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읽고 싶은 신간


페이스북시대다. 얼마 전 인터넷 신문에서 페이스 공유 청원이 들어왔다. 아마도 인지도가 높거나 인터넷 신문 가입자들에게 공유를 부탁함으로 자신들의 기사를 널리 알라고 싶었던 모양이다. 이젠 가만히 앉아서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시대는 지났다. 뉴스까지 안방에 배달하는 시대가 되었다. 정보의 혁명이라할만하다. 


그런데 새로운 방식의 접근법이 이루어 지고 있다. 바로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나는 카카오 스토리는 사용하지 않는다. 가입하고 나서 한 동안 사용하기는 했지만 번거롭고 귀찮았다. 그런데 내 주변에 카스(카카오스토리 준말)로 소매업을 하시는 분이 몇 분있다. 매출도 상당하다. 집에서 대충? 하는 것 같은데 한달 매출이 천만원을 넘어간다. 순수입도 꽤 높다고 한다. 방문에 내용을 보면 매우 사적?이다. 그냥 친구처럼 고객을 대하고 상품평도 아기자기하다. 그런데 이외로 많은 사람들이 단골로 있다고 한다. 너무 사적인 사업. 이상하게도 이윤이 꽤 높다. 이유가 뭘까?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카카오스토리로 사업하는 책이 꽤 된다. 골라 보았다. 
































올해의 목표는 고전정복이다. 물론 불가능하다.그러나 역사상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고전을 50권 정도는 읽을 예정이다. 신간을 찾아보니 다윈의  [종의기원]이 한길사에서 번역되었다. 역자는 김관선으로 다윈의 전문가다. 기대되는 작품이다. 올해는 이 책을 꼭 읽을 예정이다. 역자의 다른 책 [인간의 유리1.2]도 읽고 싶다.


















맨더빌 여행기

1322년 맨더빌은 지중해 연안으로 여행을 떠나고 보고 들었던 이야기를 책으로 담았다. 일종이 모험담인 이 책은 신비로기 그지 없는 이야기들이다. 그러나 당시 상황 속에서 맨더빌이라는 인물은 수많은 사람들이 상상하고 생각했던 이야기를 적은 듯하다. 어쩌면 익명의 저자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생각을 700년 전에 이미 알고 있었는지 모른다. 하여튼 이 책도 독서계획에 올린다. 


버나드 맨더빌도 있다. 그의 책 [꿀벌의 우화]는 애덤스미스 등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경제학 서적이다. 그동안 한 번도 번역되지 않았으나 경제학 논문에서 종종 인용되던 책이다. 이 책 역시 역사와 경제를 이해하는 중요한 책이 될 것이다. 


















글쓰기는 스타일이다.

정석주의 신간이다. 저자의 명성 답게 그의 책은 충분히 읽을 가치와 소장가치가 있다. 글쓰기에 관심이 많아서 인지 읽고 싶다. 후회하지 않아도 될 책이다. 

관상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책인데 굉장히 특이하다. 그가 말하는 관상이 뭘까? 무척 궁금해진다. 철학자의 눈에 비친 얼굴 이야기가 궁금하다. 이래저래 올해도 읽을 책은 쌓여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