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래아 사람의 그림자 - 이야기로 본 예수와 그의 시대 비아 제안들 시리즈
게르트 타이센 지음, 이진경 옮김 / 비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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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예수> 논쟁은 해묵은 것이지만, 신약을 이해하기 위해 거쳐야하는 필수 과정이다. 1778년 알베르트 슈바이처의 <역사적 예수 탐구>가 출간된 후 신학계는 진보 보수를 막론하고 '역사적 예수 논쟁'을 피해할 수 없었다. 1835년 D. F. 슈트라우스의 <비평적으로 검토한 예수의 생애>가 출간되었을 때만해도 역사적 예수는 신화 속 존재로 전락할 것 같았다. 거두절미하고 현재는 톰 라이트는 선두로 하는 '제 3의 연구'로 명명되는 시기에 안착해 있다. 현재는 존 도미닉 크로산를 비롯한 게르트 타이센의 '역사적 예수'는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역사적 예수 논쟁’ 개론과 몇 권의 저작들만을 읽은 필자로서 ‘역사적 예수 논쟁’은 아직 낯설고 모호하다. 이유야 어떻든 최근에 일어난 역사적 예수 논쟁은 초대교회 역사와 신약 배경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보수적 관점에서 초대교회 기독론을 풀어낸 래리 허타도의 <주 예수 그리스도> 등의 책들은 초대교회 안에서 예수가 어떻게 신으로 경배 받았는가 등을 조밀하게 탐색하고 서술한다. 게르트 타이센의 <갈릴래아 사람의 그림자>를 집어 들고 읽기 시작했을 때는 이러한 ‘역사적 예수 논쟁’의 학문적 논쟁이 있으리라 예상 했었다. 그런데 이 책은 모든 논쟁을 뒤로하고, 저자의 깊은 학문적 소양을 토대 위에 쌓아 오른 멋진 소설이다. 역사적 예수 논쟁에 조예가 깊은 신학도이든, 무지한 일반 신자이든 상관없이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아마 역사적 예수 논쟁을 조금이라도 접해 본이들이라면 저자의 탄탄한 학문적 소양에 깊이 뿌리내린 소설인 것에 감동을 받을 것이다. 크리칭어라는 가상의 수신자에게 보내는 저자의 편지는 혹여나 오해 받거나 왜곡될 수 있는 다양한 논쟁의 주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는 역할을 한다. 후기를 대신하여 저자가 소개하는 참고 문헌들을 몇 권만 살펴보자.


보른캅의 <나사렛 예수>, E.P. 샌더스의 <예수와 유대교>, 베네딕트 오첸의 <고대 유대교>, 마르틴 헹엘의 <유대교와 헬레니즘> 등이 있다. 이러한 책들은 제2성전기인 바벨론 포로 이후 일어난 유대교의 역사적 사회적 종교적 변화들을 추적하고 설명하는 중요한 저서들이다. 최근에 유의하여 읽고 있는 플라비우스 요세푸스(Flavius Josephus)의 저작들 역시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문헌들을 충분히 소화했고, 이해했을 뿐 아니라 전문가이다. 우리나라에 번역된 저자의 책들을 살펴보면 초기의 기독교 운동을 다룬 <기독교의 탄생>(대한기독교서회)과 역사적 예수를 연구한 <역사적 예수>(다산글방)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이미 절판되어 구하기도 힘든 <예수 운동의 사회학>(종로서적 1977), <원시 기독교데 대한 사회학적 연구>(대한기독교출판사 1979) 등이 있다. 저자에 대한 과도한 설명은 소설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것 같아 이만 줄여도 될 것 같다.


“이름이 뭔가?”

“요한의 아들 안드레아입니다.”

“어디 출신이지?”

“갈릴래아의 세포리스입니다.”

“직업은?”

“과일과 곡물을 파는 상인입니다.”


그랬다. 그는 상인이었다. 그는 유대인이었고, 바라빠(강도 바라바를 말함)와 함께 로마에 대항해 시위한 인물이었다. 유대의 독립을 위해서 말이다. 그런 그가 붙잡혀 옥에 갇히고 심문을 받는 것으로 소설은 시작된다. 그가 사면을 조건으로 하게 되는 일은 유대인들을 감시하는 일이었다.


“빌라도의 첩자 안드레아?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게 안드레아는 빌라도의 청을 거부할 생각이었지만 그러기에는 용기가 부족했고, 비겁했다. 그는 다시 로마 장교인 메틸리우스 앞에 서게 되고 에세네파를 살펴보고 오라는 지령을 받고 떠나게 된다. 처음 몇 장은 낯설고 어색한 장면 때문인지 잘 읽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탄탄한 저자의 배경 지식에 의한 배경 설정과 주인공의 의식 변화를 긴장을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했다. 아마 교회적으로 급한 일이 없었다면 하루나 이틀 만에 모두 읽었을 것이다.


에세네파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수집하자 이번에는 나자렛 예수에 대한 정보를 수직하도록 보내진다. 안드레아가 예수를 직접 본 것은 십자가에 달린 모습을 멀리서 본 것뿐이다. 예수를 따르는 이들 중에 상당수가 젤롯당 출신이다. 그들은 물리적 힘을 통해 이스라엘의 회복을 꿈꾸었던 자들이다. 그러나 예수는 비폭력과 용서와 평화를 추구했다. 그럼에도 예수는 오롯이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사형을 당하게 된다. 저자는 이러한 배경을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기묘하게 풀어 나간다.


“우리 마을에 왔던 한 사람이 우리 아이를 설득한 거라고요. 예수라는 자예요. 그는 온 나라를 돌아다니며 하느님의 통치가 이미 시작됐다고 선포하고 있어요. 모든 것이 달라질 때까지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릴 필요가 없다고 말이죠. 커다란 변화가 이미 진행 중이라는 겁니다.”


안드레아는 예수의 고향인 나자렛에 들어가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익숙하지만 왠지 낯선 예수의 이야기들은 유대인인 그에게 상당히 파격적이었다. 사람들은 가정을 버리고 떠나버린 아들과 남편에 대해 분노했고, 예수를 사기꾼으로 몰아갔다. 많은 부분 에세네파와 닮아 있는 동시에 많이 달랐다. 저자는 이러한 차이들을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주인공 안드레아의 의식 변화를 통해 설명해 나간다.


복음서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 책은 제자들의 내부자 관점이 아닌 타자의 관점에서 예수의 복음을 듣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그린다. ‘이미’ 임한 하나님의 나라의 개념은 유대인들에게 이해될 수 없는 것이었다. 에세네파처럼 단절도 하지 않고 세상 속에 머물라고 했다. 로마에 대한 반역도 혁명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그러나 예수는 위험했다. 따르는 이들이 너무 많았다. 잘못하면 폭동의 요인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예수는 반역자라는 죄목으로 철저히 정치적 죽음을 맞이한다. 십자가가 바로 그 증거다. 속수무책으로 십자가형을 받은 예수를 멀리 바라보던 그는 결국 에세네파를 탐문하다 얻게 된 바룩과 함께 ‘빵을 나누고 같은 잔으로 음료를 나누어’ 마신다. 그에게 ‘새로운 날’이 밝아 온 것이다.


소설이라는 픽션을 통해 전해주지만 부제처럼 이 책은 ‘이야기로 본 예수와 그의 시대’이다. 상당히 매력적이고 흥미롭다. 복음서 너머의 유대인들의 삶과 사회적 상황들을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은 적극 추천한다.

감옥은 어두웠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혼돈에 빠진 사람들이 내 주위에서 서로를 밀쳐대고 있었다. 지금은 나 혼자 남앗다.- P11

너희 신은 오래전부터 다른 민족이 너희를 다스리는 걸 허락했다고 하더군. 바빌로니아인들, 페르시아인들, 헬라인들을 거쳐왔지. 그렇다면 이전 왕국들보다 식민지 백성을 훨씬 환대하는 로마인이라고 안 될 게 뭔가?- P39

예수라는 자예요. 그는 온 나라를 돌아 다니며 하느님의 통치가 이미 시작됐다고 선포하고 있어요.- P161

예수의 핵심 가르침은 악한 자에게 대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오른쪽 뺨을 맞으면 왼쪽 뺨을 돌려대라고 말하지요. 그런 사람이 위험할리 있겠습니까?- P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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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살까지 살 각오는 하셨습니까? - 아프지 않고, 외롭지 않은 노년을 위한 100세 인생 지침서
가스가 기스요 지음, 최예은 옮김 / 아고라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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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살까지 살 각오는 하셨습니까?

가스가 기스요 / 최예은 옮김 / 아고라

 

백세 시대다. 불과 십여년 전만해도 60세 만기 보험들이 80을 넘기고 100세보장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그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우리가 정말 백세까지 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이 책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들려 준다. 엄밀하게 답을 주기보다 다시 어떻게 노후를 준비해야할 것인가를 들려준다. 저자인 가스가 기스요는 1943년 생이다. 그러니까 필자의 부모님 세대인 것이다. 201268세의 나이로 교수직에서 물러났다. 가족사회학과 복지사회학을 전공하면서 한무모 가정과 등교 거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은둔형 외톨이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다. 일본은 한국보다 십년이 앞선다고 한다. 이 책은 지금으로 일어날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인 셈이다.

 

 

60, 필자가 어릴적만해도 마흔만 넘어도 노인의 냄새가 났다. 환갑잔치를 하는 분들은 마을에서 귀했다. 그런데 지금은 환갑이 지난 분들이 부모님?을 모시고 있다. 휠체어를 밀고, 식사를 준비하며, 힘겨운 하루를 보낸다. 30년 전만해도 상상하기 힘든 풍경이지만 이제 일상이 되었다. 의료과학의 발달로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환갑잔치는 사라진지 오래고, 팔순잔치도 귀하지 않은 시대이다. 환갑을 지나 몸의 기력이 현저히 떨어진 시기에 부모님을 모시고 살아가는 이들이 적지 않은 시대가 된 것이다. 문제는 체력적으로도 힘들지만 물질적으로도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핀핀코로리(팔팔하게 살다 갑자기 죽는 것)를 희망하지만 죽음의 사자가 찾아오는 순간까지 자기 뜻대로 죽음을 맞이하기란 쉽지 않다’(13) 즉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죽지도 못하고 연명하기가 쉽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할까? 그것을 준비해야 한다. 나이 듦을 거부한다고 젊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한 법이다.

 

 

먼저 젊고 아름다운 것보다 젊고 건강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나이를 속일 수는 없다. 유명 여배들이 나아가 들어도 젊게 보인다고 하지만 얼굴과 몸은 다르다. 나이가 들면 관절은 닳고, 근육은 줄어들어 힘이 없어진다. 저자는 일상을 소중히 하고 체력 저하를 극복하라고 조언한다.(87)


두 번째는 노년의 삶을 위해 재정을 비축해 두어야 한다. 저자는 백세 시대가 오면서 자녀가 부모보다 먼저 가는 일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그래 인해 생각지도 못한 일이 발생한다. 사위나 며느리가 남아 자신들 돌봐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 문제는 배우자가 없는 상태에서 배우자의 부모를 모시는 일인 너무나 힘들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을 위해 물질적으로 어렵지 않도록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세 번째는 자녀에 대한 기대도 내려 놓아야 한다. 비록 자녀가 있다해도 부모와 자녀는 사는 세계가 다르고 가치관도 다르기 때문이다.(116) 필자가 보기에도 그렇다. 어릴 적 부모님들은 자식들이 모셨다. 그러나 현재는 모시고 싶어도 그럴 수도 없다. 만약 사위나 며느리가 원치 않는다면 부모를 모시는 일은 보통 일이 아닌 것이다. 그래서 본인이 직접 병원이나 요양시설 현황과 제도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수집해 놓는 것이 좋다.(117)

인생의 설계표 만들기도 좋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단지 경험이 쌓이고, 삶의 경륜이 늘어나는 것으로만 한정짓지 못한다. 시대의 변화로 인해 나이 듦은 경제적 비용의 발생, 소외와 우울증이 동반되는 고위험군으로 들어가는 것도 포함된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를 의지할 수밖에 없다. 누군가의 도음을 받는다는 것은 곧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기도 하다.

 

저자는 5장에서 노쇠해 홀로 서지 못할 때를 대비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 재정 관리를 할 사람, 장례식장과 재산 사후 처리 등까지 소개한다. 어쩌면 이런 일들은 현재 우리나라에게 불필요하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나이가 들어간다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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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박막례와 김유라.. 할머니는 입으로 풀어내고, 손녀는 손으로 써가 멋진 한 권의 책을 만들어 냈다.


허.. 책까지..

유투부에서 즐겨 보는 박막례 할머니의 신간 소식이다.

무슨 말이 필요할까.. 그냥 웃다가 시간 다 간다. 

그런데 책까지 내다니.. 


책 소개까지 걸쭉~~한 입담... 

빨리 사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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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은 교실 밖에서 자란다 - 십대를 위한 십대들의 여행 공부
심규석 지음 / 비비투(VIVI2)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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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에는 4,000원이면 하루 종일 다닐 수 있는 패스가 있다.”

 

부산을 삼십 년 가까이 살아온 나도 처음 듣는 이야기였다. 진짜 인가 싶어 검색해보니 사실이었고, 2019년 현재 5,000원으로 인상되어 있었다. 문득 앎은 지내온 시간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각성이 일어난다.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학습의 대상이지만, 무관심하게 지내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이 무의일 수도 있다. 어쩌면 삶은 타자의 시선으로 일상을 바라본 낯설게 하기의 과정을 통해 성숙하는 지도 모른다. 여행은 궁극적으로 자기로의 여행의 아닌가. 여행이란 말이 가능한 것은 돌아갈 집이 있기 때문이다. 만야 돌아갈 집이 없다면 방랑일 뿐이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단순한 여행 가이드 정도로만 생각하다 마지막 장을 향해 나아갈수록 그동안 알고 지낸 여행과는 차별화되었다는 확신이 들었다.

 

저자가 여행 교육자의 길을 시작한 계기는 가르침에 대한 열정이었다. 충남 부여 정림사지에 들렀을 때, 10여 명의 학생들과 선생님 한 분이 조를 이루어 활동을 하고 있었다. 선생님은 정림사지 석탑에 대해 진지하게 설명했고, 학생들은 듣고 질문하면서 열심히 필기하고 있었다. 저자는 공부가 사각형 건물 안에 갇혀 문자로만 배우는 것보다 여행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에 이른다. 그렇게 하여 여행 교육자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저자가 프롤로그에서 밝혔지만 유럽의 학생들은 고3이 되어서도 자신들끼리만 배낭여행을 쉽게 떠난다고 한다. 우리나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다. 그들은 여행을 통해 몸으로 확장된 여행을 학 있는 셈이다.

 

몸과 마음, 생각을 확장하는 최적의 방법은 여행이다. 그래서 여행은 좋은 스승이기도 하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몸으로 체험하면서 더욱 확장된 사고력을 갖게 하는 통로가 여행인 것이다.”(20)

 

 

불편한 여행이 삶을 더 풍요롭게 한다는 말은 오래되었지만 언제나 새로운 명언이다. 엔진 없이 오직 자연의 바람만을 이용해 여행한 김승진씨가 한 말이다.(25) 김승진씨는 불편한 여행을 추천한다. 불편한 여행이란 저가의 여행이 아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을 즐기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패키기로 관광에 익숙해져 있다. 그런 관광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진정한 여행과는 질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분명하다. 여행은 피상적 봄과 방문이 아니다. 몸으로 느끼고, 마음으로 생각할 때 여행은 가치를 지니게 된다. 불편한 여행이란 바로 몸으로 하는 여행이라할 수 있다.

 

부모님과 함께 다니는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에서는 만나는 사람이 극히 제한적이다. 그렇지만 배낭여행을 하다보면 마을 얘기를 들려주는 할머니를 만나기도 하고, 친절을 베풀어주는 일본 현지인, 그리고 음식이 맛있고 저렴한데 친절하기까지 한 시장 아주머니를 만날 수 있다.”(27)


 

가이드하는 선생님도 없고, 부모님도 없이 오직 중학생들끼리 자신이 살던 도시를 떠나 먼 지역까지 함께 여행한다. 분명 보호에 익숙한 한국의 사춘기 학생들에게는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자신들의 여행을 통해 그들은 세상을 배우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배운다. 요즘의 아들이는 부모와 친밀하게 지내는 친구 외에는 소통을 하지 않는다. 낯선 아이들과 여행하는 것도 힘들지만, 같은 숙소에서 하룻밤을 지내는 것은 모험이다. 부모를 의지하는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최근들어 성인이 된 청년들도 부모를 떠나지 않고 지내는 캥거리족이 늘어나고 있다. 불편한 여행은 이러한 모든 것을 감수하고 함께배우는 시간이다.

 

아이들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오히려 자율성이 독립적이지 못하게 한다. 아이들이 해야할 역할을 부모님이 대신하는 것이다. 숙제도 대신 하고, 봉사도 대신하고, 심지어 대학생 수강 신청도 대신한다는 부모님이 있었다. 부모님이 아이에게 관심을 조금만 내려놓으면 스스로 하는 법을 깨우치면서 성장한다. 그 속도가 늦더라고 꿈꾸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하며 기다려야 한다.”(49)

 

스마트폰을 비롯한 현대기기의 발달은 삶을 편리하게 하지만 풍요롭게 하지는 못한다. 행복은 편리함이 아닌 불편함을 통해 배우는 경험에서 나온다. 이 책은 현대인들이 잃어버린 공유와 연대, ‘함께가 주는 진정한 앎을 가르쳐 준다. 여행을 위한 준비에서 과정, 실제 여행 후기까지 많은 정보가 가득하다. 가족여행이나 청소년을 중심으로 배낭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적지 않은 도움을 줄 수 있다. Part3에서는 부모님 없이 자신들만의 여행을 담고 있다. 무박 3일 여행 테마는 호기심을 자극했다. 런닝맨을 연상시키는 미션수행 과제는 아이들로 하여금 여행에 흥미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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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19-06-03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하철만이 아니라 기차와 버스역시 10만원 내외의 돈을 내면 한 일주일정도 전국의 모든 고속버스와 열차를 이용할수 있는 패스권이 있다고 하네요^^
 

리처드 보컴의 신간이 번역되어 나왔다. 얼마 전 이레서원에서 <삼위일체>가 나왔을 때 보컴인줄 전혀 몰랐다. 한참 지나서야 저자의 이름을 다시 읽고 깜짝 놀랐다. 제2성전기 문헌을 살피면서 보컴의 <예수와 그 목격자들>을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는데 역시 탁월하다. 

















요한복음 새롭게 읽기도 좋다. 요한 복음에 나타난 다양한 주제를 정리해 놓았다. 그런데 2016년 바이에서 <예수>라는 책이 보컴의 책이라는 사실은 오늘 검색하며 처음 알았다. 아.. 구입해 두어야할 책인데... WBC 유다서-베드로후서도 보컴의 책이다. 















원서를 찾아보니 아직 번역되지 않은 책이 정말 많다. 그것도 대작들이다. 이 사람은 도대체 이런 연구를 어떻게 하길에 이렇게 많은 책을,, 그것도 무지막지한 내용의 책들을 출간할 수 있단 말인가? 한국의 교수들은 평생 책 두 권도 못내는 사람이 많은데 말이다... 영국은 교수지만 적당한 시간과 여유가 있어 보인다. 역시 1세기 전후 문헌을 위해서는 영국으로 가는 게 맞는가 보다. 문득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유독 갈릴리의 막달라 마리아라는 책이 눈에 들어 온다. 기회가 원서로 사서 꼭 읽어 보고 싶다... 일단 여름 방학을 기다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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