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의 학창시절 - 알렉산드로스 대왕부터 헨리 키신저까지 세계사를 바꾼 60인의 성장일기
게르하르트 프라우제 지음, 엄양선 옮김 / 황소자리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천재들의 학창시절이 궁금하다!

 

천재는 태어난다? 만들어진다? 어느 것이 옳을까?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영원한 주제다. 천재들을 연구한 책은 많다. 가장 잘 알려진 책은 말콤 글래드 웰의 <아웃라이어>일 것이다. 그는 천재들은 태어나지 않고 만들어지는 쪽에 한 표 던진다. 아마도 이게 보편적인 생각인 듯하다. 좋다. 그럼 천재로 알려진 사람들의 학창시절은 어땠을까? 우리의 궁금증을 알기나 한 듯 게르하르트 프라우제는 <천재들의 학창시절>을 알려주는 책을 펴냈다. 그리 깊거나 어려운 책이 아니다. 어떤 사람은 서너 페이지, 어떤 사람은 한쪽 분량의 간략한 보고서이다. 그럼에도 읽으면 많은 유익과 격려가 된다. 왜냐하면 많은 천재들은 바보들이었기 때문이다.

 

학습 부진아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이 어릴 시절 학습 부진아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어떤 이들은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 그렇게 보였다고 말한다. 옳은 말이다. 그러나 일반 교사의 기준에서 그는 부진아가 맞다. 심지어 그는 학교 부적응아였다. 그를 이렇게 말했다.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하사관 같았고, 김나지움 선생님들은 장교 같았다. 학교는 내 즐거움과 거룩한 호기심을 질식시켰다.”

 

강압적인 학교가 싫었다. 자기가 원하는 것만을 공부하고 싶었던 아인슈타인은 수학은 우등생이었지만 나머지는 그야말로 꽝이었다. 자기가 싫은 것은 노력도 하지 않았고, 선생님들의 화를 돋웠다. 결국 학교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어떤가? 당신은 아인슈타인보다 너 똑똑하지 않는가. 그러니 힘을 내라. 아직 학교에서 쫓겨나지 않았지 않는가.

 

자퇴생 빌헬름 부슈

 

독일의 가정에 빌헬름 부슈의 한 권 이상 꽂혀있지 않는 곳이 없다. 독일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은 천재적인 작가인 부슈는 자퇴생이다. 아버지는 기계 기술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부슈에게 끊임없이 기계기술학교를 강요했다. 그러나 그는 적성에 맞지 않았다.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은 했지만, 결코 더 이상은 좋아지지 않았다. 결국 자식이 기계기술자라는 직업이 맞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자퇴하게 된다.

 

우울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와 한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그러다 민담과 전설, 노래들을 수집해 모으기 시작하며 재미를 붙인다. 희극과 오페레타 대본을 쓰기 시작하다 마침내 <막스와 모리츠>로 큰 성공을 거둔다. 성공이 곧 부를 부르지는 못했다. 결국 빚에 쪼들린 부슈는 1000굴데라는 적지 않는 돈을 받고 판권을 넘긴다.

 

독학으로 대 작가의 반열에 오른 조지 버나드 쇼

 

근대 영국 소설을 이야기하면서 조지 버나드 쇼를 빗겨갈 수는 없다. 1925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경력도 있다. 그런 그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수도 없이 전학을 다녀야 했다는 것은 의외다. 그리고 그가 학교에 다닌 시간은 고작 12살에서 16살까지의 4년밖에 되지 않는다. 학교 교육의 어리석음을 이렇게 폭로한다.

 

교육제도 전체는 사기에 불과하다. 10년 동안 교육을 받고 나서도 사람들은 자기 모국어조차 제대로 활용할 줄 모른다. 굳이 말하자면, 체육을 통해 어느 정도의 담력을 키울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정작 필요한 정신적 용기는 모두 쓸어 내버리게 될 것이다.”

 

학교제도에 대한 악담도 이런 악담은 없다. 그럼 그는 어떻게 위대한 작가의 반열에 올랐는가. 답은 독학(獨學)이다. 학교를 그만둔 이후 독학, 독서를 통해 광범위한 지식을 얻는다. 스스로 좋아하는 공부를 하고, 원하는 것을 즐겁게 함으로 탁월한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사람이다.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는 것부터 공부는 시작된다는 것을 알기를 바란다.

 

아직 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알고 싶다고? 그럼 책을 사서 읽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