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부신 친구 나폴리 4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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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없는 도시의 의미를 묻는다면

 

나는 물었다. 내가 없는 세상을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의미 없다고 그녀는 말했다. 나는 다시 물었다.

?”

그녀는 다시 대답한다.

살아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어?”

그럼 내가 당신의 살아갈 이유인 거야?”

 

삶의 이유, 나는 아직도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정의할 수 없다. 다만 분명한 건 누군가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결코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세상이 아름다운 이유는 사랑하는 누군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라 사랑 없는 세상에서 무슨 의미를 찾을 수 있겠는가? 난 삶에서 나의 편을 들어줄 누군가가 있다는 것만큼 소중하고 아름다운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틀간의 인내를 어젯밤 마침내 마쳤다. 만사를 제쳐두고 책을 읽어 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자정을 넘긴 새벽 1:58에 마지막 책장을 덮었다. 책장을 덮으며 단 문장을 생각해 냈다. 아니, 생각이 났다. 이 책은 평범한 일상을 눈부시게 아름답게 표현했다.’. 이 책에서 특별함은 찾기 힘들다. 다만 우리와 조금 다른 나폴리라는 도시에서 일어났다는 점. 그리고 나보다 조금 더 일찍 태어나 그런 상황 속에서 유년기와 사춘기 시절을 보냈다는 점. 그것 말고 다른 점이 있던가? 지독하게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갖는 광범위한 보편성이 책의 스토리다. 지독한 평범성. 그래서 누구나 공감이 갈 수 밖에 없는. 바로 그런 이야기다.

 

악마성과 천재성을 동시에 가진, 아니 악마이기에 천재일 수밖에 없는 릴라. 그녀의 본명은 라파엘라 체룰로이고, 화자인 레누는 릴라에게 항상 1등의 자리를 내주는 만년 2등 인생이다. 미움과 사랑, 우정과 시기가 둘 사이를 오간다. 하지만 결코 싫어하지 않는다. 릴라를 벗어나려는 불굴의 투지는 며칠 가지 않아 무너지기를 수없이 반복한다. 정신적인 지주처럼, 앞서다가 다시 뒤로 물러나고, 다시 도약하고, 다시 추락한다.

 

릴라는 레누의 정신적인 지주이자 영감을 주는 뮤즈였다. 릴라를 벗어나려는 투지가 번번이 실패하는 이유는 릴라를 통한 수많은 대화가 레누에게 경감을 줄 뿐 아니라 그것이 행복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나는 지난 9월 내내 릴라와 파스콸레와 함께 나누었던 대화를 생각했다. 순간 그런 대화야말로 매일같이 출석해서 수업을 듣는 이곳보다 진정한 의미의 학교라는 생각이 들었다.”(p245)

 

돈을 벌고 싶어 한다. 처음에 소설을 써서, 나중엔 신발을 만들어서. 그러나 마지막엔 키 작고 돈 많은 젊은 가게 주인 스테파노와 결혼함으로 릴라의 꿈은 이루어지는 것 같다. 화자인 레누는 누군가. 천재와 악마의 사이를 오가는 릴라의 절친이 아니던가. 릴라를 이기 위해 자학하듯 자신이 할 수 있는 공부에 전념하지만 고작 문방구 아줌마의 심부름이나 하는 존재가 아니던가? 그녀는 끊임없이 질문한다. “나는 누굴까?”

 

모래사장은 차가웠고 달빛에 거무스름한 잿빛을 띠었다. 바다는 잔잔했다. 살아 있는 생명체라고는 보이지 않았다. 나는 외로움에 사무쳐 울기 시작했다. 나는 대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 걸까?” (p290)

 

사람은 독립적이다. 그러나 독립적인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 의미는 연결될 때 생긴다. 일상을 치열하게 표현해 내는 힘. 이게 작가인 엘레나 페란테의 힘이다. 그녀가 작가는 글로 말한다.’는 말에 백번 동감한다. 그렇다. 작가는 글로 표현해야 한다. 시기와 경쟁으로 파탄이 날 것 같은 둘의 우정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하지만 더 깊은 본심은 인간의 본질적 심성을 파고 들어간다. 돈과 권력, 공부와 행복, 경쟁과 협력 등을 통해 서로는 서로에게 나의 눈부신 친구라고 말하게 만든다.

 

번역자인 김지우는 이렇게 평가한다.

 

엘레나 페란테의 소설은 굶주린 듯 다음 페이지를 넘기면서도 마지막 장을 덮고 싶지 않은 이야기다. 영원히 끝나지 않기를 바라게 되는 이야기다.”

 

이유는 간한다. 이 소설은 소설이 아니라 지금 여기의 우리의 일상이기 때문이다. 자칫 무의미하다고 평가절하 시킬 우리의 일상, 쓸모없다고 소각시킬 뻔했던 일상의 조각들은 치열한 문장으로 빗어냈다. 그래서 난 이 소설이 위대하다고 감히 말한다. 나에게 살아갈 이유를 만들어준 그녀의 대답과 맞먹는 멋진 소설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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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눈부신 친구 나폴리 4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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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평범한 이야기를 이토록 눈부시게 표현해 내다니. 작가가 더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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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글쓰기 특강 - 생각 정리의 기술
김민영.황선애 지음 / 북바이북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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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글쓰기라.. 궁금해집니다. 어떤 내용인지 몰라도 제목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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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 - 시간을 초월하는 목회와 설교의 핵심 원리
찰스 J. 브라운 지음, 우상현 옮김 / 세움북스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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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이 책은 '설교'에 관한 책이다. 찰스 J. 브라운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는 국교회 목사다.그는 1843년 '대분열' 사건을 맞이해 '자유교회'로 옮겨간다. 이것은 권위와 목회자 중심의 국교회 체제를 거부하고 자유롭고 시민중심의 목회로 돌아간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브라운의 신앙정신은 목회에서도 뚜렷이 드러난다. 그는 한마디로 집요한 열정의 소유자였다. 교인들은 '공부하는 사람'들로 만들었다. 안일한 자세로 교회만 오가는 교인들로 두지 않았다. 이러한 그의 집념의 일부가 책 속에 담긴 기도에 대한 충언 나온다. 공적 기도를 자신의 자랑이나 지루한 시간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당시에 이러한 발상은 혁신적이었고 도전적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이러한 시도들을 멈추지 않았다. 



이 책은 일종의 신학생들이 읽어야할 목회이야기로 채워져있다. 하지만, 개혁적 교회를 원하는 일반교인들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중요한 이야기들도 적혀있다. 목회는 목사의 주도적 역할이 필요하긴 하지만, 교인들은 방관자가 아니다. 그들은 함께 동역하는 이들이다. 시민이 국가의 정책에 합력해야 하지만,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듯이 말이다. 시민정신의 결여로 인해 국가는 행패와 집권남용을 서슴지 않을 것이다. 이것처럼 교인들의 깨어있는 정신은 바른 교회를 만들어 낸다. 


이 책은 자유가 있다. 탈권위 시대를 우려하는 목사들은 이 책의 말하는 바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저자는 1장에서 목회자의 경건생활을 유독 강조한다. 경건의 힘은 성경에서 나오면, 성도를 바르게 지도하는 원리다. 최근에 목사들은 성경을 읽지 않고 설교용으로 이용한다. 잘못된 방법이다. 성경의 원 정신을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마치 정치가가 법을 모르고 아무렇게나 하는 것과 같다. 필요할 때만 법전을 가져와 정신을 배우지 않고 악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처음의 정신으로 되돌아가야한다. 그것이 진짜 목회고, 그것이 진짜 정치다. 


모든 목회의 근본은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사람 사랑으로 실천된다. 목회는 이러한 사랑의 정신에 결코 반해서는 안 된다. 목회가 조선시대 목사와 너무나 닮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쩌면 목사들은 정약용의 <목민심서>부터 읽어야할지 모른다. 정치인도 마찬가지다. 목회의 정신, 정치의 정신은 오로지 교인과 백성들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온다. 제발 교인들을 무지하게 만들지 말라. 백성들을 우민화정책으로 바보 만들지 말라. 그것은 결국 목사, 정치인 스스로를 죽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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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6-12-12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목사는 박근혜를 사랑하더군요.. ^^;;

낭만인생 2016-12-12 21:55   좋아요 1 | URL
제가 볼 때 그분들은 진심으로 공의와 정의가 무엇인지 고민해 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을 자유 - 로쟈의 책읽기 2000-2010
이현우(로쟈) 지음 / 현암사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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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 만에 한시간반을 TV 앞을 지켰다. 그것이 알고 싶다. 대통령의 시크릿을 보기 위해서다. 보고나서 허탈한 기분을 돌이킬 수 없었지만, 한가지 다행인 점은 뭔가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될, 할 수 도 없는 일을 자행한 박그네의 황당한 이야기들을 들었다. 저런 여자가 한 나라의 대통령이란 말인가? 여자였기에, 한나라당이었기에 수많은 여성들과 보수들이 그녀를 찍었다. 사실 그것조차 믿을 수 없는 댓글부대도 있지만 말이다. 참으로 위대한 대통령이다. 존경스러울 만큼, 국민의 소리에 귀를 막고 있으며, 아무렇지도 않게 출근한단다. 나도 당신처럼 그렇게 무디게 살고 싶습니다. 대통령님! 언제가지 이렇게 불를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아침부터 머리가 찌끈해 예전에 사둔 책을 읽었다. 벌써 넉달이 지난 책이다. 난 사 놓고 안 읽고 방치해둔 책이 수백권이다. 물론 올들어 그렇기는 하지만. 가벼운 마음을 책을 열었는데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메모가 적혀있다. 


"지식에서 켤코 지헤가 나오지 않는다'는 .. 가   생각 .다 가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메모를 무시하고 읽으려 해도 자꾸 신경이 쓰인다. 헌책방에서 구입한 책이라 이런 메모를 종종 발견하는데 이 메모는 도무지 읽을 수가 없다. 내가 문장력이 약해서 그렇나? 뭐지?  하여튼 넘어 가자. 


로쟈의 서재는 종종 들어가서 거의 읽는 편이다. 최근에 올라오는 글들은 대부분 책 소개하는 글이다. 이 책은 책을 소개하는 글이기도하지만 에세이 형식의 글이다. 그런데 비약과 풍자들이 즐비하게 읽힌다. 한편으로 즐겁고 한편으로 읽기가 버겁다. 때론 정곡을 찌르는 명문도 보인다.


"정리하면, 책읽기는 '즐거운 도망'이고, '즐거운 저항'이다. 도망치면서 저항하는 것인지, 저항하면서 도망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에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한없이 도망치고 한없이 저항한다."(30쪽)


읽기가 버겁다는 말은 로쟈의 글쓰기 성향이 내가 읽는 성향과 다르기 때문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아니면 알라딘서재에 출판을 고려하지 않는 성향 때문에 독자를 고려하지 않는 내향적 글쓰기 때문일수도 있다. 


군데군데 골라 읽었다. 연대기적으로 읽을 필요를 못 느끼겠다. 아니면 아직 내가 이 책을 읽을 시간의 준비, 마음의 준비, 생각의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사고의 성향은 나와 비슷하다는 느낌은 농후하다. 일단 덮자. 기회가 되면 다시 꺼내 읽으면 될 일이다. 일단 세월호부터 해결하자. 그동안 그네는 뭘 했을까? 어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아마도 수술이나 치료를 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기추니를 비롯해 새누리들 다 알고 있는 듯 하다. 모를리가 없다. 이제 대통령 시크릿 2탄 내라. 이대로 덮지 말라. 3%도 안되는 MBC가 한번 시도해 보던지. 어쨋든 시청율은 10%로 올려야하지 않겠는가? 안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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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0 12:34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낭만인생 2016-11-22 22:45   좋아요 0 | URL
아... 맞아요. 그런 것 같아요. 전 현실에서 도피할 때 종종 책 속으로 들어갑니다.

2016-11-22 17:35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낭만인생 2016-11-22 22:45   좋아요 0 | URL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쓰는 글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