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싸우지 않는 지혜 - 인연 따라 간결하게 산다
곽철환 지음 / 불광출판사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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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목이 좋다. '인생과 싸우지 않는 지혜' 그렇다면 동반한다는 말인가? 표지에 적힌 '인연 따라 간결하게 산다'는 표현은 조금 모호하다. 저자의 이름은 곽철환, 동국대 출신이며, 아마도 글 쓰는 스님? 아닌가? 하여튼 그런 분이다. 지금까지 쓴 책도 적지 않아 보인다. <불교 길라잡이> <이것이 불교의 핵심이다> 등을 썼다고 소개한다. 처음 접하는 저자다. 기독교인인 내가 불교 책을 접할 리 만무하지만 그래도 적지 않게 읽는 편이다. 많은 불교 관련 저자들이 있지만 정찬주 외에는 기억나는 이이가 없다. 그만큼 불교 쪽에서는 문장력 있는 이들은 적은 것 같다. 


몇 달 전 안도현 시인의 <잡문>처럼 짧은 글로 한 페이지를 장식한다. 걷다가 생각나면 적고, 눕다가 생각나면 적은 글이다. 


생각이 여러 군데 가는 것 같아도
가는 데는 딱 두 곳이니
과거와 미래다.
그 생각들은 다 자신이 '꾸민 이야기'고 허상이다.


뭐 이런 식이다. 또 하나를 옮겨보자.


생각이 일어나니
온갖 분별과 차별과 개념이 생긴다.
중생은 그것을 고정된 실체로 여겨 얽매이고 집착하지만,
그것은 생각이 일으킨 허구다.


작년 여름 불교 관련 서적을 수십 권 사서 읽었다. 결론을 내릴 수야 없지만 나름 생각을 정리하면 불교는 종교가 아닌 철학에 가깝다고 해야 할까. 실제로 불교에 교리는 없다. 다만 여러 가지 득도의 과정이 있을 뿐이다. 불교를 공부하다 발견한 것 하나는 힌두교가 훨씬 오래된 종교로 알았는데 아니었다. 불교는 기원전 6세기에 발흥했고, 힌두교는 불교가 인도에서 수그러들자 반동으로 발생한 토속 종교였다. 그래서 힌두교를 불교 훨씬 이전으로 돌리는 이들도 있지만 내가 보기엔 억지스럽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불교는 훨씬 원시적이다. 


어떤 말을 듣든,
어떤 일이 일어나든,
집착하지 않고 저항하지 않으려는 마음가짐,
이게 수행의 시작이다.


명료한 이성적 이해를 요구하는 성향을 가진 기독교인이 불교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불교는 무와 허를 추구하는 득도(불교에서는 득오得悟라 부른다.) 를 추구한다. 실제로 초기 불경을 보면 굉장히 유치하고 인간적인 면이 강하다. 이것은 성경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체계화되고 관념화된다. 개인적 사견이지만 불교의 관념화는 중국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마음이 오염되었다는 것은
2분의 분별과 감정에 물들었다는 뜻이다.


아직 불교를 이해하기엔 마음의 그릇이 작은가 보다. 난 정찬주의 책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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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독재 세상을 꿰뚫는 50가지 이론 1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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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자가 '강준만'이라 샀다. <감정독재>라는 제목도 끌렸다. 아마도 최근에 유행하는 '감정노동자'라는 의미와 상통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 때문이었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책을 펼쳐보니 제목과 상당이 달랐다. 어쩌면 내가 제목을 잘못 파악한 것일수도 있다. 마음이 썩 편치 않았다. 단지 제목 때문에. 저자와 출판사 때문에 책을 펼치지도 않고 사본 내가 잘못이다. 그렇다고 내가 잘못 샀다거나 책이 나쁘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제목과 내용이 엇그나 있어 기분이 별로 안 좋다는 것이다. 


행동 편향, 부작위 평향, 몬테카롤로의 오류, 이기적 편향 등등 많은 사회적, 심리적 이론들이 나온다. 나는 이런 연구들이 참 좋다. 결국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처음 듣는 이론이 몇개 보인다. 그중의 하나가 '이야기 편향'인데, '왜 우리를 사로잡는 재미있는 이야기는 위험한가'라는 제목을 걸었다. 이야기 편향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데, 이유는 사실보다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판단 기준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란다. 


요즘은 신문기사까지도 '이야기'처럼 쓴다. 맞는 말이다. 역시 강준만다운 글이다. 그래도 난 이야기가 좋다. 다만 위험한 건 그것을 나쁘게 사용하는 나쁜 사람들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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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눈부신 친구 나폴리 4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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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없는 도시의 의미를 묻는다면

 

나는 물었다. 내가 없는 세상을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의미 없다고 그녀는 말했다. 나는 다시 물었다.

?”

그녀는 다시 대답한다.

살아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어?”

그럼 내가 당신의 살아갈 이유인 거야?”

 

삶의 이유, 나는 아직도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정의할 수 없다. 다만 분명한 건 누군가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결코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세상이 아름다운 이유는 사랑하는 누군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라 사랑 없는 세상에서 무슨 의미를 찾을 수 있겠는가? 난 삶에서 나의 편을 들어줄 누군가가 있다는 것만큼 소중하고 아름다운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틀간의 인내를 어젯밤 마침내 마쳤다. 만사를 제쳐두고 책을 읽어 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자정을 넘긴 새벽 1:58에 마지막 책장을 덮었다. 책장을 덮으며 단 문장을 생각해 냈다. 아니, 생각이 났다. 이 책은 평범한 일상을 눈부시게 아름답게 표현했다.’. 이 책에서 특별함은 찾기 힘들다. 다만 우리와 조금 다른 나폴리라는 도시에서 일어났다는 점. 그리고 나보다 조금 더 일찍 태어나 그런 상황 속에서 유년기와 사춘기 시절을 보냈다는 점. 그것 말고 다른 점이 있던가? 지독하게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갖는 광범위한 보편성이 책의 스토리다. 지독한 평범성. 그래서 누구나 공감이 갈 수 밖에 없는. 바로 그런 이야기다.

 

악마성과 천재성을 동시에 가진, 아니 악마이기에 천재일 수밖에 없는 릴라. 그녀의 본명은 라파엘라 체룰로이고, 화자인 레누는 릴라에게 항상 1등의 자리를 내주는 만년 2등 인생이다. 미움과 사랑, 우정과 시기가 둘 사이를 오간다. 하지만 결코 싫어하지 않는다. 릴라를 벗어나려는 불굴의 투지는 며칠 가지 않아 무너지기를 수없이 반복한다. 정신적인 지주처럼, 앞서다가 다시 뒤로 물러나고, 다시 도약하고, 다시 추락한다.

 

릴라는 레누의 정신적인 지주이자 영감을 주는 뮤즈였다. 릴라를 벗어나려는 투지가 번번이 실패하는 이유는 릴라를 통한 수많은 대화가 레누에게 경감을 줄 뿐 아니라 그것이 행복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나는 지난 9월 내내 릴라와 파스콸레와 함께 나누었던 대화를 생각했다. 순간 그런 대화야말로 매일같이 출석해서 수업을 듣는 이곳보다 진정한 의미의 학교라는 생각이 들었다.”(p245)

 

돈을 벌고 싶어 한다. 처음에 소설을 써서, 나중엔 신발을 만들어서. 그러나 마지막엔 키 작고 돈 많은 젊은 가게 주인 스테파노와 결혼함으로 릴라의 꿈은 이루어지는 것 같다. 화자인 레누는 누군가. 천재와 악마의 사이를 오가는 릴라의 절친이 아니던가. 릴라를 이기 위해 자학하듯 자신이 할 수 있는 공부에 전념하지만 고작 문방구 아줌마의 심부름이나 하는 존재가 아니던가? 그녀는 끊임없이 질문한다. “나는 누굴까?”

 

모래사장은 차가웠고 달빛에 거무스름한 잿빛을 띠었다. 바다는 잔잔했다. 살아 있는 생명체라고는 보이지 않았다. 나는 외로움에 사무쳐 울기 시작했다. 나는 대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 걸까?” (p290)

 

사람은 독립적이다. 그러나 독립적인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 의미는 연결될 때 생긴다. 일상을 치열하게 표현해 내는 힘. 이게 작가인 엘레나 페란테의 힘이다. 그녀가 작가는 글로 말한다.’는 말에 백번 동감한다. 그렇다. 작가는 글로 표현해야 한다. 시기와 경쟁으로 파탄이 날 것 같은 둘의 우정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하지만 더 깊은 본심은 인간의 본질적 심성을 파고 들어간다. 돈과 권력, 공부와 행복, 경쟁과 협력 등을 통해 서로는 서로에게 나의 눈부신 친구라고 말하게 만든다.

 

번역자인 김지우는 이렇게 평가한다.

 

엘레나 페란테의 소설은 굶주린 듯 다음 페이지를 넘기면서도 마지막 장을 덮고 싶지 않은 이야기다. 영원히 끝나지 않기를 바라게 되는 이야기다.”

 

이유는 간한다. 이 소설은 소설이 아니라 지금 여기의 우리의 일상이기 때문이다. 자칫 무의미하다고 평가절하 시킬 우리의 일상, 쓸모없다고 소각시킬 뻔했던 일상의 조각들은 치열한 문장으로 빗어냈다. 그래서 난 이 소설이 위대하다고 감히 말한다. 나에게 살아갈 이유를 만들어준 그녀의 대답과 맞먹는 멋진 소설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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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눈부신 친구 나폴리 4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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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평범한 이야기를 이토록 눈부시게 표현해 내다니. 작가가 더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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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글쓰기 특강 - 생각 정리의 기술
김민영.황선애 지음 / 북바이북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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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글쓰기라.. 궁금해집니다. 어떤 내용인지 몰라도 제목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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