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변화인가 변질인가 - 건강한 교회 회복을 위한 95가지 제안
이광호 지음 / 세움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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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인가 변질인가

이광호 세움북스


이광호 목사에 대한 기억이 조금있다. 대학교시절 친하게 지내던 형제가 이광호 목사의 팬이었기 때문이다입만 벌리면 이광호 목사님은…….’하며 입을 열었다그에게 이광호 목사는 최종 권위자로 보였다마치 예수께서 가라사대…….’처럼 들려왔다당시 고신대의 깨어있는 신학생들은 이광호 목사가 쓴 64쪽 분량의 얇은 책인 <한국교회 무엇을 개혁할 것인가?>를 들고 다녔다. 당시 이광호 목사의 책을 접하면서 흠칫 놀랬다조직화된 교회의 비리를 들추어내고 있는 저자의 솔직함과 대담성에 걱정까지 되었다그곳에는 관행화된 교회 안의 여러 문제들은 언급하고 있었다술과 담배헌금과 주일 성수 등의 많은 문제들이 우리가 아는 상식과 다르게 적혀 있었다그 책을 현재 지니고 있지 않아 정확하게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지만 상당히 파격적이었다는 느낌은 아직도 생생하다그 후이광호 목사는 고신교단에서 제명당한다.

 

오늘 다시 이광호 목사의 책을 읽으니 감회가 새롭다그의 날이 무뎌지지 않음이 분명하다현재 독립장로교단 실로함 교회를 섬기고 있다예전 그대로인 셈이다다만 고신교단에서 적출(摘出)당한 것 외에는 달라지지 않았다그의 책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정직한 목사의 불편한 성경의 원리들이다한국교회의 개혁을 외치는 저자의 입바른 소리는 생각 외로 불편하고 세다. 95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비성경적이고 비개혁적인 한국교회의 그릇된 관행들을 꼬장꼬장하게 지적한다이광호 목사가 말하는 불편한 진실을 들어보자.

 

새벽기도나 철야기도 등에 참석하는 것이 반드시 신앙의 표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50)

송구영신예배는 폐지되어야 한다.(54)

1부 2부 3부 식으로 나누어서 예배를 보는 것은 옳지 않다.(58)

화면을 통해 화상예배는 참된 예배가 아니다.(62)

각종 기념예배는 폐지되어야 한다.(66)

목사들의 가운은 신약시대 신앙정신과 맞지 않다.(93)

찬양대의 지휘자나 반주자에게 사례금을 주는 것은 잘못이다.(106)

다양한 형태의 절기 때마다 특별헌금 제도를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213)

등등

 

은혜?로 넘어가는 관행들을 꼬치꼬치 따져가며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드러낸다저자의 이러한 주장들은 기존 교회가 받아들이기에 상당한 부담감과 불편함이 존재 한다아마도 이러한 불편함이 고신교단 목사들의 심기를 건드렸고제명하게 했는지도 모르겠다중요한 것은 이광호 목사의 주장들이 성경에 배치(背馳)되느냐이다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오히려 성경에 더 가깝고 종교개혁사상에 서있다책 제목을 변화인가 변질인가로 정한 이유는 종교개혁의 후손들이라고 말하는 한국교회가 변화를 가장하여 변질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의 과단성(果斷性)은 국가와 민족에 관하여 다룰 때 더욱 분명해 진다예배당 안 전면에 세워진 태극기는 마땅히 제거 되어야 하고,(338국기에 대한 경례나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등은 비기독교적 언어(341),이며국가를 위한 조찬 기도회는 아무런 가치도 없을 뿐 아니라 세속과 타협하는 의미 없는 행동(347)이라고 까지 말한다애국심으로 위장한 비성경적 모임과 용어들이 현대교회를 점령하고 있다좀더 성경적으로하나님의 보여주신 교회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저자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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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미나리
이병일 대표저자 / 산해 / 200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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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리꽃
며칠동안 물이 없어 거의 죽을 뻔 했던 미나리
꽃이 피었다.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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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2015-08-10 21:49   댓글달기 | URL
꽃도 잎도 싱그러우면서 곱네요~

낭만인생 2015-08-11 10:05   URL
미나리가 꽃 핀다는 거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담아두고 싶은 책이 얼마나 많은지...


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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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열 발전소로 떼돈 벌기?


일단 귀농하면 인공적인 것들은 최대한 줄이려는 생각에 태양열 전기를 생각해 보았다. 시골은 워낙 전기가 적게 쓰이긴 하지만 그대로 불필요한 전기도 줄이고, 가능한 전기를 자가발전을 통해 공급할 수 있는 대책을 찾는 것이다. 그런데 태양전지를 검색하니 엉뚱한 '태양열 발전소'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고보니 시골길을 가다보면 대단위 태양열 전지를 설치해 놓은 곳이 종종 본 기억이 난다. 일반 가정집이 아닌 천평이 넘는 넓은 곳에 설치된 태양열 전지를 보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알고보니 태양열 발전소였다. 그런데 문제는 태양열 발전소는 개인 소유이고, 전기를 팔아 엄청난 이익을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아직까지는...


책을 찾아보니 정말 많다. 심지어 투자 목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알려주는 책도 있다. 기분이 썩 좋지 않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태양광 발전소가 최근에 급속하게 생기면서 수익율이 50%이하로 뚝 떨어졌다는 뉴스까지 돈다. 태양광 발전소는 태양전지를 통해 전기를 만들면 한전으로 보내 한전에서 돈을 받는다고 한다. 한전의 기존의 선로를 통해 전기를 가정에 보낸다. 개인 태양광 발전소의 저렴한 전기를 한전이 받아 비싸게 파는 형식이다. 놀라운 발상이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소의 미래는 밝지 않아 보인다. 2년 사이에 50% 이하로 떨어졌고, 앞으로 더욱 하락할 것이다. 투자에 비해 얻는 것이 적을 것이 당연한다. 그러나 통영의 연대도 이야기는 솔깃하다. 탄소제로섬에 도달하려는 다부진 이야기가 맘에 든다. 생태도시 아바나 역시 지역적으로 행동하는 멋진 마을이다. 어쨋든 태양광 발전소는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그릇된 생각이 만든 욕망의 바이러스다. 















자료를 찾아보니 불필요한 자료가 많다. 가장 필요한 것은 저렴한 비용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태양전지 셋트이다. 혼자서 조립할 수 있는 것이다. 과연 수고가 헛되지 않다. 솔라센터라는 곳인데 이곳은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태양전지 셋트를 판매하고 있다. 옵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약 50만원 정도면 자가 발전이 가능하다. 풍력과 수력까지 알아 봤지만 수력과 풍령은 발전기가 이외로 비싸고 물이 없거나 바람이 없는 날은 발전이 어렵다. 태양광 발전도 태양이 없으면 불가능하지만 우리나라는 맑은 날이 많아 훨씬 유리한 편이다. 솔라센터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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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을 선교적으로 읽으면 두 모델이 보인다
손창남 지음 / 죠이선교회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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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이 알려주는 풀뿌리 선교모델

 

손창남은 산교학쪽으로는 저명인사다. 그는 이번 책뿐 아니라 선교에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인도네시아 사역을 정리한 <족자비안 나이트>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사역을 정리한 <쏘라비안 나이트>가 있고, 전문인 사역과 텐트 메이커 등의 선교관련 전문 서적인 <직업과 선교>도 있다. 경영학을 전공한 저자가 교수라는 직업으로 인도네시아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동거 동락한 선교적 삶을 살았다. 이 책은 선교사의 눈으로 바라본 사도행전이다. 기존의 성경 강해로서의 관점은 아니다. 사도행전이 보여준 진정한 선교적 삶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것이 목적이다. 저자는 '풀뿌리 선교 모델'이야말로 초대교회가 실천했던 선교적 삶이라고 말한다.

 

사도행전에는 선교의 두 모델이 등장한다. 13장 바나바와 사울이 안디옥 교회의 파송을 받기 전과 후의 모델이다. 받기 전은 이름 모를 흩어진 사람들이 복음을 전한 이야기고, 13장 이후 누가는 바나바와 사울, 특히 사울의 사역에 집중한다. 두 사역은 완전히 다른 사역이다. 그렇다고 극단적 분리 모델은 아니다. 서로 혼재해 있고 보완하고 공유한다. 저자는 두 모델이 중요하긴 하지만 선교적 모델로서는 교회 파송 형식의 바나바 사울 모델이 아닌 익명의 그리스도인들이 흩어져 복음을 전했던 풀뿌리 모델을 지향한다.

 

풀뿌리 모델은 현대 선교학적 용어를 빌리자면 평신도 선교이고, 자비량 선교이며, 전문인 선교이다. 텐트 메이커로 불리는 스스로 직업을 가지면서 일상 속에서 현지인들과 함께 살면서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 사역이 책 전반에 녹아 있다. 이론과 현장이 겸비된 저자의 선교관은 배타적이고 권력과 탐욕에 일그러진 한국교회에 바른 선교모델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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