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선택하라 - 크로스미디어 저널리스트 민본의 리더십
민경중 지음 / 샘솟는기쁨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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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게 선택하라


역사는 승자들의 기록일까그렇다역사는 승자들의 기록이다그러나 반만 옳다진실은 기록한 자만이 승자이다즉 기록하여 이기고이기고 다시 기록하는 것우리가 아는 승자와는 사뭇 다르다나고 기록한다그럼 승자가 될 것인가어쨌든 나는 오늘을 기록하고 승자는 내일 결정될 운명에 맡기리라.

 

오늘까지 민경중의 <다르게 선택하라>를 모두 읽었다. 253쪽이란 적은 분량이지만 바쁜 일정으로 인해 이틀을 넘기고 말았다다른 책이었다면 족히 일주일은 걸렸을지도 모른다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드는 묘한 매력이 있다책이 도착했을 때아내가 먼저 읽고 싶다고 이틀을 미루었다아내도 재미있었다고 말한다아내가 다 읽을 때까지 기다리기가 힘들었다아내는 천성적으로 빨리 읽지 못한다이틀만 기다리면 되니 나에게 달라고 해서 읽었지만 결국 삼일이 걸렸다숨쉬기 힘들만큼의 팽팽한 긴장이 책을 놓지 못하게 한다그런 점에서 굉장히 특이한 책이 분명하다왜 일까생각해보니 문장력이다기자 출신인데다 평소 글을 쓰는 훈련이 된 탓인지 독자로서 읽기가 편하고 쉬었다독자가 읽기 쉬운 책은 짧은 문장과 군더더기 없는 간소한 문장이다이런 문장은 호흡이 빠르고눈의 흐름이 수월하여 쉽게 읽힌다책의 후반부에 갔을 때야 겨우 알아 차렸다.

 

저자의 글 실력을 알아낼 수 있는 이유는 그가 틈틈이 박아놓은 탁월한 문장을 보면 안다몇 개의 문장을 옮겨오면 이렇다.

 

-중국 특파원 시절을 회상하며

"앞서 걷는 자는 그만한 고단함이나 외로움을 각오해야 해서 더 많은 용기와 신념이 필요했다하지만 이를 극복할 때 그 자리가 더욱 빛난다는 사실을 알게 된 시간이었다."(23)

 

-제주뮤직아일페스티벌을 성사 시킬 때

"때로는 용기 있는 도전이 필요하다도전은 자신뿐 아니라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94)

 

-보도국장이 될 때

"작업 환경은 생산성과 효율성에 변화를 가져다준다감흥이 없는 사무실에서는 창의적인 생각이 나올 리 없다더욱이 언론사는 혁신으로 구조를 바꾸지 않는다면 무한한 상상이나 창의적인 발상을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140)

 

-부모님의 식당일을 도우면서

"식당 일을 도우면서 우리 삼형제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그중에 하나가 주인의식이다식당에서 일을 하다보면 주인의식을 가진 종업원과 그렇지 않은 종업원이 다르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주인의식을 가진 종업원은 소님의 상에 뭐가 부족한지를 먼저 알아차리고 채워 주지만 주인의식이 없는 종업원은 손님이 요구해야 빈 그릇을 채워준다."(167)

 

삶이 녹아내린 문장들이다뻔해 보이는 문장이 저자의 삶의 맥락과 잇대는 순간 통찰이 되고도전으로 전환된다책을 통해 한 사람을 읽는 것이 이리도 재미있단 말인가문장력삶의 맥락 속에 담긴 통찰과 도전정신그것만으로 이 책을 다 읽었다고 말하는 것 어불성설이다.

 

그는 도전과 혁신의 사람이다첫 장, '첫 중국 특파원길을 만들다'에서부터 그의 행보는 만만치 않다한 번도 가보지 않는 길을 가야했던 그는 안 된다라고 쉽게 말하지 않았다북측 강석주 부부장과의 인터뷰 에피소드에서는 추리소설보다 더한 긴장이 느껴졌다저자도 이 사실을 알았다.

 

"아무리 기자라지만 허락 없이 북측 관계자를 만났으니 국가보안법상 비빌 회합통신고무 찬양 등으로 엮어 범법자 취급해도 어쩔 수 없었다."(28)

 

<노컷뉴스>를 시작할 때 반대 주장도 만만치 않았다. '라디오 뉴스 기자가 텍스트 기사를 쓴다는 건 말이 안 돼다들 그렇게 생각했다그러나 저자는 라디오 시대를 넘어 TV시대로, TV시대를 넘어 인터넷 시대로 흘러가고 있음을 간파한 저자는 무모하지만 밀어 붙였다결국 노컷뉴스는 '대박'이 났고유수한 포털사이트가 애걸할 정도로 성공했다그는 이렇게 말한다.

 

"실패가 두려워서 시도하지 않는가그렇다면 우리가 두려워할 것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다."(71)

 

얼리어댑터혁신적 사무실 재배치새로운 미디어 뉴스의 시작 등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만큼 저자는 도전하고 혁신시켰다촌지를 거절하고 불의이웃을 돕겠다는 제의는 용기를 넘어 담대함이 읽어 진다나도 저런 용기가 있을까아마도 쉽지 않을 것 같다.

 

결코 포기하지 않았던 저자의 삶이 아직 젊은 나에게 '더 열심히 뛰어'라고 말하는 듯하다.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 성공하는 사람만이 아는 인생 경영 4법칙
조연심.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북이십일)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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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브랜드로 승부하라


 

술술 읽히는 책이다. 크게 부담을 주거나 느끼하지 않다는 점에서 좋다. 그런데 이상하리만큼 읽는데 애를 먹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다른 책을 두 권이나 읽었다. 중간 중간 책을 손에서 놓아야 했다. 절대 싫어서가 아니다. 그냥 잡히지가 않았다. 어제까지 2/3 분량을 읽고,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마무리 지었다. 그 다음 곧장 이 책을 집어 들고 읽기 시작했다.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되겠다는 이유모를 열정이 일어났다. 그렇게 오늘 틈틈이 읽고 마지막 장을 덮었다. 시원하다. 얻어낼 것이 많고 재미난 일화도 많이 참고할 내용이 쏠쏠하다. 그렇다고 특이한 어떤 내용을 차별 있게 다룬 것은 아니다. 이것이 자기계발서의 한계이자 단점이다. 모든 책이 다 그런 것 아니겠는가. 한 분야의 책을 집중적으로 읽다보면 비슷한 내용이 이 책 저책에 흩어져 있다. 저자의 말마따나 전문가는 그러한 지루함과 반복을 피하지 않고 반복 학습한다.

 

퍼스널브랜드예상했던 대로 이 책은 기업 브랜드 시대가 저물어가고 있으며, 이제 개인이 브랜드화 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예언한다. 맞는 말이다. 오늘 어느 전자신문을 보니 대기업 임원들도 1년을 못 버티고 퇴출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기막힐 노릇이다. 그러니 더욱 개인을 브랜드화해야 하지 않을까? 기업에서 퇴사해도, 사업이 망해도, ‘라는 브랜드가 있다면 얼마든지 승산이 있다. 퍼스널브랜드야 말로 가장 확실한 노후보장책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까? 저자는 유용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1부에서는 태도를 다룬다. 2부에서는 스토리, 3부에서는 지식, 4부에서는 불변의 것들이란 제목으로 가장 중요한 자기계발 방법들을 다룬다. 태도는 일을 대하는 자세다. 오프라 윈프리의 명언을 인용해보자.

 

유명해지는 것과 유명해지지 않은 것의 유일한 차이는 사람들이 현재의 당신을 알아보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것일 뿐이다. 내 안에 존재하는 나는 조금도 변할 것이 없기 때문이다.”(25)

 

저자는 자신을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 또한 일을 대하는 자세에서 나온다. 진정성과 성실함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알리는 것, 바로 이것이 퍼스널브랜드의 첫 발이다. 우리의 삶의 과정 하나하나가 진정성을 지닌 스토리가 되어 퍼스널 브랜드에 힘을 더하는 것’(27)이다. 태도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신뢰의 자산을 쌓는 것이다. 신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사소한 약속을 지켜내는 것, 약속한 것을 지키는 것, 명령이 아닌 모범을 보이는 성실한 태도를 계속해 보여야 한다. 손자는 신뢰를 쌓는 방법을 솔선수범(率先垂範)’, ‘언행일치(言行一致)’, ‘신상필벌(信賞必罰)’을 들었다. 세 번째 신상필벌은 상벌의 원칙으로 친다하고 상을 주면 안 되고, 귀하다고 벌을 면해서도 안 된다는 말이다. 상 줄 자에게 상주고, 벌 줄자에게 벌주는 공평성을 뜻한다. 이러한 리더의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신뢰감을 갖게 할 것이다.

 

스토리는 자기만의 차별성을 뜻한다. 동사형 목표를 계획하라는 말이 낯설지만 공감이 된다. 동사형 목표는 꿈 목록을 실행에 옮길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정해 실제로 움직일 수 있는 동인을 만들어’(85) 주는 것을 말한다. 즉 모호한 목표가 아니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해야 한다. 실행력, 바로 이것이 결과를 내는 가장 탁월한 방법이다. 고민하고 숙고했다면 그것을 몸으로 실천하고 실행해야 한다.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실행하는 것이고 성취하는 것이다.”(87)

 

지루한 반복을 즐기라는 말에는 크게 공감이 된다. 현대는 빠른 피드백의 시대다. 반응이 늦으면 사람들은 참지 못하고 곧장 옮기고 포기한다. 그러나 진정한 대가들은 결과가 당장 보이지 않더라도 참고 견딘다. 왜냐하면 그래야만 진짜 실력이 늘기 때문이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그것을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비평가들이 알며,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청중이 그것을 안다.”고 폴란드의 피아니스트이며 정치가였던 이그나치 얀 파데레프스키의 말이다. 꾸준한 반복, 지루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하는 것이 실력이다.

 

퍼스날브랜드는 만드는 것, 그것은 기존의 자기계발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예전은 누군가에게 팔기 위한 몸값을 불리는 것이라면, 이젠 자신이란 개인 브랜드에 몰입하는 것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나 은퇴를 앞둔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한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장경식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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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용도.

좋다!

형광등 고장
키가 작다
어쩌지?
아 그거.
몇 권 올리니 딱이다.

고마워!
브리태니커!



 
 
cyrus 2015-02-09 21:28   댓글달기 | URL
애서가 책장 장식품 신세가 된 브리태니커도 쓸모가 있군요. ^^

낭만인생 2015-02-10 13:16   URL
종종 꺼내 읽습니다. 나름 쓸모가 많네요.
 
고양이의 서재 - 어느 중국 책벌레의 읽는 삶, 쓰는 삶, 만드는 삶
장샤오위안 지음, 이경민 옮김 / 유유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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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의 서재

 

오늘 새벽부터 읽기 시작한 쟝샤오위안의 <고양이의 서재>를 방금 다 읽었다. 새벽기도회를 마치고 쉬지 않고 사무실에 들어가 책을 계속하여 읽었다. 바쁜 하루를 보내야 하지만 오늘 안으로 다 읽겠다는 나만의 약속을 했다. 대부분의 유유출판사의 책들이 그렇지만 이 책 역시 그리 두껍지 않고 손에 잡히는 작은 사이즈다. 쉬는 시간 틈틈이 읽으면 오늘 안으로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스스로 다짐해야 지키려는 본성 때문이라도 책을 읽게 될 것이다. 쉬는 틈마다 책을 읽었다. 당장 처리해야할 일이 아닌 이상 다음으로 미루고, 중요하지 않은 만남이나 계획등도 미뤘다. 그랬던 정말 오후 5시가 되기 직전 251쪽의 책을 읽어 낸 것이다. 하루의 한 권의 책을 읽는 재미는 니나상코비치의 <혼자 책 읽는 시간>에서 접했다. 나고 하루한권의 맛을 알 것 같다.



 

하루 만에 다 읽을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는 아마도 책의 내용과 나의 성향이 정확하게 일치한 탓이리라. 애서가이며 책벌레인 나에게 저자의 책 이야기는 순식간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었다. 번역을 잘한 것인지, 원래 글을 잘 쓰는 것인지 분명하게 잡아낼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문장도 매끄럽고 분위기도 잘 살려 낸 것 같다. 이것으로 이번 달 독서분량이 한 권 더 늘어서 모두 4권이 되었다.

 

얼마 전 고인이 된 김열규 교수의 <독서>가 계절이란 테마로 책 읽기를 소개한 것처럼 장샤오위안 역시 연대기적 흐름을 따르고 있다. 김열규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이렇게 어릴 적부터 청년 시절에 이르는 나의 삶의 궤적에서 읽기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곤 했다. 무엇을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서 나의 그 무렵 행적이 그려지기도 했다. 그건 그 후에도 달라지지 않았다.”

 

읽는 대로 만들어지는 말이 있다. 그런데 읽기가 정해진 길로 가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나 같은 잡식류는 의학에서 물리학, 수학에서 다시 경제학으로 넘어간다. 그러다 재미없으면 다시 박완서 에세이집에 함몰되어 헤어 나올 줄 모른다. 그러니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는 말이 참도 아니고 거짓도 아닌 것이다.

 

책 서두에서 금서(禁書)부터 꺼낸다.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사건은 역사에 길이 남을 책 화형식이다. 분서갱유 사건은 옛것에 비추어 지금을 비판하는 유생들을 억압하기 위한 정책이었다. 그러나 그 중에서 살아남은 책이 있었고, 그 책이 세상을 바꾸었다. 저자는 분서갱유에서 살아남아 진 왕조를 무너뜨린 장량의 예로 들면서 누구도 세상의 책을 금하고 없앨 수 없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고 확신한다. 저자는 유년시절 문화대혁명을 보내면서 현실 속에서 다시 한 번 금서의 시기를 보낸다. 그의 유년시절 독서 추억은 금서와의 밀월(蜜月)여행이다. 읽는 내내 은밀한 독서의 맛을 공유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나이가 들면서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을 다니며, 박사학위까지 마친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이란 그런지 일반 노동자보다 수입이 적어 힘들게 지냈다는 이야기는 생소하면서도 즐거웠다. 육체적 노동을 지식노동보다 크게 생각했던 사회주의 국가에서 살아가는 지식인의 애달픔이 느껴진다. 그러면서도 그는 우울한 내색이 없고 최선을 다해 삶을 긍정하고 살아가려는 마음이 보여 읽는 내내 상쾌했다. 대학교 시절까지는 대체로 읽는 독자였고, 대학원 때부터는 작가로서의 실력을 쌓아갔다. 한 주제를 집요하게 파고 늘어지는 공부법은 잡식성의 나에게 도전을 주었고, 나도 해보고 싶은 마음을 불러 일으켰다.

 

책에 대한 이야기도 즐거웠지만 유난히 눈에 들어온 것은 중요한 시기마다 탁월한 스승과의 만남이다. 때론 학교 선생님이기도하고, 친구의 스승을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깊은 교제를 나누기도 한다. 중심은 서재다. 두 문화라는 주제로 글을 쓰면서 서재 명을 알려 준다. ‘이화재(二化齎)’라는 이름은 그가 상하이에서 지낼 때 지은 이름이다. 어려운 시절, 그는 오층에 살았다. 지금처럼 엘리베이터 없던 시절, 그는 난방으로 사용하던 연탄을 1층에서 5층까지 종종 날라야 했다. 연탄을 나르면서 지식인의 노동화, 노동자의 지식인화를 생각하며 이화재라고 지었다고 한다.(145) 이곳에서 많은 주제로 함께 엮는 통섭(統攝)을 이야기 한다. 경계를 넘나드는 그의 관심과 독서는 읽는 내내 나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나도 종종 나의 전공이 아닌 다른 책에 몰두한 적이 한 번이 아니기 때문이다.

 

7장 서재의 생명을 읽을 때는 공감을 넘어 감동이었다. 그는 말한다.

 

애정 없는 결혼이라도 서로 의무를 다하고 어울리면서 손발을 맞출 수는 있지만 거기에는 생명이 없는 법이다. 서재의 생명은 주인이 부여한다. 주인이 진심으로 책과 사랑해야 서재는 생명을 얻는다.”(188)

 

사랑, 참으로 기막힌 표현이다. 과연 맞는 말이다. 책을 사랑하지 않고 책에 생명을 부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고 보니 성경에도 하나님이 사람을 빚으시고 코에 생기를 넣어 생령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코에 불어 넣었던 생명은 다름 아닌 사랑이 아니었을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사랑 없이 아무 것도 없다. 서재 역시 사랑 없이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서재는 주인과 함께 변하고, 자리고, 깊어 간다. 서재는 주인의 영혼이며, 삶의 본질이다.

 

재미있게 읽었다. 마음이 통하고 생각이 비슷해 읽고 나니 상쾌하다. 이런 책 더 읽고 싶다. 표지의 고양이에 대한 에피소드를 역자 후기를 통해 접하고 나니 더 재미있어졌다. 나도 고양이처럼 느긋하고 게으른 삶을 책으로 가득한 서재실에서 누리고 싶다.

 

 



 
 
mcgrath 2015-02-09 02:04   댓글달기 | URL
저도 이책을 읽을까 말까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낭만인생님의 글이 이런 고민에 종지부가 되어주셨네요 ^^ 감사하구요, 책장에 칼 바르트와, 볼프의 배제와 포용이 보이네요 ㅎㅎ

낭만인생 2015-02-10 13:17   URL
편하게 읽은 책입니다. 애서가라면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 삶을 걸작으로 만드는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질문
이재규 엮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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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삶에 변화를 일으킨 적이 있는가?” 2장의 제목이다. 제목과 다르게 내용은 누군가로 기억되길 바라는가를 다룬다. 제목은 충격적이다. 내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나는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바로 이 문장 때문에 나는 이 책을 다시 집어 들었다.

 

예전에, 일 년 하고도 10개월 전에 구입해 읽었던 책을 다시 읽고 있다. 그 때는 대충 읽었으니 읽은 것도 아니다. 어제부터 우연하게 책을 정리하다 발견하고 다시 읽기 시작했다. 그 때도 좋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좋다. 역시 대가의 책은 언제 읽어도 좋다. 단순한 자기계발서를 훨씬 뛰어넘기 때문이다. 머리말에서 재미난 이야기를 읽는다.

 

“[실낙원]의 저자 존 밀턴은 마흔두 살의 나이에 두 눈의 시력을 완전히 잃었다. 조명시설이 열악한 17세기에 밤낮으로 너무 많은 책을 읽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는 실명을 천명으로 여기고 집필에 매진했고, 딸들의 도움을 받아 대작 [실낙원]을 저술했다.”

 

실낙원은 실명(失明)이 만든 명작(名作)이다. 저자는 이렇게 질문한다. ‘피터 드러커를 만든 것은 무엇일까?’ 피터 드러커는 답을 주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는 질문 잘하는 사람이었다. <피터 드러커, 마지막 통찰>의 저자인 엘리자베스 에더샤임은 이렇게 말한다.

 

피터 드러커는 기존의 가정들에 대해 도전하는 자신의 습관을 바탕으로 고객을 꾸짖고 또 그로 인해 돈까지 챙기는 즐거움을 누렸다. 그래서 그는 간혹 농담으로 자신을 컨설턴트대신 인설턴트(insult는 모욕하다는 뜻)라고 불렀다.”

 

맞는 말이다. 질문이야말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가장 위대한 수단이다. 모두 38장으로 소제목을 6개로 크게 나누었다. 1-3부까지는 개인의 능력과 자기계발에 관련된 주제들이고, 4-6장까지는 기업 경영에 관련된 이야기다. 나는 개인적으로 1부 가치와 목표라는 주제 안에 있는 글이 좋았다. 존재와 가치에 대한 물음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4장에서 베르디의 대답은 울림이 크다. 누군가 베르디에게 물었다.

 

“19세기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인정받고 있고, 이미 유명인이 된 선생님이 그 나이에 힘들에 왜 또 오페라를 작곡하신 겁니까? 그것도 엄청나게 벅찬 주제를 놓고 말입니다.”

 

베르디는 이렇게 대답한다.

 

음악가로서 나는 일생 동안 완벽을 추구해 왔네, 완벽하게 작곡하려 했지만 작곡을 마칠 때면 늘 아쉬움이 남았지. 분명 나는 완벽을 향해 한 번 더 도전해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네.”

 

위의 이야기는 드러커가 베르디의 오페라인 [팔스타프]를 보고 와서 베드리가 누군가 알아보기 위해 찾아본 자료에서 발견된 것이다. 드러커는 팔스타프라는 위대한 오페라가 베르디가 80세 되던 1893년에 작곡한 최후의 희극임을 알고 대단히 놀랬다. 죽기까지 도전하기를 쉬지 않았던 베르디, 드러커는 그를 좋아했다. 자신도 그러한 삶을 살기로 작정한다. 저자는 드러커에게 박사님이 쓰신 책들 가운데 최고의 책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드러커는 웃으며 답한다.

다음에 나올 책next book이지요.”

 

참 좋은 책 한 권 만났다. 타성에 젖은 생각의 게으름에 채찍질을 한다. 다시 일어나고 싶다. 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