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자유 - 로쟈의 책읽기 2000-2010
이현우(로쟈) 지음 / 현암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년 만에 한시간반을 TV 앞을 지켰다. 그것이 알고 싶다. 대통령의 시크릿을 보기 위해서다. 보고나서 허탈한 기분을 돌이킬 수 없었지만, 한가지 다행인 점은 뭔가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될, 할 수 도 없는 일을 자행한 박그네의 황당한 이야기들을 들었다. 저런 여자가 한 나라의 대통령이란 말인가? 여자였기에, 한나라당이었기에 수많은 여성들과 보수들이 그녀를 찍었다. 사실 그것조차 믿을 수 없는 댓글부대도 있지만 말이다. 참으로 위대한 대통령이다. 존경스러울 만큼, 국민의 소리에 귀를 막고 있으며, 아무렇지도 않게 출근한단다. 나도 당신처럼 그렇게 무디게 살고 싶습니다. 대통령님! 언제가지 이렇게 불를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아침부터 머리가 찌끈해 예전에 사둔 책을 읽었다. 벌써 넉달이 지난 책이다. 난 사 놓고 안 읽고 방치해둔 책이 수백권이다. 물론 올들어 그렇기는 하지만. 가벼운 마음을 책을 열었는데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메모가 적혀있다. 


"지식에서 켤코 지헤가 나오지 않는다'는 .. 가   생각 .다 가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메모를 무시하고 읽으려 해도 자꾸 신경이 쓰인다. 헌책방에서 구입한 책이라 이런 메모를 종종 발견하는데 이 메모는 도무지 읽을 수가 없다. 내가 문장력이 약해서 그렇나? 뭐지?  하여튼 넘어 가자. 


로쟈의 서재는 종종 들어가서 거의 읽는 편이다. 최근에 올라오는 글들은 대부분 책 소개하는 글이다. 이 책은 책을 소개하는 글이기도하지만 에세이 형식의 글이다. 그런데 비약과 풍자들이 즐비하게 읽힌다. 한편으로 즐겁고 한편으로 읽기가 버겁다. 때론 정곡을 찌르는 명문도 보인다.


"정리하면, 책읽기는 '즐거운 도망'이고, '즐거운 저항'이다. 도망치면서 저항하는 것인지, 저항하면서 도망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에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한없이 도망치고 한없이 저항한다."(30쪽)


읽기가 버겁다는 말은 로쟈의 글쓰기 성향이 내가 읽는 성향과 다르기 때문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아니면 알라딘서재에 출판을 고려하지 않는 성향 때문에 독자를 고려하지 않는 내향적 글쓰기 때문일수도 있다. 


군데군데 골라 읽었다. 연대기적으로 읽을 필요를 못 느끼겠다. 아니면 아직 내가 이 책을 읽을 시간의 준비, 마음의 준비, 생각의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사고의 성향은 나와 비슷하다는 느낌은 농후하다. 일단 덮자. 기회가 되면 다시 꺼내 읽으면 될 일이다. 일단 세월호부터 해결하자. 그동안 그네는 뭘 했을까? 어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아마도 수술이나 치료를 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기추니를 비롯해 새누리들 다 알고 있는 듯 하다. 모를리가 없다. 이제 대통령 시크릿 2탄 내라. 이대로 덮지 말라. 3%도 안되는 MBC가 한번 시도해 보던지. 어쨋든 시청율은 10%로 올려야하지 않겠는가? 안그런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11-20 12:34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낭만인생 2016-11-22 22:45   좋아요 0 | URL
아... 맞아요. 그런 것 같아요. 전 현실에서 도피할 때 종종 책 속으로 들어갑니다.

2016-11-22 17:35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낭만인생 2016-11-22 22:45   좋아요 0 | URL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쓰는 글이라서...
 
로고스 씨와 연애하기 - 케냐에서 날아온 특별한 말씀 묵상
이상예 지음 / 세움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한 권의 성경 묵상 집을 소개할까 합니다. 케냐 선교사님으로 사역하고 계시는 이상예 선교사님의 <로고스 씨와 연애하기>(세움북스)입니다. 이상예 선교사님은 아내이자 엄마이고, 선교사입니다. 신학대학원을 다니던 중 신학 공부를 하다 정체성이 흔들려 고민을 하다 성경 묵상을 통해 소명을 되찾은 경험이 있습니다. 성서유니온선교회의 <어린이 매일성경> 고학년용을 집필하고 있으며, 미국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박사를 받은 지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상예선교사님의 묵상집은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그녀는 왜 선교사가 되었을까요? 하필이면 케냐 선교사로 말입니다. 서두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로고스(Logos, 말씀)씨와 연애를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즉 말씀 묵상을 하다 케냐 선교사의 소명을 발견하고 헌신하게 된 것입니다. 더 나아가 선교사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낯선 땅에서 나그네(외국인)로 살아가는 일은 위험합니다. 그러나 로고스 씨 없이 사는 삶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훨씬 더 위험합니다. 그래서 저는 나그네가 되기로 했습니다.”

 

이 책은 자신의 소명의 원천이요, 삶의 근거가 되는 말씀 묵상을 기록한 것입니다.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것은 없습니다. 묵상도 마찬가지죠. 권태가 끼어들고, 실망도 찾아오고, 미움도 일어납니다. 그러나 다시 말씀으로 화해합니다. 말씀은 삶의 중심이 되어 선교사님을 인도해 갑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의 묵상은 조금씩 엇나가는 삶의 방향을 바로 잡아 줍니다.

 

이상예 선교사님은 묵상을 통해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깨달았고, 날마다 묵상함으로 큰 죄에 빠지지 않게 삶을 바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말씀 묵상이 주는 기본적인 도움입니다.

 

이 책은 네 가지 큰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화, 말씀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반추하며 낢마다 하나님의 거룩을 닮아 가려는 몸부림입니다. 일상, 그리스도인의 일상은 하나님의 일하시는 현장이며 사역터입니다. 일상을 통해 하나님을 체험하며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됩니다. 공동체, 관계는 하나님의 본성입니다. 사랑은 공동체를 통해 증명되며, 서로 견제하고 경쟁하고 위로하고 격려함으로 돈독해 집니다. 선교와 사역,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이자 부르심의 현장입니다. 이상예 선교사님은 이러한 네 가지 핵심 주제를 묵상의 방향으로 정하고 차곡차곡 풀어 나갑니다.

 

제가 이상예 선교사님의 묵상집에 푹 빠진 이유는 신학적 바탕이 깊이 스며들어 있으면서도 현실에 깊이 뿌리내려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풀어 나가는 것 같은데 어느새 성경의 사건과 인물이 지금 저의 환경과 모습이 되어 나타납니다. 그래서 화들짝 놀라곤 합니다. 예를 들어 첫 장 솔로몬 행각 거닐기에 보면 두 단락으로 나누었습니다. 앞 단락은 가슴에 돌을 품고 다니는 유대인과 그들을 거절치 않고 만나주시는 예수님의 이야기입니다. 뒷단락에서 마음속에 숨겨둔 나의 상처 이야기로 슬며시 바꾸어 놓습니다.

 

그분이 솔로몬 행각을 거닐고 계셨을 때, 나는 잠자코 뒤를 따랐다. 뒤에 남기시는 발자국마다 양에 대한 사랑이 묻어 있었다. ... 그분이 내 손을 살며시 잡았다. 따뜻했다. 다시 한차례 바람이 불어왔다. 그 바람은 한동안 상처를 핥은 후에 지나갔다. 진물이 꾸덕꾸덕 마르기 시작했다.”(23)

 

한편의 서정시를 읽는 것 같기도 하고, 한편의 치유드라마를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기존의 교훈식의 묵상집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상예 선교사님은 깊은 성경의 우물에서 시원한 생수의 언어를 퍼내는 언어의 마술사입니다. 몇 문장을 인용하면 이렇습니다.

 

그리스도는 과학적, 지시적인 언어로 포획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관계적인 언어로 만날 수 있는 인격이시기 때문이다.”(20)

 

낮의 아들이 되지 못함은 두 마음 때문이다. 빛을 받아들이고 싶은 마음과 그것을 거부하고 싶은 마음으로 나는 개와 늑대의 시간에 서있다.”(43)

 

염려는 흔한 인생의 재료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여러모로 마음을 써서 걱정하는 일은 케냐의 옥수수나 수쿠마(케일 종류)처럼 예사롭다.”(72)

 

형이상학적 신학의 교리들로 채워진 것이 아니라 현실에 깊이 뿌리내린 언어들로 풀어냈습니다. 그래서 인지 이상예선교사님의 묵상집을 읽고 있으면, 나도 그곳에 있는 것처럼 동화되고, 남이 아닌 나의 이야기로 친밀하게 다가옵니다. 선교현장인 케냐의 사진들은 낭만적이면서도 애정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사진도 이상예선교사님이 직접 찍은 것들입니다. 표지에 <묵상, 시가 되고 수필이 되고 노래가 되다>라고 적었는데 책을 다 읽고 나면 그 말이 진심임을 알게 됩니다.

 

제가 손을 크게 다쳐 한 달 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이 책을 읽었는데 위로를 많이 받았습니다. 아내와 사별한 후 고작 한 달 밖에 지나지 않은 시간이라 우울증과 자살충동에 시달렸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이러한 갈등과 우울감에 빠진 나에게 소명을 일으켜 세워주고 살아갈 힘을 주었습니다. 저뿐 아니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하나님을 깊이 사랑하고, 말씀 속으로 빠져들길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장흥 문학길 예술여행 옛길, 새길 1
이청준 외 지음, 김선두 외 그림 / 사계절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메라를 D700으로 교체했다. 그동안 갖고 싶었던 카메라인지라 손에 넣자마자 곧바로 출사를 나갔다. 뭐라 말할 수 없는 희열이 느껴졌다. 일단 회진면으로 핸들을 틀었다. 회진길은 30년이 훨씬 넘은 이 시간까지 조금도 변화가 없다. 다만 길이 포장 되었고, 극히 미미하게 넓혀졌을 뿐이다. 회진가는 길에서 바라본 723m의 천관산은 우람하며 풍만한다. 작은 지리산이랄까? 딱 두 번 정상까지 올랐을 뿐이다. 중학교 다닐 땐 종종 천관산으로 소풍을 갔다. 벌써 30년이 흘렀다. 세월은 흐르지 않는 것 같은데 지나고 나면 '쏜 살'같다는 말이 하나도 틀림이 없다.


2주 전 벼르던 '천관산 문학관'에 들렀다. 길가다 보이는 표지판을 기억해 놓았지만 쉽게 발길이 옮겨지지 않았다. 장흥에서 돌아오는 길에 아직 해가 남아 있어 들렀다. 그리고 깜짝 놀랬다. 수십명의 장흥 출신 작가들이 있었다. 기껏해야 이청준과 한승원 밖에 몰랐는데.  왜 장흥이 문학작가들이 고향인지 알 것 같다. 



회진면 진목이라 고모집이라 종종 들렀지만, 그것 뿐이었다. 그러다 4년 전쯤에 우연히 이청준의 생각을 찾게 되었고, 한승원 생가도 올 여름에 찾았다. 알고보니 이들뿐 아니라 수많은 작가들이 장흥 출신이었다. 이 책은 장흥 출신 중에서도 잘 열려진 7명의 작가의 글을 소개하고, 장흥 출신 작가들이 노트를 달았다. 그렇게 참여한 작가들이 무려 18명이다. <이청준, 한승원, 송기숙, 이승우, 위선한, 김영남, 이대흠> 7명의 작가다.


개인적으로 이청준의 책을 4권 정도 읽었다. 그런데 <낮은 데로 임하소서>도 이청준의 책이라니 믿기지가 않는다. 이 책은 시각 장애인이 된 안요한 목사의 생애를 다룬 책이다. 이청준의 책들은 대체로 이성을 초월하여 인간의 실존과 고뇌를 다룬다. 



'새길은 옛길의 기억을 가지고 있다.'는 제목으로 서문을 쓴 이승우는 길에대해 이렇게 사색한다. 


"새길은 옛길의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마땅하다. 기억이야말로 자기동일성의, 아마 유일한 근거다. 기억(만)이 존재의 동일성을 담보한다. ... 그러니까 새길이 옛길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불가피하다."


어쩌면 문학은 길의 이야기인지도 모르겠다. 이대흠은 이청준의 소설길은 흰색이라고 말한다. <눈길>은 첫차에 아들을 태워 보내고 돌아오는 어머니의  허전함의 길이다. 


"아들과 함께 걸어갔다가, 차 시간을 어기지 않는 야속한 첫차에 아들을 태워 보내고, 혼자서 터벅거리며 집이 있는 마을로 돌아오는 어머니가 걸었던 하얀 눈길이다. 아들이 디뎠던 발자국을 다시 디디며, 행여 아들의 온기라도 남아 있을지 모른다고 기대했던 어머니의 언 발이 묻힌 눈길이다."(19쪽)


나는 이 길을 10번은 넘게 다녔다. 물론 차로 다녔다. 고모집이 회진 진목리다. 이청준 생가는 고모집에서 멀지 않다. 지금은 아스파트로 검게 변질되고 말았지만, 새길은 옛길의 흔적을 담고 있으며, 기억하고 있다. 난 아직도 비포장도로 일때의 그 길을 기억한다.


"울기만 했거냐. 오목오목 디뎌논 그 아그 발자국마다 한도 없는 눈물을 뿌리며 돌아왔제. 내 자석아, 부디 몸 성히 지내거라. 부디부디 너라도 좋은 운 타서 복 받고 살거라." <눈길> 중에서


한승원은 아직 생존해 있고 워낙 잘 알려진 인물이라 넘어가자. 어쩌면 한승원보다 그의 딸인 한강이 더 알려져있다. 한강이 한승원의 딸이라는 건 불과 몇달 전에 알았다. 송기숙는 처음 접한다. 송기숙뿐 아니라 나머지 작가들은 모두 금시초문이다. 장흥문학길이 아니었다면 알 수 없는 작가들이다. 


이대함은 '송기숙의 소설길은 검은색'이라고 한다.(73쪽) 민주화 운동으로 인해 전남대 교수였으나 두 번이나 옥고를 치렀다. 작품으로는 <백의민족> <녹두장군> <암태도> 등이 있다. 이대흠의 표현이 기가 막히다.


"이런 민중들의 핍진하고 해학성을 잃지 않는 이야기가 바탕이 된 게 송기숙의 소설이다. 따라서 선생의 소설길로 표현한다면 사시사철 일하는 이들의 발자국이 수없이 찍혔을 농로의 그 검은 길이다. 그 길에 사는 사람들은 평화로운 시기에는 해학적이고 생명력 넘치는 삶을 살아가지만, 지배자들의 횡포가 극에 달하면 대창을 들고 일어선다. 역사의 일획을 긋는 민중들의 함성처럼 그 길은 굵고 분병하다." 75쪽


지금까지 읽었던 책 중에서 이런 종류의 책은 단 한 번도 없었다. 특성상 장흥 문학인를 소개하고, 그와 관련된 '문학길'을 테마로 삼은 탓에 특이함은 필연일 것이다. 그러나 많은 작가들이 동참해 한 권의 책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쉽지 않는 일이다. 그저께는 오다가 이청준의 무덤이란 표지판을 보았다. 시간이 있었다면 들르고 싶었다. 한 번 기회를 잡아 문학길을 돌고 싶다. 무릎이 아프긴 하지만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11-05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카메라 입니다. 사진 많이 담으시구요....

낭만인생 2016-11-06 14:55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유레카님은 사진을 잘 찍어서 많이 부럽습니다.
 
응답하라 신약성경 - 24가지 신약셩경 난제 해설
황원하 지음 / 세움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에 읽은 책인데 꼬지락 거리다 이제야 글로 옮긴다. 제목이 기독교 서적에 어색해 뭔가 싶었는데 알고보니 신약성경 난제를 풀어낸 책이다. 응답하라는 문구를 사용한건 아마도 성경이 어려워 답을 하지 못해 '응답'한다는 뜻으로 사용한 것 같다. 

 

제목만으로 책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다표지에 드러나 몇 가지로 살펴보자먼저 ‘24가지 신약성경 난제 해설이 부제다부제는 책의 핵심이다. ‘난제(難題)’는 말 그대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쉽게 말해 성경을 읽다 이해가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이 책은 신약성경을 읽다가 술술 넘어가지 못하고 턱턱 막히는 부분을 설명해주는 책이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목차를 보면 단순한 성경 난제가 아니다일반교인들도 생각기 힘든 신학적 주제들이 보인다예를 들어, 1장 신약 성경은 어떻게 받아들여졌는가?’라든지, 9장의 성전 파괴는 곧 세상 종말인가?’ 등의 주제들을 보면 일반적 지식이 아니다좀 더 깊이 들어간다.

 

 

1장 정경 이야기로 가보자정경은 캐논이고지금의 성경 목록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다룬다초대교회는 성경이 곧 구약을 뜻한다당시는 편지를 통해 구약을 해석하고 풀어내는 방편이 있었다지금의 서신서들이 그 주인공들이다그러다 점점 사도들의 편지들이 권위를 가지게 되면서 구약과 같은 권위를 가지게 된다말시온과 같은 이단들에 의해 정경화는 급속하게 진행되어 결국 알렉산드리아의 주교였던 아타나시우스에 의해 정경이란 명칭을 처음으로 사용하게 된다이것은 당시에도 교회 안에서 보편적으로 정경이 존재하고 있었음을 말해준다주후 367년 그의 부활절 서신에서 신양성경 27 정경 목록을 발표한다바로 이런 이야기다성경 속 이야기보다는 성경에 얽힌 이야기다.

 

성경은 원래 장절이 없었다장은 1227년 캔터베리 주교였던 랭턴이 나누었다구약의 절은 1440년경 나탄이신약은 파리 인쇄업자였던 스타파누스가 나누었다이렇게 함으로 성경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었다현재의 성경은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면 새롭게 보인다.

 

예수님의 탄생 시기헤롯과 중간기바울의 회심 시기 등 쉽게 읽어내지 못하는 신학적 이슈들과 성경 속 모호한 이야기들을 명료하게 알려 준다그렇다고 골치 아픈 신학적 이야기만 있는 것이 절대 아니다필자가 나눈다면, 7장부터 18장까지는 성경의 직접적인 이야기다신약의 화폐복음서의 시간옳지 않는 청지기를 칭찬한 이유 등 성경의 직접적인 이야기도 다룬다.

 

14장에서 세례인가 침례인가?’를 다루는데 흥미로운 점이 보인다성경에는그리고 침례교는 물속에 잠그는 침례는 주는데 다른 교단은 머리에 물을 약간 적시는 세례를 하는가세례가 비성경적이지는 않는가저자는 행 2:41과 행 16:33의 예를 들면서 침례의 어려운 점을 들면서 세례로 받아들이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말한다.(143)

 

신자 간의 세상 재판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필자는 지금까지 교회의 판결에 따르고 세상 재판에는 가지 말아야 한다고 배웠다그런데 실제로 대부분은 교회의 권위나 충고를 따르지 않고 세상 법정에 나간다저자는 이 부분에서 수치스럽기는 하지만 어쩔 수 없을 때에는 국가의 힘을 빌려도 된다고 말한다.(155나도 그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그럼에도 그건 수치스러운 일이다세상 법정에 나간다는 말은 그리스도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는 말이기도 하고서로 타협하지 않고 완악한 마음으로 산다는 말이기도 하다. 18장에서 여자들이 수건을 쓰는 문제는 시대적 상황에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남자와 여자는 구별 되어야 하지만, ‘동등하다고 말한다.(186)


 

신약과 관련된 난해한 주제를 다룬다성경에 관련된 역사문화적 상황 등을 포함할 뿐 아니라 성경 속 이야기도 함께 다룬다이 책을 통해 신약의 이야기들을 읽혀 둔다면 신약성경을 읽을 때 적지 않는 도움을 받을 것이다왜 그런 일이 일어났고그 말을 해야 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교사구역장제직들이라면 이 정도의 책은 읽어야 하지 않을까교회에 어느 정도 정착한 이들이라면 추천하고 싶다. 분량도 적당하고 가격도 이정도면 썩 좋은 편이다. 성경을 좀 더 깊이 읽고 싶은 이들이라면 누구나 추천하고 싶다.

이들의 기록과 요세푸스의 자료로부터 예수님의 탄생이 주전 6-4년 사이에 있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51쪽

정부가 주는 혜택을 누리면서 국민들은 당연히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8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이 돈이 되는 기적 - 글을 써서 먹고산다는 것
이성주 지음 / 생각비행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게 위대한 책에 리뷰가 없다니. 글쓰는 사람은 꼭꼭 봐야하는 책이다. 생존을 위해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10-08 22:56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낭만인생 2016-10-12 19:45   좋아요 1 | URL
읽어보니 생계형 작가 더군요... 돈이 되긴 하지만 너무나 힘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