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20161013

 

사람은 언제 행복할까? 대체로 두 가지다. 1,하나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이고, 2,다른 하나는 타인을 행복하게 해줄 때 자신도 행복해 진다. 그럼 이건 어떨까? 내가 행복하면 그 행복이 다른 사람에게 전이되어 같이 행복해 지는 것. 즉 내가 다른 사람이 되면, 내가 내 자신을 행복하게 하여 다른 사람이 다시 행복해지는 것. 그럼 1의 예와 2의 예가 통합되는 건가? 이런 개똥철학이 있나? 하여튼 난 요즘 불안한 행복을 즐기고 있다. 행복이란 늘 불안을 내재하는 법이니까? 차라리 불행하면 불안하지 않다. 사람은 행복하면 불안하다. 그 행복이 믿기지가 않는 것이고, 다시 불행이 찾아올지 모른다는 생각에. 그럼 진정 불안하지 않는 행복은 없는 것일까? 그건 철학자에게 맡기고 난 즐기자.

 

며칠 동안 집을 비운 사이 주문했던 책이 도착해 있다. 최근 들어 알라딘에서 거의 책을 주문하지 못했다. 그동안 사둔 책이 너무 많고, 읽을 시간이 넉넉지 않아서다. 필요한 책이 생겨서 다른 책도 같이 몇 권 주문했다. 제일 마음에 드는 건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모조프 가의 형제들> 3권으로 된 세트다. 그동안 벼르고 벼르다 이번에 주문했다. 김영봉 목사의 <사람은 가도 사랑은 남는다>는 죽음과 애도에 관한 것이라 같이 넣었다. 바바라 브라운 테일러의 <잃어버린 언어를 찾아서>도 궁금해지는 책이다. 임승우의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는 페북에서 친하게 지내는 사이라 잔뜩 궁금해 있던 터라 같이 구입했다.

 

문제는 이것으로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제 다시 사고 싶은 책이 생겨 몇 권을 더 구입했다. 에릭 메이젤의 <작가의 공간>과 박정은의 <사려 깊은 수다> 그리고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 세 권을 더 주문했다. 나쓰메 소세키의 책은 현암사에서 나오는 것으로 계속 한 권씩 추가해 주문할 생각이다.

 

난 지금 충분히 행복하다. 그러니 나의 이런 행복을 보고 다들 행복해지면 좋겠다. , 이건 슬픈 행복이다. 미소 지으며 속으로 우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10-13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몇권 될 때..박스를 개봉할 때, 요즘 말로 ˝그 느낌 아니까˝.네 맞습니다~~전달되네요^^..

낭만인생 2016-10-14 10:39   좋아요 1 | URL
책만보면 왜이리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중독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