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작가 되기 - 마음을 낚는 이야기꾼 푸른들녘 미래탐색 시리즈 4
양효진.정연주 지음 / 들녘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소설 작가가 되는 법을 소개합니다.

 

제목이 거창하다. 그러나 책의 핵심을 정확하게 짚어냈다. 이 책은 일반 작가 등용문이 아닌 웹에서 어떻게 글을 쓰는가를 알려주는 책이다. 물론 일반적인 글쓰기와 책을 내는 방법 등은 여전히 소개한다. '양효진, 정연주' 공저로 이루어져 있고, 둘이서 함께 쓴 책이다. 어느 글이 정연주의 글이고, 어떤 부분이 양효진의 글인지 당체 알 수 없다. 그저 공저라고만 이해하면 될 성싶다.

 

웹소설에 문외한인 필자에게 그들이 썼다는 <엘샤 꽃나무 아래에 앉아서>라든지, <계약의 목걸이> 등은 보도 듣도 못했다. 마지막 부분에 소개한 웹소설 사이트도 처음 알았다. 그만큼 웹 글쓰기는 문외한이다. 그러나 그런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알라딘 서재에 열을 올리면서 쓰고 있지 않는가. 다만 소설이 아닌 일상의 이야기와 독서일기라는 점이 다를 뿐. 아무리 책을 읽지 않는다 해도 사람은 읽는 존재다. 스마트폰이 읽기의 혁명을 가져왔다는 헛소문은 절대 믿지 않는다. 그저 읽는 방식과 수단이 달라졌을 뿐이다. 하여튼 이 책은 웹 소설가가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 그럼 몇 가지만 알아보자.

 

웹작가란?

웹작가는 말 그대로 종이책이 아닌 인터넷 상, 웹에 소설을 써서 올리는 작가이다. 1994년 어떤 대학생이 웹상에 재미삼아 판타지 소설을 올린다. 이 소설은 입소문을 타고 수많은 사람들이 읽었고, 결국에는 출판사에서 정식 계약을 맺고 책으로 출간 되었다. 책의 이름은? <-->이다. 이 책은 나도 안다. 하도 유명하니. 또 있다. 그 저자는 또 한 권의 책을 출간해 인기를 얻었다. 1998에 출간된 <드래곤 자라>가 그것이다. 하여튼 이런 식으로 인터넷 상에 소설을 쓰는 작가를 웹 작가라 부른다.

 

2부에서는 웹작가의 조건을 다룬다. 여기부터는 일반 작가론과 그닥 다르지 않다.

-체력이 필력이다.

-망상하지 말고 상상하라.

-국어를 잘해야 글도 잘 쓴다. 특히 맞춤법!

-일 만 시간의 법칙을 꼭 기억하라. 그러니까 작가의 세계에서 '걸거리 캐스팅' 같은 것은 절대 없다. 공을 들인 만큼 잘 쓰고 유명해지는 법이다.

-너만의 스따~~일을 창조하라. 많이 쓰면 자기만의 문체가 만들어지는 법이다.

-수학을 잘하라고? 아니, 시놉시스를 잘 만들어야 한다. 전체 이야기의 흐름과 캐릭터 등을 잘 설정해야 한다는 것. 준비 작업인 셈이다.

등등…….

 

웹작가의 현실과 조심해야 부분 등도 꼼꼼히 챙긴다. 웹작가는 대체로 나이가 어리고 내용도 가볍다. 그러다보니 심심치 않게 웹 안에서 '전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놓치기 쉬운 여러 가지 주의할 점도 알려 준다. 나에게는 약간의 거리감이 느껴지는 책이지만, 웹에서 글쓰기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꼬~옥 읽어야할 필독서이다.

 


이북 시장은 트렌트가 굉장히 빠르게 바뀝니다. 그 과정이 간혹 난폭하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못 버티고 떨어져 나간 작가도 많아요. 웹소설 연재란 즉, 신항로를 개척하는 느낌입니다. 23쪽

웹소설 연재 작가는 정해진 날짜마다 글을 써서 올려야 합니다. 마감 날짜를 반드시 지켜야 해요. 그래서 연재 작가들에게는 더더욱 체력관리가 필요합니다. 33쪽

이야기란 결국 여러분이 만든 인물들이 살아 움직이면서 벌이는 사건들의 수많은 원인과 결과를 촘촘하게 엮는 일이니까요. 5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