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시간 관리법

타임 콜렉터 / 사이토 다카시 / 황미숙 옮김 / 명진출판

 

자기계발서의 최고봉! 과한 표현은 아닐 것이다. 사이토 다카시는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자기계발분양의 저력 있는 작가이다. 스스로 그러한 삶을 살아온 산 증인이다. 사이토 다카시의 책은 우리나라에 번역된 책만 해도 40권이 넘는다. 가장 최근의 책으로는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한 <잡담이 능력이다>이며, 2009년에 번역된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도 뜨거운 인기다. 글 쓰는 사람들의 기본서인 <원고지 10장을 쓰는 힘>뿐 아니라, <질문의 힘>, <독서력>, <가난의 힘> <사이토 다카시의 공부의 힘>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책이 번역되었다. 필자가 읽은 책도 벌써 3권이나 된다. 한 저자, 그것도 국내가 아닌 외국 저자의 책을 세권 이상 읽기는 쉬운 것이 아니다. 이것이 사이토 다카시의 저력이 아닐까 싶다. 어쨌든 이번 책은 시간에 관한 책이다.

 

늘 바쁘고 정신없이 살아가는 우리내 인생이다. 모두가 바쁜 것 같은데 어떤 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어떤 이들은 나이와 함께 퇴보하고 하류(下流)로 떠내려간다. 이유가 뭘까? 특별히 게으른 삶도 아니었는데 다르게 살아가는 이유를 모른다. 답답한 우리의 마음을 잘 아는 사이토 다카시가 아닌가. 우리로 하여금 시간 계산하는 법을 다르게 해보라고 권한다. 그러면 분명 다른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그가 권하는 시간 계산법은 뭘까?

 

1. 하루가 아닌 인생을 보라.

 

타인이 볼 때 저자는 늘 바쁘다. 그런 그가 종종 영화를 보고 카페에 가서 조용히 책을 읽는다. 사람들이 궁금해 한다. ‘당신 같이 바쁜 사람이 어떻게 한가히 영화를 봅니까?’ 시간을 보는 관점(觀點)을 바꾸면 된다. 하루를 보는 관점과 인생을 보는 관점은 다르다. 마흔 다섯에 죽을병에 걸려 큰 충격을 받는다. 추상적인 죽음의 문제가 현실이 된 것이다. 그때 드는 생각, ‘아무리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번다고 한들 지금 죽으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은가. 이런 멍청이 같으니!’(17) 자 어떤가? 관점이 변화는 가치의 변화다.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귀중하게 여기는가를 곰곰이 생각하는 것이 우선이다.

 

사이토 다카시는 인생을 4단계로 나눈다. 1단계: 수렵기로 30-45, 2단계: 더블스탠더드기로 45-60, 3단계는 원숙기로 60-75, 마지막 4단계는 75세 이상으로 제로 출력기로 잡았다. 왜 어린 시절이 없을까 의아(疑訝)하다. 20대까지는 자기 성장을 위한 단계이므로 제외했다. 즉 자신을 만드는 과정으로 본다. 30대 이후의 삶, 특히 60세 이상의 삶을 길게 잡은 것은 시대가 바뀌었다는 증거다.

 

지금까지는 봄과 여름에만 치중한 삶을 살아왔다. 가을과 겨울이 길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길고긴 가을과 겨울을 행복하게 보내지 못한다면 진정 성공한 인생이라고 말할 수가 없다.”(24)

 

그렇다. 이젠 긴 노년의 삶을 생각해야 한다. 그 때 행복하지 못하다면 젊을 때 죽을 고생은 헛고생이 된다. 저자의 충고는 백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즉 시간을 짧은 단위로만 보지 말고 길게 보는 시간의 관점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관점이 바뀌었다면,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 시간 관리 방법이 바꿔야 한다. 저자의 시간 관리는 무엇일까?

 

2. 더블 스탠더드 시간관리

저자의 가장 중요한 시관 간리 요령은 지금다음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함께 잡는 것이다. 이유가 무엇일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부지런한 직장인들은 대부분 은퇴를 맞이하는 그날까지 젊을 때와 똑같이 열심히 일한다. 하지만 일에 모든 것을 바친 사람일수록 은퇴와 동시에 상길감에 사로잡힌다.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 세상이 나를 필요로 한다는 느낌, 자신이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일순간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런 상실감을 잘 견디려면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55)

 

그렇다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마흔다섯 살 이후(以後)를 더블스탠다드기로 정하고, 두 가지 시간간리를 해야 한다. 빠듯하게 보내는 시간의 공간과 천천히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교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직 건강도 있으니 기존의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확보하되, 그와 별개로 느긋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더블스탠더드의 삶의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60)

 

지금을 위한 시간, 노후를 준비하는 시간을 함께 가짐으로 현재와 미래의 시간을 연결한다.

 

3. 노후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라.

 

행복을 미루지 말라는 말이 있다. 지금의 행복을 희생해 다음에 행복을 얻으려하는 것은 도박(賭博)이다. 그러니 지금 행복한 것 해야 한다. 그러나 사정의 여의치 않다면, 다음에 하고 싶은 일을 서서히 준비하면 된다. 저자는 첼로를 시작했다. 늦은 나이에 뭘 할 수 있겠는가 미리 낙담할 필요는 없다. 시작이 반이니 하다보면 실력이 늘게 되어 있다.

 

어떤 이는 글쓰기를 배워 신문에도 투고하고, 나름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일본인에게 가장 친근한 문화적 행위는 독서다. 그러나 마흔 다섯이 후는 꼼꼼히가 아닌 설렁설령읽어야 한다. 더 나이 들기 전 독서습관을 만들어 놓으면 노년에 풍성한 시간을 만들 수 있다.

 

일이 아닌 관계를 만들어라. 일 중심의 사람은 일이 없어지면 존재의미가 상실(喪失)한다. 일 중심의 관계가 아닌 교제를 위한 관계를 서서히 만들어야 한다.

 

젊을 때는 일에 도움이 되는 인맥을 형성하거나 핵심을 전달해서 시간을 단축하는 등의 효율적인 소통능력이 요구 된다. 하지만 이후에 필요한 소통능력은 그것과는 전혀 다르다. 2의 인생에서는 뭔가를 이뤄내기 위한 소통이 아니라 함께 시간 보내기 위한 소통능력이 필요하다.”(105)

 

나가면서

 

시간은 정복할 적이 아니다. 젊을 때는 적으로 보고 정복하려 한다. 그러나 바쁘면 바쁠수록 시간의 노예가 되고 효율이란 명분아래 시간에 종속되고 만다. 시간을 친구다.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우리의 인생도 흘러간다. 친구처럼 함께 가야 한다. ‘지금’ ‘여기서 죽기 살기로 일하지 마라. 다음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세 가지 소통법을 배워 보자. 상황에 맞는 소통방법을 사용하라. 1)직접 만날 사람인지, 2)전화로 가능한 것인지, 3)편지나 메일로도 해결할 수 있는 생각한다. 시간은 약이다. 시간은 스승이고,시간은 연인이다. 그러니 친하게 지내고 사이좋게 지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