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을 선교적으로 읽으면 두 모델이 보인다
손창남 지음 / 죠이선교회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도행전이 알려주는 풀뿌리 선교모델

 

손창남은 산교학쪽으로는 저명인사다. 그는 이번 책뿐 아니라 선교에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인도네시아 사역을 정리한 <족자비안 나이트>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사역을 정리한 <쏘라비안 나이트>가 있고, 전문인 사역과 텐트 메이커 등의 선교관련 전문 서적인 <직업과 선교>도 있다. 경영학을 전공한 저자가 교수라는 직업으로 인도네시아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동거 동락한 선교적 삶을 살았다. 이 책은 선교사의 눈으로 바라본 사도행전이다. 기존의 성경 강해로서의 관점은 아니다. 사도행전이 보여준 진정한 선교적 삶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것이 목적이다. 저자는 '풀뿌리 선교 모델'이야말로 초대교회가 실천했던 선교적 삶이라고 말한다.

 

사도행전에는 선교의 두 모델이 등장한다. 13장 바나바와 사울이 안디옥 교회의 파송을 받기 전과 후의 모델이다. 받기 전은 이름 모를 흩어진 사람들이 복음을 전한 이야기고, 13장 이후 누가는 바나바와 사울, 특히 사울의 사역에 집중한다. 두 사역은 완전히 다른 사역이다. 그렇다고 극단적 분리 모델은 아니다. 서로 혼재해 있고 보완하고 공유한다. 저자는 두 모델이 중요하긴 하지만 선교적 모델로서는 교회 파송 형식의 바나바 사울 모델이 아닌 익명의 그리스도인들이 흩어져 복음을 전했던 풀뿌리 모델을 지향한다.

 

풀뿌리 모델은 현대 선교학적 용어를 빌리자면 평신도 선교이고, 자비량 선교이며, 전문인 선교이다. 텐트 메이커로 불리는 스스로 직업을 가지면서 일상 속에서 현지인들과 함께 살면서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 사역이 책 전반에 녹아 있다. 이론과 현장이 겸비된 저자의 선교관은 배타적이고 권력과 탐욕에 일그러진 한국교회에 바른 선교모델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