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법칙 - 그랑 셰프 피에르 가니에르가 말하는 요리와 인생
피에르 가니에르.카트린 플로이크 지음, 이종록 옮김, 서승호 감수 / 한길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를 자주 옮겨 심으면 열매를 맺기 어렵다.’는 프랑스 속담을 알고 있다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할 때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우리나라에도 한 우물을 파라는 속담이 있다말콤 글래드 웰은 일만 시간의 법칙을 통해 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되려면 하루에 세 시간씩 십년을 꾸준히 하면 된다고 말한다이 모든 명언과 속담들은 평범한 우리가 새겨들어야 할 가치가 있다그럼 우리는 다음 명언도 기억해 보자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은 천재는 99%의 노력과 1%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고 했다최근 들어 삐딱해진 누군가는 이렇게 해석이 가능하다고 소리를 높인다.

 

천재는 99%의 노력을 했다할지라도 1%의 영감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둘 다 일리 있는 말이다두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노력과 영감은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다노력하는 사람은 영감이 있기 때문이고영감이 있는 사람은 노력하기 때문이다영감은 마치 배의 키와 같아서 거대한 노력이란 배를 작은 키가 방향을 정한다왜 이 책의 제목을 음식이나 열정 등의 수많은 키워드를 넣지 않고 감정이란 단어를 채용했을까? ‘요리의 발견’(175)이란 제목으로 시작되는 인터뷰에서 이런 대화가 오간다.

 

인터뷰어인 카트린 플로이크는 아이디어가 어디서 생기느냐고 묻는다피에르 가니에르는 본능대로라고 말한다또는 필요라고 한다다시 묻는다.

 

제 말은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찾느냐는 거예요.……

 

… 오히려 사소한 것들의 정연한 질서와 작은 발견 속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죠… 새로운 요리를 소개할 때접시에 올려놓은 요리를 보며 어떤 식으로 감정을 더 넣어줄 수 있을지 생각하죠… 아주 소소한 것들이지만 이런 것 하나하나가 모이면 제가 머릿속에 그린 것을 속이지 않고 표현할 수 있거든요.… 감정을 꾸밈없이 표현할 방법을 생각하는 거죠.”

 

그가 말하는 감정이란 뭘까프랑스어를 알지 못하니 감정으로 번역해도 될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내가 아는 감정에서 찾아보자피에르 가니에르는 단순함사실정직함그리고 감정을 되뇐다. “1950년 프랑스 출신. 20세에 요리에 대한 아무런 열정 없이 부모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의 셰프로 일을 시작했다.”

 

이 놀라운 소개 글을 내가 믿어야할지 모르겠지만 단순정직이란 단어가 주는 일정한 법칙이 열정 없이가 맞닿아 있는 듯하다그럼에도 그는 어떻게 프랑스 최고의 그량 셰프가 되었을까다른 많은 이야기보다 이 한 문장이 힘이 있을 같다.

 

요리는 제가 존재하는 방식이면서 끝없는 존재하는 방식이면서 끝없는 탐구와 창작의 대상입니다요리사가 아닌 다른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상상이 안 돼요.”(49)

 

그는 자신을 그렇게 소개한다대체 불가능한요리가 아니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자신이 그렇다고 생각한다스스로 말이다그가 생각하는 요리는 먹는 것을 넘어 매혹적이고 유려한 안무’(91), ‘홀의 리듬에 맞춰 요리가 연주’(92)되는 것이다그는 직원을 채용할 때 오로지 그의 성품과 배우려는 열정만으로 판단’(95)만으로 채용한 적도 많다그는 어쩌면 이성적이고 차가운 논리의 지배를 받기보다 내면에서 끓어오르는 열정과 사랑을 보는 듯하다.

 

그의 열정이 어디까지 인지 모르겠다마치 활화산이 아직도 왕성하게 마그마를 분출하는 듯 한 인상이다직원들에게 군대처럼 엄격하지만가족처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홀서빙을 하는 직원들에게도 음식에 대해 교육하고 손님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그의 집요함은 공간과 시간까지 지배하려 든다손님이 들어올 때 느끼는 분위기와 냄새까지인테리어까지 마음을 놓지 않는 그의 욕심이 깃든 말이다.

 

솔직하게 말하면파리에 있는 제 레스토랑 전체를 제 생각대로 모조리 고치고 싶어도 소유주가 아니라 세입자라서 제안이 많아요반면 외국의 레스토랑은 새로 설비할 때는 최상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135)

 

이제 감정이란 단어를 영감으로 치환해도 될 것 같고, ‘열정과 사랑이란 단어로도 번역해도 될 성 싶다그의 삶을 한 단어로 표현하고 싶다그 단어는 ‘ART’예술이란 단어야 말로 그를 표현하고 바르게 보여주는 가장 적합한 단어인 듯하다읽다가 마음에 드는 문장을 몇 개 골라 넣었다.

 

고민을 계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갑자기 멋진 조합이 떠올라요.” 207

아주 멋진 중국식 질그릇 위에 올려놓고 어떻게 요리할 것인지 골똘히 생각했죠.” 210

예술가는 특정한 시각으로 세상을 인식합니다어느 순간 타인의 표정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느끼죠.” 225

제가 다시 한 번 새로운 모험을 좇을 수 있었던 것은 마음 깊은 곳에 있던 어떤 믿음 때문이었어요.” 255

개인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인생이란 아무것도 잃을 게 없고 또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전할 수 있으면 좋겠군요.” 2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니 어제 무슨 일이 일어난거야? 방문자가 왜 이리 많아? 참 별일이다. 



가는 가해자의 엄마가 입니다를 주문했다. 그런데 도착할 시간이 넘었는데 소식이 없다. 이 책을 구하려고 강진, 장흥, 해남, 순천의 모든 서점을 다 전화해 알아봐도 단 한 곳도 없었다. 결국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그런데 왜 이리 늦는거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밀교역사
송장유경 지음, 허일범 옮김 / 경서원 / 199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장유경의 밀교역사를 읽는데 너무 어렵다. 전문용어만을 사용하다보니 난감하다. 불교 전공자나 아니면 최소한 불교의 역사를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읽기 힘든 책이다. 


밀교는 대승불교가 쇠퇴 또는 관념적으로 변하면서 반동으로 일어난 개혁 운동 중의 하나다. 밀교는 철저히 몸의 불교인 셈이다. 


"현시점에서 대승불교에서 밀교에로의 사상적인 전개과정이 명확하게 추정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밀교의 특색은 대승 불교의 사상적인 발전과정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대승불교가 본래 가지고 있던 신비주의적인 경향과 의례적인 요소를 극단적으로 강조하고, 고도로 발달된 대승불교 철학을 독자적인 실천 체계 속에서 구상화 했다는 점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원시불교에서 부파불교로, 부파불교에서 대승불료로 발전 또는 변화된다. 이때 대승불교과 초기의 실천적인 측면이 약화되고 관념적이고 철학적인 성향으로 발전하자 개혁하게 된 것이 밀교이다. 밀교는 성교를 통해 통제하는 득오의 과정이다. 


밀교는 일명 탄트라(Tantra)라고 부르는데, 탄트라는 샤크티파의 경전으로 힌두교에서 80년 때부너 일어난 성력 숭배의 일종이다. 밀교는 인도에서 추방되어 다시 티벳으로 넘어 간다. 티벳불교는 밀교였던 것이다. 주술과 신비로움, 샤머님즘 등이 교묘하게 혼합된 것이 발교 밀교인 셈이다. 


책이 어렵다. 아니면 솔직하지 못하고 너무나 답답하게 전개하는 양상이 일반독자들에게는 달갑게 오지 않는다.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ansient-guest 2017-03-21 19: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밀교하면 그저 공작왕 밖에 떠오르지 않네요 한참 그 만화에 빠져 있을 땐 밀교=주술 이라는 공식이 비단 저만의 건 아니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낭만인생 2017-03-28 08:57   좋아요 1 | URL
갑자기 공작왕이 보고 싶네요.. 예전에 유명한 영화 였던 것 같은데..

카스피 2017-03-21 22: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저도 밀교하면 공작왕이 떠오르더군요^^

낭만인생 2017-03-28 08:57   좋아요 0 | URL
밀교와 관련 있었군요.. 밀교에서 주문도 중요합니다.
 
사람이 풍경일 때처럼 - 박완서 이해인 정현종 등 40인의 마음 에세이
박완서.이해인.정현종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란 묘하다. 꼭 글이 좋아야 책이 좋은 것은 아니다. 표지만 좋아도 충분히 좋다. 물론 내용이 나쁘다면 표지만 보고 읽지는 낳을 것이다. 


오늘 이 책이 참 맘에 들어 읽었다. 여러 작가들의 수필 모음집이다. 그래서인지 일관성도 없고 그다지 글이 마음에 와 닿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사람 풍경'이란 표현, '마음 에세이'라는 글귀가 표지와 어울린다. 


수필이란 일상 붓가는 데로.. 그렇게 적는다고 하지만 사실은 논리적이고 치밀한 구도를 가지고 있다. 수필은 운전과 비슷하다. 초보자는 방향과 속도 등을 신경쓰며 잔뜩 긴장하며 운전을 한다. 하지만 숙달되면 모두 잊어 버린다. 버린다. 하지만 운전의 원리와 법칙을 절대 벗어나지 않는다. 체화된 것이다. 수필도 그와 같다. 붓가는 대로 적는 글이 아니다. 체화된 기술로 자연스럽게 써내려 가는 것이다. 


봄에 읽으면 참 좋은 책이다. 가볍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찢어진 예금통장 - 고백 그리고 고발 다음 이야기
안천식 지음 / 옹두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법 앞에 평등한가?"

"우리는 법관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법이 공정하다고 생각하는가?"


처음 이 책을 아무 생각 없이 '통장'이란 단어에 호기심이 일어 재테크나 경제관 등을 알려주는 책인 줄 알았다. 표지에 엄연히 법에 대한 문장이 강조되어 있는데 말이다. 사람이란 이처럼 타인의 삶에 무관심하다. 2박 3일의 부산 여행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니 집에 도착해 있었다. 책을 보는 나의 행복을 어찌 다 설명하랴. 포장지를 뜯고 바로 읽기 시작했다. 소개문부터 읽어 나갔다. 충격이 오는데 그리 오래 가지 않았다 저자는 변호사는 억울한 재판이야기를 이야기 한다. 그러니까 제목인 '찢어진 예금통장'은 '부러진 화살'의 연장인 셈이다.


사건을 위뢰한 의뢰인이 증거로 제시한 것이 바로 찢어진 통장인데 그것을 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찢어지고 쓸모 없는 통장은 도용한 H건설사의 악과 법관들의 이해할 수 없는 판결에 대한 이야기다. 1장인 '캄캄한 어둠 속에서'를 읽으면 정말 화가났다. 저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이건 법이 아니다. 분명히 드러난 사실을 외면하고 위증자의 증언만 귀 기울이고 대기업이라고 봐주는 것은 아닌지... 


"대기업 H건설은 승소 판결문으로서 잔금을 공탁하고 기을호의 토지를 빼앗아갔다. 그렇다. 그것은 빼앗아간 것이었고 약탈이었다. 나는 판결 결과에 도저히 승복할 수 없었다." 79쪽


저자는 억울한 사정을 알리기 위해 책을 썼고, 후에는 출판사까지 차려 책을 썼다. 


"향후 적극적인 광고 계획까지 고려하여 직접 출판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출판사의 이름은 '옹두리'로 정하였다." 92쪽


그런데 첫 책인 <고백 그리고 고발>이  편집 오류가 발견되어 회수하여 모두 파기했다. 그렇게 하여 다시 2015년 6월 2일 교정하여 다시 출판하기에 이른다. 이 책은 연합뉴스에서 기사회 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보게 된다. 


사실 저자의 그런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상식으로 보더라도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 판결이다. 특히 증인으로 나선 H건설 B 증인을 법정에 세우기까지의 과정은 실로 드라마틱했다. 마음을 뭉클하게 만든 문장이 보인다. '웅두리 혜움 12에 나온다.


"<앵무새 죽이기> 시작도 하기 전에 패배한 것을 깨닫고 있으면서도 어쨋든 시작하고, 그것이 무엇이든 끝까지 해내는 것은 용기 있는 모습이란다. 승리하기란 아주 힘든 일이지만 때로는 승리할 수 있도 있거든..." 111쪽


그렇다. 실패할 줄 알지만 해보는 것이다. 그것이 잘못 되었기 때문에.. 혹시 아나 승리할줄... 


그는 다시 말한다. 


"대한민국의 법을 집행하는 권력자들의 법 운용 능력은 가히 천지가 개벽할 정도이다. 그야말로 눈 뜨고 있어도 코 베억가는 식이다." 154쪽


기가막힐 일이다. 분명히 논리적으로 B는 위증자가 분명해 처벌해야 하는데 아니란다. 그는 말한다. '사법부 자체는 절대로 권력자가 되어서는 아니 된다는 것'이다. 과연 그렇다. 사법부가 권력이 된다면 법은 무너지고 사유화 된다. 그런데 정말 그런가? 아니다. 이미 사법부는 권력단체가 되었다. 그러니 결국 사법부는 바꾸는 일은 국민이 나서야 할 일다. 


책을 읽어 가며서 재판의 과정과 재심 등 여러가지 법절차를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억울하고 화가 나면서도 너무 좋았다. 이제 이 책을 누군가에게 추천하고 싶다. 특히 재판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7-03-18 22: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법 제도가 공화국 인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존 시스템 유지를 위한 제도라는 것을 고려
해 본다면, 이해가 가지 않는 바도 아닙니다.

다만 선출되지 않은 권력을 제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이 없다는 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낭만인생 2017-03-20 21:31   좋아요 0 | URL
그렇네요.. 제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