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 (Evagrius Ponticus, 345-399)


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 그는 개신교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갑바도기아 교부들의 제자이며, 어거스틴과 동시대 인물이다. 즉 가톨릭이 주도한 중세가 아니란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개신교에서 철저히 소외되었다. 사실, 그뿐 만이 아니다. 영적 거장인 어거스틴과 다른 교부들도 개신교 출판사에서는 단편적인 것들로만 몇 권 보일뿐이지 원본을 번역한 저작들은 단 거의 없는 형편이다.


일단 인터넷 서점에 소개된 저자 소개다.


345년경 폰투스의 이보라에서 태어났다. 교부 바실리우스에게서 독서직을 받고, 379년에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에게 부제품을 받았다. 바실리우스가 죽자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를 스승으로 삼았다. 380년 고향을 떠나 콘스탄티노플로 간 그는,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 참석하여 모든 이단과 싸워 승리했다. 이 일로 한때 교만과 애욕의 유혹에 빠진 적도 있었으나 방탕한 생활을 청산하고 383년 이집트로 갔다. 니트리아에서 2년 동안 살다가, 더 깊은 사막 켈리아에서 14년 동안 필사가로 일하면서 소량의 빵과 소금과 기름으로 금욕생활을 했다. 그는 원고들을 필사하고 문맹자들을 위해서 책을 저술했다. 에바그리우스는 지식인이었지만 정작 자신은 지식의 한계를 절감하고 단순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스스로 작은 이가 되려고 노력했고, 그들의 적대감을 침묵으로 인내했다. 깊은 학식과 통찰력의 소유자 에바그리우스는 399년, 54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일단 인터넷 서점에서 찾은 에바그리우스 폰티쿠스 책들이다. 

키아츠에서 나온 <에바그리오스의 기도와 묵상> 2011

분도출판사의 <안티레티코스> 2014, <그노스티코스> 2016

새물결출판사의 <폰투스의 에바그리오스 실천학>


이렇게 네 권이다. 일반 <안티레티코스>는 이번에 구입했고, <폰투스의 에바그리오스 실천학>은 몇년 전에 출판사로부터 얻은 것이니 두 권은 확보된 셈이다.





















 <프락티코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