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뉴스룸에서 다이빙벨을 방영했다고 한다. 급한 일이 있어 순천에 갔다는 오는 바람에 이제야 포털사이트 검색어를 통해 접한다. 드디어 볼수 있다는 환호와 보고나니 화가 치밀어 오른다. 이 나라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나라인지? 자신은 1원도 받지 않았으니 깨끗하다는 그네님의 하소연과 눈물은 도대체 내 정신이 돌 지경이다. 같이 합세해서 그네를 지원하는 새누리 의원들은 무슨 정신일까? 부끄럽다. 누군가는 그네를 찍은 손을 잘라내 버리고 싶다는 말까지 했다. 



나도 참 게으르다. 세월호 관련 서적을 서너권 밖에 읽지 않은 것 같다. 사실 아내를 보내고 난후 그런 책을 읽는 것이 고통스럽다. 그러나 읽어야 한다. 반드시. 그네와 새누리가 저지른 악마적 행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아직도 탄핵을 한 사람들을 저주하는 일부의 사람들을 보면 정신 나갈 지경이다. 부글부글 끓어 오르는 심정을 어디다 하소연 해야할까? 


어제는 황씨가 기독교이라면 비호하는 보수기독교인들을 또한 환장할 일이다. 공의가 사라진 기독교인들은 더이상 진정한 기독교인들이 아니다. 나도 보수 기독교인이라고 자부했는데 이전 진절 머리가 난다. 더이상 교회 다니고 싶은 마음도 사라질 지겨에 이르렀다.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계명을 잊은 것이다. 그들은 권력자들과 함께 웃고, 부유한 자들과 함께 즐거워한다. 내가 장담하건데 썩은 기독교는 반드시 망한다. 


세월호 관련 책을 뒤접거리며 담아 둔다. 그런데 좋은 책도 있고, 사건 기록도 있고, 해석학적 책도 보인다. 그런데 쓰레기 같은 책도 있다. 세월호를 통해 마치 뭔가를 잘 했다는 투의 글이다. 깜짝 놀랬다. 그걸 책이라고 만들었나? 그러니 서평이 하나도 없지. 얼마나 민갑한 주제인데 한 편의 서평도 없단 말인가? 


다이벨은 일단 다운 받아 놨다. 내일 꼭 봐야게다. 아니 오늘 밤이 가기 전 봐도 될성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6-12-13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월호 유가족이 부른 ‘네버엔딩 스토리‘가 오늘 뉴스룸 엔딩곡 이였어요..
좀전에 EBS 다큐프라임 단원고 생존학생들이 나오는 ‘스무살, 살아남은 자의 슬픔‘ 을 봤어요..
마음이 너무 아파서 잠을 잘 못자겠네요..

낭만인생 2016-12-14 09:49   좋아요 0 | URL
참 이러고도 자신들이 죄가 없다고 우기는 사람들이 정치를 하고 있으니... 정말 마음이 무너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