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가 뽑은 올해의 책 5권


오마이뉴스 시민기자이면서 독자이다. 종종 오마이 뉴스에 들어가 기사를 읽는다. 오마이뉴스는 공평하다. 아니 편협적이다. 시민들에게 편중되어 있으니 말이다. 익명의 대중이 아닌 시민을 위한 기사를 쓴다. 불특정다수를 향한 소식이 아닌 대한민국의 국민을 향한 소식을 전한다. 그래서 좋다.


올해도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서평단 게시판에서 제기된 주제, 올해의 책 5권을 뽑았다. 


1위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2위 눈먼 자들의 국가 

눈먼자들의 도시는 내가 함께 붙였다.

3위 416세월호 민변의 기록

4위 종자 세계를 지배하다.

5위 교사 입시를 넘다


이렇게 시각이 다른다. 시민들이 바라본 한해는 공평과 공의다. 진실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기레기 뉴스가 아닌 한 시민으로서, 한명의 국민으로서 바라본 한해를 책으로 표현 한 것이다. 그러고보니 한 권 말고는 아직도 대부분 읽지 못했다. 새해가 오면 이 책들부터 구해서 읽어야 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4-12-23 2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수행 교수의 <자본론 공부>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시골빵집>이 조선일보도 올해의 책으로 선정해주는 것을 보면 조금은 의아스럽습니다.

낭만인생 2014-12-24 11:46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시골빵집이 많은 인기를 누린 이유가 시대에 맞는 내용과 읽기의 편리함 때문이라 여겨집니다. 고민하며 읽지 않아도 많은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