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없음 - 종교를 갖지 않으려는 사람들에게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지음, 김일우 옮김 / 베가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작년 알랭 드 보통의 <무신론자를 위한 종교>를 읽고 깜짝 놀랐다. 무신론은 무신론이 아니라 신을 믿지 않는 종교였다. 과연 종교 없는 종교가 가능할까에 대한 답을 준책이었다. 결론을 내리자면 충분히 종교 없는 종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 인간은 원래 종교적이기 때문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다양한 종족을 연구한 인류학자들은 동일한 하나의 결과를 찾아냈다. 그 어떤 민족과 종족 중에서도 종교 없는 나라 없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인간은 '종교적'이란 말에 토를 달지 못하리라. 다만 대상이 다를 뿐이다.

 

이번에 출간된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James Emery White)<종교 없음>은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종교 없음'에 대해 목사로서 깊이 고민한 흔적이 역력하다. 검은 바탕의 표지는 현대사회에 일어나고 있는 탈기독교화를 통해 암울해져가는 교회의 미래를 보여준다. 타임지에 소개된 문구를 노란색으로 적고 있다.

"그들은 신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교조적이고 융통성 없는 종교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 문장이야말로 현대사회에 일어나는 탈종교화를 가장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믿는다.

 

저자인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James Emery White)는 현재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 있는 메클런버그 커뮤니티 교회의 담임목사이다. 직접 교회를 개척해 지금까지 불신자를 대상으로 전도하며 성장한 교회이다. 미국 고든 콘웰의 4대 총장을 역임한 적도 있는 학구파이다. 그런 그가 현대 사회를 고민하면서 왜 종교인은 줄지 않은데 기독교인들은 줄어가를 생각했다. 그 답이 바로 이 책에 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종교 없음'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2장에서 몇 가지 특징을 소개한다. 1.남성, 64%이상이 남성이다. 2.젊다. 30세 이하 미국인들의 1/3을 차지한다. 3.백인. 그동안 종교는 백인들의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백인들이 종교적이지 않고 있다. 백인의 비율이 82%까지 된다고 한다. 4.반드시 무신론자는 아니다. 중요한 단서다. 그들은 종교를 버리거나 신을 믿지 않는 이들이 아니다. '종교 없음'에 표시한 사람들의 27%만이 신이 없다고 답했다. 그들은 여전히 신을 믿는다. 5. 매우 종교적이지는 않다. 그는 매우 종교적이지는 않지만 스스로 '종교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3/4이 종교적인 집회에 거의 참석하지 않는다. 7.낙태와 동성 간의 결혼을 합법화하는 것을 찬성하다. 8.진보주의자 혹은 온건파. 9.종교적인 기관들에 대해서 반드시 적대적이지 않다. 10.대다수가 서부인이다.

 

저자는 그들을 '영적이지만 종교적이지 않는'이라고 했다.(41) 뭘 말하는가? 그들은 종교를 거부하지 않는다. 다만 너무 또는 배타적 종교를 거부하는 것이다. 확신에 찬 나머지 '아멘'으로 호응하는 것에 대해 거부 반응을 일으키며 '글쎄요'라고 답한다. 3장에서 그들이 보는 기독교를 보여준다. 몇 가지만 요약해 보자.

 

"교회가 법과 정치와 깊이 유착되어 있다는 인식과 더불어 증오에 찬 데다 공격적이고 탐욕에 빠져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61

 

"텔레비전 전도사들의 범죄 행각을 통해서든 혹은 초대형 교회 목회자의 물질만능주의를 통해서든, 돈과 종교는 좀처럼 생산적인 짝이 되지 못했다."(61)

 

"이것은 신앙의 권리가 미국 정치에 너무 깊이 개입한 결과다."(62)

 

"그들의 눈에는 기독교가 지나치게 정치적이고, 현실과 동떨어져 있으며, 신앙을 강요하고, 거만하게 비쳐지고 있다."(65)

 

이러한 기독교의 모순과 비상식적인 행동들은 기독교에 환멸을 가져다주었고 교회를 떠나게 만들었다. 그의 진단은 이미 한국교회 안에 일어나고 있다. 얼마 전 출간된 양희송의 <가나안 성도 교회 밖 신앙>에서 다루고 있다. 아직 갈 길이 멀다. 교회들은 통계상으로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는 교인 감소 현상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한다. 아무런 대책 없이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한국교회 교인들이여 이제 이 책을 읽고 무신론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깨닫기를 원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doddony 2014-12-28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종교적이지 않기 위해서는 이상, 궁극적인 의미 같은걸 단 한 번도 고민하지 않고서 온전한 한 생을 살아내야 한다는 것인데 그런게 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