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둘째주 주목신간



시들시들하던 참외 줄기가 어제부터 내린 비 때문인지 파릇파릇 해졌다. 참 오랫만에 비가 내렸다. 일년 강수량이 1000ml가 넘는다지만 장마에 집중된 탓에 대부분의 날들은 메말라있다. 촉촉히 대지를 적시는 비 때문에 마음이 설렌다. 5년 전에 구입한 니콘카메라 처음으로 구입한 야심작이다. 셋트로 따라 붙은 18-55m 렌즈로만 부족해 200m 싸구리 렌즈를 하나더 구입했다. 가격이 너무 싼 덕에 조리개값이 형편없다. 맑은 날이 아니면 사진 다운 사진을 얻을 수가 없다. 비오는 틈 사이로 잠깐 햇빛이 비췬틈에 카메라를 들고 나갔다. 그런대로 괜찮은 사진이 나온다.


요즘 어떤 책이 나오는가 싶어 신간마실을 떠났다.

<자동차 구조 교과서> 누군가는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기관전공자다. 물론 자동차만을 다루지 않는다. 기본 기관을 다룬다. 고등학교 졸업 때 나의 꿈은 자동차 정비사였고, 직업 검사에도 동일하게 나왔다. 이번에 일반인을 위한 자동차 구조교과서 나왔다. 차만 몰지 말고 자신이 운전하는 자동차에대해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왜 지금 드론인가> 몇 달전 해운대에 드론이 떴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작년 '드론'이 떠다니는 동영상을 처음 접하고 과연 상용화가 될까 싶었는데 벌써 우리 곁에 다가왔다. 아직 비싸기 때문에 개인의 소유로 하기엔 적합하지 않지만 얼마 가지 않을 것이다. 


<기적의 꾸지뽕 건강법> 아내가 아프고 난 뒤 이런 책을 눈에서 떠나지 않는다. 항암 작용이 크다는 꾸지뽕은 귀농인들에게도 인기다. 꾸지뽕을 이용한 건강해지는 비결을 담았다. 

















<전기없이 우아하게>는 삶이 무엇인가를 되돌아보게 한다. 작년 이맘 때 쯤 사무실에 정전이 나서 오전 시간을 아무 것도 하지 못했다. 그때 알았지만 전기가 없어지자 삶이 허무해지고 심심해졌다. 무엇을 해야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전기에 종속된 삶이었다. 전기 없이도 얼마든지 생존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멋진 책이다. 귀농하면 만들 생각인 태양전지까지 소개한다. 도시 속에서 5암페어라는 적은 전기로 버텨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골목길에서 자본주의의 대안을 찾다> 전기없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모든 것이 단절될 때 인간은 생존할 수 있을까? 어제 읽었더 쿠바 아바나이야기에 나오듯, 세계화는 교환와 편리함을 선물로 주는듯하지만 함정이다. 미국의 봉쇄계획으로 쿠바는 다른 세계와 단절되었다. 아사 위기에서 그들이 선택한 것은 유기농 농사, 도시농업이었다. 이 책은 한 지역 안에서 교환과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는 자연에 투자한다> 자연과 자본(투자)는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그들은 공생할 수 있다. 즉 이런식이다.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서 정수센터를 설립하고 기계적으로 정수작업을 한다. 그러나 자연에 투자하면 일은 훨씬 수월해 진다. 늪과 같은 자연을 정수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실제로 인위적 정수시설보다 자연이 훨씬 맑은 물을 선사한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활동하는 기반은 자연에 있다. 그러니 자연에 투자하는 것은 바르고 지혜로운 선택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