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축구공으로 불을 밝혀라

에너지가 시작되는 곳. 태양.

지구의 에너지는 태양에서 온다. 만약 태양이 한 시간이라도 비추지 않는다면 지구는 멸망하고 말 것이다. 그러고보면 태양이 얼마나 귀중하고 절대적인 존재인지 모른다. 우리가 종종 잊고 사는 공기도 그렇고, 태양도 그렇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기는 하지만 자연을 생각하는 아름다운 도전에 이 책에 눈길이 간다. 







2. 한글 6천년

세종대왕이 집현전 또는 혼자서 한글을 창제 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다. 그러나 이 책은 아니라고 말한다. 부정이 아닌 보완이다. 즉 세종대왕은 모든 것을 혼자 창제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우리나라 역사에 새겨진 한글을 정리하고 체계화 시켜 정식적인 글로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한글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다는 말이다. 참으로 기이한 주장이지만 그 주장이 틀리지 않는다고 믿는다. 도대체 어떤 근거에서 그런 말을 하는지 사뭇 궁금해지는 책이다. 








3. 분단시대의 통일교육

근래에 들어와 유난히 보수적이 된 한국 정치에 신물이 날 지경이다. 다행히 이승만에 대한 다큐 동영상이 민족문제 연구소에서 만들어져 그나마 해소가 되었다. 작년, 재작년 나는 미친듯이 한국 근대사를 파고 들었다. 불혹을 한참 넘긴 나이에 처음으로 들여다보는 한국사였다. '레드 컴플렉스'라는 단어도 읽었고, 빨갱이라는 말이 왜 생겼는지도 알게 되었고, 이승만이 왜 건국의 아버지로 불려지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또, 김구 선생이 왜 죽어야 했는지도 알게 되었다. 참으로 불행한 대한민국이다. 작년 <태백산맥>을 읽으면서 왜곡된 한국근대사를 촘촘히 들여다보면서 울고 싶었다. 보수가 말하는 통일론은 이승만의 통일론을 그대로 닮아있고, 국민학교 시절 학교에서 배웠던 통일론도 역시 이승만이 만들어 놓은 통일론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치를 떨었다. 어쨋든 통일은 반드시 이룩해야 한다. 지금의 북하도 문제고 남한도 문제다. 과연이 통일 될 수 있을런지 모르겠다. 성래운의 책을 추천한다.






4. 불량 크리스천

한국교회가 위기다. 아니다.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다. 통증은 몸이 이상하다는 증거가 아니다. 정상이라는 증거다. 몸이 좋지 않으니 조심해서 다루어 달라는 육체의 신호다. 교회도 마찬가지다. 교인들이 교회를 빠져나가는 것은 위기가 아니다. 건강하다는 증거다. 


불량 크리스천이 늘고 있다. 다른말로 종교는 있으나 교회는 나가지 않는 그리스찬을 가나안 성도, 또는 불량 크리스천이라 부른다. 이책은 한국교회가 안고 있는 현상들을 들여다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정신 차리고 읽을 책이다.







5. 꽃보다 아름다운 당신을 봅니다.

고정욱 선생님의 책이다. 말이 필요 없다. 여름숲에서 출간했다. 빗스한 이름이 여럿이다. 요즘은 '꽃보다 아름다운'이란 수식어가 유행인 것 같다. 















6. 식물 이야기 사전

식물에 얽힌 이야기다. 신화까지 찾아가며 식물에 관한 이야기를 모았다고 한다. 대단한 작가이다. 나에게 그런 열정이 있다면 좋겠다. 민들레도 함께 담았다. 시골로 갈 시간이 가까워서 그런지 식물들이 눈에 자주 들어온다.







7. 작은 책장, 우리 책 쫌 팝니다.


숲속작은 책방을 운영하는 저자는 위기의 오프라인 서점을 찾아 여행하며 담은 이야기를 담았다. 거리를 가다보면 서점이 잘 보이지 않는다. 해가 다르게 서점이 줄어가고 있다. 그런데 정말 서점이 어려운 것일까? 그들의 폐점은 온라인 서점 때문일까? 물론 그 영향은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동네 서점을 찾는다. 그들에게는 온라인 서점이 주지 못하는 공동체십과 이웃이라는 강력한 끈이 있다. 그런데도 그들이 망하는 이유는 단지 책만 파는, 이기적인 업주처럼 보여서 그런 것은 아닐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아직도 건재한, 책 쫌!!! 파는 서점 이야기를 추천한다.



함께 읽으면 좋을 서점과 책 읽기에 관한 책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