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살에 인생을 묻다.


서른! 참 젊다. 아직 사회가 뭔지 약간 낯설은 시간이다. 그렇다고 초보는 아니다. 현대는 워낙 늦은 시기까지 공부하다보니 아직도 공부하는 사람도 많다. 그렇게 서른은 쉽게 사라져 버린다. 곧 알게 되리 서른이 결코 꿈많은 세월만은 아니라는 것은 서른을 허투르게 보내면 인생의 후반기는 어둠이 짙게 깔린다. 서른은 아직 이르면서 그렇다고 빠르지도 않는 중요한 시기다.


그래서일까? 서른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왔다. 그중에서도 괜찬은 책 몇 권을 골랐다. 얼마 전에 읽는 <서른살 직장인 책읽기를 배우다> 이 책은 자기계발을 위한 책 읽기를 가르쳐 준다. 직장생활하면서 독서에서 답을 찾고 길을 찾는 이들을 인터뷰하고 지혜를 배운다. 그래서 인지 여러가지 관점에서 책 읽기를 가르쳐 주었다. 이런책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서른살은 인생을 배워야할 시기다. 사람에 대해서도. 그런 의미에서 <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는 인간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에서 필독서로 채경야할 책이다. 심리학은  인간학이다. 아직 서툴지만 인간이 무엇이고 누구인지를 배우기 위해서는 심리학처럼 좋은 것도 없다. 이 책은 고리타분한 이론열거식의 책이 아니라 매우 실용적이다. 그래서 공감도 가고 써먹을 내용도 많다. 


평범한 직장에서 월 스트리트에 이르기까지의 도전을 다룬 내용도 있다. 명재신은 해남 땅끝 마을에서 태어난 금의환향하듯 세상에 우뚝섰다.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어한다. 비결이 뭘까? 사람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곧이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을 찾는다면 바로 '철저한 이중생할'이다. 직장에서 직장으로서 현실에 충질하고, 퇴근해서도 평범하게.. 아니다. 밤에는 꿈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한다. 즉 주경야독이 이런 삶을 두고 한 말이다. 낮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하여 꿈을 향해 전진해 가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 비결이다. <서른살, 꿈에 미쳐라>는 현실적인 대안과 방법을 제시해 준다. 그래서 좋다. 


서른 살은 암담하다. 왜? 현실에 부딛쳐보니 생각보다 벽이 높은 탓이다. 그렇다고 특별안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고민하고 괴로워한다.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삽심대의 자살율이 늘어가는 이유는 이러한 현실에 대한 절망 때문이다. 저자또한 그렇게 살았기에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으리라. <서른 살에 미쳐 몰랐던 것들>이 뭘까? 서른 살은 무엇을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저자는 조목 조목 자신의 경험에 유추하며 일러 준다. 달게 들을 이야기들이 많다.


아름다운 서른이다. 마흔은 중후함과 위기가 넘실거리는 대양이라면 서른은 갖 출항한 배와 같으니 아직 모험할 것도 도전할 것도 많다. 그러나 쉽게 포기하지는 말라. 이것이 서른살에게 주고 싶은 충고다. 배우고 익히는 시간이니 실패를 두려워할 때도 아니고, 성공에 도취하여 인생을 망칠 필요는 더더욱 하지말아야 한다. 서른의 인생들이여, 좀더 실패하고, 좀더 도전하고, 좀더 배움의 기회를 찾아라. 그리고 십년 뒤에 만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