나다. 오늘이 고작 516일 인데, 이번 달에 고입한 책을 보니 20권이 넘는다. 하루에 한 권 읽어도 아직 4권이 남는다. 이걸 사서 뭐하나? 다 읽기나 하려나? 누군가는 그랬다. "책은 읽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책과 연애하려고 사는 것이다." 이 말을 아내에게 해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아내는 분명 "미친X"이라고 하지 않을까 싶다.

 

무리한 충동구매인줄 알면서도 아내는 잠잠하다. 왜냐고? 아내의 호주머니에서 나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살다보면 이런 달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친하지도 않는 몇 분이 유난히 친한 척 하면서 책 사보라고 냉큼 돈을 쥐어 준다. 세상에 별일도 다 있다. 내가 책 좋아하는 거 세상이 다 알지만 책 사보라고 돈 주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다. 집이 찢어지게 가난하지 않으니 누가 챙겨주겠는가. 참으로 고마운 분들이다. 사랑의 빚이다. 다 갚아야할 빚이다.

 

이런 돈은 무조건 책을 사야한다고 '강조'한 나를 얼떨떨하게 지켜보던 아내의 툭 던지는 말. "알아서 하소!" 물론 내가 알아서 해야지. 그렇게 시작된 책 구입은 밑도 끝도 없이 이어지고 있다. 어제만 해도 벌써 세 권을 추가로 구입했다. 아내에게는 비밀인데 나머지 책들, 그러니까 수입 외 들어온 돈으로 구입한 책 외에도 아내 몰래 살짝 숨겨 사온 책들이 꽤 된다. 무덤까지 비밀을 지켜야할까 고민이다. 하여튼 그렇게 구입한 책이 벌써 30만원을 훌쩍 넘어 버렸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3>을 구입하면서 1.2.3권이 되었다. 7권까지 모두 네 권이다. 이 책은 모두 사 모을 작정이다














장영희 교수의 책은 세 권이 있다. 그런데 우연히 장영희란 키워드로 검색하니 다른 책들이 보였다. 영미시를 소개한 책이었다. 비채 출판사에서 출판한 <축복><생일>을 구입했다. 샘터사에서 출간한 <다시 봄>은 아직 구입하지 못했다. 정영희 교수의 글은 아련하고 힘이 있다. 이 땅에 없다는 것이 못내 아쉬운 분이다. 좀더 오래 사셔서 영롱한 문장을 더 많이 지어 냈으면 얼마나 좋을까. 놀라운 건, <축복>2006년 출판된 책인데 내가 가지고 있는 책은 초발발행본인데 201121135쇄를 기록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구입했다는 결론이다. 아마도 교재용으로 구입했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영문과 번역, 그리고 김점선의 그림이 함께 실려 있어서 한 편의 동화 같다.
















서민의 <집나간 책>도 구입했다. 기생충 박사라는 별명을 가진 서민교수의 서평집니다. 읽고 블로그와 신문 등에 기고한 글을 수정해 책으로 묶었다. 재미있다. 유머와 재치가 읽는 동안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도록 만들어 준다. 재미있는 분이다. 서평의 완성도에 있어서는 놓은 점수를 줄 수 없지만, 즐겁고 유익하게, 그리고 읽고 싶은 마음을 충동직하는 재능은 확실히 높다
















지난 주 <와튼 스쿨 원하는 삶을 살갗>이란 프리드먼의 책을 읽었다. 와튼 스쿨이란 단어가 생소해 다른 책을 검색해 보니 익숙한 책들이 꽤 들어온다.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비결을 알려준다는 와튼 스쿨은 다분히 미국적 느낌의 강의와 인생의 본질에 천착하려는 집요함이 어우러진 내용이다. 삶을 과학적으로 풀어내는 힘이 돋보인다. 앞으로 이 책도 몇 권은 더 살 계획이다.





























에드윈 헤스코드의 <집을 철학하다>와 크리스토퍼 스머스의 <슬로처치>와 이외수의 <글쓰기 공중부양>도 구입했다. 이외수의 글쓰기 책은 오래 전 추천을 받은 책인데 이번에 겨우 구입했다. 단어의 본질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열정이 느껴진다. 빅터 프랭클의 <의미를 향한 소리 없는 절규>도 같이 구입했는데, 빅터 프랭클의 책은 틈틈이 사 모을 작정이다. 아직 몇 권이 더 있는 것으로 아는데, 허투루 적은 책이 한 권도 없다.

 

아직 이곳에 올리지 못한 책도 수두룩하다. 이번 달은 책 풍년이다. 잔인한 5, 미친 듯 책을 사 모으고 있다. 다 읽을 수는 있을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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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철나무꾼 2015-05-16 07:59   댓글달기 | URL
저랑 같은 분이 또 계시군요, ㅋㅋㅋ~.
저는 책탑을 쌓을려고 책을 사모으는데...
전 책탑에 갖힌 라푼첼, 머리를 기르는 이유는 머리를 땋아 늘어뜨려...
삼손이 데릴러와서 머리카락을 잘라줄것만~(뭐래니~?@@)
암튼 아내분이 몰라서 가만 있는게 아니고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 정물이 되기로 학셨을 거예요~,ㅋㅋㅋ

낭만인생 2015-05-17 05:39   URL
ㅋㅋ 감사합니다. 알고 있으면서도 가정의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아내들의 마음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해피북 2015-05-16 13:30   댓글달기 | URL
낭만인생님두 읽어보고 좋은 책들은 구매하시는 편이신가봐요 지난번 7번 읽기도 리뷰 올려주신 기억이 나거든요 참 좋은 습관이신거 같아요 ㅋㅂㅋ
나의문화 답사기 시리즈는 저두 애장하는 도서 랍니다 ㅋㅋ 책탑이 쌓여도 좋고 저는 신랑한테 ㅋ 혼나도 좋고 그져 읽고 싶은 책들이 지베 가득 들어차 있었음 참 좋을거 같아서 낭만 인생님을 지지 합니닷 화이팅!

낭만인생 2015-05-17 05:40   URL
책을 사랑하면 습관도 닮아 가는 군요. 감사합니다.

카스피 2015-05-17 22:21   댓글달기 | URL
미친듯이 책사시면 금방 파산해 버려요.저도 그러다가 금방 주머니가 비더군요ㅜ.ㅜ

낭만인생 2015-05-19 21:15   URL
ㅋㅋ 아마 그럴 겁니다. 저도 석달 참다 이번달에 몰아서 사고 있습니다.
 

예언자들에 관하여

 

예언자 (豫言者)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다가올 일들을 미리 말하는 사람' 정도로 정의한다. 그럴 법도 하다. 한자어를 봐도 예'미리'란 뜻이고, ''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 말에는 오해의 소지가 많다. 만약 예언자가 미래를 미리 말하는 사람이라면 왜 다가올 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일까? 이것은 뭔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것이 아닐까? 종교를 떠나 예언자는 종종 하늘의 계시는 받거나 신적 능력을 입는 사람들에 의해 행해지는 하나의 설교이다. 예언은 무료한 일상에 대한 충격요법으로 생각해도 된다.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읽혀지는 칼린 지브란의 <예언자>는 미래가 아닌 여기의 이야기다. 일상을 어떻게 볼까를 생각하도록 관점을 우회시켜 준다. 랍비인 아브라함 헤셀 역시 이스라엘의 고대 예언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찰력 있게 들려주지만 결국 지금 여기의 우리의 이야기다. 예언자들은 미래를 말하는 사람으로 한정시켜서는 안 된다. 그들은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새롭게 보도록 관점을 혁신시킨다.

 

예언자를 검색하면 당연히 기독교 서적들이 많다. 성경에 엄연히 예언서가 존재하다보니 그에 대한 책들이 즐비할 것이다. 모든 종교는 계시로 시작한다. 이것은 기독교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다. 심지어 땅의 종교로 알려진 힌두교도 계시에 의존한다. 땅은 하늘에서 내려오고, 하늘은 땅에 다른 이름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윤회설은 땅과 하늘이 조우하는 이론이다. 물론 도무지 믿기지 않겠지만. 윤회설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하늘의 이야기가 절대 아니다. 그건 땅의 이야기다. 즉 땅에서 내가 어떻게 살았느냐는 다음세상을 판가름한다. 이것은 윤회설을 떠나 기독교의 실천적 신앙측면에서도 동일하다. 문제는 땅이지 하늘이 아니다.

 



















존경하는 학자인 월터 부르그만의 <예언자적 상상력>은 일상에 함몰되어 우상이 되어버린 삶을 타파하고 삶을 초월하는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촉구한다신앙의 힘은 땅을 이겨내는 힘이 아니다하늘의 힘으로 땅을 변혁시키는 것이다예언자는 하늘의 집배원이다하늘의 이야기를 땅으로 전달한다땅을 변혁하고 새롭게 하려는 목적을 가진다결국 땅의 이야기인 셈이다헨리 나우웬의 전기인 마이클 앤드류 포드의 <상처 입은 예언자 헨리 나우웬>도 땅의 이야기를 다룬다하버드 교수로 재직하면서 삶의 고뇌를 겪는다참 삶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그는 결국 진리를 찾아 나선다그는 순례를 떠난다길 위에서 진리를 발견한다그것은 예수의 길이었고상처 입는 삶이다상처를 입은 자만이 상처 입은 자를 위로할 수 있다차준희 교수의 <열두 예언자의 영성>을 통해 구약의 예언자들의 영혼을 다룬다아프지 않고 아무도 예언자가 되지 못한다.



















 

지난 주부터 클라우스 코흐의 <예언자들1.2>를 읽고 있다구약의 예언자들에 대해 말한다코흐는 예언자들의 발흥(勃興)을 왕정시대로 잡는다고대 이스라엘은 선견자아 예언자는 존재하지 않았고있어도 갑자기 임한 특별한 순간에만 임시적이었다아브라함은 족장임과 동시에 예언자다왕정이전에는 제사장들과 모세와 같은 특별한 리더들이 예언자를 겸했다그러나 사울왕 이후 예언자들은 돌출적으로 시작된다이것은 왕정이란 체제가 합리성과 철저한 땅의 논리에 함몰되기 때문이다예언자는 하늘을 이야기하는 자들이다하늘을 이야기함으로 땅에서 혁신을 추구한다하늘이 사라진 땅은 반드시 타락한다물이 고이면 썩듯예언자는 물이 고이지 않도록 부는 하늘의 바람인 것이다코흐는 왕정시대가 되면서 예언적 역할을 감당한 제사장들이 갑자기 하나님의 영감을 구하지 않’(39)았다는 것을 주목한다즉 하늘이 필요 없어진 것이다거짓과 탐욕을 왕정을 통해 이루기 위해서는 왕정의 경계를 분명히 하고 경계를 넘어선 그 어떤 것도 추가 시키거나 들여서는 안 된다.

 

예언자들은 왕정이 강제한 침묵을 깨는 자들이다그들은 하늘의 관점에서 땅의 타락을 깨부순다폭력과 타협으로 이루어진 합의를 폭로한다그런 의미에서 예언자들은 사건의 참된 증인들이다예언자들이 하나님을 인격적 실체로 묘사한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하나님은 이스라엘에 개입한다불의를 질책하시고착취와 억압을 지탄(指彈)한다이스라엘 초기 선지자였던 아모스는 이렇게까지 왕정시대의 불이를 고발한다.

 

야곱의 두령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치리자들아청컨대 들으라공의(公義)는 너희의 알 것이 아니냐너희가 ...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꺽어 다지기를 남비와 솥 가운데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3:1-4)

 

예언의 핵심은 파멸이다너희의 그러한 행실은 나(하나님)의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는 하늘의 소리를 대언한다물론 이것은 회개(悔改)를 촉구하는 땅의 이야기다하늘의 이야기는 결국 땅의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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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alma 2015-05-12 17:51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이 믿지 않는 예언가, 카산드라...그래서 신화가 참 신비하기도 합니다. 그 오래 전에도 여전한 세상의 속성이라는 것에 대해.

칼릴 지브란이 니체의 차라투스트라에서 예언자를 가져온 만큼 그것을 단순히 미래적 종교성으로는 볼 수 없는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말씀처럼 여기, 이 현실을 바꿀 때 열리는 미래를 말하려고 했다고 할까요. 코흐의 예언자들은 어떨지 또 궁금하네요

낭만인생 2015-05-12 17:49   URL
예언자들은 공부할수록 매력적인 존재들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